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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1. 6) 민수기_01 (성경 맥 잡기 31)(개요)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세미나, Numb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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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Numbers) 맥잡기 01(성경 맥잡기 31)
민수기 개요
기록자: 모세, 기록 시기: 주전 1450년경, 성격: 역사, 기간: 약 39년(어셔)
수신자: 광야 생활에서 하나님의 인도를 체험하고 가나안에 정착할 둘째 세대의 이스라엘
이름: Numbers는 수(數)를 뜻하는 그리스어 책명 ‘아리스모이’에서 나와 라틴어 ‘누메리’를 거쳐 영어로
정착된 이름으로 ‘많은 종류의 수를 보여 주는 책’을 뜻한다. 그 이유는 이 책이 여러 종류의 수
예를 들어 이스라엘 지파들의 통계(1:2046), 레위의 몇몇 가족의 수(3:1451), 이스라엘 족장들
의 통계(26:551), 행사 때에 바친 희생 제물의 수(28:129:23), 미디안 사람에게서 빼앗은
전리품의 수(31:32, 52) 등 를 보여 주기 때문이다. 한글 성경의 민수기라는 이름은 이 책에
기록된 이스라엘 백성의 인구 조사에 근거를 둔 이름이다. 그러나 실제로 이 책은 히브리 성경의 이름인
‘광야에서’가 의미하듯이 인구 조사가 핵심이 아니라 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의 인도를 받으면서 광야의
여정을 지나간 것이 핵심이다. 주제: 이스라엘의 광야 여정과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
목적: 사람이 믿음을 통해 시험의 장소에서 복의 장소로 들어가도록 하나님께서 성도의 인생 여정을
인도하는 것을 보여 주는 것
내용: 역사적으로 볼 때 민수기는 출애굽기가 끝나는 곳에서부터 시작된다. 민수기는 가데스바네아에서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한, 하나님의 구속받은 백성이 광야에서 방황하는 것을 기록하고 있다. 특별히
민수기는 이전의 모세의 세 책과 더불어 신자의 경험을 완벽한 그림으로 보여 준다. 창세기는 창조와
타락을, 출애굽기는 구속을, 레위기는 경배와 교제를, 그리고 민수기는 섬김의 여정을 보여 준다.
꼭 기억할 것: 광야의 책, 구 세대 사람들이 광야에서 유랑하며 다 죽을 때까지의 여정을 담은 책
세상에서 가장 오랫동안 진행된 장례식 행진 이야기
모세, 아론, 미리암도 가나안에 못 들어가고 여호수아와 갈렙만 들어감.
민수기는 이집트 탈출 뒤 둘째 해 둘째 달 20일부터(1:1; 10:11) 40년째 되는 해에 요르단 동쪽 모압
평지에 도착할 때까지의 이스라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22:1; 26:3; 3336:13).
민수기에는 몇 장에 걸쳐 두 번의 인구 조사가 기록되어 있지만(14장, 26장) 책의 대부분은 율법과
규례와 광야에서의 이스라엘의 경험을 다루고 있다.
두 번에 걸쳐 시행된 인구 조사는 큰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 조사는 광야 생활을 준비하며 시내
산에서 이루어졌고 둘째 것은 38년 뒤에 약속의 땅에 들어갈 준비를 하면서 요르단 강 근처에서 이루어졌
다. 이 두 차례의 인구 조사가 민수기를 양분한다. 121장은 첫째 인구 조사를 시작으로 해서 광야
시대를 다루고 있고 2636장은 새로운 세대에 대한 인구 조사를 시작으로 해서 가나안에 들어가기
몇 달 전까지의 역사를 말해 준다.
