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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문 |
論命惟以月令用神爲主,然亦須配氣候而互參之。譬如英雄豪傑,生得其時,自然事半功倍;遭時不
론명유이월령용신위주,연역수배기후이호참지。비여영웅호걸,생득기시,자연사반공배;조시부
順,雖有奇才,成功不易。
순,수유기재,성공부역。
해 설 |
사주를 볼 때는 월령의 용신을 위주로 논하되, 반드시 기후와의 관계를 참작하여야 한다.
비유해서 말하면 영웅호걸이 때를 만나면 절반의 노력으로 곱절의 능력을 발휘하고, 때를 잘못
만나면 아무리 기이한 재능이 있어도 성공하기 힘든 것과 같다.
서락오평주 |
용신은 반드시 득시병기(得時秉氣)하여야 한다.
이는 삼베옷은 여름에, 솜옷은 겨울에 귀하게 쓰이는 것과 같다.
용신이 비록 왕기(旺氣)를 얻어도 귀하지 못하게 되는 까닭은 기후의 영향 때문이다.
그러므로 용신을 취할 때는 억부법(抑扶法) 이외에도 반드시 기후와의 관계를 고찰하여야 하니,
곧 조후(調侯)의 법칙에 따라야 하는 것이다.
원 문 |
是以印綬遇官,此謂官印雙全,無人不貴。而冬木逢水,雖透官星,亦難必貴,蓋金寒而水益凍,凍
시이인수우관,차위관인쌍전,무인부귀。이동목봉수,수투관성,역난필귀,개김한이수익동,동
水不能生木,其理然也。身印兩旺,透食則貴,凡印格皆然。而用之冬木,尤爲秀氣,以冬木逢火,
수부능생목,기리연야。신인량왕,투식칙귀,범인격개연。이용지동목,우위수기,이동목봉화,
不惟可以泄身,而即可以調候也。
부유가이설신,이즉가이조후야。
해 설 |
인수격에 정관이 있으면 이름하여 관인쌍전(官印雙全)이니 귀하지 않음이 없다.
그러나 겨울철에 난 甲乙木 일간이라면 인수 水의 월령을 받고 庚辛金의 정관이 투출했다고
해도 꼭 귀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무릇 金은 차가워 물을 더욱 얼어붙게 만드니 얼어 붙은 물이 어떻게 나무를 생할 수 있으랴?
이와 같은 이치인 것이다. 신강하고 인수도 왕성하다면 식신이 투출하면 귀하게 된다.
대부분의 인수격이 그렇지만 겨울철의 木 일간은 특히 수기(秀氣)가 빼어나니, 이는 겨울철의
나무가 불을 만나 설기할 뿐 아니라 기후를 따뜻하게 하는 까닭이다.
서락오평주 |
甲乙木일간이 겨울(亥子丑月)에 생하면 월령이 인수인데, 겨울의 얼어붙은 물은 나무를 생할수
없고 천간에 관성이 투출했다고 해도 관성인 金은 수(水)의 기세를 따르니 金이 있으면 사주가
더욱 차가워진다.
재성인 戊己土가 투출하면 물이 차가워 흙이 꽁꽁 얼어 붙었으니 일말의 생기(生氣)도 없다.
그러므로 재관(財官)이 있어도 모두 무용지물에 불과하다.
한목향양(寒木向陽:얼어붙은 나무는 태양을 좋아함)이라고 했으니 오로지 丙丁火의 식상이
있어야 귀하게 되는 것이다. 예컨대,
丙 甲 戊 庚
寅 寅 子 寅
시 일 월 년
이 사주는 재(戊)와 관(庚)이 모두 한신(閑神:희신도 기신도 아니고 사주에서 별다른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이라서 무용지물이 되었다.
그런데 시주 천간의 식신 丙火가 청순(淸純)하니 설기하는 동시에 조후하는 작용을 한다.
이른바 겨울의 나무는 더욱 수기가 빼어나다는 경우에 해당한다고 하겠다.
이것은 청나라 때 상서(尙書)를 지낸 사람의 사주이다.
