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트로트와 경음악 원문보기 글쓴이: 보 리 단 술
사자소학-18 容貌端莊하며
용모는 단정하고 씩씩하게 하며 의복과 모자는 엄숙히 정제하라.
일을 할 때에는 처음을 꾀하고 말을 할 때에는 행할 것을 돌아 보라.
容 貌 端 莊 하며 衣 冠 肅 整 하라.
용 모 단 장 의 관 숙 정.
作 事 謨 始 하고 出 言 顧 行 하라.
작 사 모 시 출 언 고 행.
*貌는 모양 모. *短은 짧을 단. 끝 단. *莊은 장중할 장. 씩씩할 장. *冠은 갓 관.
*肅은 엄숙할 숙. *整은 가지런할 정. *謀는 꾀할 모. *顧는 돌아볼 고.
...........................................................................................................................................
떳떳한 덕을 굳게 지니고 대답을 할 때에는 신중하게 응하라.
음식을 삼가 절제하고 말씨는 공손하게 하라.
常 德 固 持 하고 然 諾 重 應 하라.
상 덕 고 지 연 낙 중 응
飮 食 愼 節 하고 言 爲 恭 順 하라.
음 식 신 절 언 위 공 순.
*常은 항상 상.떳떳할 상. *德은 큰 덕. *固은 굳을 고. *持는 가질 지. *愼은 삼갈 신.
*節은 마디 절. *順은 순할 순.
사자소학-19 起居坐立함이
일어나고 앉으며 앉아 있고 서 있는 것이 다름아닌 행동거지 니라.
예와 의와 염과 치를 지켜야 하니 이것을 사유라 하니라.
起 居 坐 立 함이 行 動 擧 止 니라.
기 거 좌 입 행 동 거 지.
禮 義 廉 恥 하니 是 謂 四 維 니라.
예 의 염 치 시 위 사 유.
*起는 일어날 기. *動은 움직일 동. *擧는 들 거. *止은 그칠 지. *廉은 청염할 염.
*恥는 부끄러울 치. *謂는이를 위. *維는바 유. 맬 유.
............................................................................................................................................
덕업은 서로 권하고 과실은 서로 규제하여
예의와 풍속으로 서로 사귀고 환난을 당했을 때에는 서로 구휼하라.
德 業 相 勸 하고 過 失 相 規 하여
덕 업 상 권 과 실 상 규
禮 俗 相 交 하고 患 難 相 恤 하라.
예 속 상 교 환 날 상 휼.
*業은 업 업. *勸은 권할 권. *規는 법 규. *俗은 풍속 속. *禮는 예절 예.
*交는 사귈 교. *患은 근심 환. *難은어려울 난. *恤은 구제할 휼.
사자소학-20 父義母慈하고
아버지는 의롭고 어머지는 자애롭고 형은 우애롭고 동생은 공손할 것이며,
부부는 은혜로움이 있어야 하고 남녀는 분별이 있어야 하느니라.
父 義 母 慈 하고 兄 友 弟 恭 하며
부 의 모 자 형 우 제 공
夫 婦 有 恩 하고 男 女 有 別 하니라.
*義는 옳을 의. *慈는 사랑 자. *恭은 공손할 공. *婦는 아내 부. *恩은 은 혜 은.
*別은 다를 별.
...........................................................................................................................................
빈궁이나 환난에는 친척끼리 서로 규휼하고
혼인이나 초상에는 이웃끼리 서로 도와야 하느니라.
貧 窮 患 難 하면 親 戚 相 救 하고,
빈 궁 환 난 친 척 상 구
婚 姻 死 喪 하면 隣 保 相 助 니라.
혼 인 사 상 인 보 상 조.
*貧은 가난할 빈. *窮은 다할 궁. 궁할 궁. *難은 어려울 난. *親은 친할 친. *戚은 겨레 척,친척 척.
*救는 구원할 구. 도울 구. *婚은 혼인할 혼.*姻은 혼인 할 인.*喪은 죽을 상. 초상 상. *隣은 이웃 인.
*保는 보전할 보. 보호할 보. *助는 도울 조.
사자소학-21 在家從父하고
집에 있을 때에는 아버지를 따르고 시집가서는 남편을 따르고
남편이 죽은 후에는 자식을 따라야 하니 이것을 삼종지도라 하느니라.
在 家 從 父 하고 適 人 從 夫 하고.
재 가 종 부 적 인 종 부
夫 死 從 子 하니 是 爲 三 從 이니라.
부 사 종 자 시 이 삼 종.
*從은 좇을 종. *適은 맞을 적. *死는 죽을 사. *是는 바를시. 이시. *謂은 이를 위.
...........................................................................................................................................
원, 형, 이,정은 천도의 떳떳함이요.
인, 의, 예, 지는 인성의 벼리니라.
元 亨 利 貞 은 天 道 之 常 이요 .
원 형 이 정 천 도 지 상.
仁 義 禮 智 는 人 性 之 綱 이니라.
인 의 예 지 인 성 지 강.
*元은 으뜸 원. *亨은 형통할 형. *利는 이로울 이. *貞은 곧을 정. *智는 지혜 지.
