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한국근대작가론 장별+예상문제
제2부 시인론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 김소월론
1. 다음 중 김소월이 주로 노래한 ‘한’의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프로이트가 말한 비애와 유사한 감정이다.
② 결국에는 체념으로서 통일되고 해결되는 감정이다.
③ 이차적으로는 원망과 자책의 상반하는 감정의 충돌이다.
④ 일차적으로는 좌절과 미련의 서로 모순되는 감정의 충돌이다.
2. 다음 중 김소월 시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소월 시의 대표적인 정서는 한이다.
② 소월의 역설적 거리는 일차적으로 한의 인식에서 온다.
③ 이차적인 역설의 거리는 삶의 조건인 생의 유한성에서 온다.
④ 그의 시는 어떤 의미에서든 사랑하는 사람과 관련된 연시(戀詩)로 해석된다.
3. 다음 김소월의 작품 중 그 경향이 다른 하나는?
① <제이, 엠, 에쓰> ② <옷과 밥과 자유>
③ <나무리벌의 노래> ④ <바라건대는 우리에게 우리의 보섭대일땅이 있었더면>
☞ 후기 몇몇 작품들은 식민지적인 정치, 빈궁한 현실상황에 대한 김소월 나름의 현실인식 태도가 사실적이면서 보다 남성적인 어조로 그려져 있다. 그 작품들로는 <옷과 밥과 자유>, <나무리벌의 노래>, <바라건대는 우리에게 우리의 보섭대일땅이 있었더면>과 같은 것들이 있다.(시인별 작품모음 파일 참조) / <제이, 엠, 에쓰>는 소월의 오산학교 교장이었던 조만식에 대해서 쓴 시이다. J.M.S.는 조만식의 이름 머릿글자를 딴 것이다. 이 시 또한 김소월의 후기작품이지만 여기에서 굳이 다른 점을 찾자면, 식민지적인 정치나 현실상황에 대한 인식이 다른 세 편의 주된 내용인데 반해 <제이, 엠, 에쓰>는 김소월이 한 인물을 대상으로 하여 쓴 시는 처음이라는 데에서 차이를 찾을 수 있겠다.
4. 다음 중 역설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역설은 크게 표층적 역설과 심층적 역설로 나뉜다.
② 심층적인 역설에는 존재론적 역설과 시적 역설이 있다.
③ 표층적 역설은 ‘찬란한 슬픔’, ‘달콤한 슬픔’과 같은 옥시모론(oxymoron)이 주로 사용된다.
④ 심층적인 역설은 주로 시행에서 나타나며 초월적 진리, 예컨대 신화적․종교적 의미를 내포한다.
5. 김소월의 작품 중, 그 경향이 다른 하나는?
① <먼 후일> ② <가는 길> ③ <나무리벌의 노래> ④ <못잊어 생각이 나겠지요>
☞ 김소월은 한국의 전통적인 한을 노래한 시인이라고 평가받으며 짙은 향토성을 전통적인 서정으로 노래하여 오늘날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러나 후기에 발표한 몇몇 작품, 예를 들어 <바라건대는 우리에게 우리의 보섭대일 땅이 있었더면>, <제이, 엠, 에쓰>, <나무리벌의 노래>등은 식민지적인 정치, 빈궁한 현실 상황에 대한 김소월 나름의 현실 인식태도가 사실적이고 보다 남성적인 어조로 그려져 있다. (문제 3번의 해설과 비교해서 볼 것)
6. 다음 중 김소월의 시 작품은?
➀「향수」 ➁「불노리」 ➂「이중의 사망」 ➃「나무리벌의 노래」
☞ 향수 : 정지용 / 불노리 : 주요한 / 이중의 사망 : 이상화
7. 다음 중 김소월의 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김소월이 주로 노래한 ‘한’은 프로이트식 개념으로 표현하면 ‘비애’와 유사한 감정이다.
➁ 김소월의 작품들 중 전체 시의 어법이 하나의 가정법에서 출발하고 있는 것은 「못니저」이다.
➂ 김소월이 역설적 거리는 일차적으로 한의 인식에서 오며 이차적인 역설의 거리는 삶의 조건인 생의 유한성에서 온다.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➃ 김소월의 작품들 중 상례의 한 절차인 ‘고복’과 관련이 있는 것은 「초혼」이다.
☞ 김소월의 작품들 중 전체 시의 어법이 하나의 가정법에서 출발하고 있는 것은 <먼후일>이다.
8. 김소월 시에 관한 다음 기술 중 □에 들어갈 내용이 바르게 배열된 항목은 어느 것인가?
일차적인 역설의 거리에서 그의 시는 이다. 그러나 이차적 역설의 거리에서 그의 시는 의 시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이와 같은 인간 존재의 모순과 을 자연의 실체 인식을 통해 극복하려고 한다. |
➀ 연시 존재탐구 영원성 ➁ 존재 탐구의 시 사랑 영원성
➂ 연시 존재탐구 유한성 ➃ 존재 탐구의 시 사랑 무한성
9. 다음 중 김소월의 작품만으로 묶인 항목은?
➀ 「접동새」, 「복종」, 「초혼」, 「엄마야 누나야」
➁ 「제이, 엠, 에쓰」, 「못니저」, 「금강송가」, 「님의 노래」
➂ 「구름」, 「나무리벌의 노래」, 「옷과 밥과 자유」, 「진달래꽃」
➃ 「산유화」, 「먼후일」, 「옷과 밥과 자유」, 「진달래꽃」
10. 다음 중 김소월의 작품이 아닌 것은?
①『진달래꽃』 ②『나무리벌의 노래』 ③『제이, 엠, 에쓰』 ④『이중의 사망』
☞ 이중의 사망은 이상화의 작품이다.
11. 다음 중 김소월이 주로 노래한 ‘한’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충동과 갈등이 통일되고 해결되는 감정이다.
② 프로이트 식 개념으로 표현하면 ‘비애’와 유사한 감정이다.
③ 일차적으로는 좌절과 미련의 서로 모순되는 감정의 충돌이다.
④ 이차적으로는 원망과 자책의 상반하는 감정의 충돌이다.
☞ 김소월의 한은 대체로 서로 모순되는 두 충동의 갈등에 존재하는 것이다.
12. 다음 중 김소월의 작품만으로 묶인 항목은?
① 「진달래」, 「초혼」, 「복종」 ② 「산유화」, 「먼 후일」, 「옷과 밥과 자유」
③ 「제이, 엠, 에쓰」, 「못니저」, 「금강송가」 ④ 「나무리벌의 노래」, 「구름」, 「바다와 나비」
13. 다음 김소월의 작품들 중 전체 시의 어법이 하나의 가정법에서 출발하고 있는 것은?
① 「엄마야 누나야」 ② 「초혼」 ③ 「먼 후일」 ④ 「산유화」
14. 다음 중 상례의 한 절차인 고복(皐復)과 관련이 있는 작품은?
① 「복종」 ② 「초혼」 ③ 「산유화」 ④ 「접동새」
15. 김소월의 시세계에 드러나는 ‘한(恨)’을 프로이트식 개념으로 표현하면 어느 것인가?
① 승화 ② 투사 ③ 초월 ④ 비애
☞ 한 정신의학자는 김소월의 전기를 정신병리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한이 프로이트의 ‘비애’와 유사한 감정임을 밝힌 바 있다.
16. 다음 진술들 중 옳은 것은?
① 이상화는 작가라면 반드시 ‘개성과 사회와 시대’에 대한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② 김소월의 시세계에서 드러나는 ‘한(限)’을 프로이트식 개념으로 본다면 체념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③ 김소월의 「초혼」은 상례의 한 절차인 고복(皐復)과 관련된 작품이다.
④ 한용운의 시는 탄생의 시학이며 동시에 모순의 시학이며, 그러므로 초월과 극복의 시학이었다.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 이상화는 작가라면 반드시 ‘개성과 사회와 시대’를 주체적으로 ‘관찰’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 김소월의 시세계에서 드러나는 한을 프로이드식 개념으로 본다면 비애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 원래 초혼이란 상례의 한 절차로서 고복의 다른 명칭이다. / 만해의 시는 소멸을 기점으로 하여 존재와 부재의 갈등을 겪는 이원론적인 사고방식을 띠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존재와 부재의 갈등은 은 모순개념으로 파악된다. 이러한 모순개념은 역설법을 통해 시적 실체화를 획득하게 된다.
17. 다음은 어떤 시인에 대한 설명인가?
그의 역설적 거리는 일차적으로 한의 인식에서 오는 좌절과 미련, 그리고 원망과 자책이 보여 주는 갈등에 있지만 다음 단계에서 그것은 이와 같은 인간 존재의 불완전성을 극복하려는 이차적인 의미를 형성하는 데서 성립하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
① 김소월 ② 이상화 ③ 한용운 ④ 김영랑
18. 다음 중 시인과 작품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① 김소월-「진달래꽃」 ② 주요한-「비소리」
③ 이상화-「나의 침실로」 ④ 김억-「초혼」
19. 김소월의 시세계에서 드러나는 ‘한(限)’을 프로이트식 개념으로 본다면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① 승화 ② 비애 ③ 초월 ④ 투사
20. 김소월에 관한 다음 진술 중에 들어갈 내용이 바르게 배열된 항목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시( A ) 에 있어서 ‘하늘과 사이’의 거리는 (B) 의 경우 ‘저만치 혼자서 퓌여 잇는’ 꽃으로 표상된다. 여기 제시된 이미저리 ‘하늘’과 ‘꽃’은 모두 동일한 의미를 지닌 것으로, 그것은 존재의 (C) 거리, 사이, 혹은 ‘저만치’를 해탈하여 당도한 절대 세계, 즉 ‘초월’된 주체가 확립된 경지를 뜻한다. 말하자면 그것은 자연의 실체이기도 하다. |
① A:「진달래꽃」B:「산유화」C: 역설적 ② A:「진달래꽃」B:「먼후일」C: 대립적
③ A:「초혼」B:「산유화」C: 역설적 ④ A:「초혼」B:「먼후일」C: 대립적
21. 다음 중 김소월의 작품이 아닌 것은?
①『초혼』 ②『비소리』 ③『산유화』 ④『나무리벌의 노래』
22. 김소월의 시에 나타나는 ‘한’에 대한 다음 설명 중, ( ) 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구절은?
‘한’은 결코 통일된 혹은 해결된 감정일 수 없다. 그것은 복합된 갈등의 감정이며 동시에 미해결의 감정인 것이다. 말하자면 현실적으로는 앞으로 나아가야 될 상황인데도 속마음에서는 뒤로 돌아가고자 하는 미련이 강렬하게 남아 있어 앞으로 나아갈 수도 뒤로 돌아갈 수도 없는 상태의 감정을 가리킨다. 달리 설명하여 ‘한’이란 앞으로 나아갈 수도 뒤로 돌아갈 수도 없는 ( )이다. |
① 현실도피의 감정 ② 퇴폐적이고 낭만적 감정
③ 현실비판적인 삶의 태도 ④ 자기모순의 감정
23. 김소월의 시 「진달래」의 각 구절들이 보여주는 시인의 감정 발전단계를 가장 적절하게 지적한 것은?
① 말업시 고히 보내드리우리다. - 원망 ② 아름다 가실길에 리우리다. - 미련
③ 삽분히즈려밟고 가시옵소서. - 자책 ④ 죽어도아니 눈물흘니우리다. - 좌절
24. 다음 중에서 김소월의 작품만으로 묶인 것은?