겨울철의 나무와 겨울철의 물만 조후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겨울철의 흙 역시 그러하다.
겨울에 난 토금상관격(土金傷官格) 역시 필히 인수(火)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예컨대,
癸 戊 辛 丙
丑 子 丑 子
시 일 월 년
청나라 때 강직한 관리로 유명했던 팽옥린의 사주이다.
월지 丑의 장간 정재癸水와 상관辛金이 천간에 투출하니 상관생재가 되어 귀하게 될 징조이다.
그러나 겨울의 戊土 일주가 꽁꽁 얼어 붙었으니 丙火를 가지고 따뜻하게 대지를 녹여야 발달
한다. 다행히 년간에 丙火가 있고 합이불화(合而不化:합해도 화하지 않음)하니 운이 남방(南方)
으로 향하자 용신인 丙火가 득지(得地)하여 일간 戊土와 辛金과 癸水가 그 쓸모를 드러내었다.
이 사주 역시 조후가 가장 시급한 사주이다.(이 사주는 [명감(命鑑)]에 소개할 때는 도충격
(倒沖格)으로 잘못 해석했는데 최근에 깨우침이 있어서 이에 바로잡는 바이다.
옛부터 기이한 격국 가운데 이렇게 까다로운 사주가 많았다.
원 문 |
傷官見官,爲禍百端,而金水見之,反爲秀氣。非官之不畏夫傷,而調候爲急,權而用之也。傷官帶
상관견관,위화백단,이김수견지,반위수기。비관지부외부상,이조후위급,권이용지야。상관대
殺,隨時可用,而用之冬金,其秀百倍。
살,수시가용,이용지동김,기수백배。
해 설 |
상관견관(傷官見官:상관과 정관이 다 있음)이면 재앙이 백가지로 발생한다.
그러나 금수상관격은 도리어 정관이 있어야 기세가 수려하게 된다.
이는 조후가 급하기 때문에 쓰는 것이다.
서락오평주 |
위의 글은 금수상관에 대한 설명이다. 월령이 상관이면 본래 관살이 있는 것을 꺼린다.
하지만 금수상관격은 겨울철에 나서 금한수냉(金寒水冷:금은 차갑고 물은 냉함)하니 오히려
火가 있어야 좋다. 火를 씀에 있어서는 정관이고 칠살이고 따지지 않는다.
일원과 인수가 모두 왕하고 재관이 통근해야 비로소 귀격이 된다. 예컨대,
戊 庚 丙 甲
寅 辰 子 子
시 일 월 년
재관인 木火가 지지의 寅에 통근하고 戊土의 편인이 일지에 강력하게 뿌리를 내리고 있다.
그러므로 황당(黃堂:太守)의 벼슬을 했다.
甲 庚 丙 己
申 辰 子 酉
시 일 월 년
木火가 뿌리가 없으니 약간의 돈을 벌 수는 있어도 귀를 누릴 수는 없다.
재관은 용신이 되지 못하고 신왕하니 상관을 용신으로 삼아 설기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丙火로 조후하는 것을 배합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빈한하게 된다.
그런데 신약한 자는 조후가 있어도 그것을 용신으로 쓰지 못하는 수도 있다. 예컨대,
丁 辛 壬 丁
酉 巳 子 巳
시 일 월 년
丁火가 비록 지지에 통근했지만 일주가 설기가 너무 심하므로 반드시 酉金의 도움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서 酉金이 용신이 된다. 이 역시 귀격이다.
겨울의 금수상관격은 火의 조후가 필수적이지만 火가 반드시 용신이 되는 것은 아니다.
원 문 |
傷官佩印,隨時可用,而用之夏木,其秀百倍,火濟水,水濟火也。
상관패인,수시가용,이용지하목,기수백배,화제수,수제화야。
해 설 |
상관패인(傷官佩印)과 상관대살(傷官帶殺:상관과 칠살이 있음)은 수시로 쓰는데 상관패인의
격국 가운데서도 특히 여름에 생한 木 일간의 경우는 그 수기(秀氣)가 백 배에 이른다.
