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 라캉적 디자인 책소개
책소개
철도차량 라캉적 디자인은 라캉적 예술성과 새로운 디자인 방법론으로써 라캉의 오브제ɑ를 드러냄으로써 예술적 디자인의 모색과 라캉의 오브제ɑ의 존재적 의미는 예술적 조형물로 생성되고 다시 재현되어서 새로운 철도차량 라캉적 디자인의 실재를 형성하게 한다.
왜상적 이미지로서 라캉적 디자인을 존재적 의미의 주제를 말하긴 어렵다. 일반적 디자인을 라캉의 시각예술이론으로 접근하여서 철도차량 라캉적 디자인의 주제를 말하는 것이 이 책의 주제다.
시대적으로 실재의 전시실은 전시물에 따라 변모한다. 전시공간으로서 전시실의 전시장치의 흐름은 17세기 바로크시대에 회화 및 조각의 전시물이 중심이 된 전시에서 19세기 공공시설로써 전시공간이 대중화되면서 20세기 이후 전시공간의 활용은 가변적 요소와 인위적인 조명을 중심으로 계속되고 있다. 현재는 정보통신의 혁명적 발전으로 사이버전시 체험이 가능하다. 따라서 전시의 제한적인 요소는 전시공간의 규모에서 관람자의 가시범위로 기준이 변화되고 있다. 이상에서 지역 미술관에서는 전시실내 천장고 및 전시 장치에 제한받지 않고 전시가 가능한 전시공간기준을 시각적 가용범위로 제시하였다
- 본문 72~73쪽, 「철도차량 라캉적 디자인- 라캉적 디자인1」 중에서
저자소개
최철주
저자 : 최철주
저자 최철주는 현재 만화가, 미술과 디자인 그리고 사진 평론가로서 부산교육대학교 한새뮤지엄 학예사다. 서울시청 문화정보기획단 연구원과 문화위원을 했고, 서울시청 문화정보자료실 실장을 거쳐서 서울시립미술관과 부산시립미술관에서 큐레이터를 했다, 오페라 결혼 및 연극무대 맥베드, 갈매기 등 다수 무대장치 제작과 무대디자인을 했고, 서울시립미술관 기획전시 초대작가를 했다. 예인공방에서 가구디자이너와 (주)시그너스시계에서 시계디자이너를 했고, 우석디자인학원에서 무대디자인과 학과장을 했고, 케냐 몸바사 다우무역상사 부장을 했고, (주)네오씨엠 해외건설사업부 부장을 했고, 라오스 팍세 포도농장을 CEO로서 경영했다. 홍익대산미대학원에서 제품디자인을 전공했고, 서울과학기술대철전대학원에서 라캉의 시각예술이론을 전시조형물에 적용한 연구로서 디자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과학기술대, 경기대, 광주대, 상지대, 동의대, 부산교육대, 서울시립미술관, 부산시립미술관 등에서 미술과 디자인에 대한 강의를 했고, 저서로 「무대디자인」(미진사, 1997), 「한새평론」(효민디앤피, 2018), 「라캉적 디자인」(효민디앤피, 2018), 「라캉적 디자인 방법론」(효민디앤피, 2018), 「한국 현대 미술평론」(효민디앤피, 2018), 「한국 현대 디자인평론」(효민디앤피, 2018), 「한국 현대 사진평론」(효민디앤피, 2018), 「라캉적 전시평론」(효민디앤피, 2019), 「A line News of Choi Chul-joo’s Manwha Review」(효민디앤피, 2019),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Railroad Space of the New Concept as the Cultural Space」(효민디앤피, 2019), 「崔徹柱の News 漫畵 描くこと- K Pop Star」(효민디앤피, 2019), 「崔徹柱の News 漫畵 描くこと- Sports」(효민디앤피, 2019), 「崔徹柱の ニュ-ス漫畵評論Copy作成」(효민디앤피, 2019), 「한국 뉴스 만화평론1」(효민디앤피, 2019), 「한국 뉴스 만화평론2」(효민디앤피, 2019), 「한국 뉴스 만화평론3」(효민디앤피, 2019), 「한국 뉴스 만화평론4」(효민디앤피, 2019), 「한국 뉴스 만화평론5」(효민디앤피, 2019), 「한국 현대 미술평론 ARTIST-1 옻칠 한국화가 성파스님」(효민디앤피, 2019), 「한국 현대 미술평론 ARTIST-2 섬유 한국화가 장혜숙」(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디자이너 김성계」(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만화디자이너 최철주」(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사진작가 김대수」(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사진작가 정원일」(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사진작가 홍상현」(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설치미술 평론 I-2 김티나」(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설치미술가 손몽주」(효민디앤피, 2019), 「한국 현대회화 평론」(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공예 평론」(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서양화 평론」(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인스톨레이션 미술평론」(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추상미술 평론」(효민디앤피, 2019), 「현대 한국화 평론」(효민디앤피, 2019)이 있으며, 2006년부터 라캉이론을 적용한 조형물로서 「부산시립미술관 사인조형물」(해금광고, 2009), 「한새뮤지엄 사인조형물」(도둠디자인, 2016)을 디자인과 설치를 했고, 2017년부터 서울, 부산, 도쿄, 세인트 클레어스빌, 뉴욕 그리고 파리 전시를 평론했고, 2018년에 부산미술(월간신문, 2018.7.) 미술칼럼을 썼고, 뉴스부산(인터넷신문) 문화전문기자로서 2018년9월부터 만평을 연재하고 있다.
목차
라캉적 디자인에 대하여
I.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전시공간의 인지요소로써 기표이미지를 적용한 라캉적 전시디자인
1. 전시공간 퍼스펙티브 이미지의 인지요소
2. 기표 이미지로서 전시공간의 퍼스펙티브 이미지 분석
3. 기표이미지로서 전시공간별 인지요소(cognitive function) 조사
4. 기표이미지의 전시물 전개방식
5. 라캉의 시각예술이론을 통한 전시공간의 인지요소
6. 라캉의 시각예술이론적 방법론
7. 오브제ɑ를 드러내는 사유의 과정을 적용한 라캉적 디자인 프로세스
철도차량 라캉적 전시디자인
1. 라캉적 디자인1
2. 철도차량 라캉적 디자인
약어(略語)설명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