①「진달래」,「끗업는 강물이 흐르네」,「먼 후일」,「초혼」
②「엄마야 누나야」,「초혼」,「진달래」,「옷과 밥과 자유」
③「진달래」,「청량세계」,「엄마야 누나야」,「선구자의 노래」
④「바라건대는 우리에게 우리의 보섭대일땅이 잇엇서면」,「산유화」,「불노리」,「출가자의 유서」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25. 김소월의 시에서 존재의 역설적 거리가 표현된 시 구절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초혼」 - 하눌과사이 ② 「산유화」 - 저만치픠여잇는
③ 「먼 후일」 - 먼훗날 그에 ‘니젓노라’ ④ 「진달래」 - 영변에 약산 진달래
26. 김소월 시의 특징과 ‘한’의 갈등구조를 잘 드러내는 용어는?
좌절이 부정적이며 파괴적인 감정인 데 비해서 미련은 긍정적ㆍ건설적인 감정이다. 동시에 원망이 외부지향적인 감정이라면 자책은 내부지향적인 감정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한다. 즉 한이야말로 ( )의 본질을 가장 극명히 내포한 감정이라는 사실이다. |
① 은유 ② 제유 ③ 환유 ④ 아이러니
27. 다음 중 소월의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① 제외하는 시의 유형을 잘 보여준다.
② ‘한’을 상징하는 명징한 이미지의 탐구에 주력하며, 시각적 즉물성이 극대화된 시를 추구한다.
③ 모순되는 충동의 조화가 ‘한’이라는 모순된 갈등의 감정으로 나타난다.
④ 이차적 역설의 거리를 통해 연시 자체를 지향한다.
28. 다음 중 김소월의 ‘한’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아이러니의 본질을 극명히 내포한 감정이 ‘한’으로 드러난다.
② 적대적 감정의 충동을 평형시키는 상상력을 보여준다.
③ 리처즈가 시의 본질로 언급한 ‘제외하는 시’의 표본이 된다.
④ 배타적 감정과 우호적 감정이 평행을 이루는 곳에서 ‘한’으로서의 카타르시스를 보여준다.
29. 다음 중 김소월의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반동형성의 언어 진술은 자책감과 패배의 정서를 드러낸다.
② 일차적인 역설의 거리에서 김소월의 시는 연시이다.
③ 이차적인 역설의 거리에서 김소월의 시는 존재탐구의 시가 된다.
④ 인간 존재의 모순과 유한성을 자연의 실체인식을 통해 극복하고자 하였다.
30. 다음 중 김소월의 시 가운데 전통 설화를 시적 배경으로 활용한 작품에 해당하는 것은?
① 「나무리벌 노래」 ② 「서도여운 – 옷과 밥과 자유」
③ 「접동새」 ④ 「바라건대는 우리에게우리의 보섭대일이 잇섯더면」
☞ ①②④번의 시들은 모두 궁핍한 현실과 절박한 생활이 주요 소재로 사용되었다.
31. 김소월 시의 문학사적 의의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교재 72쪽
① 김소월 시의 시적 자아는 고양된 감정의 주체로 등장한다.
② 김소월은 역동적이고 충실한 내면 탐색의 과정을 보여준다.
③ 일상어투와 비속어를 파격적으로 사용하였다.
④ 근대적 의미의 개성과 자아를 확립하였다.
32. 다음 중 김소월의 약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오산학교 재학시절 김억에게 문학수업을 받았다.
② 1920년 『창조』 5호에 「낭인의봄」 등의 시를 발표하며 등단했다.
③ 1924년 『영대』 동인으로 참가했다.
④ 1925년 『소월시초』, 『소월민요집』을 발간하여 문단과 독자의 주목을 받았다.
☞ 교재 55~57쪽 : ➃ 『소월시초』(1939), 『소월민요집』(1948)은 김소월 사후 김억이 펴낸 작품집이다.
33. 다음 중 식민지 농촌의 이향과 유민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인 작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나무리벌노래」 ② 「옷과밥과자유」 ③ 「산유화」 ④ 「남의나라」
☞ 「산유화」는 자연과 근대인의 운명을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34. 다음 빈 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로 짝지어진 것은? ☞ 교재 72쪽
김소월은 “각자의 그림자같이 가깝고 각자에게 있는 그림자같이 반듯한 각자의 영혼”이 “가장 이상적 미의 옷을 입”었을 때 비로소 ㉠( )으로 “현현”된다고 보았다. 즉 시인 ‘각자’의 고유한 영혼을 개성적 ㉡( )에 따라 표현하는 것이야말로 보다 근대적이고 자유로운 시형태에 가까워지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
① ㉠ 시혼 ㉡ 호흡 ② ㉠ 이상 ㉡ 현실
③ ㉠ 고향 ㉡ 역설 ④ ㉠ 전통 ㉡ 재능
답안 : 24143 423(3,4)4 12324 31423 24224 43313 3431
제2장 위대한 侍從의 시 : 한용운론
1. 다음 중 만해 한용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어렸을 때에는 한학을 공부하였다.
② 1926년 대표 시집 『님의 침묵』을 발표하였다.
③ 불교계의 안정과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 승려이기도 하다.
④ 독립운동가로, 3․1운동에 33인 중 한 명으로 적극 가담하고 옥고를 치르기도 하였다.
2. 다음 중 만해의 시론이라고 할 수 있는 ‘모순의 시학’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만해는 인간 존재의 근원적 형식을 모순으로 파악하고 있다.
② 만해는 소멸이라는 무화(無化)의 충격을 통하여 생의 원천적 모순을 화해해보고자 한다.
③ 모순은 소멸을 통하여, 소멸은 다시 모순과의 변증법적 갈등과 화해를 통하여 새로운 극복의 의미를 내포하게 된다.
④ 만해는 일제 치하의 당대를 모순으로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화해와 용서라는 극적 발상법을 사용하였다.
3. 다음 중 만해의 은유법을 적절하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① 실제 현대시에서의 은유는 재래 수사학에서의 장식적 의미기능이 강화되었다.
② 만해의 변증법적 생의 내용을 표현한 계발적 이미지에서 비롯한 것이며 동시에 그의 시가 현대적 자각 위에서 출발하고 있다.
③ 은유결합은 단순한 표현구조로서의 심미적 정서가치와 더불어 시의 총체적 조직질서 아래서 상승적 내용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④ 소멸과 생성, 존재와 무의 변증법에 따르는 상상력의 이원구조는 이처럼 은유적 방법을 통해 표현구조를 획득함과 아울러 내용구조로서의 역동성과 밀도를 고착시킬 수 있게 된다.
4. 다음 중 정령론적 은유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당신의 사랑의 동아줄
② 당신의 마음이 그 사고 속으로 들어가고
③ 주머니 속에서 맑은 노래가 나와서 나의 마음이 되고
④ 나의 마음은 수놓은 금실을 따라서 바늘구멍으로 들어가고
5. 다음 중 만해의 시를 관통하는 방법정신인 여성주의와 직․간접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작품이 아닌 것은?
① <가시리> ② <정과정> ③ <만분가> ④ <사미인곡>
6. 한용운과 관련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한용운은 시뿐 아니라 소설 <박명>과 <흑풍>을 창작하기도 하였다.
② 한용운의 시세계는 역설과 은유와 불교적 상상력으로 형상화되어있다.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③ 한용운이 편집 겸 발행인으로 펴낸 『유심(惟心)』은 불교지이면서도 문예지로서 그 위치가 독보적이며, 1918년 창간된 이후 현재까지 발행되고 있다.
④ 한용운은 3·1운동 때에는 민족대표 33인 중 한 명으로, 독립선언 연설을 하다 일경에 체포되었다.
7. 다음 진술은 누구에 관한 것인가?
그는 불교의 형이상학적 내용을 여성적 호흡과 리듬으로 형상화함으로써 심오한 사상을 아름다운 시로 표현하는 데 성공하였다. 그의 시는 개인과 사회, 종교적 진리와 예술이 차원 높은 수준에서 접맥되는 세계를 창조하는 한편, 폭이 깊은 은유와 상징적인 시적 진술의 방법론을 실현시켜 현대시사의 사상적․형상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
① 주요한 ② 김소월 ③ 한용운 ④ 김억
8. 다음 중 불교의 형이상학적 내용을 여성적 호흡과 리듬으로 형상화함으로써 심오한 사상을 아름다운 시로 표현하는 데 성공했다고 할 수 있는 시인은?
① 김소월 ② 이상화 ③ 한용운 ④ 김영랑
9. 다음 진술들 중 틀린 것은?
① 만해의 여성주의적 새디즘은 당대의 시대적 압력을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노력인 동시에,「님의 침묵」이 단순한 침묵의 시가 아니라 저항과 극복의 시학이라는 사실을 의미한다.
② 시집 『님의 침묵』에 등장하는 인명은 ‘논개’, ‘계월향’과 ‘타골’ 세 사람 뿐이다.
③ 계사은유는 관념과 표현의 등가물로서 섬광적 조명을 일으키는 기본 방법이 되는 것인데, 만해의 시는 이 계사형의 은유법에 의해 형상화의 기본 방법을 정립함과 아울러 시적 초월을 이루어 시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④ 만해에게 이별은 소멸을 통한 생성과 극복의 선행원리로서 방법적 원리로서의 자유적 격리라 하겠는데, 이런 점에서 만해의 시는 고전시의 정서적 원형질을 공유·계승하면서 새로운 정신적 방법론을 발굴·내질화 하고 있는 것이다.
10. 다음은 어떤 시인에 대한 설명인가?
그의 시는 소멸의 시학이고 모순의 시학이며 동시에 극복과 초월의 시학인 것이다. 또한 그의 시는 고전적 정신 내용과 불교적 가락을 육화하여 은유적 방법론을 확립하고 참다운 현대시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
① 김소월 ② 한용운 ③ 정지용 ④ 이육사
11. 다음 중 한용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26년 대표 시집 『님의 침묵』을 발표하였다.
② 시집 『님의 침묵』에 등장하는 인명은 ‘논개’, ‘계월향’, ‘타골’ 등 세 사람뿐이다.
③ 불교계의 안정과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 승려이기도 하다.
④ 독립운동가로, 3․1운동에 33인 중 한 명으로 적극 가담하고 옥고를 치르기도 하였다.
12. 다음 중 한용운과 관련이 없는 항목은?
① 「시혼」 ② 「조선불교유신론」 ③ 「흑풍」 ④ 「계월향에게」
13. 다음 한용운에 관련된 진술들 중 틀린 것은?
① 시집 『님의 침묵』에 등장하는 인명은 ‘논개’, ‘계월향’과 ‘타골’ 세 사람뿐이다.
② 만해의 여성주의적 새디즘은 당대의 시대적 압력을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노력인 동시에, 「님의 침묵」이 단순한 침묵의 시가 아니라 저항과 극복의 시학이라는 사실을 의미한다.
③ 계사은유는 관념과 표현의 등가물로서 섬광적 조명을 일으키는 기본 방법이 되는 것인데, 만해의 시는 이 계사형의 은유법에 의해 형상화의 기본 방법을 정립함과 아울러 시적 초월을 이루어 시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④ 만해에게 이별은 소멸을 통한 생성과 극복의 선행 원리로서 방법적 원리로서의 자율적 격리라 하겠는데, 이런 점에서 만해의 시는 고전시의 정신적 원형질을 공유․계승하면서 새로운 정신적 방법론을 발굴․내실화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14. 다음 중 한용운의 시가 지닌 특징이라고 하기 어려운 것은?
➀ 지속의 시학 ➁ 소멸의 시학 ➂ 모순의 시학 ➃ 극복과 초월의 시학
15. 다음 중 한용운의 작품만으로 짝지워진 항목은?