상관대살의 격국 가운데서도 금수상관격은 백배나 빼어나게 되는데 이는 물과 불이 조화를
이루는 까닭이다.
서락오평주 |
위의 글 역시 조후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무릇 인성을 용신으로 하는 사주는 신약하기 때문이니 여름에 난 木일간의 목화상관격(木火傷
官格)은 水의 인성을 얻으면 흙을 축축하게 적실 수 있고 목을 생해주니 일거양득이라서 중화
(中和)를 얻은 아름다움이 있다. 예컨대,
丁 甲 壬 庚
卯 辰 午 辰
시 일 월 년
여름의 甲木 일간이 상관 丁火에게 설기하고 辰의 지장간 乙木과 卯木에 통근하니 신약하지
않다. 좋은 것은 인성인 壬水가 사주를 윤택하게 하고 庚金이 壬水를 생해주며 두 개의 辰土가
뜨거운 불기운을 흡수하면서 金을 생하고 물을 저장하고 있으니 배치가 중화를 이루었다.
청나라 때 관찰사를 지낸 사람의 사주이다.
그러나 여름철의 甲乙木 일간이 壬癸水의 인성을 얻지 않아도 신강한 경우도 있다. 예컨대,
丁 甲 庚 己
卯 寅 午 卯
시 일 월 년
이 사주는 일주 甲木이 녹(祿)인 寅木을 바로 밑에 깔고 앉아 있고 양인(陽刃) 卯가 두 개나
있으니 이미 신강하다. 더 이상 인성이 생조하지 않아도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
단지 인성이 있는 것보다 귀하지 못할 뿐이다.
원 문 |
傷官用財,本爲貴格,而用之冬水,即使小富,亦多不貴,凍水不能生木也。
상관용재,본위귀격,이용지동수,즉사소부,역다부귀,동수부능생목야。
해 설 |
상관용재(傷官用財)의 격국은 본래 귀격(貴格)이다.
그러나 겨울철의 얼어 붙은 물이 상관에 해당되어 그것을 쓰는 사주는 비록 약간의 돈을 벌
수는 있을는지 몰라도 귀하지는 못한다.
겨울철의 얼어 붙은 물은 나무를 제대로 생할 수 없는 까닭이다.
서락오평주 |
위의 글은 금수상관격에 해당된다. 금수상관은 木이 재성이고 水가 상관이다.
상관용재격은 본래 좋은 격국이지만 겨울철에 火가 없으면 재성이 있어도 무용지물이다.
왜냐하면 얼어 붙은 물은 재성인 木을 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만약 수목상관격(水木傷官格)은 재성 丙丁火가 있으면 가장 좋다. 재성은 곧 火이기 때문이다.
이상은 모두 조후의 중요성을 말한 것이다. 예컨대,
乙 癸 丙 甲
卯 亥 子 子
시 일 월 년
이 사주는 수목상관격에 재성을 용신으로 삼는 사주이다. 그러므로 명리쌍전하였다.
丙 癸 乙 己
辰 亥 亥 未
시 일 월 년
왕대섭의 사주이다. 丙火 재성을 용신으로 삼으니 이 역시 조후를 취한 것이다.
고서에서, <오로지 수목상관격만은 재관(財官)이 둘 다 있어야 좋다>고 했는데, 사실 수목
상관격은 재성을 좋아하고 금수상관은 관성을 좋아한다. 마땅히 분별해야 할 것이다.
원 문 |
傷官用財,即爲秀氣,而用之夏木,貴而不甚秀,燥土不甚靈秀也。
상관용재,즉위수기,이용지하목,귀이부심수,조토부심령수야。
해 설 |
상관용재격은 수기가 빼어나다. 그러나 여름철의 나무(木火傷官格)는 그리 귀하지 못한다.
말라 붙은 흙이므로 크게 수려한 작용을 하지 못하는 까닭이다.
서락오평주 |
위의 글은 목화상관격(木火傷官格)에 대한 언급이다.
