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작가 네 명이 직접 취재하고 자료 조사를 해서 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15가지 인권 이야기
우리나라 어린이들은 현재 어떤 환경 속에서 어떤 대우를 받으며 살고 있을까요? 신문과 텔레비전 뉴스뿐 아니라 주변으로부터 하루가 멀다 하고 어린이들과 관련된 안타까운 소식이 들려옵니다. 어린이 보호 구역에서 교통사고로 어린이가 숨지거나,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놀림당하고 차별받거나, 성적 경쟁 때문에 휴식과 놀이 없이 학원에 다녀야 하거나, 학교에서 친구들에게 왕따를 당해 고통받는 등 많은 어린이가 사회와 주변으로부터 보호받지 못해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별숲에서 출간된 《우리 어린이 인권 여행》은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인권 현실을 다룬 책입니다. 동화작가 네 명이 모여 오랜 시간을 논의해 다루고자 하는 주제와 집필 방향을 정한 후, 직접 어린이들을 만나 취재하고 자료 조사를 해서 이야기 형식으로 썼습니다. 우리나라 어린이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인권 침해 사례 15가지를 동화 형식으로 담아내어, 이 책을 읽으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인권 현실을 생생하게 알게 됩니다. 특히 유엔아동권리협약 중에서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실정에 맞는 인권 조항들을 선별하여 다루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집 안에 먹을 게 없어 너무 배고프지만 텔레비전 요리 프로그램을 보며 군침만 흘리는 민지, 엄마 아빠의 이혼으로 방치되다시피 해 학교를 결석하는 석이, 집이 없어서 승합차 생활을 해야 하는 진영이, 부모의 지나친 교육열 탓에 머리에 원형 탈모가 생겨 고통스러워하는 창규 이야기 등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구체적 어린이 인권 상황을 펼쳐 보입니다. 이야기를 한 편 한 편 읽어 나가면서 느끼게 되는 감정들은 어린이 독자들에게 인권은 물론이고, 사람을 향한 예절과 존중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깨닫게 해 줍니다.
어린이 인권이란 어린이라면 누구든지 누려야 할 기본 권리입니다. 어린이도 어른과 마찬가지로 한 사람의 인격으로 대우받아야 하고, 노동에서 자유로워야 하며, 제대로 배우고 놀 수 있는 환경에서 자라야 합니다. 가난하든 부자이든, 신체적 장애가 있든 없든 처해 있는 상황과 상관없이 어린이라면 누구나 평등하게 인권을 누려야 합니다.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지는 어른들의 어린이 인권 침해와 더불어 어린이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인권 침해 또한 마음 아픈 일입니다. 이 책은 어린이 독자에게 나의 인권이 중요한 만큼 다른 사람의 인권을 존중하는 마음 또한 꼭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 줍니다. 이를 통해 타인의 마음과 처지를 이해하고 배려할 줄 아는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한 어른에게도 우리나라 어린이 인권 현실이 어떠한가를 구체적으로 보여 줌으로써, 주변에서 인권 침해로 괴로워하는 어린이들을 살펴보고 돕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해 줄 것입니다. 모쪼록 이 책이 인권 침해를 당하며 살아가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작게나마 위로와 힘이 되길 바랍니다.
영양과 보건 / 민지의 저녁 식사 ...... 8
부모와 이별 / 엄마 생각 ...... 17
성 착취 / 말을 해야 바꿀 수 있다! ...... 30
의견 존중 / 전학 가기 싫어요 ...... 50
적절한 생활 수준 / 진영이의 집 ...... 60
입양 / 엄마 찾아 삼만 리 ...... 69
아동 노동 / 열정 페이, 안녕 ...... 79
사생활 보호 / 내 생활도 있다고! ...... 89
폭력과 학대 / 도대체 내게 왜 그러는 거야? ...... 99
장애아 보호 / 친구와 함께 가는 길 ...... 108
교육의 목적 / 엄마 숙제 ...... 119
이름과 국적 / 나는 대한민국 사람이에요 ...... 128
여가와 놀이 / 야구 모자는 이제 그만 ...... 137
차별 안 하기 / 놀리지 마세요! ...... 146
생존과 발달 / 어린이 안전을 지켜 주세요 ...... 155
첫댓글 정혜원 작가님을 비롯하여, 함께 작업하신 작가님들 모두 축하드립니다. 어린이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네요.^^
축하드려요.
정겨운 이름이 있어 더더욱 반갑습니다.
널리 읽히길 바랄게요^^
우왕~ 축하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