인구 조사는 싸울 수 있는 남자들의 수만 이야기한다: 603,550명, 601,730명
이 둘을 나누는 거짓 대언자 발람의 이야기는 문학적으로 또 예언적으로 큰 중요성을 지닌다. 민수기는
3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핵심 장: 14장(가데스바네아에서의 불신), 핵심 절: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와 아론의 손 밑에서 자기들의
군대와 함께 이집트 땅에서 나오던 때의 여정이 이러하니라.”(33:1)
핵심 단어: 여정, 핵심 구: “여정이 이러하니라.”(33:1)
민수기의 그리스도: 1. 반석(20:11; 고전10:4), 2. 별 통치자(24:17; 계22:16), 3. 홀 치리자
(24:17; 딤전6: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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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맥잡기 요약은 Wiersbe의 <Be Commentary, The Bible Exposition Commentary:
Old Testament>
I. 시내 산 부근에서: 주님께 순종하는 것(1:1-9:14)
1. 군사들의 수(1)- 2 -
2. 지파들 배열(2)
3. 의무 부과(3-4)
4. 정결례(5-6)
5. 성막 봉헌(7-8)
6. 둘째 유월절(9:1-14)
II. 가데스바네아로 가는 여정(9:15-12:16)
1. 행진(9:15-10:36)
2. 불평(11)
3. 아론과 미리암 불평(12)
III. 가데스에서 반역함(13-14)
1. 약속의 땅 탐지(13)
2. 들어가기를 거부함(14:1-9)
3. 돌아가기 시작(14:10-45)
IV. 광야에서 주님께 교훈을 받음(15:1-20:13)
1. 희생물에 관하여(15:1-31)
2. 권위(15:32-17:13)
3. 책임(18)
4. 순결(19)
5. 겸손(20:1-13)
V. 모압에서 새 시작(20:14-36:13)
1. 새 승리(20:14-21; 21)
2. 새 제사장(20:22-29): 아론의 죽음
3. 새 위험(22-25)
4. 새 세대(26)
5. 새 규정(27:1-11)
6. 새 지도자(27:12-23)
7. 율법에 대한 새 결심(28-30)
8. 전쟁에 대한 새 결심(31-32)
9. 새 땅에서의 새 법들(33-36)
영적 교훈: “하나님의 은혜로 서 있을 곳에 서 있으라.”
성도들에게 매우 중요한 교훈을 준다: 여기 나오는 이스라엘 백성은 모두 어린양의 피로 구원받은 자들
그런데 구원 이후에 성화를 이루지 못하는 자들이 많다: 방황하다가 인생 허비
구원 이후에도 하나님은 믿음을 가진 자들은 존중히 여기시고 불신자들은 징계하신다(히3-4, 고전
10:1-15; 히3:15-19; 12).
가데스바네아에서 이스라엘 백성은 불신을 저질렀다. 믿음으로 상속 유업을 차지하지 못하였다.
가데스바네아: 약속의 땅 가나안의 남단에 위치한 지역. 이곳은 가데스 혹은 엔미스밧이라 불리기도
했으며(창14:7) 샘과 도시와 그곳의 주변 사막 지역을 가리킨다(시29:8). 이곳은 에돔의 경계
끝에(민20:16), 사해의 남쪽에 있던 엘아라바 계곡 근처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스라엘
자손은 광야에서 유랑하면서 이곳을 두 번 방문하였다. 처음 방문은 시내 산을 떠난 직후에 있었고
마지막 것은 38년 동안 광야 생활을 한 이후에 있었다. 첫째 방문에서 이스라엘의 열두 정탐꾼이
사명을 받고 가나안을 정탐하고 돌아왔으나 이들의 낙담하는 말에 의해 백성이 반역하고 스스로
가나안에 들어가려 하다가 멸망하는 일이 발생하였다(민13:1-33; 14:1-45). 둘째 방문에서는
미리암이 죽고 백성이 물로 인하여 불평을 하였으며 아론과 모세가 바위를 침으로써 죄를 범하고
백성이 에돔을 통과하려 하였으나 실패하였다(민20:1-22). 가나안 정복과 함께 땅을 분배할 - 3 -
때에 유다의 경계는 가데스바네아에까지 이르렀다(수12:22; 15:3).
중요한 점: 자라지 못하면 현상 유지도 힘들다. 38년 동안에 오히려 1,820명이 줄어들었다.
성화의 과정이 제대로 이루저지지 않으면 구원은 받아도 자신과 교회와 사회에 유익이 없다.
John Fullerton McArthur 목사의 Grace community church, CA, 1969년부터 지금까지
46년 동안, 1939년 6월 19일생, 76세, 150여 권, 주석 성경
칼빈주의, 로드십설베이션, 성경 이슈 등 나와 다르다. Fundamental에서 좌측
그럼에도 그의 설교와 책들의 영향은 지대하다. 그것이 그래도 미국의 힘
완벽한 설교: 구성이 좋다. 지역 교회, 미디어, 선교, 인터넷 위성 방송
이런 분들의 가르침의 특징: 성화와 분리
이런 분들 때문에 미국이 유지된다. 독립교회에는 이런 설교자가 없다.
이번에 <하나님이 계획하신 교회>를 다시 본다. 구원과 성화를 골고루 이루는 교회를 만들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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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1.20) 민수기_02 (성경 맥 잡기 32)(민 1장~6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세미나, Numbers)
민수기(Numbers) 맥잡기 02(성경 맥잡기 32)
1-20장: 구세대 이야기(첫 번째 인구 조사)
민수기를 읽을 때 늘 마4:4, 롬15:4를 기억하라.