여름철의 나무가 재를 쓴다는 것은 예컨대,
己 甲 丁 戊
巳 寅 巳 戌
시 일 월 년
火가 왕성하니 나무가 불타게(火旺木焚) 생겼다. 그런데도 사주에 물(水:인수)가 없다.
부득이 土를 용신으로 삼아 불기운을 설기하여야 한다.
인수운(水運)이 왔으나 土가 회극(回剋:사주가 운을 극함)하여 크게 발달하지는 못했고 부유
하지도 못했다.
원 문 |
春木逢火,則爲木爲通明,而夏木不作此論;秋金遇水,則爲金水相涵,而冬金不作此論。氣有衰
춘목봉화,칙위목위통명,이하목부작차론;추김우수,칙위김수상함,이동김부작차론。기유쇠
旺,取用不同也。春木逢火,木火通明,不利見官;而秋金遇水,金水相涵,見官無礙。假如庚生申
왕,취용부동야。춘목봉화,목화통명,부리견관;이추김우수,김수상함,견관무애。가여경생신
月,而支中或子或辰,會成水局,天干透丁,以爲官星,只要壬癸不透露干頭,便爲貴格,與食神傷
월,이지중혹자혹진,회성수국,천간투정,이위관성,지요임계부투로간두,편위귀격,여식신상
官喜見官之說同論,亦調候之道也。
관희견관지설동론,역조후지도야。
해 설 |
봄의 木 일간인데 火가 있으면 목화통명(木火通明)이 되어 좋다.
그러나 여름철의 木 일간은 그렇게 판단하면 안 된다.
가을철의 金 일간이 水를 만나면 금수상함(金水相涵)이 되어 좋다.
그러나 겨울철의 金 일간은 그렇게 보면 안 된다.
기(氣)에는 쇠왕(衰旺)의 구별이 있으니, 용신을 취함에 있어서도 같지 않음이 있게 마련이다.
봄철의 木 일간이 火가 있으면 목화통명(木火通明)이 되는데 이 때는 관성이 있으면 불리하다.
가을철의 金 일간인데 水가 있으면 금수상함이니, 관성이 있어도 해롭지 않다.
예컨대 庚金 일간이 申月에 나고 지지에 子 또는 辰이 있으면 申子辰 水局을 이룬다.
이때 천간에 정관 丁火가 투출했다면, 壬癸水가 천간에 투출하여 정관을 극하지 않는 한 오히려
귀격이 된다.
금수상관희견관(金水傷官喜見官:금수상관격은 관살을 좋아함)의 이론도 역시 같은 원리로
판단한다. 이 역시 조후의 원리에 의한다.
서락오평주 |
봄의 나무가 火를 만나면 목화통명이 되어 좋지만, 여름의 나무는 火를 만나면
화왕목분(火旺木焚:불길이 치열하여 나무가 타버림)이 되니 해롭다.
가을의 金은 水를 만나면 금수상함이 되어 좋지만 겨울의 金이 水를 만나면
수탕금침(水蕩金沈:물이 많아 금이 물에 잠김)이 되어 해롭다.
이것은 기후의 쇠왕(衰旺)이 다른 까닭이니, 일률적으로 논하면 안 된다.
식신이나 상관을 얻음에 있어서는 여름의 木과 겨울의 金은 진상관격(眞傷官格)이니 도리어
가상관격(假傷官格)만큼 좋지 못한 것이다. 봄의 나무가 정관을 만나는 것을 예를 들면,
庚 甲 丙 甲
午 申 寅 申
시 일 월 년
나무는 연약하고 金은 견고하다. 칠살 庚金이 申金에 뿌리박아 일간을 극함이 심하니, 필히
식신인 丙火를 용신으로 취하여 칠살 庚金을 제압하여야 한다.
이런 것을 아능생모(兒能生母:자식이 어미를 살려준다는 뜻으로, 식상은 내가 생한 자식인데
칠살을 극하여 어미인 일간을 구해준다는 뜻:역자 주)라고 한다.
만약 庚金이 미약하고 지지에 뿌리가 없다면 쓰지 않고 도외시한다. 예컨대,
庚 甲 甲 戊
午 寅 寅 寅
시 일 월 년
이 사주는 오히려 귀하게 되었다.
