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말굽버섯은 그 생김새가 말발굽같이 생겼다고 하여 말굽버섯이라고 한다. 표면은 회갈색에서 회황갈색바탕에 둥근 고리모양이 그려져 있으며 황갈색에 가죽질이다. 자실층인 회백색의 관공은 여러 층이며 포자문은 백색이다.
몸부터 가을에 걸쳐 활엽수의 고목, 생목 위에 발생하는 다년생이며, 목재를 대리석상으로 백색화 시키는 버섯이다.
한국, 일본, 중국, 북아메리카, 필리핀, 인도네시아등에 분포하며 보통 참나무, 서어나무, 자작나무에 많이 기생한다.
맛은 약간 쓰고 떫고 평하다.
항종양 억제율이 80%이며 복수암 억제율이 70%이다. 해열, 이뇨제이며, 발열, 눈병, 복통, 감기, 변비, 폐결핵을 치료한다.
2. 말굽버섯의 효능
(1) 성인병(암, 당뇨, 심장질환, 신장염, 위염, 간염등)의 원인인 유해산소의 항산화 작용
① 경희대 약학대학 이경태 교수 : 항암효과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는 상황버섯과 비교하여 항암, 항 염증에 있어 월등히 높게 나타남으로 분석
② 일본의 도큐대학 야하기와 큐슈여대 후시아등의 연구논문 : 말굽버섯의 열탕 추출물은 유해 활성산소중 수퍼옥사이드라디칼, 하디록시라디칼, DPPH라디칼의 항산화에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특히 수퍼옥사이드라디카라과 DPPH라디칼의 항산화 효과가 탁월
(2) 혈당치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면역력을 강화
미국 버섯연구소 : 혈액의 당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사람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성인병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암 당뇨 등 이미 발생한 성인병도 활성산소 제거를 통한 면역력 강화로 자연치유될 수 있도록 하는 베타글루칸이 다량함유
(3) 항비이러스성 물질
미국의 저명한 버섯연구학자 Paul Stamets : 말굽버섯이 녹농균과 그람음성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발표.
말굽버섯은 대장균을 완벽하게 억제했으며, 균사체 침입의 진행에서 세균성장을 중지시켰으며, 균사체 침입의 진행에 있어서 세균성장을 중지시켰으며, 이것은 세포밖의 항생물질을 의미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4) 항암효과 및 항암제의 부작용 억제
동경약대 미야자키교수 : 말굽버섯에서 추출한 다당체가 고형암에 대한 항암효과가 우수함을 발견하였다. 항암제의 의한 부작용을 경감시키고 치료효과를 높일수 있으며, 혈액의 혈전현상을 2~3배 연장함으로써 치매의 예방잋 치료효과가 있다.
3. 말굽버섯의 복용
① 말굽버섯을 적당한 크기(1.5센티미터*3센티미터)로 자른다.(잘게 자를수록 다당체가 많이 추출됨)
② 유리용기나 약탕기를 이용하여 생수 1,000cc에 버섯 50g정도를 넣는다.
③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낮추어 물의 양이 절반이 될때까지 달인다. (버섯은 3번까지 달여 혼합하여 복용한다.)
④ 물이 식으면 유리병에 담아 냉장보관하며 150cc정도를 1일 3회 복용한다.
⑤ 감초를 넣으면 맛을 좋게 할 수도 있고 만일에 있을 독성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⑥ 복용하는 기간중에는 기름진 음식(고기, 버터 및 치즈 등)을 삼가하고 몸이 찬사람은 따뜻하게, 몸에 열이 많은사람은 차게 복용하면 좋다.
4. 말굽버섯의 손질
- 말굽버섯의 자실체 상단부와 하단부는 비교적 깨끗하므로 씻을 필요가 없지만, 오염된 부분이 많은경우에만 씻는다.
- 칼 등으로 버섯의 나무착상 부분에 남아있는 나무껍질, 이끼 및 검게 착상된 때등을 깨끗하게 제거한다.
나무껍질을 제거하면, 무른 균사체 덩어리가 있는데 이는 파내서 버리지 아니한다.
- 말굽버섯에 있는 벌레(하얀 밤벌레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나무착상 부분에 살고 있음)가 죽을 수 있도록,
버섯이 직접 물에 닿지않게 나무착상 부분을 밑으로 향하게하여 냄비의 뜨거운 증기로 3~5분 정도 쪄낸다.
- 버섯을 발코니등 햇빛이 잘드는 장소에서 먼지등이 안묻게 조심하여 말린다.
- 잘 마른 버섯을 구명이 난 소쿠리나 양파자루 등에 넣고 계속 건조하게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