출애굽/광야 연대기:
이집트 탈출: 첫째 해 1월 14일
율법 수여: 1월 17일부터 50일이 지난 오순절에 시내 산에서(출19:1-2, 3월)
아론의 죽음(민33:38): 40년째 되는 해 5월 1일
신명기: 40년째 되는 해 11월 1일(신1:3)
신2:14의 38년은 민수기 1장부터 아론의 죽음까지 약 38년 3개월
민20:22-29는 아론의 죽음을 자세히 묘사, 그러므로 민21-36은 6개월에 걸쳐서 일어남
1장: 첫 번째 인구 조사
1. 인구 조사: 둘째 해 둘째 달 1일(민1:1), 20세 이상의 군사들만(1:3)
2. 12지파에서 각각 우두머리 하나씩(5-16), 요셉은 장자권을 가졌으므로 두 몫(10, 대상5:1)
3. 총수를 세니 603,550명(46)
4. 레위 사람들은 제외(49-54): 하나님의 몫
2장: 이들의 배열, 레위 사람들 제외(33)
3장: 레위 지파 사람들
1. 제사장들의 족보(1-4): 나답과 아비후 사건을 기억해야 한다(레10:1-2)
2. 엘르아살과 이다말 계열:
a. 엘르아살(셋째 아들)은 아론의 뒤를 이어 대제사장이 되었고(출6:23; 민20:25-28) 그 뒤 대제사
장 직분은 일곱 세대 동안 그의 가족을 통해 계승되었다. 그러나 엘리의 때에 이 직분은 이다말
계열의 제사장에게로 옮겨졌으나 사울과 다윗의 통치 때에 다시 엘르아살의 가족에게로 옮겨졌고
포로 시대 이후까지 그대로 지속되었다.
b. 이다말(넷째 아들)은 제사장으로 성별되었고(출6:23; 민3:2-3) 그의 후손은 광야에서 성막의
책임을 맡았다(출38:21; 민4:28). 이다말 계열에서 엘리, 아히둡, 아히야, 아비아달 등의 대제사
장이 나왔으나 솔로몬은 후에 대제사장직을 엘르아살 계열(사독)에게 넘겨주었다(왕상2:27).
3. 레위 사람들: 하나님의 몫(12-13), 레위의 아들들: 게르손, 고핫, 므라리(17)
4. 한 달이 넘은 레위 사람들의 총계: 22,000명(39)
5. 이스라엘의 처음난 자(한 달 이상) 계수(41-43): 22273명
6. 273명이 많으므로 1인당 오 세겔씩 취해 1365세겔을 아론에게 줌(46-47, 50)
7. 이 돈은 대속하는 돈(redeem, 49), 대속하려면 지불해야 한다.
4장: 레위 지파 사람들의 임무: 이들은
30-50세까지만 일함(3)
1. 고핫(1-20): 2750명(36)
2. 게르솜(21-28): 2630명(40)
3. 므라리(29-33): 3200(44)
4. 총 8580명- 5 -
5장: 부정한 자 격리, 신실하지 않은 아내에 대한 법
1. 부정한 자 격리(1-4): 레위기 말씀 시행
2. 신실하지 않은 아내(11-31)에 대한 규정: 음행 문제
a. 간음은 사회를 망가뜨리므로 철저히 막아야 한다.
b. 11-31절은 남편의 질투에 대한 법이다. 하나님도 질투하신다(출20:5; 34:14).
c. 12-13절: 아내가 간음하였으나 아무도 본 사람이 없고 알려지지 않음
d. 14절: 질투의 영이 임한다: 진짜 간음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e. 15절: 아내를 데리고 제사장에게 가서 질투의 헌물, 기억나게 하는 헌물을 드림
f. 16-18절: 저주의 물
g. 19-22절: 제사장의 설명
h. 23-26절: 여인이 그 물을 아심
i. 29-31절: 목적
j. 교훈: (1) 남편이나 아내나 부주의하게 행하면 안 된다. 이런 일로 인해 모두가 수치를 당한다.
(2) 하나님이 은밀한 모든 것도 아신다. (3) 특히 음행을 일삼는 남자나 여자를 하나님이 미워하신
다. (4) 어떤 식으로든 벌을 주신다. (5) 고린도 교회의 음행 문제(고전6:18-20)
6장: 나사르 사람에 대한 규정
1. 목적: 이스라엘 사람들은 거룩히 구별된 민족, 이것을 보여 주기 위해 특별히 구분된 사람들이
있었다“ 하나님의 거룩히 구분하심이 이들의 머리 위에 있다(7).