庚金 일간이 申月에 나고 지지에서 申子辰 水局을 이루고 천간에 상관이 투출하지 않았다면
가상관격(假傷官格)이므로 관성이 있어도 좋다.
겨울철의 진상관격(眞傷官格)도 이와 같은 원리에 따라 판단한다.
만약 壬癸水가 천간에 투출하면 정관을 파괴하므로 가을의 가상관격이든 겨울의 진상관격이든
꺼리게 된다.
원 문 |
食神雖逢正印,亦謂奪食,而夏木火盛,輕用之亦秀而貴,與木火傷官喜見水同論,亦調候之謂也。
식신수봉정인,역위탈식,이하목화성,경용지역수이귀,여목화상관희견수동론,역조후지위야。
해 설 |
식신이 편인이 아닌 정인을 만나도 역시 탈식(奪食 식신이 파괴됨)의 작용을 받게 된다.
그러나 여름의 나무가 불길이 치열한 가운데 가벼운 인성이 있으면 귀격이 되니, 이는 목화
상관격이 水를 좋아하는 이치에 따른다. 이 역시 조후의 이치이다.
서락오평주 |
식신과 상관은 같은 종류이다.
그러므로 정인 역시 식신을 파괴할 수 있고 편인 역시 상관을 파괴할 수 있다.
그러나 식상과 인성 가운데, 하나는 천간에 다른 하나는 지지에 위치하면 서로 충돌하지 않으니
각기 그 쓸모를 잃지 않는다.
이 말은 팔자의 귀함이 배치의 적절함에 달려 있다는 뜻이다. 예컨대,
丙 乙 庚 甲
子 卯 午 寅
시 일 월 년
이 사주는 식신 午火가 편인 子水의 충을 받아 약화되었고, 관성이 미약한데 관성을 돕는
재성도 없다.
정관 庚金은 또한 상관 丙火의 극을 받고 있다. 그래서 거지가 되었다.
원 문 |
此類甚多,不能悉述,在學者引伸觸類,神而明之而已。
차류심다,부능실술,재학자인신촉류,신이명지이이。
해 설 |
이런 유형은 매우 많으니 일일이 설명할 수 없다.
배우는 사람은 이와 같은 원리를 유추해서 잘 응용하면 자명하게 알게 될 것이다.
서락오평주 |
이상에서 설명한 용신의 변화 법칙을 읽었다면 용신과 그것을 보좌하는 희신을 분별할 줄 알게
되었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일주에게 필요(需要)한 것을 분별하는 능력이다.
필요에 합당하기만 하면 상관격에 정관이 있어도 좋고, 필요에 합당하지 않으면 재관이 모두
해로운 것이 될 수 있다.
양신성상격(兩神成象格), 예컨대 水火가 대치한 사주에서는 木이 조절해주지 않으면 안 된다.
사주에 木이 없다면 필히 운에서 木이 오기를 기다려야 한다.
이렇게 되어 그 결함이 제거될 때 비로소 발달할 수 있다.
이것은 木이 통관(通關:대치하고 있는 두 개의 오행을 화해하는 것)의 용신이 되는 까닭이다.
용신을 사주 밖에서 찾는(운이 오기를 기다리는) 사주는 더욱 기이하다.
무릇 팔자는 중화(中和)를 귀하게 여기나니 한쪽으로 오행이 치우쳐 있고 조절하는 것이 없다면
비록 격을 이루었다고 해도 역시 좋지 않은 것이다. 예컨대,
丙 戊 己 戊
辰 戌 未 戌
시 일 월 년
이 사주는 가색격(稼穡格)을 이루었다.
그러나 辰戌沖이 되고 火土에 치우쳐 건조하니 기(氣)가 중화를 이루지 못했다.
戌의 지장간 辛金을 끌어내지 못하니 자식이 없었고 부귀를 누리지 못했다.
운이 金으로 가야 좋은데 財運(水)으로 흘렀는데 사주의 원국(原局)에 식상이 없어서 화해시키
지 못하여 군비쟁재(群比爭財)가 되어 죽고 말았다.