➀ 「알수 없어요」, 「꽃나무」, 「남행시초」, 「당신의 마음」
➁ 「님의 손길」, 「이별」, 「찬송」, 「접동새」
➂ 「생의 예술」, 「이별은 미의 창조」, 「비소리」, 「아편」
➃ 「님의 침묵」, 「떠날 때의 님의 얼굴」, 「복종」, 「계월향에게」
16. 다음 중 한용운의 시적 경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불교의 형이상학적 내용 ② 여성적 호흡과 리듬
③ 무산 계급의 미래에 대한 전망 ④ 상징적인 시적 진술의 방법론
17. 다음 중 한용운의 『님의 침묵』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신앙 고백 및 중생 교화라는 목적하에 창작된 시집이다.
② 일본을 통한 서구의 근대문학 체험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시집이다.
③ 타고르 시의 계보가 그의 상상력의 한 기원을 이룬다.
④ 선시의 계보를 잇고 있다.
☞ 교재 80쪽, 92쪽 : 한용운은 당시의 많은 문인이 걸었던 ‘일본을 통한 서구 근대문학 체험’이라는 코스를 걷지 않은 상태에서도 개성적이고 세련된 근대시의 세계를 창출해 냈다.
18.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단어끼리 알맞게 연결된 것은? ☞ 교재 87쪽
한용운은 교사나 모범적인 리더의 입장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권위적 화법은 택하지 않았다. 대신 나약한 중생이 까마득히 위에 있는 ㉠( )에게 공손히 말씀을 건네는 방법을 택했다. 이것이 그의 시가 ㉡( )와 같은 외양을 띠고 있는 이유이다. 깨우침을 얻은 각자(覺者) 한용운이 시 속에서 나약한 중생 화자로 변장해 내려온 형태로, 『님의 침묵』에 수록된 시 중 상당수가 이러한 시적 전략을 취하고 있다. |
① ㉠ 신(神) ㉡ 풍자시 ② ㉠ 님 ㉡ 연애시
③ ㉠ 신(神) ㉡ 서사시 ④ ㉠ 님 ㉡ 민중시
19. 다음 시에 공통적으로 나타난 시적 기법은? ☞ 교재 82쪽
“당신의 소리는 침묵이어요” - 『반비례』 “타고 남은 재가 기름이 됩니다” - 『알 수 없어요』 |
① 역설 ② 은유 ③ 반어 ④ 직유
20. 다음 중 『님의 침묵』에 해당하는 설명은? ☞ 교재 82~84쪽
① 일본을 경유한 서구 근대문학 체험을 통해 발간되었다.
② ‘신앙 고백’, ‘중생 교화’라는 분명한 목적하에 창작되었다.
③ 낭만주의와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풍조가 혼합되어 있다.
④ 일제에 대한 직선적 분노를 표현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21. 다음 중 한용운의 전기적 생애에 대한 서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불교의 근대화와 대중화, 교육 및 포교 사업에 매진했다.
② 일제에 테러와 무장 투쟁을 하는 노선을 적극 지지했다.
③ 조선물산장려운동, 민립대학 설립운동은 물론 신간회에도 참여했다.
④ 한일불교통합운동을 분쇄하는 운동에 앞장섰다.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 교재 79~81쪽 : ➁ 한용운은 일제 당국자들에게 테러를 가하거나 무장 투쟁을 하는 노선은 지지하지 않았다.
22. 다음 글의 제목은? ☞ 교재 85쪽
자유는 만물의 생명이요 평화는 인생의 행복이다. (중략) 각 민족의 독립 자결은 자존성의 본능이요, 세계사의 대세이며, 하늘이 찬동하는 바로서 전 인류의 앞날에 올 행복의 근원이다. 누가 이를 억제하고 누가 이것을 막을 것인가. |
① 「조선불교유신론」 ② 「유심」
③ 「조선독립에 대한 감상의 개요」 ④ 「조선혁명선언」
답안 : 34113 33312 31214 32212 23
제3장 식민지 모더니스트의 감각과 시선 : 정지용론
1. 다음 중 정지용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시문학』동인으로 활동했다.
② 청록파로 불리는 박목월, 조지훈, 박두진을 등단시켰다.
③ 감각적인 문체와 절제된 정서를 바탕으로 종교적인 주제로 주로 시를 썼다.
④ 『카톨릭 청년』의 편집고문으로 있을 때 이상을 시단에 등단시켰다.
☞ 정지용은 가톨릭 중심의 종교적 세계를 주제로 삼아 시를 쓴 시기도 있었는데, 시각적 심상의 표현으로는 주제를 제대로 표현하기 어려워 그 시기가 오래 지속되지는 않았다.
2. 다음 중 창작 방법과 분위기가 다른 시는?
① <바다> ② <장수산> ③ <甲板 우> ④ <비>
☞ 바다의 시각적 인상을 위주로 하거나 혹은 상당히 많이 사용한 작품으로는 <바다>1ㆍ2, <해협>, <다시 해협>, <갑판 우>, <선취> 등이 있다.
3. 다음 중 정지용과 김기림이 이해한 모더니즘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각적인 이미지가 중심이다. ② 리듬이 없는 것이 새로운 시이다.
③ 연속하는 리듬이 시적 효과를 살린다. ④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것이 현대적이다.
☞ ‘연속하는 리듬’이 정서의 표현에 얼마나 없지 못할 것인지를 밝히기도 했다.
4. 다음 중 소재를 통일시키고 평면적인 표현에도 입체감을 주는 것은?
① 주제 ② 어조 ③ 회화성 ④ 음악성
☞ 아주 단편적인 소재조차 통일시키고 매우 평면적인 표현에도 입체감을 주는 것은 ‘리듬’을 비롯한 시의 음악성일 것이다.
5. 정지용의 시세계를 적절하게 설명하지 않은 것은?
① ‘바다’를 주제로 한 작품을 많이 발표했다.
② 초기에 시각적 심상을 위주로 한 감각적인 시를 썼다.
③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새로운 시세계를 구축했다.
④ 가톨릭 중심의 종교적 세계를 주제로 삼아 시를 쓰는 시기가 있었다.
☞ 정지용은 현대적 감성으로 한국적이며 동양적인 멋과 정감의 세계를 보여주었다.
6. 모더니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문학의 여러 경향 중에서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유파이다.
② 한국에서의 모더니즘 개념은 이미지즘이나 주지주의로 한정된다.
③ 전통적인 권위와 도덕을 반대하고 현대 기계문명과 도시감각을 중시하는 사상적 · 예술적 사조이다.
④ 모더니즘은 포괄적인 개념으로, 미래파 ․ 입체파 ․ 다다이즘 ․ 쉬르레알리슴 ․ 앙티로망 ․ 이미지즘 ․ 부조리극 운동 등이 포함된다.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 한국에서의 모더니즘 개념은 영미의 이미지즘이나 주지주의로 한정되어 쓰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포괄적인 의미에서의 모더니즘, 즉 미래파 ․ 입체파 ․ 다다이즘 ․ 쉬르레알리슴 ․ 앙티로망 ․ 이미지즘 ․ 부조리극 운동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을 지칭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이미지즘이나 주지주의로 한정된다는 말은 옳지 않다.
7. 다음 중 정지용의 작품이 아닌 것은?
① 「난초」 ② 「기상도」 ③ 「유리창」 ④ 「백록담」
☞ <기상도>는 김기림의 작품이다.
8. 다음 중 정지용의 작품이 아닌 것은?
① 「향수」 ② 「바다」 ③ 「정주성」 ④ 「장수산」
☞ <정주성>은 백석의 작품이다.
9. 다음 중 정지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새로운 시세계를 구축했다.
② 『문장』지의 추천위원으로 있으면서 청록파로 불리는 박목월, 조지훈, 박두진 등을 등단시켰다.
③ 초기에는 시각적 심상을 위주로 한 감각적 시를 썼다.
④ 1930년 김영랑과 박용철이 창간한『시문학』의 동인으로 참가하였다.
10. 다음 정지용에 관한 진술들 중 틀린 것은?
① 초기에 시각적 심상을 위주로 한 감각적인 시를 썼다.
②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새로운 시세계를 구축했다.
③ 가톨릭 중심의 종교적 세계를 주제로 삼아 시를 쓰는 시기가 있었다.
④ 김영랑과 박용철이 창간한 『시문학』의 동인으로 참가하였다.
11. 다음 중 정지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➀ 초기에는 시각적 심상을 위주로 한 감각적 시를 썼다.
➁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새로운 시세계를 구축했다.
➂ 1930년 김영랑과 박용철이 창간한 『시문학』의 동인으로 참가했다.
➃『문장』지의 추천위원으로 있었으며, 후에 청록파로 불린 박목월, 조지훈, 박두진 등을 등단시켰다.
12. 정지용의 다음 작품들 중 그 창작 방법과 분위기가 다른 시는?
➀「바다ㆍ1」 ➁「비」 ➂「갑판 우」 ➃「장수산」
13.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시인은?
주지주의적 모더니즘 문학을 이끌어간 이 시인은 「난초」, 「유리창」, 「백록담」 등의 시를 통해 대상에 대한 명징한 감각을 포착하고 이미지화함으로써 30년대 시단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
① 이상화 ② 백석 ③ 이상 ④ 정지용
14. 정지용의 시 중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시세계를 보여주는 작품은?
그는 ‘청춘이 다한 어느 날’ 절망과 슬픔을 겪은 나머지 천주교 신자가 되었다. 종교가 베푸는 구제 없이는 벗어날 수 없는 깊은 비애를 이 시에서 표현한다. |
① 「불사조」 ② 「바다」 ③ 「장수산1」 ④ 「조찬」
15. 정지용의 작품만으로 묶인 것은?
①「유리창1」,「향수」,「나무」,「비」 ②「오금덩이라는 곳」,「고야」,「팔원」,「불사조」
③「조찬」,「불사조」,「백록담」,「교목」 ④「알 수 없어요」,「불사조」,「폭포」,「백록담」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16. 다음 중 정지용의 시적 경향에 해당하는 것은?
①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것을 현대성이라 파악했다.
② 안으로 서늘하고 겉으로 열한 ‘시의 위의’를 주장했다.
③ 산문시에 대해 경계하고 짧은 단형시의 미학을 고수했다.
④ 후기로 갈수록 이국풍의 모더니즘시가 주조를 이룬다.
17. 다음 정지용의 시에서 종교시의 경향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은?
① 「불사조」 ② 「바다 2」 ③ 「폭포」 ④ 「백록담」
18. 다음 글이 추구하는 시의 경향과 가장 가까운 것은?
안으로 열하고 겉으로 서늘옵기란 - 일종의 생리를 압복(壓伏)시키는 노릇이기에 심히 어렵다. 그러나 시의 위의(威儀)는 겉으로 서늘옵기를 바라서 마지 않는다. (「시의 위의」 중에서) |
① 감격벽을 추구하는 시 ② 계몽적인 도덕률의 시
③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현대적인 시 ④ 리듬과 음악적 자질이 전경화된 시
19. 다음 중 정지용의 모더니즘적 경향을 대표하는 시적 특징은?
① 시각적 인상의 추구 ② 긴 문장과 복잡한 문장법
③ 상징주의적 내면화 ④ 파편화된 어조와 해사체의 문장
20. 다음은 정지용 산문의 한 구절이다. 빈 칸에 들어갈 적절한 말은?
( )이 시인의 미명(美名)이 아니고 말았다. 이 비정기적ㆍ육체적 지진 때문에 예지의 수원(水原)이 붕괴되는 수가 많았다. |
① 리듬 ② 감격벽 ③ 단형성 ④ 산문성
21. 다음 중 정지용 후기시에 해당하는 작품은?
① 「바다 2」 ② 「백록담」 ③ 「불사조」 ④ 「향수」
22. 다음 중 정지용 시세계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이미지즘, 종교시, 자연시는 각각 정지용 시세계의 세 시기를 대표하는 주요 경향이다.
② 초기 이미지즘 시는 ‘바다’를 대상으로 한 시가 많다.
