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돔과 고모라를 위한 아브라함의 중보 기도 (창18:16-33)
아브라함이 소돔을 위하여 빌다
16. 그 사람들이 거기서 일어나서 소돔으로 향하고 아브라함은 그들을 전송하러 함께 나가니라
17.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하려는 것을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
18. 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가 되고 천하 만민은 그를 인하여 복을 받게 될 것이 아니냐
19.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20. 여호와께서 또 가라사대 소돔과 고모라에 대한 부르짖음이 크고 그 죄악이 심히 중하니
21. 내가 이제 내려가서 그 모든 행한 것이 과연 내게 들린 부르짖음과 같은지 그렇지 않은지 내가 보고 알려하노라
22. 그 사람들이 거기서 떠나 소돔으로 향하여 가고 아브라함은 여호와 앞에 그대로 섰더니
23. 가까이 나아가 가로되 주께서 의인을 악인과 함께 멸하시려나이까
24. 그 성중에 의인 오십이 있을지라도 주께서 그 곳을 멸하시고 그 오십 의인을 위하여 용서치 아니하시리이까
25. 주께서 이같이 하사 의인을 악인과 함께 죽이심은 불가하오며 의인과 악인을 균등히 하심도 불가하니이다 세상을 심판하시는 이가 공의를 행하실 것이 아니니이까
26.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만일 소돔 성중에서 의인 오십을 찾으면 그들을 위하여 온 지경을 용서하리라
27. 아브라함이 말씀하여 가로되 티끌과 같은 나라도 감히 주께 고하나이다
28. 오십 의인 중에 오인이 부족할 것이면 그 오인 부족함을 인하여 온 성을 멸하시리이까 가라사대 내가 거기서 사십 오인을 찾으면 멸하지 아니하리라
29. 아브라함이 또 고하여 가로되 거기서 사십인을 찾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가라사대 사십인을 인하여 멸하지 아니하리라
30. 아브라함이 가로되 내 주여 노하지 마옵시고 말씀하게 하옵소서 거기서 삼십인을 찾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가라사대 내가 거기서 삼십인을 찾으면 멸하지 아니하리라
31. 아브라함이 또 가로되 내가 감히 내 주께 고하나이다 거기서 이십인을 찾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가라사대 내가 이십인을 인하여 멸하지 아니하리라
32. 아브라함이 또 가로되 주는 노하지 마옵소서 내가 이번만 더 말씀하리이다 거기서 십인을 찾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가라사대 내가 십인을 인하여도 멸하지 아니하리라
33. 여호와께서 아브라함과 말씀을 마치시고 즉시 가시니 아브라함도 자기 곳으로 돌아갔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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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암송요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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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라함이 또 가로되 주는 노하지 마옵소서 내가 이번만 더 말씀하리이다 거기서 십인을 찾으시면 어찌 하시려나이까 가라사대 내가 십인을 인하여도 멸하지 아니하리라(32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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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질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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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소돔과 고모라의 심판을 알리신 이유는?(19)
2) 소돔과 고모라가 심판 받은 이유는 무엇인가?(20)
3) 아브라함은 누구를 위하여 중보 기도를 하였나?(23)
4) 아브라함은 소돔과 고모라를 위해 몇번이나 기도하였나?(32)
122. 왜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자신의 계획을 알려 주었나? (18:17-19)
아브라함을 자신의 친구처럼 간주했기 때문일 것이다(사 41:8). 친구 간에 그러하듯, 하나님도 아브라함과 더불어 자신의 관심과 계획을 나누었다. 또한 그렇게 함으로써 하나님은 아브라함으로 하여금 소돔과 고모라의 의인들을 위해 중보 기도를 하도록 이끌었다.
123. 하나님의 방문은 정말로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서인가? (18:21)
그렇지 않다. 모든 것을 아시는 전지하신 하나님은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천사들을 소돔 성으로 보내신 것이 아니다. 그같은 표현은 단지 인간의 언어로 묘사한 수사학적인 표현일 뿐이다.
하나님이 소돔성에 천사를 보낸 것은 사실상 아브라함을 위한 것으로, 아브라함으로 하여금 조카 롯을 위해 중재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124, 의인이 악인과 함께 고통받는 것은 공평한 일인가? (18:25)
아니다. 그것은 결코 공평한 일이 아니다. 하지만 죄로 인해 무너지고 왜곡된 시스템을 지닌 이 세상에서 그것은 피치 못할 현실이기도 하다. 그래서 악인의 죄악된 행위는 의인에게 불가불 영향을 끼친다. 특히 고대 히브리 사회에서 사람들은 개개인이 아닌 공동체 단위로 복을 받기도 했고, 징벌을 받기도 했다.
No. 3834 하나님은 공의로운 분이신가?
125. 아브라함은 하나님과 흥정하고 있는가? (18:27-32)
어떤 의미에서는 그렇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아브라함은 소돔 성과 그곳의 의인들을 구하기 위해서 열심으로 중재 기도를 드리고 있는 것이다. 실상 그것은 흥정이 아니라 간절하게 매달리는 기도였다.
126. 아브라함의 중재 기도는 효과를 보았는가? (18:32-33)
그렇다. 비록 롯의 처는 소금 기둥이 되었을지라도, 롯의 가족 4명(롯, 롯의 처, 딸 둘)은 멸망으로부터 건져냈다.
127. 왜 아브라함은 10명 이하로는 내려 가지 않았는가? (18:32-33)
아마도 아브라함은 아무리 타락한 소돔과 고모라 성읍일지라도 최소한 10명의 의인은 있을 줄로 생각했을 것이다. 적어도 조카 롯의 가족만 하더라도 5명 정도는 되지 않는가! 따라서 10명은 하나님의 공의와 아브라함의 중보 기도가 만나는 최소의 숫자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