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세평하늘길을 답사하였다 이 길이 유명해진 데는 협곡열차 외는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없기 때문이다 총길이 약 12.5km 거리의 이 길은 '하늘도 세평이요, 꽃밭도 세평'이라는 자동차로는 접근할 수 없는 우리나라 최고의 오지역이라는 승부역에서 분천역까지 잇는 트레킹 길이다
낙동강 세평하늘길에는 12선경(仙境)이 선정되어 있는데 제1경인 승부역의 용관바위를 시작으로 은병대(2경), 관란담(3경), 구암(4경), 연인봉과 선약소(5경), 선문(6경), 양원(7경), 암징대(8경), 비동(9경), 월원(10경), 와우곡(11경), 용하동천(12경)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사람들이 좋아하는 12라는 숫자에 맞추기 위해 다소 억지를 부린 느낌이 있었다
동래에서 6시45분에 출발한 버스는 아침을 먹기 위해 영동휴게소에서 한 번 쉬고는 부리나케 달려 10시05분에 분천역에 닿는다 분천역에서 V-Train을 타고 일단 승부역으로 갔다가 승부역에서 트레킹을 시작하는데 협곡열차 출발시간은 10시59분에 있으니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분천역 주변 여기저기를 구경한다
분천역은 V-Train의 출발점으로 한국과 스위스 수교 50주년을 기념해 체르마트역과 자매결연을 맺었는데 체르마트역은 알프스산맥의 마테호른 산 기슭에 있는 스위스의 역이다 2014년 12월 분천역 일대를 산타마을로 조성하여 산타클로스와 루돌프, 눈사람 등이 어울려 이국적인 느낌을 물씬 풍기게 만들었다
알파카
이국적인 풍경의 한 가운데에 자리하고 있는 분천역
V-Train(Vally-Train/협곡열차)은 산타클로스 복장의 빨간색 객차 3량인데 분천역에서 강원도 태백의 탄광촌이었던 철암역까지만 운행하는 관광열차다 우리는 승부역에서 내려 트레킹길을 따라 거꾸로 다시 이곳 분천역으로 돌아와야 한다
객차안은 앞으로 보는 좌석도 있지만 양쪽 옆을 바라보는 의자도 있고
이런 난방기구도 있어 정취를 더하고 있다
10시59분에 열차는 출발을 하는데, 왜 정각 11시도 아닌 10시59분인지?
중간기착역인 양원역 우리나라 최초의 민자 역사인 양원역은 경북 봉화군 소천면 분천리 원곡마을과 울진군 서면 전곡리 원곡마을 사이에 있어 양원(兩元)역으로 이름 지었다 기차역이 없어 승부역에서 내려 걸어가던 중 여러 사고가 나자 주민들이 대통령께 탄원서를 제출하였고 1988년 간이역 허가를 받아 마을 사람들이 힘을 합쳐 작은 시골 간이역을 지었다고 한다
협곡열차는 분천역에서 출발한지 30분만에 승부역에 도착을 한다 승부역은 1999년 환상선 눈꽃열차가 운영되기 시작하면서 자동차로는 접근할 수 없는 대한민국 최고의 오지역이라는 이름으로 인기가 높아졌고 지금은 세평하늘길의 출발점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역승강장 중앙에는 1962년부터 18년간 승부역에서 근무하였던 박찬민 역장이 지었다는 “승부역은 하늘도 세평, 꽃밭도 세평이나 영동의 심장이요 수송의 동맥이다”라고 산골 오지의 의미심장한 글이 비석으로 새겨있다
V-Train의 앞머리 기관차는 백호의 형상을 하고 있다
승부역 한켠에는 이런 번개장터가 있어 주민들이 이곳에서 생산된 농산물들을 팔고 있지만
날씨가 춥다보니 뜨끈뜨끈한 국물과 함께 나오는 어묵이 단연 인기다
11:38 승부역을 출발하면서 드디어 낙동강 세평하늘길 트레킹이 시작된다 세평하늘길도 승부역에서 양원역까지는 '낙동강 비경길'로, 양원역에서 비동 임시승강장까지는 '체르마트길'로 구분하여 부르고 있다
오른쪽 다리를 건너면 ‘낙동정맥 트레일’ 제2구간을 따라 산으로 올라가게 되는데 나중에 비동마을 입구에서 다시 만난다
승부역을 출발하자마자 보이는 제1선경인 용관(龍冠)바위 전주 이씨 7대조인 절충장군이 간신들의 모함을 받아 귀양을 오게 되어 재를 넘을려고 할 때 천둥과 번개가 심하여 주막에서 하룻밤을 지내게 되자 꿈에 용이 나타나 "나는 여기 굴통소(窟筒沼)에 살고 있는 용이니라. 이 재는 나의 등이고 재 너머 바위는 나의 것이니 감히 이 재를 넘어 바위를 만지고 지나가는 자는 모두 살아가지 못할 것이니 재를 넘지 말고 낙동강으로 돌아서 가라" 고 하자 그대로 행하여 무사하였다고 한다 그 후 절충장군은 이 바위를 용관바위라 부르고 매년 제를 올려 자자손손 큰 복을 받았다고 전해진다
열차사진 찍기 좋은 포인트에서 10여분 기다리니 이윽고 협곡열차가 이리로 오고 있다 우리가 타고 갔던 협곡열차는 하루에도 몇 번씩 분천과 철암사이를 오고가고 있는 모양이다
철로 제방길을 따라 가다가
계단을 따라 오르니
양원역 플래폼으로 올라선다
이 양원도 12선경 중의 하나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그렇게, 사람은 고개를 넘고 강은 U자형으로 휘감아 돌아 다시 만난다
철교로 올라 서 철로 옆으로 난 길을 가면 .....
비동 임시승강장이다 이 역은 무궁화호 열차에서 내린 승객이 협곡열차(v트레인)로 갈아 타는 임시 승강장이다
이 비동(肥洞)도 12선경 중 제9선경으로 이름을 올려 놓았다
철교 밑으로 내려와 갈림길에서 왼쪽 분천역.승부역 방향으로 간다 체르마트길도 끝이 나고 지금부터 길은 잠수교를 건너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시멘트 포장도로를 따라 걷는 다소 지루한 길이 계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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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현재 미소언냐 아침빛 미추홀 전미경 미추홀1 예쁜여우 마음대로님 모두7명입니다
걷기 힘든 분들은 분천에서 승부역까지 협곡열차를 타셔도 됩니다
회비는 53000원 입니다
간단한 간식과 음료 준비하시면되구요
점심은 현지식 가볍게 드셔두 되구요
우리 산우님들 한자리모여 드셔도 됩니다
머루 다래 하늘사랑 세분더 10명이네요 함께해 주시는 산우님들 반갑습니다
한 다스 !!!!!
모이면 재미있는 한 팀 되겠지요
기대해 볼게요
대장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