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주택의 텃밭에는 대게 다품종, 소량을 재배하게 됩니다.
따라서 병해충을 방제하기 위해서는 작물마다 다른 약제를 다른 시기에 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텃밭에 사과나무, 복숭아나무 그리고 울타리 주변에 자두도 심고, 매실도 심었습니다.
누가 좋다고 추천하면 단감나무도 심고, 포도나무도 심었더니 과수나무 종류의 대부분이 심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일부는 고추, 가지, 오이, 옥수수, 토마토, 참깨, 상추 등을 자급자족 하려고 심었습니다만, 쉽지 않습니다. 그러다가 병충해 방제를 제대로 하지 못해 일부는 열매를 수확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많은 종류의 나무들을 방제를 하려고 하면 어떤 약을 언제 해야할지 몰라서 못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고민하다가 몇 가지 품종은 제거도 합니다.
생각 같아서는 제약회사에서 “모든 작물을 수확할 때까지 살균제와 살충제 한가지만 살포하면 끝”하는 약을 만들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생각도 해 보았습니다.
제약회사 마다 특색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하고, 병해충 종류도 많고, 작물의 품종도 다양하여 불가능한 일이지요.
인터넷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믿고, 농약판매점에서 구입했는데, 원하는 작물에 등록된 약이 아니어서 황당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병해충의 이름과 증상이 매칭이 되지 않아서 댓가를 많이 지불하기도 했습니다.
고민하다가 작물별도 중요한 병해충에 대하여 도표를 한 장에 만들어 보았습니다만, 등록된 약제는 종류가 너무 많아서 생략했습니다..
방제는 반드시 해당 작물에 등록된 약을 구입해야 하며, 살포하는 시기가 중요합니다. 제약회사 사이트를 검색하면 작물별 약제와 방제시기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고추밭에 살충제를 했는데 왜? 고추열매를 뚫고 들어가는 벌레가 죽지 않을까? 했는데 “담배나방”이 등록되지 않는 살충제를 살포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결국 무더위에 담배나방하고 관련이 없는 살충제를 살포한 것입니다. 두통으로 머리가 아픈데 소화제를 주었던것이죠.
고 추
복숭아
사 과
오 디
뽕나무이 균핵병
※ 사과, 복숭아, 감, 자두 방제를 위한 약제를 적었습니다만, 사과나무에 발생하는 탄저병은 복숭아, 감, 자두,
고추 등에도 발생합니다.
탄저병균이 사과나무 열매에 피해를 주고 복숭아, 감, 자두, 고추, 수박 등에도 탄저병균이 환경만 맞으면 가고
싶은데로 가서 피해를 주게 되는것 입니다.
썩음병이나, 낙엽병도 마찮가지 입니다.
다만, 뽕나무 열매에는 균핵병이 있는데, 콩에는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첫댓글 유용한 정보네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벌써 몇년째 텃밭에 고추를 심었는데, 올해 처음으로 고추에게 구멍을 뚫고 피해를 주는 벌레가 담배나방이라는것을 알았습니다. 농사가 쉬운것이 아니라는것을 체험하고 있습니다 ~
@하인호 아 그게 담배나방이군요 님덕분에 많이 알아갑니다 님이 올리신 글에 좋은 정보들이 많아서 시간날때마다 읽고 있어요 큰 도움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행복하세요오 감사합니다 ^^
@하인호 제가 감사하지요^^ 편안한 밤 보내세요~
감사합니다..저도 고추에 병이 든 것 같습니다..맞는 약을 뿌려야겠네요...^^
지금까지 고추의 작황은 좋습니다만, 장마 끝나면 방제를 잘 해야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