③ 후기의 자연시는 ‘산’을 형상화한 작품들이 많다.
④ 종교시에서는 불교적 상상과 은유의 세계를 형상화한다.
☞ 교재 103쪽 : 정지용은 독실한 가톨릭 신자로 알려져 있다.
23. 정지용의 「유리창 1」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이 시는 잃어버린 자식에 대한 그리움과 슬픔을 견고한 이미지로 그려냈다.
② “차고 슬픈 것”이란 사자(死者)를 연상시키는 감각적 이미지이다.
③ 배 안에서 유리창 너머로 바라보는 낯선 풍경의 역동성과 신기함을 표현했다.
④ “물먹은 별”은 아버지의 눈에 맺힌 눈물의 반짝임을 연상하게 한다.
☞ ③번은 정지용의 시 「바다」에 해당하는 설명이다.
24. 다음 중 정지용의 작품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휘문고보 재학 중 박팔양, 김화산 등과 동인지 『요람』을 발간했다.
② 타고르의 시를 번역하여 『휘문』에 수록했다.
③ 『문장』으로 동시 작품을 발표하면서 등단했다.
④ ‘시문학’ 동인으로 활동하고 ‘구인회’를 결성했다.
☞ 교재 99~101쪽 : ➂ 『문장』은 정지용이 고선(考選) 위원으로 참여해서 이끌어갔던 대표적인 잡지이다.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25. 다음 중 정지용의 작품 발표 시기와 그 경향이 다른 하나는?
① 「옥류동」 ② 「바다 1」 ③ 「장수산」 ④ 「백록담」
☞ 「옥류동」, 「장수산」, 「백록담」은 후기 자연시의 경향 중 ‘산’에 해당한다.
26. 다음은 정지용 시의 평가와 연관하여 벌어진 기교주의 논쟁에 관한 내용이다. 이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박용철 및 시문학파 : 시어를 세심하게 선택하고 정교하게 조탁하는 것이 시작 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보았다.
② 임화 : 시어를 세심하게 다루는 것이 내용과 사상을 방기한 기교이자 현실로부터의 도피로 보았다.
③ 김기림 : 모더니즘의 편향성을 반성하고 내용과 기교를 통일한 전체주의 시론을 제기하였다.
④ 오장환 : 시의 기교는 상실의 감정 속에서 식민지 현실을 환기하는 역사적 현재성의 의미를 갖는다고 보았다.
☞ 교재 117쪽 : ➃번은 오장환이 김소월 시에 대해서 내린 긍정적인 평가이다.
답안 : 32343 22312 24411 11312 24332 4
제4장 ‘자기 발견’에 이르는 긴 여정 : 백석론
1. 다음 중 백석의 전기적 사항과 관련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36년 1월 20일자로 시집 『사슴』을 간행하였다.
② 본명이 백기행(白夔行)인 백석은 1912년 평안북도 정주에서 출생하였다.
③ 미션계 대학인 아오야마학원에 입학한 이듬해인 1931년 5월 15일 학교 교회에서 세례를 받았다고 한다.
④ 시인으로 등단한 후, 소설도 창작하여 『조선일보』신년현상문예에 응모한 소설 <그 母와 아들>이 1등으로 당선되었다.
☞ 백석은 1930년 1월 『조선일보』에 신년현상문예에 응모한 소설 <그 母와 아들>이 1등으로 당선되었다. 그리고 8월 31일자 『조선일보』에 시 <정주성>을 발표하여 시인으로의 전환을 꾀하였다.
2. 다음 중 ‘통영’ 관련 시편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첫 번째 <통영>은 ‘낡은 항구’로 비친 통영의 인상적 단면을 묘사하고 있다.
② 첫 번째 <통영>은 우울한 항구의 풍경을 배경으로 했다는 점에서 <시기의 바다>와 맥이 통한다.
③ 세 번째 <통영>은 <남행시초> 네 편 중 한 편으로 봄날의 풍광을 그리고 있다.
④ 두 번째 <통영>은 풍물 열거를 통해 환기되는 통영의 인상이 상당히 활기차게 느껴진다.
☞ 백석의 세 번째 <통영>은 봄날의 풍광을 그리고 있는 것은 아니다. 봄이 오기 직전인 2월 중순의 풍광을 그리되 백석의 표현대로 “동지섣달에도 눈이 오지 않는” 따뜻한 지역의 분위기가 살아나도록 풍광을 묘사한 것이다.
3. 다음 중 백석의 작품이 아닌 것은?
① <고향> ② <북방에서> ③ <바다와 나비> ④ <흰 바람벽이 있어>
☞ <바다와 나비>는 김기림의 작품이다.
4. 다음 중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38년 3월 『여성』에 발표되었다.
② 흰 당나귀는 그 동물이 지닌 이색적인 성질 때문에 백석이 좋아하는 동물로 여러 번 지칭된 바 있다.
③ 화합과 축복의 한 장면으로 시가 마무리되었지만, 현실의 지평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몽상의 영역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④ 기성의 구속에서 벗어나 사랑하는 연인과 함께 깊은 산골로 숨어들어가 그들만의 삶을 도모할 것을 꿈꾸는 모습이 표현되어 있다.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 ‘흰 당나귀’라고 한 것은 푹푹 내리는 눈과 호응하여 내면의 순결성을 강조하기 위한 설정이다.
5. 다음 백석의 작품 중, 그 분위기와 표현 방식이 다른 것은?
① <힌밤> ② <산비> ③ <청시> ④ <가증랑집>
☞ <가즈랑집>은 “승냥이가 새끼를 치기 전에는 쇠메든 도적이 났다는 가즈랑 고개 //가즈랑집은 고개 밑의 / 산 너머 마을서 도야지를 잃는 밤 짐승을 쫓는 깽제미 소리가 무서웁게 들려 오는 집 / 닭 개 짐승을 못 놓는 멧도야지와 이웃사촌을 지나는 집”으로 시작되는 비교적 매우 긴 이야기체의 시이다. 나머지 작품들은 짧은 이미지즘의 시들이다. 예를 들어 <청시> 전문은 다음과 같다. “ 별 많은 밤 / 하늬바람이 불어서 / 푸른 감이 떨어진다 개가 짖는다”
6. 다음 중 백석의 작품이 아닌 것은?
① 「고향」 ② 「통영」 ③ 「바다와 나비」 ④ 「흰 바람벽이 있어」
☞ 「바다와 나비」 는 김기림의 작품이다.
7. 다음 중 백석의 전기적 사항과 관련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36년 1월 20일자로 시집 『사슴』을 간행했다.
② 1912년 평안북도 정주에서 태어난 백석은 본명이 백기행이다.
③ 1934년 3월 아오야마학원을 졸업하고 귀국하여『조선일보』의 교정부 기자로 근무하였다.
④ 시인으로 등단한 후, 소설도 창작하여『조선일보』신년현상문예에 응모한 소설 「그 母와 아들」이 1등으로 당선되었다.
8. 다음 중 1938년 3월 『여성』지에 발표되었으며, 기성의 구속에서 벗어나 사랑하는 연인과 함께 깊은 산골로 숨어 들어가 그들만의 삶을 도모할 것을 꿈꾸는 모습이 표현되어 있는 백석의 작품은?
① 「통영」 ② 「흰 바람벽이 있어」 ③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④ 「남행시초」
9. 다음 백석에 관한 진술들 중 틀린 것은?
① 본명은 백기행이다.
② 1930년 1월 『조선일보』 신년현상문예에 응모한 소설 「그 母와 아들」이 1등으로 당선되었다.
③ 해방 후 시집 『사슴』을 간행했다.
④ 백석의 생애를 자세하게 조사한 자료로는 송준의 『시인 백석 일대기-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이 있다.
☞ 시집 『사슴』은 1936년 1월에 간행되었다.
10. 다음 중 백석의 작품이 아닌 것은?
➀ 「고향」 ➁ 「조수」 ➂ 「바다」 ➃ 「통영」
11. 다음 중 백석과 관련이 없는 항목은?
➀ 1936년 1월 20일자로 시집 『사슴』을 간행했다.
➁ 1912년 평안북도 정주에서 태어난 백석의 본명은 백기행이다.
➂ 그는 파괴되기 전의 농촌의 공동체적 정서를 풍부한 평안도 방언으로 표현해 내는 등 모국어의 고수, 민속화의 정경 확보라는 면에서 문화적 저항을 실천했다고 평가된다.
➃ 시인으로 등단한 후, 소설도 창작하여 『조선일보』신년형상문예에 응모한 소설 「그 母와 아들」이 1등으로 당선되기도 했다.
12. 다음 중 백석의 전기적 사항과 관련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36년 1월 20일자로 시집 『사슴』을 간행했다.
② 1912년 평안북도 정주에서 태어난 백석은 본명이 백기행이다.
③ 1934년 3월 아오야마학원을 졸업하고 귀국하여『조선일보』의 교정부 기자로 근무하였다.
④ 시인으로 등단한 후, 소설도 창작하여『조선일보』신년현상문예에 응모한 소설 「그 母와 아들」이 1등으로 당선되었다.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13. 다음 중 지방적ㆍ민속적인 것에 집착하여 독창적인 경지를 개척하고, 파괴되기 이전의 농촌 공동체적 정서를 풍부한 평안도 방언으로 표현해 내는 등 모국어의 고수, 민속적 정경확보라는 면에서 문화적 저항을 실천한 시인은?
① 김소월 ② 김영랑 ③ 이상화 ④ 백석
14. 다음 빈 칸에 들어갈 시인은?
지방적ㆍ민속적인 것에 집착하며 독창적인 경지를 개척한 ( )은 파괴되기 전의 농촌공동체적 정서를 풍부한 평안도 방언으로 표현해 내는 등 모국어의 고수, 민속적 정경 확보라는 면에서 문화적 저항을 실천한 시인이다. |
① 주요한 ② 유치환 ③ 백석 ④ 이상
15. 백석의 시세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평안도 방언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② 토속적 민족 공동체를 형상화하고 있는 시들이 많이 있다.
③ 유랑의식과 떠도는 민중의 삶을 형상화하고 있는 시들이 있다.
④ 고통스러운 식민지적 삶을 종교적 상상력으로 승화시키고 있다.
16. 다음 중에서 백석의 시가 아닌 것은?
①「여우난골족」 ②「통영」 ③「자야곡」 ④「흰 바람벽이 있어」
17. 백석의 전기적 생애와 관련하여 다음 빈 칸에서 공통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백석의 작품은?
첫 번째 ( ) 시는 박경련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지만, 두 번째 ( ) 시는 박경련에 대한 구체적인 상념이 표현되어 있으며, 세 번째 ( ) 시는 남국의 풍물을 보여주고 있을 뿐 박경련에 대한 상념은 거의 표현되지 않고 있다. |
① 「통영」 ② 「귀농」 ③ 「고향」 ④ 「남향」
18. 백석의 시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방언을 능수능란하게 활용하면서도 모더니즘을 발전적으로 수용하였다.
② 토속적인 공간을 시각적 이미지 위주로 표현하여 언어의 회화성과 사물성에 집중했다.
③ 주체적인 민족자아의 옹호정신과 시적 기교들은 문예지 『문장』의 시인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④ 지방적ㆍ민속적인 것에 집중하여 파괴되기 전 농촌의 공동체적 정서를 독창적으로 표현하였다.
19. 다음 중 백석 시의 언어적 특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1912년 평북 정주에서 출생하여 토속적인 평안도 방언을 구사했다.
② 파괴되기 전의 농촌의 공동체적 정서를 아름다운 모국어로 표현했다.
③ 주로 시각과 청각을 표 나게 내세운 감각적 방언을 활용하였다.