이것은 내 질녀의 사주이다. 이를 봐도 조후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이수파이론 |
리뷰, LeeSoo`s Review
用神을 위주로 한 生剋制化의 조율이 主理論적 입장이라면 기후의 관계를 살피는 바는 主氣論적
입장이라 할 수 있다. 무릇 八字術은 理氣不相離적 차원에서 이 둘을 따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
가 없다.
四柱學의 텍스트 중 前者의 입장에 충실한 서책이 바로 ‘子平眞詮’이고, 後者를 대변하는 서
책은 ‘欄江網’이라 할 수 있다. 요는 이 두 가지 견해를 어떻게 융합하느냐에 있다.
일단 원문의 주요 골자는 用神과 기후과 排置(배치)될 경우, 調候의 시급성을 들어 後者를 우선
적으로 적용하는 사례에 대해 언급한 부분이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점을 시사하는데 八字術의
정법은 일단 用神을 위주로 하고, 후차적으로 동일한 ‘體神의 영역’에서 調候를 살피게 된다.
그러나 調候를 앞에 세워야 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欄江網’을 통해 보다 심화적인 학습이 따
라야 한다. 이러한 문제는 근본적으로 先後의 상황이 아니므로 이를 적절히 조율하는 지식 체계
는 ‘滴天髓’가 다루는데 체계적인 ‘十干論’의 학습을 통해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원문에서 언급하는 사례는 간단하게 압축해서 『① ‘겨울철의 나무’는 火가 시급하다.
② ‘여름철의 나무’는 水가 필요하다. ③ ‘겨울철의 쇠’는 火를 기뻐한다.』는 점을 각 格
局의 유형 별로 설명하고 있을 뿐이다.
이러한 사항들은 八字術의 입문 단계에서부터 반복되어 학습된 내용이므로 실상 특별히 언급할
만한 내용이 못된다. 다만 後學들은 곧잘 베이식을 간과하므로 쉬운 내용일수록 몇 차례 다져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요점, Give a gist!
■ 子平眞詮 ‘調喉爲急(조후위급)’ 요약
冬木
寒木向陽(한목향양)
ⓐ ‘印綬逢官’으로 成格된 命이 火 食傷을 보아도 破格되지 않고 오히려 貴하게 된다.
夏木
木火傷官喜見水
ⓐ 木火食傷은 좀체 水의 奪食(탈식)을 論하는 법이 없다.
ⓑ ‘傷官佩印’의 格局 중에서도 특히 ‘木火傷官’이 印綬 水氣를 보는 것을 최상의 格局으로
꼽는다.
ⓒ ‘傷官用財’로 成格된 命이라도 ‘木火傷官’은 貴格이 되지 못한다(燥土不甚靈秀)
冬金
金水傷官喜見官
ⓐ 金水食傷은 火를 보아도‘ 傷官見官’으로 破格되지 않는다
ⓑ ‘傷官帶殺’의 格局 가운데 특히 ‘金水傷官’이 七殺 火氣를 보는 것을 최상의 格局으로
꼽는다
ⓒ ‘傷官用財’로 成格된 命이라도 ‘金水傷官’은 貴格이 되지 못한다.(凍水不能生木)
木火通明이나 金水相涵의 영특함은 春木과 秋金의 ‘祿印格’일 경우에만 한정되는 수식이다.
따라서 夏木이나 秋金에는 해당사항이 없다.
春木은 火를 보아 능히 ‘木火通明’이 되지만, 夏木은 ‘木焚火熱(목분화열)’이 된다.
秋金은 水를 보아 능히 ‘金水相涵’이 되지만, 冬金은 ‘金沈水蕩(금침수탕)’이 되어 해롭다.
이들은 ‘傷官用財’로 成格되어도 쓸모가 없다.
무릇 ‘여름철의 나무’는 水를 보아 ‘傷官佩印’이 되어야만 그 유용함이 極에 달하고,
‘겨울철의 쇠’는 火를 보아 ‘傷官帶殺’로 成格되어야만 格局이 더욱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