2. 나사르 사람: 히브리 율법 하에서 알코올이 들어 있는 음료나 모든 종류의 포도 생산물을 섭취하지
않기로 서원한 남자와 여자. 그들은 머리를 자르지 않았고 죽은 사람을 만지지 않았으며 혹시
자기들 앞에서 우연히 사람이 죽으면 자기들이 지금까지 거룩히 구별한 것을 무효로 하고 다시
시작하였다. 이 같이 나사르 사람이 되리라는 언약은 여드레나 한 달이나 혹은 평생토록 지속되었다.
나사르 사람의 서원이 끝나는 때에 당사자는 여러 가지 예물을 가지고 성전에 왔고 제사장은 그
사람의 머리를 자르고 태웠으며 그 후에 그 사람은 자유롭게 되어 집으로 돌아왔다(민6:1-27;
암2:11-12). 영원히 나사르 사람이 되는 경우에는 대개 사무엘의 경우처럼 부모가 출생 때부터
나사르 사람으로 키우겠다는 약정을 하였다(삼상1:11). 그들은 이런 상태로 평생을 지내며 포도즙
도 마시지 않고 머리를 자르지도 않았다. 삼손과 침례자 요한이 이 경우에 해당된다(삿13:4-5;
눅1:15; 7:33). 나사르 사람의 서원에서 풀려날 때 바치는 예물이 대단히 많았으므로 가난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나사르 사람이 아닌 사람들이 대신 경비를 대었다. 사도 바울은 자기를 적대하고
시기하는 유대인들의 적개심을 잠재우기 위하여 이 관례를 수행하였다. 그래서 그는 나사르 사람의
서약이 끝나는 크리스천 유대인 네 명을 취해 그들의 예물 경비를 대었고 그들과 함께 관습의
절차와 성전에서의 정결례 등을 행하였다(행21:20-26). 한편 행18:18에도 이것과 관련이 있는
듯한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 예수님은 나사르 사람이 아니다.
3. 축복 기도(22-23): 제사장들의 특권
a. 3중 구조: 삼위일체(주께서 3회 24-26절), 사6:3; 계4:8, 마28:19; 고후13;14
b. 24절: 일반적은 복
c. 25절: 좀 더 구체적인 복, 하나님의 얼굴(특별하고도 적극적인 것 표현, 시80:3, 7, 19, 대조
시13:1; 88:14)
d. 26절: 주께서 얼굴을 드시고 평강을 주심(매우 적극적인 표현)
e. 27절: 이름을 둔다는 것의 의미: 앞의 3번 LORD, 이렇게 주님의 전 인격을 두고 축복함
f. 구약의 제사장: 주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자. 이제는 더 필요 없다. 신약시대의 목사는 제사장이
아니다. 이런 구절을 가지고 축도하는 것은 맞지 않음
https://youtu.be/ZWrFn2Oq1hU?list=PL4P6SBDceLgGOycybHMsFjH_T8z46g9tP
(15.11.27) 민수기_03 (성경 맥 잡기 33)(민 7장~11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세미나, Numbers)
민수기(Numbers) 맥잡기 03(성경 맥잡기 33)
1-20장: 구세대 이야기(첫 번째 인구 조사)
7장: 성막을 세워 거룩히 구분한 날에 드린 이스라엘이 드린 헌물
1-9절: 지도자들의 솔선수범(집사, 인도자, 출석, 헌금, 섬김). 하나님이 할 일이 잇고 사람이 할
일이 있다. 동일하게 분배하지 않음,
12절부터 83절까지는 12지파의 통치자들이 드린 제단 봉헌을 위해 드린 헌물(10-11)
늘 마4:4, 롬15:4를 기억하라. 각각 번제 헌물, 죄 헌물, 화평 헌물을 드림, 총계 84-88절,
긍휼의 자리, 두 그룹 사이에서 하나님이 말씀하심(89)
8장: 등잔에 불을 켜는 방법(1-4), 레위 사람들을 정결하게 함(5-26)
9장: 두 번째 유월절, 1월 14일(2-3)
그러나 시체로 인해 부정하게 된 자들, 여행하는 자들, 2월 14일(11절)
문제가 생기면 하나님은 해결책을 주신다.
교회와 지도자들이 융통성을 가져야 한다.
예를 들어 니고데모와 아리마대 요셉(요19:38-42), 유월절 규정 어김: No problem
그런데 유대인 지도자들은 빌라도의 관정에 들어가려 하지 않음(요18:28)
마음이 중요하다. 위선을 보이면 안 된다. 규정 전에 사람이 있다.
구름과 불기둥의 인도(15-23), 출13:21-22; 40:34-38
주님의 인도를 늘 기억하라. 같은 주님이 인도하신다.