④ 방언을 즐겨 쓰면서도 모더니즘을 발전적으로 수용한 시들을 발표하였다.
20. 다음은 백석의 삶과 시에 대한 내용이다. 빈 칸 ㉠과 ㉡에 들어갈 시가 알맞게 짝지어진 것은?
김자야와의 기약 없는 만남은 ( ㉠ )에서 당신과 앞서거니 뒤서거니 걸으며 이야기를 나누다가 결국은 이야기를 끊어버리는 단절의 비극성을 예감케 했고, ( ㉡ )에서는 더러운 세상을 버리고 사랑하는 여인과 깊은 산골로 들어가 살겠다는 도피의 몽상으로 전환되었다. |
① ㉠ 「바다」, ㉡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② ㉠ 「통영」, ㉡ 「남행시초」
③ ㉠ 「흰 바람벽이 있어」, ㉡ 「국수」 ④ ㉠ 「통영」, ㉡ 「북방에서」
21. 다음 중 백석 시의 특질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① 후각과 미각을 표나게 내세운 감각으로 토속적인 공간을 묘사했다.
② 당대 모더니즘의 언어관을 의식적으로 지양하며 시에서 방언사용을 거부하였다.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③ 모국어의 고수, 민속화의 정경 확보라는 면에서 문화적 저항을 실천했다.
④ 그의 시적 기교들은 『문장』의 젊은 시인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22. 다음 중 백석의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1938년 3월 『여성』에 발표된 작품이다.
② 실제적인 작품의 제작 시점은 박경련을 만나러 통영을 방문하였던 시기로 추정된다.
③ 화자가 처한 비극적 정황의 참담함과 가난 속에 유지되는 마음이 암시되어 있다.
④ ‘당나귀’는 그 유순한 성질로 인해 여러 지면에서 백석이 좋아하는 동물로 지칭되고 있으며, ‘흰 당나귀’는 내면의 순결성을 표현하는 장치가 된다.
23. 다음 중 백석이 국내 시대에서 집필한 작품군의 특성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① 풍경과 인물, 사물들을 이미지즘적 방법으로 그린 단서들
② 유년기 농촌공동체의 풍속과 추억을 이야기 시형으로 재현해낸 작품군
③ 난해하고 호흡이 짧은 구문으로 이루어진 자성시 부류의 작품군
④ 세속 세계에 대한 혐오감과 고답적인 나르시시즘에 기초한 시인상을 대비적으로 노래한 작품군
☞ 교재 126쪽 : 정지용의 시 세계는 위에서 열거한 ①②④번 외에, 가난하고 소외된 존재들에 대한 연민의 정을 다룬 작품군이 더 있다.
24. 다음은 백석의 시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의 시작 부분이다. 이 시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어느 사이에 나는 아내도 없고, 또, 아내와 같이 살던 집도 없어지고, 그리고 살뜰한 부모며 동생들과도 멀리 떨어져서 그 어느 바람 세인 쓸쓸한 거리 끝에 헤매이었다. |
① 1948년 『학풍』에 발표된 작품이다.
② 시인이 자신의 인생과 정면으로 대결하는 진지한 자세가 드러난다.
③ 자기 부정과 회오의 과정을 거쳐 새로운 자신을 설정해가는 정신적 과정을 그리고 있다.
④ 농촌공동체의 정겨운 면모를 낭만적 동경의 정서로 형상화한 민화의 세계이다.
☞ ④번은 백석의 시 「여우난곬족(族)」에 대한 설명이다.
25. 다음 백석의 시 중 자성시 부류의 작품군은?
① 「여우난곬족」 ② 「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 ③ 「고야」 ④ 「여승」
☞ ➀, ➂번은 농촌공동체를 낭만적 동경의 정서로 형상화한 작품, ➁번은 자성시 부류의 작품, ➃번은 소외 계층이나 동물, 곤충, 사물들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26. 다음 중 백석 시의 문학사적 의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역설적 언어법과 치밀한 지적 논리를 통해 한국 근대시사에 새로운 시적 관습을 제공했다.
② 1930년대 한국 시사에 새로운 구문 구조와 리듬 구조를 활용한 개성적 시형을 제시했다.
③ 소멸되어가는 농촌공동체의 면모를 풍부한 일화, 풍속 소개와 더불어 한국시단에 제시했다.
④ 한국의 남성 시인들이 잘 사용하지 않는 감각이미지들을 적극적으로 구사하여 한국시의 감각적 영역을 확대했다.
☞ 교재 138쪽 : ➀번은 한용운에 대한 설명이라고 할 수 있다.
답안 : 43324 34332 44434 31231 22342 1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제5장 별과 십자가와 地上과의 거리 : 윤동주론
1. 다음 시에 등장하는 ‘거울’의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은?
파란 녹이 낀 구리거울 속에 내 얼굴이 남아 있는 것은 어느 왕조(王朝) 의 유물(遺物) 이기에 이다지도 욕될까
나는 나의 참회(懺悔)의 글을 한 줄에 줄이자. ―만 이십사년 일개월(滿二十四年一個月)을 무슨 기쁨으로 바라 살아 왔던가.
내일이나 모레나 그 어느 즐거운 날에 나는 또 한 줄의 참회록(懺悔錄)을 써야 한다. ― 그때 그 젊은 나이에 왜 그런 부끄런 고백(告白)을 했던가.
밤이면 밤마다 나의 거울을 손바닥으로 발바닥으로 닦아 보자.
그러면 어느 운석(隕石) 밑으로 홀로 걸어가는 슬픈 사람의 뒷 모양이 거울 속에 나타나온다. (<참회록> 전문) |
① 끊임없는 자아 성찰과 관련이 된다.
② ‘나’를 반영함에 멈추지 않고 ‘나’ 자신이 된다.
③ 거울에 비친 정반대의 자기 모습에 혼돈과 방황을 겪게 된다.
④ 단순한 개인의 거울이 아니라 역사의식을 담고 있는 왕조의 거울이다.
☞ 여기서의 거울은 ‘나의 거울’이며 그것은 구리거울이다. 그것은 어느 왕조의 유물이며, 그 어느 왕조의 유물 자체가 바로 ‘나’이다. 그러니까 이 거울은 그 자체가 ‘나’이면서, ‘나’를 비추는 거울이다. 거울이 자기 자신이자 자기를 비추는 것. 여기서 이 시인은 고향으로서의 역사의식을, 혹은 고향으로서의 민족의식을 시 속으로 끌어넣었다.
2. 다음 중 윤동주의 실제 고향과 그의 시세계에서 ‘고향’의 의미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또 다른 고향>에서의 시인은 ‘고향’에의 환멸을 확인하게 된다.
② 실제 고향인 명동촌은 기독교와 선비 가문의 복합적 요소를 가지고 있었다.
③ 윤동주에게 고향의 의미는 근원적인 것이자 현실적인 물음을 유발한다.
④ <참회록>에서의 ‘고향’은 민족의식, 역사의식과 유리된 고향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 <참회록>에서의 ‘고향’, 그것은 내성의 문제로서, 시대로서의 고향, 추억으로서의 고향, 역사의식으로서의 고향을 내성 속에 안고 들어간 점에 관련된다.
3. 다음 중 비평적 심의경향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비평적 심의경향은 편견과 비슷한 면이 있다.
② 영시가 의미전달이 중심이 된다는 것은 일종의 비평적 심의경향이다.
③ 김소월과 한용운을 논의하는 데서는 심의적 경향을 그다지 발견할 수 없다.
④ 프랑스 시가 울림이나 노래에 특징이 있다는 주장은 일종의 비평적 심의경향이다.
☞ 비판적 심의 경향을 시도한다면 그중에서는 김소월론과 한용운론이 가장 주요한 점으로 부각될 것이다. 이 두 시인이 가장 많이, 그리고 중요하게 논의되었다면 그 논의의 심의적 경향을 찾아낼 수가 있다.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4. 윤동주의 <또 다른 고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41년 9월 연희전문을 마치는 해에 쓴 시다.
② 자아분화의 내면적 성찰을 추구하고 있는 시다.
③ ‘눈물짓는 나’와 ‘백골인 나’, ‘아름다운 혼인 나’의 분화상태를 선명하게 의식하고 있다.
④ ‘어둠을 짖는 개’는 자기혐오적인 태도의 시어로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나타낸다.
☞ 윤동주의 <또 다른 고향>은 1941년 9월, 연전을 마치는 해에 쓴 작품으로서, 자아분화의 내면적 성찰이 깊이 추구된 시이다. 이 시의 특이성은 '눈물짓는 나‘와 ‘백골인 나’와 ‘아름다운 혼인 나’의 분화상태를 선명하게 의식하고 있는 점이다. 이 시에서 ‘어둠을 짖는 개’는 유년 시절 혹은 추억에의 강한 탈각 의지를 표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아름다운 혼이 깃드는 또 다른 고향이란 문학의 세계이든 관념의 세계이든 미지의 세계이든 추억의 탈출로 볼 수도 있다.
5. 다음 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산모퉁이를 돌아 논가 외딴 우물을 홀로 찾아가선 가만히 들여다봅니다.
우물 속에는 달이 밝고 구름이 흐리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 사나이가 있습니다. 어쩐지 그 사나이가 미워져 돌아갑니다.
돌아가다 생각하니 그 사나이가 가없어집니다. 도로 가 들여다보니 사나이는 그대로 있습니다.
다시 그 사나이가 미워져 돌아갑니다. 돌아가다 생각하니 그 사나이가 그리워집니다.
우물 속에는 달이 밝고 구름이 흐리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고 추억처럼 사나이가 있습니다. |
① 시인의 일본유학시절에 쓴 시다. ② 나르시스 의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③ 동시(童詩)적 표현을 발견할 수 있다. ④ ‘우물’은 거울 이미지와 깊이 관련되어 있다.
☞ 윤동주의 시 <자화상>은 윤동주가 연희전문학교 2학년, 즉 1939년 9월에 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윤동주의 자기 성찰에의 의식을 보여주는 이 시를 ‘나르시스 의식’ 혹은 ‘거울 이미지’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시에서는 ‘파아란 바람’이란 말이 두 번이나 반복되는데, 바람이 파란 색깔이어야 한다는 표현은 한갓 동시적 발상이지 어떤 상징성을 띤 것이라 보기는 어렵다. 그의 시에는 동시적 표현이 상당수 발견된다. <십자가> 속의 종탑에 대한 모사나 <별 헤는 밤>의 주된 관심사인 천체미학 등 여러 가지 예에서, 이 모두를 추억과 회상 속의 것으로 파악하는 윤동주의 동시적 발상을 엿볼 수 있다.
6. 다음에 제시된 윤동주의 시 중, 역사의식과 내면적 성찰이 조화롭게 결합되어 있는 시는 무엇인가?
① 「자화상」 ② 「또 다른 고향」 ③ 「서시」 ④ 「참회록」
7. 윤동주의 전기적 사실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자선 시집『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가 그의 유일한 시집으로 사후에 출판되었다.
② 그의 시 중 반 정도는 일본의 도시샤 대학 재학 시 일어로 발표된 것이다.
③ 연희전문시절부터 활발하게 시를 창작하고 발표하여 문단과 인연이 깊었다.
④ 말기부터 그는 사촌 송몽규와 함께 동시 창작과 연구에 몰입하였다.
☞ 그의 시 중 대부분의 작품들이 1940~1942년에 창작되었다. 윤동주는 『가톨릭 소년』과 『조선일보』 학생란에 산문을 발표했으나 문단과는 관계가 없었으며, 유고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는 그의 사후인 1948년에 발간되었다. 도시샤대학 재학 중 교토대학에 재학 중인 고종사촌 송몽규와 사상범으로 체포되어 교토 키모가와 경찰서에 구금된다.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8. 윤동주의 「또 다른 고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41년 9월 연희전문을 마치는 해에 쓴 시다.