*性은 성품 성. *綱은 벼리 강.
사자소학-22 非禮勿視하고
예가 아니거든 보지 말며 예가 아니거든 듣지 말고,
예가 아니거든 말하지 말며 예가 아니거든 움직이지도 말라.
非 禮 勿 視 하며 非 禮 勿 聽 하고
비 례 물 시 비 례 물 청
非 禮 勿 言 하며 非 禮 勿 動 하라.
비 례 물 언 비 례 물 동.
*禮는 예절 례. *視는 볼 시. *非는 아닐 비. *聽은 들을 청. *動은 움직일 동.
............................................................................................................................................
공자와 맹자의 도와 정주의 배움은
그 의를 바르게 할 뿐이며 그 이익을 꾀하지 아니하며
그 도를 밝게 할 뿐이며 그 공을 계교하지 아니하느니라.
孔 孟 之 道 와 程 朱 之 學 이면
공 맹 지 도 정 주 지 학
正 其 誼 而 하며 不 謀 其 利 하며
정 기 의 이 불 모 기 이
明 其 道 而 하며 不 計 其 功 이니라.
명 기 도 이 불 계 기 공.
*孔은 구멍 공. *孟릉 맏 맹. *程은 법 정. 해아릴 정. *朱는 붉을 주. *誼는 옳을 의.
*謀는 꾀할 모. *利는 이로울 이. *明은 밝을 명. *計는 계산 계. 셈할 계. *功은 공 공.
사자소학-23 終身讓路라도
남에게 평생 길을 양보하더라도 백보를 굽히지는 않을 것이요.
한평생 밭둑을 양보 한다 해도 일단보는 잃지는 않을것이니라.
終 身 讓 路 라도 不 枉 百 步 하고
종 신 양 로 불 왕 백 보
終 身 讓 畔 이라도 不 失 一 段 이니라.
종 신 양 반 부 실 일 단.
*讓은 사양할 양. *路는 길 로. *枉은 굽을 왕. *畔은 두둑 반. *段은 조각 단. 층계 단.
............................................................................................................................................
하늘이 자시에 열리고 땅이 축시에 열리니라.
사람이 인시에 일어나니 이 때를 태고라 하느니라.
天 開 於 子 하고 地 闢 於 丑 이니라.
천 개 어 자 지 벽 어 축.
人 生 於 寅 이니 是 謂 太 古 니라.
인 생 어 인 시 위 태 고.
*開는 열릴 개. *闢은 열 벽. *丑은 소 축. *寅은 동방 인. 범 인. *太는 클 태. *古는 옛 고.
사자소학-24 君爲臣綱하고
임금은 신하의 벼리가 되고 아버지는 자식의 벼리가 되고
남편은 아내의 벼리가 되니 이것을 삼강이라하느니라.
君 爲 臣 綱 하고 父 爲 子 綱 하고
군 위 신 강 부 위 자 강.
夫 爲 婦 綱 하니 是 謂 三 綱 이니라.
부 위 부 강 시 위 삼 강.
*臣는 신하 신. *綱은 벼리 강. *婦는 아내 부. *謂는 이를 위.
............................................................................................................................................
부모와 자식 사이에는 침함이 있고 임금과 신하 사이에는 의리가 있고,
남편과 아내사이에는 분별이 있고 어른과 아이 사이에는 차례가 있으며.
벗과 벗 사이에는 신의가 있어야 하나니 이것을 오륜이라 하느니라.
父 子 有 親 하고 君 臣 有 義 하며
부 자 유 친 군 신 유 의
夫 婦 有 別 하고 長 幼 有 序 하며
부 부 유 별 장 유 유 서
朋 友 有 信 하니 是 謂 五 倫 이니라.
붕 우 유 신 시 위 오 륜.
*長은 긴장. 어른 장. *幼는 어릴 유. *倫은 인륜 륜.
사자소학-25 視思必明하고
볼 적에는 반드시 밝게 볼 것을 생각하고 들을 적에는 반드시 밝게 들을 것을 생각하며.
낯 빛은 반드시 온순하게 할 것을 생각하고 얼굴 모습은 반드시 공손하게 할 것을 생각하라.
말을 할 적에는 반드시 충직하게 할 것을 생각하고 일을 계획할 적에는 반드시 삼가 할 것을 생각하며.
의문이 나는 것은 반드시 묻고 분노가 날 적에는 더욱 어려워 질 것을 생각하며.
이득을 봄에는 의를 생각해야 하니 이것을 구사라 하느니라.
視 思 必 明 하고 聽 思 必 聰 하며
시 사 필 명 청 사 필 총.
色 思 必 溫 하고 貌 思 必 恭 하라.
색 사 필 온 모 사 필 공.
言 思 必 忠 하고 事 思 必 敬 하며
언 사 필 충 사 사 필 경
疑 思 必 問 하고 憤 思 必 難 하며
의 사 필 문 분 사 필 난.
見 得 思 義 하니 是 爲 九 思 하니라.
견 득 사 의 시 위 구 사.
