안녕하세요.
신뢰를 파는 만남트럭입니다.
최근, 은퇴 후의 새로운 도전으로 영업용 트럭을 구매하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영업의 불확실성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운송업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영업용 트럭의 장점 중 하나는 시간 관리의 유연성이 확보된다는 점입니다.
전기, 수소: 디젤을 대체할 수 있나?
운송업을 준비하거나 현재 종사하고 있는 사장님들을 위해 오늘은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소형트럭의 경제성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현재 디젤 화물차는 단종되었으며, 이제는 LPG, 전기, 그리고 수소 화물차가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들 중 어떤 트럭이 경제성이 가장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1. LPG트럭 vs. 전기트럭: 연료비 비교
우선, LPG트럭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LPG트럭은 리터당 평균 6.5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월 1만km를 주행한다고 가정할 때, 현재 LPG 연료의 평균 가격인 리터당 982원으로 계산하면 월 약 213만 원의 유류비가 발생합니다.
반면, 전기트럭의 경우 복합전비가 3.1km/kWh로, 동일한 주행 조건에서 급속 충전 시 약 105만 원, 초급속 충전 시 약 112만 원의 충전비가 발생합니다. 이를 통해 전기트럭이 LPG트럭 대비 월 101~108만 원 정도의 유류비 절감 효과를 제공합니다.
결과적으로 본다면, LPG트럭과 전기트럭 중에는 전기트럭이 월 101~108만 원 정도의 유류비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최근 전기 충전요금의 상승이 예고되면서 상황이 달라질 수 있는데, 업계에 따르면, kWh당 요금이 324~400원까지 오를 가능성이 있으며, 이 경우 전기트럭의 충전비용은 약 129만 원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초급속 충전 시 절감할 수 있는 금액보다 약 17% 줄어든, 월 84만 원의 유류비 절감 효과로 축소될 수 있습니다.
2. 수소화물차의 경제성: 디젤과의 비교
수소화물차의 경우, kg당 약 9,921~10,000원의 가격으로 충전비용이 책정되고 있습니다. 주행거리 1만km 기준으로 수소화물차는 약 541만 원의 연료비가 발생하며, 이는 디젤 화물차의 연료비인 418만 원보다 122만 원 더 비쌉니다. 결과적으로, 대형트럭의 경우 수소화물차는 경제성 면에서 디젤차보다 불리합니다.
결론: 친환경 화물차의 경제성과 한계
이처럼, 친환경 화물차는 경제성 면에서 일견 유리해 보이지만, 충전요금 상승, 짧은 주행거리, 부족한 충전 인프라 등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특히, 수소화물차의 경우 디젤차에 비해 경제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따라서, 운송업 종사자분들은 이러한 요소들을 신중히 고려해 차량 선택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1톤 트럭 모델들
1톤 트럭은 운송업의 대표적인 모델은 기아 봉고를 비롯해, 현대 포터, 다마스, 라보가 있습니다.
각 모델은 운송할 화물의 크기와 특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데, 소형 물건이나 퀵서비스에 적합한 라보와 다마스, 그리고 큰 짐을 나르는 데 적합한 포터와 봉고가 대표적입니다.
영업용 화물차 번호판 시세
영업용 화물차 번호판 시세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시세가 변화됩니다.
다만, 최근 영업용번호판 시장동향에서는 크게 변화하지 않고 유지되고 있다는 점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톤 개인용달 카고&냉동 번호판: 3,000만원
-1.6톤이상 개별화물 번호판: 2,800만원
-임대번호판: 450만원
-화물주선면허: 5,700만원
정확한 번호판 금액은 화물차의 특장과 톤수, 지역에 따라 상이할 수 있어 함께 말씀해주시면 알맞게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운송업을 준비하시는 여러분의 성공적인 사업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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