② 자아분화의 내면적 성찰을 추구하고 있는 시다.
③ ‘눈물짓는 나’와 ‘백골인 나’, ‘아름다운 혼인 나’의 분화상태를 선명하게 의식하고 있다.
④ ‘어둠을 짖는 개’는 자기혐오적인 태도의 시어로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나타낸다.
☞ 어둠을 짖는 개는 유년시절 혹은 추억에의 강한 탈각 의지를 표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9. 윤동주의 전기적 사실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는 원래는 연희전문 시절에 출판한 동인시선이었다.
② 고향은 만주 북간도 명동촌으로 그곳에서 소학교를 마쳤다.
③ 1930년대 말까지는 주로 동시를 창작했다.
④ 사촌 송몽규와 함께 ‘사상불온, 독립운동’ 혐의로 일경에 체포되어 옥사했다.
☞ 교재 273쪽 작가소개.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는 사후인 1948년에 발간되었다.
10. 윤동주의 시에서 ‘자아 성찰’을 은유하는 시어로 묶인 것은?
① 우물, 손바닥, 하늘, 거울 ② 얼굴, 밤, 운석, 별
③ 하늘, 바람, 밤, 개 ④ 고향, 백골, 눈물, 어둠
11. 다음 중 윤동주의 시작품만으로 묶인 것은?
➀ 「참회록」,「또 다른 고향」,「바다와 나비」,「거울」
➁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거울」,「자화상」,「꽃」
➂ 「자화상」,「별 헤는 밤」,「또 다른 고향」,「서시」
➃ 「유리창」,「참회록」,「광야」,「서시」
12. 다음 중 윤동주의 시집은?
①『질마재 신화』 ②『생명의 서』
③『바다와 나비』 ④『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13. 윤동주의 시세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장엄한 미래에 대한 기대를 선명히 보여준다.
② 그의 시세계의 핵심에는 ‘부끄러움의 미학’이 있다.
③ 자신에 대한 진지하고 내면화된 윤리적 성찰을 보여준다.
④ 그의 내면적 성찰은 역사의식을 내포하고 있다.
14. 윤동주의 시 「참회록」에 형상화된 “구리거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우리 민족의 찬란한 역사에 대한 이미지화이다.
② 자아와는 단절된 상태의 순수한 자의식을 비춰주는 거울이다.
③ 역사와는 상관없이 추구하는 온전한 자기성찰을 표상한다.
④ 이 거울은 그 자체가 ‘나’이면서 ‘나’를 비추는 거울이다.
15. ‘눈물짓는 나’와 ‘백골인 나’, ‘아름다운 혼인 나’를 통해 자아분화의 내면적 성찰을 잘 보여주고 있는 윤동주의 작품은?
① 「자화상」 ② 「참회록」 ③ 「십자가」 ④ 「또 다른 고향」
16. 윤동주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동지사 대학재학 중 피검되어 복역하던 중 복강형무소에서 옥사했다.
② 『문장』, 『가톨릭 소년』 등을 중심으로 문단 안에서 활발한 활약을 하였다.
③ 소극적인 자아의 성찰과 부끄러움의 고백을 통해 ‘부끄러움의 미학’을 보여주었다.
④ 유해는 윤동주의 고향인 연길 용정에 묻혔다.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17. 윤동주의 시에 등장하는 ‘거울’ 이미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자기 성찰의 깊이로 향하는 의식이 거울 이미지로 나타난다.
② 거울에 비친 정반대의 모습에 길을 잃고 자기를 방기하는 분열적 양상을 보여준다.
③ 거울의 내성적 자기성찰은 부끄러움의 미학으로 연결된다.
④ 거울은 ‘나’를 반영함을 넘어서 자기 자신과 역사의식 자체가 된다.
18. 역사의 유물로 남겨진 ‘구리거울’을 ‘나’를 비추는 거울로 삼아, 고향으로서의 역사의식과 민족의식을 시 속에 끌어넣은 윤동주의 작품은?
① 「자화상」 ② 「별 헤는 밤」 ③ 「또 다른 고향」 ④ 「참회록」
19. 다음 중 윤동주 시의 작품별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슬픈 족속」 - 민족 수난의 애가 ② 「자화상」 - 자기 연민의 세계
③ 「서시」 - 일제 강점기 말기의 병든 청년 군상 ④ 「십자가」 - 결연한 신앙의 각오
☞ 교재 149쪽 : 일제 강점기 말기의 병든 청년 군상은 윤동주의 시 「병원」에 혼재되어 있다. 「서시」는 기독교 신앙에 입각한 드높은 인격적 이상주의와 그 각오를 표현한 시라 할 수 있다.
20. 다음 중 윤동주 시의 문학사적 의의에 대한 설명은?
① 일제 강점기 말기에 문학어로서의 조선어를 수호했다.
② 농촌 민속의 세부를 풍부한 평북 방언 어휘로 제시했다.
③ 역설적 언어법과 치밀한 지적 논리에 기반을 둔 새로운 근대시의 모형을 제시했다.
④ 근대적인 자유시 형식을 최초로 완성했다.
☞ ②번은 백석, ③번은 한용운, ④번은 김소월에 대한 설명이다.
21. 다음 시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생각해보면 어린 때 동무를 하나, 둘, 죄다 잃어버리고
나는 무얼 바라 나는 다만, 홀로 침전하는 것일까?
인생은 살기 어렵다는데 시가 이렇게 쉽게 씌어지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육첩방은 남의 나라. 창밖에 밤비가 속살거리는데
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금 내몰고 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다리는 최후의 나.
나는 나에게 적은 손을 내밀어 눈물과 위안으로 잡는 최초의 악수 - 윤동주, 「쉽게 씌어진 시」부분 |
① 일본 유학 시절에 쓴 것으로서 현재 남아있는 그의 마지막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②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 사이를 오가는 양극성 속에서 자기 환멸이 드러난다.
③ 자신의 내적 갈등을 긍정하고 수용하는 정신적 과정이 제시된다.
④ ‘육첩방’은 일본 유학생의 이국 생활 정서를 잘 보여주는 어휘이다.
☞ 교재 149쪽 : 윤동주의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와의 갈등구조는 그의 시의 중요한 창작 모티브가 된다. 대부분의 시가 이런 모티브를 가지고 탄생했다. 하지만 그의 마지막 작품으로 알려져 있는 「쉽게 씌어진 시」는 기존의 작품들과 달리 훨씬 성숙한 방법으로 자신의 내적 갈등을 긍정하고 수용해 들이는 정신적 과정이 제시되고 있다.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22. 다음 윤동주의 시 중 자기충족적 예언이 잘 드러난 작품은?
① 「십자가」 ② 「병원」 ③ 「참회록」 ④ 「또 다른 고향」
☞ 「십자가」는 자기 충족의 예언, 「병원」은 일제 강점기 말기의 병든 청년 군상, 「참회록」, 「또 다른 고향」은 죄의식과 자기혐오가 드러난 작품이다.
23. 윤동주의 유고시집인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의 서문에서 다음과 같은 평가를 한 인물은?
무시무시한 고독 속에서 죽었고나! 29세가 되도록 시도 발표하여 본 적도 없이! 일제강점기에 날뛰던 부일 문사 놈들의 글이 다시 보아 침을 배앝을 것뿐이나, 무명 윤동주가 부끄럽지 않고 슬프고 아름답기 한이 없는 시를 남기지 않았나? 시와 시인은 원래 이러한 것이다. ☞ 교재 147쪽 |
① 최재서 ② 김기림 ③ 정지용 ④ 정병욱
답안 : 34331 41411 34144 22431 213
제6장 생명의 탐구, 영원성의 시간 : 서정주론(1~15번은 엄정희 튜터쌤의 자료 참조함)
1. 다음 중 시인의 고향에 떠도는 뜬소문, 동네 전설, 마을의 해괴한 사건담, 기인담 등 주술의 소재나 전근대적인 세계에 속하는 소재들을 지향해야 할 가치체계로 다루고 있는 서정주의 시집은?
① 『화사집』 ② 『귀촉도』 ③ 『동천』 ④ 『질마재 신화』
☞ 「질마재 신화」는 시인의 유년 시절을 감상적으로 회고하는 시에 그치지 않고 신화적 상상력을 근대적 일상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한국사회의 주요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한 산업화 문제에 대응하고자 했다. 타락한 근대를 비판하고 극복하려는 의도에서 창작된 시집이라 할 수 있다.
2. 다음 중 서정주 시인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① 『동아일보』에 「벽」이라는 시작품으로 등단
② 한국의 보들레르라 칭해짐
③ 시세계는 삶과 죽음, 영혼과 육체라는 이분법적인 대립이 압도적
④ 현실로서의 역사공간이 없다는 비판을 받기도 함
☞ 이분법적인 대립을 넘어서 영원성으로 요약된다.
※ 아래 작품을 읽고 문제에 답하시오. (3~7)
애비는①종이었다. ㉠밤이 깊어도 오지 않았다. 파뿌리같이 늙은 할머니와 대추꽃이 한 주 서 있을 뿐이었다. 어매는 ②달을 두고 풋살구가 꼭 ③하나만 먹고 싶다 하였으나… 흙으로 바람벽한 호롱불 밑에 손톱이 까만 에미의 아들. 甲午年이라든가 바다에 나가서는 돌아오지 않는다 하는 외할아버지의 숱 많은 머리털과 ㉡그 커다란 눈이 나를 닮았다 한다. 스물 세 해 동안 나를 키운 건 八割이 ④바람이다. ㉢세상은 가도 가도 부끄럽기만 하더라. 어떤 이는 내 눈에서 罪人을 읽어 가고 어떤 이는 내 입에서 天痴를 읽어 가나 ㉣나는 아무 것도 뉘우치니 않으련다.
찰란히 티워오는 어느아침에도 ㉤이마우에 언친 詩의 이슬에는 멫방울의 ㉥피가 언제나 서껴있어 볓이거나 그늘이거나 혓바닥 느러트린 ㉦병든 수캐만양 헐덕어리며 나는 왔다. |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3. 밑줄 친 단어의 의미 해석이 바르지 않은 것은?
① 천한 신분 ② 달을 쳐다보고 ③ 지독한 가난 ④ 고통과 방황, 시련
☞ 달을 두고는 ‘임신을 하고’의 뜻이다.
4. ㉢의 의미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가난과 신분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함 ② 세상에 부끄러운 일이 많음
③ 부끄러움은 끝이 없음 ④ 어디를 가도 부끄러움을 절대 벗어날 수 없음
5. 이 시에서 과거의 삶에 대한 화자의 대응 태도가 드러난 시행은 어느 것인가?
① ㉠ ② ㉡ ③ ㉢ ④ ㉣
6. 위 작품과 관련한 내용이 아닌 것은?
① 서정주의 자화상이란 시이다. ② 고백적 어조와 직접 서술의 형태를 취함
③ 화자의 삶을 형상화하고 있다. ④ 현실적 시련에 대한 삶의 성찰이 없다.
☞ 이 시는 현실적 삶을 성찰하면서 강한 삶의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7. 위 작품에서 ㉤이 상징하는 것은? ☞ 시인됨의 표지
① 시인됨의 표지 ② 이슬의 차가움 ③ 삶의 고단함 ④ 출생의 비밀
8. 다음 ㉥ ㉦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서정주 초기시에 나타나는 동물적 육체성, 근원적 생명력을 상징한다.
② ‘외할아버지’에 대한 부정으로 기존의 권력과 제도에 대한 부정이다.
③ ‘나’에 관한 파격적인 선언에서 시작해 ‘나’의 길에 대한 당당한 천명으로 마감한 시이다.
④ 이 시의 제목은 「자화상」이다.
