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인들의 대표 sns Zalo 창립자가 해커에서 매니저가 되기까지
베트남 인기 채팅 앱이자 소셜 플랫폼인 Zalo는 해킹에 대한 호기심을 계기로 탄생했다.
베트남 대기업 VNG의 부사장이자 Zalo의 창업자인 Quang Khai는 IT 거물 FPT를 해킹한 후 프로그램 개발을 시작했다.
This Week in Asia 에 따르면, 그의 재능은 대학생 시절 FPT 대표를 놀라게 하여 일자리를 제안받았다.
그리고 그 자리는 결국 카이가 Zalo를 개발하게 되는 첫걸음이 되었다.
지금은 38세가 된 카이(Khai)는 “저는 ‘나쁜 짓’을 하려던 게 아니었습니다. 단순한 호기심으로 시스템을 조사했습니다”라고
회상한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컴퓨터에 대한 호기심이 많았다. Doi Moi 개혁 중 신기술에 노출된 1세대 중 하나다.
어머니는 시계 장사를 했고 아버지는 문학 평론가였기 때문에 그는 책을 읽으며 닌텐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었다. 그는 아직도 은행에서 컴퓨터를 처음 보고 반했던 순간을 기억하고 있다.
FPT에서 일하던 초창기 4년은 베트남에서 인터넷으로 일하는 몇 안되는 사람 중 하나였다. 이러한 경력은 카이가 콜롬비아 대학교 박사과정을 장학금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베트남으로 돌아온 뒤 그는 VNG의 전신인 Vinagames에 입사했다.
VNG에서 카이는 Zing MP3(음악 서비스), Zing Me(소셜네트워크) 작업에 참여했다. 그리고 2012년에는 Zalo 개발을 시작했다.
이 메시지 앱은 현재 약 7천만 명이 사용하고 있다. 싱가포르 핀테크 뉴스(Singapore Fintech News)에 따르면 베트남 사람이 많이 사는 미국, 한국, 일본, 싱가포르 등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카이는 회사의 2017년 예상 이익 1억 8천만 달러 달성과
직원을 2천 명까지 고용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회사는 베트남 최초로 해외에서 IPO를 목표하고 있다.
Zalo는 초기에 큰 어려움이 있었다. “WeChat이 이미 2013년 초에 백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했고 Line 역시 매우 강했습니다.
우리는 우리만의 강점을 살려야 했습니다.” 카이와 그의 팀은 앱에 여러 기능이나 광고를 추가하기보다는 속도와 신뢰성을 높이는 데 집중했다. 전략은 성공하였다. Vietnam Economic Times 에 따르면 Zalo는 Line, Viber와 함께 베트남에서 많이 사용하는 3대
채팅 플랫폼 중 하나가 되었다. 세 채팅 플랫폼 중 베트남에서 개발한 것은 Zalo가 유일하다.
[사진 출처: The Gioi Di Dong][Written by Saigoneer]
첫댓글 카카오톡 보다 더 낳다는 사람도 있더라구요 ..
굿
흠..저도 zalo를 가끔 사용하는데..이모티콘 기능은 카톡보다 훨 좋은듯합니다..
단지 사진기능은 아무나 퍼 갈 수있다는 것이 개인정보면에서는 보안이 필요할듯 하더군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