*視는 볼 시. *聽은 들을 청. *聰은 귀밝을 총. *色은 빛 색. *貌는 모양 모.
*思는 생각할 사. *疑는 의심 의. *問은 물을 문. *憤은 분할 분. *難은 어려울 난.
사자소학-26 足容必重하고
발의 모양 은 반드시 무겁게 하고 손은 반드시 공손하게 하며
눈의 모양은 반드시 단정하게 하고 입의 모양은 반드시 다물고
음성의 모양은 반드시 고요하게 하고 숨쉬는 모양은 반드시 엄숙하게 하며
머리의 모양은 반드시 곧게하고 서 있는 모양은 반드시 덕 있게 하고
얼굴의 모양은 반드시 씩씩하게 해야 하니 이것을 구용이라 하니라.
足 容 必 重 하고 手 容 必 恭 하며
족 용 필 중 수 용 필 공
目 容 必 端 하고 口 容 必 止 하며
목 용 필 단 구 용 필 지
聲 容 必 靜 하고 氣 容 必 肅 하고
성 용 피 정 기 용 필 숙
頭 容 必 直 하고 入 容 必 德 하고
두 용 피 직 입 용 필 덕
色 容 必 莊 하니 是 爲 九 容 하니라.
색 용 필 장 시 위 구 용.
*容은 얼굴 용. 모양 용. *端은 단정할 단. 바를 단. *止는 그칠 지. *聲은 소리 성.
*靜은 고요할 정. *氣는 기운 기. *肅은엄숙할 숙. *頭는 머리 두. *直은 곧을 직.
*德은 큰 덕. *莊은 씩씩할 장. *色은 빛 색.
사자소학-27 修身齊家하면
몸을 닦고 집안을 정제함은 나를 다스리는 근본이며
선비와 농군과 공인과 상인은 국가의 이로움이다.
修 身 齊 家 하면 治 國 之 本 이요
수 신 제 가 치 국 지 본
士 農 工 商 은 國 家 利 用 이니라.
사 농 공 상 국 가 이 용.
*修은 닦을 수. *齊는엄숙할 제. *治는 다스릴 치. *商은 헤아릴 상. 장사 상. *用은 쓸 용.
............................................................................................................................................
나이든 홀아비오 과부와 고아와 자식없는 늙은이는 이를 사궁이라 하고
정사를 펴고 인을 베풀되 먼저 사궁에게 베풀어야 하느니라.
鰥 寡 孤 獨 이면 謂 之 四 窮 하고
환 과 고 독 위 지 사 궁.
發 政 施 仁 이로되 先 施 四 者 하라.
발 정 시 인 선 시 사 자.
*鰥은 환어 환. 홀아비 환. *寡는 적을 과. 과부 과. *孤는 외로울 고. *獨은 홀로 독.
*窮은 다할 궁. 궁할 궁. *政은 정사 정. *施는 베풀 시.
사자소학-28 十室之邑에도
열집 되는 마을에도 반드시 충성되고 믿음 있는 사람이 있으며
원래 효라는것은 인을 행하는 근본이며.
말은 믿음 있고 참 되어야 하고 행실은 반드시 정직해야 하느니라,
十 室 之 邑 에도 必 有 忠 信 하며
십 실 지 읍 필 유 충 신
元 是 孝 者 이면 爲 仁 之 本 하며
원 시 효 자 위 인 지 본.
言 則 信 實 하고 行 必 正 直 이니라.
언 칙 신 실 행 필 정 직.
*室은 집 실. *邑은 그을 읍. *元은 으뜸 원. *仁은 어질 인. *則은 법칙 칙. *實은 열매 실.
사자소학-29 一粒之穀이라도
한 톨의 곡식이라도 반드시 나누어 먹어야하며
한 점의 의복이라도 반드시 나누어 입어야하니라.
一 粒 之 穀 이라도 必 分 以 食 하며
일 립 지 곡 필 분 이 식.
一 縷 之 衣 라도 必 分 以 衣 니라.
일 루 지 의 필 분 이 의.
*粒은 알 립. *穀은 곡식 곡. *縷는 실 루.
사자소학 -30 積善之家는....사자소학-- 終
선을 쌓은 집안에는 반드시 남은 경사가 있고
악을 쌓은 집안에는 반드시 남은 재앙이 있게 되나니
내말이 늙은이의 망령이라 하지 마라. 오직 성인의 법도니라.
슬프다 소자들아 공경하여 이글을 수업하라.
積 善 之 家 에는 必 有 餘 慶 하고
적 선 지 가 필 유 여 경
積 惡 之 家 에는 必 有 餘 殃 이니
적 악 지 가 필 유 여 앙
非 我 言 老 하라 惟 聖 之 謨 니라
비 아 언 노 유 성 지 모.
嗟 嗟 小 子 야 敬 受 此 書 하라.
차 차 소 자 경 수 차 서.
*積은 쌓을 적. *餘는 남을 여. *慶은 경사 경. *殃은 재앙 앙. *惟는 생각할 유.
*聖은 성인성. *謨는 꾀 모. *嗟는 탄식할 차. *敬은 공경할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