☞ ②는 아버지의 진술이다.
9. 서정주의 시세계에서 ‘생명력과 욕망의 추구’로 설명되지 않은 것은?
① 불구의 몸을 지닌 존재들을 표현한 「벽」,「문둥이」,「달밤」, 「안즌뱅이의 노래」등의 시가 있다.
② 서정주의 초기시는 맹목적인 생명력의 추구를 통해 기존 질서와 제도에 대한 반발과 강한 부정정신을 보여 주었다.
③ ‘애비는 종이었다’의 표현은 자기존재의 독자성을 나타내는 파격적 진술이다.
④ 서정주의 초기시는 감각적 기교와 이미지를 중시하는 시를 썼다.
☞ ④ 정지용에 대한 진술이다.
10. 다음 ‘시적세계의 영원성 추구’로 요약되지 않은 것은?
① 시대와 사회를 관통하는 인간의 보편적인 문제에 관심을 기울였다.
② 생의 양면성과 모순성에서 파생된 인간적 갈등과 비애를 극복하려는 의지가 바탕을 두고 있다.
③ 제한된 시간성을 뛰어넘는 초역사성을 의미한다.
④ 영원성의 시적 주제는 자연, 여 성, 전통, 사랑이다.
☞ ② 유치환의 시세계에 대한 설명이다.
11. 다음 시의 제목은 무엇인지 옳은 것을 고르시오.
세상에 이렇게도 타고난 기쁨을 찬란히 터트리는 몸둥아리들이 또 어디 있는가. 하여간 이 한나도 서러울것이 없는것들옆에서, 또 이것들을 서러워하는 미물(微物) 하나도 없는곳에서, 우리는 서뿔리 우리 어린것들에게 서름 같은 걸 가르치지말일이다 |
① 「신라초」 ② 「질마재 신화」 ③ 「상리과원」 ④ 「길」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 「상리과원」은 한국전쟁 직후에 발표된 작품으로 ‘찬란’하게 어우러진 ‘기쁨’의 전경을 노래한 시이다. 한국전쟁이란, 특정한 시간성은 소거되어 영원성의 순간을 지향하였다. 서정주 시의 영원성은 현실성과 역사성을 휘발시키는 매개체로 기능한다.
12. 불교적 상상력과 은유, 설화의 세계를 형상화 시집군이 아닌 것은?
① 『질마재 신화』 ② 『동천』 ③ 『신라초』 ④ 『화사집』
☞ 『화사집』(1941)은 일탈의 욕망과 원시적 생명력의 탐구, 『질마재의 신화』는 고향 ‘질마재’에 떠도는 뜬소문, 동네 전설, 마을의 해괴한 사건담, 기인담 등을 주요 소재로 취함. ‘질마재’의 인물들을 통해 영통(靈通)과 혼교(魂轎)의식을 강조하며 삶의 심미성을 강조.
『동천』은 ‘영원성’의 세계 절대화, 역사와 삶의 예술화, 불교의 인연설과 윤회설이 중심, 모든 것의 관계를 끊임없이 순환, 반복하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불교의 상상력과 비유법은 ‘영원성’에 대한 표상 방식을 취하였다.
『신라초』는 ‘신라’를 영원성이 관류하는 세계로 본 시편이다. 신라인들에 대해 풍류적 삶을 구현한 심미적 인간으로 가치화함, ‘모든 좋은 것’의 민족적 기원이자 원형으로 ‘신라’를 상상하며 ‘신라’의 내면화를 통해 역사적 현재와 삶까지 예술화하였다.
13. 다음의 시를 읽고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그 뒤 어느 날 모란꽃잎은 떨어져 누워 메말라서 재가 되었다가 곧 흙하고 한세상이 되었다. 그게 이내 처녀도 죽어서 그 언저리의 흙 속에 묻혔다. 그것이 또 억수의 비가 와서
모란꽃이 사위어 된 흙 위의 재들을 강물로 쓸고 내려가던 때, 땅 속에 괴어 있던 처녀의 피도 따라서 강으로 흘렀다. (중략)
그래 이 마당에 현생(現生)의 모란꽃이 제일 좋게 핀 날, 처녀와 모란꽃은 또 한번 마주보고 있다만, 허나 벌써 처녀는 모란꽃 속에 있고 前날의 모란꽃이 내가 되어 보고 있는 것이다. |
① 시적 자아는 지상과 천상을 넘나드는 자유로운 권능을 소유한 존재이다.
② 시 제목은「因緣說話調」이다.
③ ‘모란꽃’과 ‘나’는 끝없는 윤회의 한 계기를 상징하고 있다.
④ 불교적 상상력과 은유, 설화의 세계이다.
☞ ①은 「동천」을 진술한 것이다.
14. 「동천」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생명력과 욕망의 추구이다.
② ‘눈썹’을 여인의 아름다움과 초승달에 은 비유하였다.
③ ‘즈문밤’은 간절한 사랑의 상징물이다.
④ “씻고”, “옴기어 심”는 시적 자아의 능동적 행위를 통해서 ‘눈썹’, ‘달’은 절대적 가치를 부여받게 되었다.
☞ ①은 「자화상」이다. 「동천」은 시적 자아가 지상과 천상을 넘나드는 자유로운 권능을 소유한 존재로 부각되는데 시인이 지향하는, 시인의 자화상이다.(권능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를 시인이라 인식)
15. 시 「석녀(石女) 한물댁의 한숨」에서 한물댁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반듯하고 단정한 외모이지만 아이를 낳지 못하는 불행한 처지
② 넉넉하고 선량한 마음의 소유자
③ ‘막강한 힘’, ‘옥 속에 핀 꽃’은 한물댁을 상징
④ 「석녀(石女) 한물댁의 한숨」의 출처는『서정시선』 이다.
☞ 『질마재 신화』 사후의 ‘한물댁’은 마을을 지키는 대지모신(大地母神)이 되었다. 『질마재 신화』의 여성들 ‘한물댁’, ‘알못댁’, ‘이 생원네 마누라’는 강인한 생명력과 자연과 각별한 친화력을 지니고 있는 존재들이다. 자연과 우주의 섭리에 합치되는 삶, 전여성(全女性), 전모성(全母性)적인 존재이다.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16. 다음 중 서정주 시의 문학적 변모과정을 대표하는 시집군에 대해 설명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1시기, 『화사집』 - 일탈의 욕망과 원시적 생명력의 탐구
② 2시기, 『귀촉도』, 『서정주 시선』 - 자연과의 화해를 통한 원숙한 자기통찰과 달관의 자세
③ 3시기, 『신라초』, 『동천』 - 영원성이 관류하는 이상적 세계로서의 ‘신라’에 대한 탐구 및 불교적 세계관에 대한 이해가 심화
④ 4시기, 『질마재 신화』 - 전시하의 파편적이고 단절된 자연세계의 묘사 및 상실된 세계의 언어적 재현
☞ 교재 173쪽 : 『질마재 신화』는 1975년에 간행된 시집으로, 이 시기는 현실과 일상의 세계와 사람들에게로 관심을 변화시키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17. 다음은 『시인부락』지에 대해 서정주가 설명한 글이다.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적절한 단어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시인부락』지는 필자의 창간한 바로서 우리들의 중심과제는 늘 ( ① )의 탐구와 이것의 집중된 표현에 있었다. ( ② ) - 그것은 늘 우리들의 뇌리와 심중에서 떠날 수 없는 것이었다. (중략) 회고컨대, 이것은 정지용씨류의 ( ③ )와 경향파의 ( ④ )의 어느 쪽에도 안착할 수 없는 심정의 필연한 발현이었든 듯이 기억된다. - 서정주, 「현대조선시약사」 부분 |
① 욕망 ② 인간성 ③ 낭만주의 ④ 민족주의
☞ 교재 176쪽 : ① 생명, ② 인간성, ③ 감각적 기교, ④ 이데올로기
18. 서정주 시의 ‘영원성’에 대한 설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그의 시에 나타나는 ‘영원성’의 테마는 ‘보편성’으로 바꾸어 이해할 수 있다.
② 그의 ‘영원성’은 제한된 시간성을 뛰어넘는 초역사성을 의미한다.
③ 그의 시에서 ‘영원성’은 대체로 자연물의 이미지로 형상화된다.
④ ‘영원성’은 서정주 시에서 당대적 현실성과 역사성을 구현하는 주요한 매개체이다.
☞ 교재 178쪽 : 서정주의 ‘영원성’은 현실성과 역사성을 휘발시키는 매개체로 기능한다고 볼 수 있다.
19. 다음 중 『시인부락』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김달진, 김동리, 오장환, 서정주, 함형수 등이 중심이 되어 결성했다.
② 카프의 내용중심주의와 모더니스트의 형식주의를 모두 비판했다.
③ 생명의 본질 파악과 인간성의 탐구에 최고의 가치를 두었다.
④ 추천제에 의한 신인 발굴 방식을 도입한 것은 『시인부락』의 독특한 업적이다.
☞ 교재 168~169쪽 : 추천제에 의한 신인 발굴 방식을 도입한 것은 『문장』이다.
20. 다음 중 『동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영원성의 세계를 절대화하고 역사와 삶을 예술화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② 불교의 인연설과 윤회설을 기반으로 불교의 상상력과 비유법이 영원성의 표상 형식이 된다.
③ 기성 제도에 대한 일탈의 욕망과 원시적 생명력의 탐구가 주조를 이룬다.
④ 우주적 상응과 유추적 사고의 원리가 드러난다.
☞ 교재 173, 185쪽 : ➂번은 서정주 초기 시의 경향으로, 등단하여 『시인부락』 동인으로 활동하고 『화사집』을 출간하기까지의 시기에 해당한다.
답안 : 43214 41242 34114 42443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제7장 ‘바로 보기’의 열정과 사랑 : 김수영론(1~11번은 엄정희 튜터쌤의 자료 참조함)
1. 다음 괄호 속에 들어갈 단어가 알맞게 연결된 것은?
1960년 (1)______은 김수영의 시적 인식에 큰 전환점이 된다. 시인은 시위와 집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시, 산문, 일기, 강연 등을 통해 직접적으로 혁명과 자유에 대한 이상을 표현한다. 당시에 발표한 <그놈의 사진을 떼어서 밑씻개로 하자>, <육법전서와 혁명>, <푸른 하늘을>, <가다오, 나가다오> 등 산문성이 강화된 시편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이듬해 (2)_____가 일어나자 그는 수일 잠적했다가 돌아와 <모르지>, <이 놈이 무엇이지?>와 같은 비극적이면서 자학적인 시를 쓴다. 혁명의 실패는 그를 다시 소시민적 의식을 가진 시인으로 변모시키며, 그의 시세계를 내면 깊숙이 침잠시킨다. |
① (1) 4·19혁명, (2) 5·16 쿠테타 ② (1) 5·16 쿠테타, (2) 4·19혁명
③ (1) 6·25전쟁, (2) 4·19혁명 ④ (1) 6·25전쟁, (2) 5·16쿠테타
☞ / 해설 : 4‧19 혁명은 김수영에게 시에 대한 일대 전환기를 마련한 사건이었다. 그의 설움과 소외에 대한 비극적 세계인식은 4‧19를 통해 사회, 역사적 참여의식으로 변모하게 된다. 그러나 5‧16 군사 정변으로 들어선 2공화국 정부는 현실에서 좌절된 이상의 실체를 보여주었다. 시인은 “혁명은 안 되고 방만 바꾸어버렸다”고 이야기하면서 시적 방향을 자기풍자로 향하기도 하지만, 이를 통해 정치적 자유와 시적 자유를 연결하는 성찰의 계기를 갖기도 한다.
2.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김수영의 시 작품은?
