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 무위복승분(無爲福勝분)
수보리(須菩提) 여항하중소유사수(如恒河中所有沙數) 여시사등항하(如是沙等恒河) 어의운하(於意云何) 시제항하사(是諸恒河沙) 영위다부(寧爲多不) 수보리언(須菩提言) 심다(甚多) 세존(世尊) 단제항하(但諸恒河) 상다무수(尙多無數) 하황기사(何況其沙) 수보리(須菩提) 아금실언(我今實言) 고여(告汝) 약유선남자선녀인(若有善男子善女人) 이칠보(以七寶) 만이소항하사수삼천대천세계(滿爾所恒河沙數三千大千世界) 이용보시(以用布施) 득복 다부(得福 多不)수보리언(須菩提言) 심다(甚多) 세존(世尊) 불고수보리(佛告須菩提) 약선남자선녀인(若善男子善女人) 어차경중(於此經中) 내지수지사구게등(乃至受持四句偈等) 위타인설(爲他人說) 이차복덕(而此福德) 승전복덕(勝前福德)
『수보리야, 항하(恒河)에 있는 모래 수(數)처럼 많은 수의 항하가 있다면, 어떻게 생각하겠느냐. 이렇게 많은 항하의, 모든 모래 수효가 많지 않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대단히 많겠나이다. 세존이시여, 그 모든 항하들만 하여도 엄청나게 많겠거늘 하물며 그 여러 항하의 모래이겠습니까?』 『수보리야, 내가 지금 참말(거짓 없는 말)로서 네게 이르노니, 어떤 선남자선여인이 그렇게 많은 항하의 모래 같이 많은 삼천대천세계에 칠보를 가득히 채워서 보시에 쓴다면 그 복덕(福德)이 많지 않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매우 많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어떤 선남자나선여인이 이 경에서 사구게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주면(受持爲他人說) 그 복덕은 앞에서 칠보로 보시한 복덕보다 더 수승하니라.』 |
세상을 살면서 나를 희생하고 남을 도와주는 일은 정말 선한 일입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일은 내 것이라는 상(相) 없이 베풀었다는 생각 없이 베푸는 것입니다. 내 것이라는 상을 떠나면, 내 앞에 놓인 물건을 필요한 이에게 건네주듯이 베 풀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복덕에 대한 아무런 기대감 없으므로 그 복덕은 세월이 흘러도 결코 고통으로 돌아오지 않는 무루복(無漏福)입니다.
불교에 빈자일등(貧者一燈)이란 고사가 있다. 부처님께서 프라세나지트 왕과 귀족들이 크고 화려한 등을 바쳤다. 가난한 여인도 등을 밝히고 싶었다. 그러나 돈이 없었다. 온종일 굶으며 구걸을 해 작고 소박한 등 하나를 겨우 밝혔다. 밤이 깊어지자 화려했던 등들이 하나둘 꺼졌다. 그러나 작은 등 하나가 꺼지지 않고 끝까지 어두운 밤을 밝혔다. 제자들이 그 등을 끄려하자 부처님께서 만류했다. 비록 가난하고 작은 등이지만 가난한 여인은 작은 등불하나 켠 공덕으로 오는 생에는 반드시 부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가난한 여인은 세속의 복을 기원하지 않았고 자기 정성에 대해 아무런 상도 없었기데 성불의 수기를 받은 것입니다. 하지만 프라세나지트 왕은 어마마한 보시를 베풀고도 보시에 대한 상을 가지고 있었기에 불도를 얻을 수 없었던 것이지요. 무주상 보시를 행한 공덕이 얼마나 값진가를 가난한 여인은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항하(恒河)는 갠지스 강을 말합니다. 갠지스 강은 인도의 젖줄이라고 불리는 거대한 강입니다. 강 한쪽에서 바라볼 때 맞은 편이 수평선처럼 보일만큼 강폭이 넓고 길이가 2500여 킬로미터나 됩니다. 그런 갠지스 강의 모래알 수만큼 많은 갠지스 강이 있고, 그 모든 갠지스 강의 모래 수를 헤아린다면 도저히 헤아릴 수 없을 것입니다.
부처님은 이처럼 어마마한 비유를 제시해 놓고는 ‘진실한 말로 말하노니’라는 말씀으로 다음 이야기를 이어 갑니다. 아무리 믿음이 돈독한 이라도 이 엄청난 비유를 듣고 의심 없이 그대로 믿기란 쉽지 않다는 걸 알기 때문입니다.
불법을 통해 참된 기쁨을 누리는 이가 그 기쁨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일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불교는 원래 투철한 전법 정신으로 시작한 종교입니다. 부처님이 보리수 아래에서 깨달은 그 순간 마왕 마라(mara)가 나타나서 말했습니다. 원하던 대로 깨달음을 얻었으나 어서 열반에 들라는 유혹의 말이었습니다. 어리석은 중생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알아듣지 못할 것이니 더 이상 수고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부처니은 마왕의 유혹을 단호하게 물리치고 전법의 길에 나섭니다. 부처님을 비난하며 떠났던 다섯 명의 수행자를 찾아가 법을 설하셨습니다. 그리고 야사 등 55인을 교화한 뒤에 부처님은 60명의 제자들을 모아놓고 전법을 선언하셨습니다.
‘수행자들이여, 이제 모든 천인과 인간 속에서 그들을 제도하라. 많은 사람에게 이익이 되고 많은 사람에게 안락을 주기 위해 현실 속에서 구체적인 이익과 안락을 구해 주기 위해 속히 떠나가라. 마을로 들어갈 때는 홀로 스스로 갈 것이요. 두 사람이 함께 가지 마라. 수행자들이여, 유행을 할 때는 많은 사람을 위해 애민(哀愍)해 섭수(攝受)하고자 법을 전하되, 항상 처음과 중간과 끝 모두 올바르게 설해서, 의미가 분명하고 어구가 명료해 의심이 없도록 하라. 자! 이제 전법의 길을 떠나라.’
부처님은 자신도 45년 동안 인도 전역을 걸어 다니며 전법을 하셨다. 부처님이 열반에 드시는 마지막 순간까지도 설법을 그치지 않았습니다. 이생에서의 마지막 숨이 끊어지는 그 순간에 한 노인이 헐레벌떡 찾아와서 부처님을 만나겠다고 했습니다. 아난다가 절대로 안 된다고 거절했지만 노인은 고집을 꺽지 않았습니다. 그때 부처님이 아난다를 불렀습니다.
‘그분을 들여보내시오. 그분은 나를 귀찮게 하려 온 게 아니라 나에게 법을 구하려 왔습니다.’
부처님은 최후의 순간에도 노인을 맞아들여 그의 질문에 답하여 법을 설했습니다. 그 노인이 부처님의 마지막 제자 수바드라입니다.
부처님이 열반에 들자 많은 제자들이 법의 기쁨을 전하고자 인도 전역 구석구석으로 떠났습니다. 부처님의 법을 히말라야를 넘고 타클라마칸 사막을 지나고 바다를 건너 전 세계로 펴져나갔습니다. 불교는 그렇게 해서 우리나라까지 들어오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법의 이치를 받아 새기고 진실한 마음으로 대중을 위해 전파하는 일이 바로 보살의 길이며 성불의 길입니다.
출처 : 법륜 스님 <금강경 강의 : 정토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