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어 미끼로는 크게, 떡밥과 생미끼, 그리고 동물석 미끼와 식물성 미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동물성 미끼]
지렁이, 새우, 참붕어, 구더기, 새우가루, 번데기가루, 동물성 플랑크톤(물벼룩) 등이 있으며,
[식물성 미끼]
들깻묵가루, 보리가루, 옥수수가루, 콩가루, 강냉이, 삶은 콩 등이 대표적입니다.
1) 글루텐과 포테이토
글루텐은 식물성 미끼로, 일본의 떡붕어를 낚기위해 사용되는 미끼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떡붕어 뿐만 아니라 토종붕어까지 공략할 수 있도록 제조되어 나오기 때문에,
낚시꾼들의 대표적인 미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은 포테이토(감자)가루 인데, 글루텐은 점성이 높은 반면, 확산효과는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럴때에는 포테이토 가루를 섞어 글루텐 특유의 점성과 포테이토의 확산성을 높혀 미끼와 집어를 동시에 공략하게 됩니다.
2)보리와 어분
보리와 어분은 토종붕어를 낚기위한 대표적인 미끼입니다.
보리는 식물성 미끼이며, 어분은 동물성 미끼로,
보리와 어분을 섞어, 보리 특유의 고소한 향과 확산성으로 붕어를 유인하고,
어분 특유의 강한 향으로 붕어의 입질을 유도 합니다.
요즘은, 어분만을 이용하여 어분 콩알 낚시를 많이 하는 편인데,
어분은 붕어미끼로도 좋지만, 잉어미끼로 더욱 안성맞춤이기 때문에,
노지 낚시시에 잉어가 자주 걸려 나올 수 있습니다.
3)새우와 번데기 가루
새우와 번데기 가루 역시 동물성 미끼로, 보리와 함께 섞어서 사용하게 됩니다.
붕어는 그 지역 수로나 노지 특성에 따라 주먹이도 다르기 때문에, 위와 같은 미끼에도 반응 할 수 있습니다.
보리와 어분만을 사용하여도 입질효과가 없다면, 새우와 번데기 가루를 섞어 미끼 운영을 한다면 좋은 조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우동 미끼
우동 미끼는 옥수수처럼 조그맣고 둥근 모양이며, 말랑말랑한 젤리 성분으로,
입질이 미약한 저수온기 입질전용 미끼로 갖추어야할 모든것을 갖춘 최상의 입질용 떡밥입니다.
얕은 수심층에서 제등낚시까지, 단차가 있는 심층낚시 등 겨울의 세트낚시용 떡밥으로 최적인 미끼라 할 수 있습니다.
5) 내림탄과 부양탄
이들 미끼는 바늘에 물을 묻히고, 가루를 묻혀 사용하는 미끼로써,
저수온기에 안성맞춤인 미끼입니다.
부양탄의 경우, 가루에 특수 성분이 들어가 있어
묻혀있는 가루가 바늘을 위로 띄우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입질이 약한 곳에서 붕어가 쉽게 입질할 수 있도록 합니다.
6) 옥수수와 메주콩
옥수수와 메주콩을 이용하여 낚시를 하기도 하는데,
이들 미끼는 주로 대물용 미끼로 자주 사용되며,
옥수수와 메주콩을 적당하게 삶아, 바늘에 하나씩 달고 낚시를 진행합니다.
이들 미끼는 대물용 미끼이기 때문에, 외바늘 채비로 주로 낚시를 하게 되는 것이죠.
그 외, 대표적인 붕어 미끼로 지렁이, 생새우, 참붕어등이 많이 사용되며,
언제나 미끼는 그 지역 특성에 맞게 운영을 해야 성공적인 낚시를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