김수영은 시의 모호성과 복잡성을 그의 독창적인 시론을 통해 해명하였고, 예술에 영향을 미치는 창작환경과 정치적 제도의 문제를 두고 그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논쟁하면서 삶과 문학이 하나로 이어지는 문학적 실천을 고민했다. ‘온몸의 시’를 주장하며 종래의 시단이 가지고 있던 이분법적 시각을 탈피하는데 도움을 주었던, 김수영의 대표적인 시론은? |
① 「풀」 ② 「시여, 침을 뱉어라」
③ 「공자의 생활난」 ④ 「사랑의 변주곡」
☞ 1968년 부산의 문학세미나에서 발표한 「시여, 침을 뱉어라」라는 김수영의 시론은 “시는 온몸으로, 바로 온몸으로 밀고 나가는 것”이라는 김수영 시학의 요체가 담겨있다. 여기에서 소위 ‘온몸시론’이라는 표현이 탄생되었다. “형식은 내용이 되고, 내용은 형식이 되는” 시의 지경을 특유의 리듬으로 서술하고 있는 이 시론은 김수영 시론의 정점이자 한국의 대표적인 시론으로 평가된다.
3. 김수영의 시세계의 시기 구분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모더니즘적 경향 안에서 6.25를 거치며 인간이 처한 현실 문제와 그에 대응하는 개인적 정서에 초점을 맞춘 시기
② 1960년 4.19의 감격과 환희. 대사회적 발언과 좌절의 시기
③ 생명력과 영원성의 세계를 그렸던 초기시 시기
④ 소시민적 삶의 비애와 존재의 문제 탐구 사회적 삶의 조건을 내면화하던 시기
4. 김수영 작품세계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상의 시화와 ‘바라보는’ 태도 ② 생명력과 욕망의 추구
③ 혁명의 환상과 어조의 변화 ④ 모순의 현대와 사랑의 시
☞ 생명력과 욕망의 추구의 시는 서정주의 시 「동천」이다.
5. 김수영의 시세계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상의 소재, 일상어를 사용함으로써 현실의 구체적인 모습을 그렸다.
② 모더니즘 감각들을 극복하는 과정이 일상어, 시사어, 비속어가 시어의 범위 안에서 새로운 시도로 제시되었다.
③ 세계를 직시하는 시선이 일상의 허위와 자기 폭로로 외부 현실을 직시하였다.
④ 반복적인 시어를 통한 운율의 생동력을 창조하였다.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6. 김수영의 시세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빠른 호흡으로 속도감 있게 전개되는 서술 지향의 장시 「거대한 뿌리」,「사랑의 변주곡」이 있다.
② 현실 참여에 대한 열정과 동일시되어 어조의 변화가 온다.
③ 강인한 생명력과 자연과 각별한 친화력을 지니고 있는 존재들을 표현하였다.
④ 4.19를 전후하여 본격적으로 현실을 직시하고 이를 시화하려는 태도가 나타난다.
☞ ③은 서정주의 『질마재의 신화』에 해당된다.
7. 「우선 그놈의 사진을 떼어서 밑씻개로 하자」라는 시의 특징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1970년대 산업화를 사실적으로 비판한 시이다.
② 사진으로 신성화된 존재가 ‘밑씻개’로 격하되는 파격적인 시이다.
③ 혁명이라는 시적 주제가 전언적으로 호소력 있게 제시된다.
④ 속어와 비어가 거침없이 적극적으로 사용된다.
8. 「거대한 뿌리」,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며」의 시적 특징이 바르지 않은 것은?
① 5.16 이후 정치적 자유를 획득하는 데 실패하면서 진정한 시적 자유에 대한 깊은 성찰이 나타난다.
② 시에 불확정적 어조가 등장하며 단호한 시적 주체의 언술이 일보 퇴행한다.
③ 「거대한 뿌리」에서 보잘 것 없고 무시당하고 소외되는 존재가 역사적 존재이려 거대한 뿌리로 시세계가 확장된다.
④ 시에서의 가족에 대한 묘사는 평생 짊어지고 가야 할 무거운 짐으로 여겨진다.
☞ 5.16 이후 정치적 자유를 획득하는 데 실패하면서 문학의 새로움과 사회의 새로움을 연결하며 시적 자유가 무엇인지 깊은 성찰을 한다. 또한 ‘가족’에 대한 묘사가 등장하는데 가족은 삶의 화두를 던지는 근본적인 존재이자 사랑을 나누어야 하는 양가적 존재로 등장(양가적이고 모순적인 존재)한다. 「거대한 뿌리」는 진보주의자와 사회주의자의 이데올로기적 대립을 표현하는데 시인은 “우울한 시대를 파라다이스”처럼 생각하며 견디고 있다.
9. 「공자의 생활난」의 시적 특징이 옳지 않은 것은?
① 김수영 시를 관통하는 현실인식에 대한 자세가 나타난다.
② 격물(格物) 의 과정을 반복법과 열거법으로 표현함으로써 ‘사물’의 전체적인 측면이 속도 있게 서술되어 있다.
③ 앙장브망의 기법을 사용해 시의 긴장감과 속도감이 배가되어 있다.
④ 사물의 참된 진리를 바로 보며 궁구하는 시인의 자세가 환기되어 있다.
☞ ③은 「사랑의 변주곡」에 대한 진술이다. 앙장브망(행간 걸침)은 앞 행에 끝 구절이 다음 행에 걸쳐있는 식을 가리킨다. 「공자의 생활난」은 관습과 상식의 굴레에 대한 반란성을 표현한 시이다. 이 시는 공자의 구도적 자세와 세계 대결 의지를 품고 있는 김수영의 구도적 각오를 비유적으로 결합하고 있다. ‘공자’라는 성인을 ‘생활난’이란 범속한 고민과 결합하여 재기스럽게 표현한다.
1-3연(발산한 형상), 4-5연(세계에 대한 심각한 구도적 자세) 대비적으로 배치됨으로써 김수영 시가 포괄하고자 하는 문학의 양극적 세계가 예시되어 있다.
10. 「사랑의 변주곡」의 시적 특징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사물과 현실을 바로 보려는 자세가 속도감 있게 서술되어 있다.
② 행간에 엇 걸쳐 진행되는 연쇄적 이미지가 속도감 있게 전개되고 있다.
③ 앙장브망의 기법을 사용하였다.
④ 기차처럼 이어지는 사랑의 지속성을 보여준 시이다.
☞ ①은 「공자의 생활난」이다. 「사랑의 변주곡 」의 변주곡은 사랑과 혁명의 비전이 환상적으로 결합된 시이다. 아버지인 화자가 미래 세대인 아들에게 당부하는 형식을 통해 미래의 비전을 노래했다. 그리하여 보이고 들리는 모든 이미지가 ‘사랑’으로 받아들여지는 환상을 펼쳐 보이고 있다.
11. 「풀」의 시적 특징이 옳지 않은 것은?
① 풀은 시인 자신이며, 뿌리 뽑힌 인간 군상의 생명력을 상징한다.
② 권력에 시달리는 민중의 좌절을 주제로 한다.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③ 구문 반복을 통한 운동성은 생명감을 불러일으키며 풀의 자성(自性)을 극대화시켜 보여 주고 있다.
④ 흔하고 연약한 존재지만 하나의 개체로 존재하면서 동시에 집단을 이루고 있는 강력한 복수적 존재이다.
☞ ‘풀’은 민중의 끈질긴 생명력을 의미하며 ‘바람’은 민중을 억압하는 세력이다. 민중은 억압을 이겨내려는 의지를 지니고 있다.
12. 다음 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풀이 눕는다 비를 몰아오는 동풍에 나부껴 풀은 눕고 드디어 울었다 날이 흐려서 더 울다가 다시 누웠다
풀이 눕는다 바람보다도 더 빨리 눕는다 바람보다도 더 빨리 울고 바람보다 먼저 일어난다
날이 흐리고 풀이 눕는다 발목까지 발밑까지 눕는다 바람보다 늦게 누워도 바람보다 먼저 일어나고 바람보다 늦게 울어도 바람보다 먼저 웃는다 날이 흐리고 풀뿌리가 눕는다 - 김수영, 「풀」 전문 |
① 기본적인 모국어의 기초단어만으로 창작되어 있다.
② 김수영 시의 출발을 알리는 ‘서시’ 격의 시이다.
③ 화자가 청자에게 당부하는 형식을 통해 미래의 비전을 노래하고 있다.
④ 앙자브망(enjambment) 기법이 거침없이 사용되어, 미묘한 율독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 ②번은 김수영의 시 「공자의 생활난」에 대한 설명, ③④번은 「사랑의 변주곡」에 대한 설명이다.
13. 김수영 시세계에 대한 특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주로 일상생활에서 취할 수 있는 소재들을 다루었다.
② 세계를 직시하고 자기를 폭로하는 시선이 ‘바로 보기’라는 태도로 나타난다.
③ 김수영의 시적 주제는 사랑, 자유, 역사, 정직, 양심 등이다.
④ 5.16 이후 모더니즘적 경향 안에서 신시론 동인과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 교재 196쪽 : ‘신시론’ 동인은 1949년에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을 펴내면서 결성되었다. 이들은 구시대 시문학과의 절연을 목표로 모더니즘 문학을 표방하며 결성한 단체였다.
14. 다음 중 김수영의 시어 사용에 대한 적절한 설명은?
① 시적 언어가 따로 존재한다는 전통적인 언어관을 중시했다.
② 시에서 서적어와 시사어, 비속어를 시어의 범위 안에서 의미화했다.
③ 당대 모더니스트의 풍조에 따라 외래어의 과감한 사용과 암시의 불명료성을 지향했다.
④ 정치성이나 사상성에 오염되지 않는 순수한 시어에 관심을 기울였다.
☞ 교재 201~202쪽 : 김수영은 시적 언어가 따로 존재한다는 전통적인 언어관을 거부하고 생활 속에 착근한 시어들을 사용하여 시를 썼다. 당대 모더니스트의 풍조에서 탈피하여 일상적인 생활어를 격조 있는 문화어로 고양시키고자 노력하였다. 일상어와 시사어는 물론 심지어 비속어를 시어의 범위 안에서 새롭게 의미화하는 시도는 기존의 서정시에서 찾아보기 힘든 현상이었다.
한국근대작가론 장별 문제(2015년 교재 개편) / by 능소니(김선미)
15. 다음의 밑줄 친 시기에 김수영의 시적 경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그때는 정말 ‘남’도 북도 없고 ‘미국’도 ‘소련’도 아무 두려울 것이 없습니다. 하늘과 땅 사이가 온통 ‘자유독립’ 그것뿐입디다. 헐벗고 굶주린 사람들이 그처럼 아름다워 보일 수가 있습디까! 나의 온몸에는 티끌만한 허위도 없습니다. 그러니까 나의 몸은 전부가 바로 ‘주장’입디다. ‘자유’입디다……. - 김수영, 「저 하늘 열릴 때 – 김병욱 형에게」 |
① 내용면에서 반제국주의 의식이 강화된다.
② 통사적 불안함 속에서 혼란스럽고 요설적인 언술이 늘어나고, 의문형의 모호한 어조가 증가한다.
③ 현실을 시화하려는 태도가 본격화되고 외적 사건의 표지가 시 안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난다.
④ 이 시기의 시는 후대 참여시 계열에 영향을 준다.
☞ 교재 203~205쪽 : 이 시에서 말하는 ‘그때’는 4·19때를 말한다. 이 시기의 시들에는 속어와 비어가 거침없이 적극적으로 사용되고, 묘사 대상도 노골화된다. 외적 사건의 표지가 시 안에서 직접적으로 발화되어 지시적 의미가 강조되고 통사적인 안정성 속에서 시의 재현성이 분명해진다.
답안 : 12324 31431 21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