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각삼각형일까? 이등변삼각형일까? 점프과제로 공부하는 똘배쌤 학생들만의 수학적 힘!!!
오늘은 저희 반 학생들과 수학파티를 했습니다.
아시죠? 똘배쌤 반의 수학파티!
학생들에게 부담 없이 즐거운 마음으로 수학에 도전할 수 있는 적정과제!
7문제로 시작한 수학파티!
점프과제로 단련된 학생들이라 10분 만에 끝!!!
스스로 확인하고, 오답정리까지 한 차시 수업분량으로 클리어^^
이번에는 가장 자신 있는 문제를 해결하여 해결과정을 짝 또는 선생님에게 설명하고, 질문에 답하면 오답정리도 끝!!!
저희 반 학생들의 교육환경은 매우 열악하지만 수학역량은 최고랍니다.
오늘 수학파티에서 학생들이 가장 헷갈리면서 문제 제기하며 자신 있게 주장했던 문제는?
바로 이것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995FB64A5BB136272F)
대체나 학생들의 의견을 듣고 보니, 문제가 아리송하네요.
학생들은 다음과 같이 주장하네요.
점선을 따라 자르고 펼치면 어떤 도형이 될까? 라고 해야 한다면서요.
이에 학생들의 의견을 경청하여 직각삼각형도 맞은 걸로 인정했더니, 교실이 떠나가라 야호! 소리가 여기저기에서 들리네요.
점프과제로 읽기를 강조하여 문제이해에 익숙했던 습관이 이렇게 자신감에 자존감까지 향상되게 만드네요.
점프과제 꼭!!! 수업시간에 적용할 가치가 있다고 확신합니다.
그런데!!!
단 한 명의 학생이 오답정리를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자신이 해결할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이 너무 없었어요.
1:1 맞춤형 지도를 했습니다.
○○아! 이등변삼각형이 무엇이지? 두 변의 길이가 같은 삼각형이요.
이 그림은 두 변의 길이가 같니? 처음에는 아니요.(개념에 의한 해결이 아닌 그냥 생각없이 말해버림)
다시 살펴보고, 말해볼까? 두 변이 같아요.
두 변만 같니? 네
다시 한번 살펴볼까? 세 변이 같아요.
그럼, 이등변삼각형일까? 자신 없는 표정을 짓네요.
이등변 삼각형이 무엇이라고 했지? 두 변의 길이가 같은 삼각형이요.
그럼, 이 도형의 변은 두 변도 같고, 세 변도 같은데 이등변삼각형일까?
이젠 확실히 알겠다는 듯이 네.
그럼, 이 도형은 정삼각형일까? 네.
왜? 정삼각형은 세 변의 길이가 같은데, 세 변의 길이가 같아서요.
그럼, 이 도형은 이등변삼각형일까? 자신 있게 아니요.
왜? 변의 길이가 다 달라요.
이렇게 선생님과 1:1 지도를 통해서 나머지 문제는 솔~솔 다 해결하더라구요.
그리고 이렇게 이야기해줬습니다.
○○아! 넌 수학을 잘 할 수 있는 학생이란다.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해봐.
큰소리로 네! 하며 웃네요.
이렇게 똘배쌤 반 학생들은 전원 삼각형 단원을 클리어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