10장: 은 나팔 2개 제작 및 사용
1. 모이는 용도(3), 2. 경고 나팔 전쟁(5-9), 3. 여러 지정한 날(10)
휴거(고전14:7-9; 살전4:16-17; 계4:1 등)
이스라엘 부름(마24:31)
2. 드디어 시내 광야에서 이동함(11-28), 제2년 2월 20일, 가데스바네아를 향해 나아감(13-14장)
3. 장인의 아들 호밥에게 부탁함(29-32): 인간적인 생각 혹은 상식적인 생각
호밥은 제의를 받아들인 것으로 보임(삿1;16; 삼상15:6), 이들은 살아남고 호의를 받음
4. 주의 언약 궤가 그들을 인도함(33-36)
11장: 하나님의 징계
1. 백성의 불평(1-3) 디베랴, 불 징계
2. 고기 불평(4-35)
섞여 사는 무리(4, 출12:38), 아마도 타국인 가운데 출애굽한 사람들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들이 항상 있다. 이것이 이스라엘이고 교회이다(눅17:1-2).
온 백성이 움(11): 지도자에게 고통을 가져옴
3. 모세의 고통(11-15), “차라리 죽여 주십시오!”(왕상19:4의 엘리야, 하룻길, 로뎀 나무).
많은 경우 신약 시대 지도자들의 몫(고후1:8-10)
4. 70인 장로 모임, 시내 산에 같이 올라감(출24:1, 9)
산헤드린의 원조
17세기 이후의 장로교회 모델
이제는 장로가 아니라 감독 즉 목사 체제 시대
5. 하나님의 고기(19-20)
6. 모세의 의심(21-22)
7. 70인 장로들이 대언을 함(24-25, 사울도 대언을 함 삼상10:10; 18;10; 19:20-24)
두 사람이 진영에서 대언함, 여호수아의 간청(28), 모세의 대답(29): 누구나 갖기를 원한다.
8. 메추라기(3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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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2. 4) 민수기_04 (성경 맥 잡기 34)(민 12장~17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세미나, Numbers)
민수기(Numbers) 맥잡기 04(성경 맥잡기 34)
1-20장: 구세대 이야기(첫 번째 인구 조사)
12장: 16-17장과 더불어 교회의 리더십 관련 매우 중요한 장
아론(대제사장)과 미리암(여대언자 출15:20-21), 모세의 형이자 누나, 지도자,
에티오피아 여인: 이방인, 사생활 문제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시기심이 핵심이다(2절).
특히 미리암의 시기
에티오피아는 함의 후손인 구스의 땅으로 여겨졌고 이스라엘에게 가증하였다.
이 여인의 정체: 미디안의 제사장 이드로의 딸 십보라(출2:15), 그녀를 업신여기며 부른 말
혹은 그녀의 사후에 모세가 취한 둘째 아내, 어쨌든 그 여인과 미리암은 불화가 많음
모세의 온유함(3): 권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 맡기는 것(마11:29)
하나님이 간섭해서 해결하심(5-8)
미리암에게 나병이 생김, 모세의 기도
교회의 지도자를 시기하기 시작하면 회중에게 문제가 생긴다.
그렇다고 지도자가 교만해져도 안 된다. 이 둘의 균형
13장: 스파이 사건
히3,4장이 이 사건에 대한 주석서이다.
믿음으로 구원받고도 불신의 죄를 지을 때 하나님의 징계가 임한다(히12).
신1:20-23을 보면 스파이를 보내는 것은 원래 백성의 생각, 하나님이 허락하시고 그들의 마음 상태를
보심, 하나님은 이미 가나안에 대해 수차례 이야기하셨고 직접 가나안 백성을 멸하게 약속의 땅을
주시겠다고 하심. 그런데 사람들은 보기를 원함(고후5:7).
12지파에 스파이 하나씩(4-16), 6절과 8절 주목
특히 여호수아 주목, 모세의 종(11:28), 모세의 후계자(수1), 지도자의 승진 과정
이들은 올라가 탐지하고 열매도 가져오고(23, 26) 악한 보고도 함(28-29)
10명의 악한 보고(28-33)
“그럼에도 불구하고”(28절): 강한 백성, 성벽 있는 도시, 거인들
갈렙의 말(30), 그들의 말 No!
결국 히3:15-19가 이루어짐
14장: 지도자들에 대한 반역
반역(1-5), 밤새 울고 다른 지도자를 세우고 이집트로 돌아가자.
영혼의 자유 교회, 낯설고 홀로 서려니 어려움, 그래서 다시 이집트로 돌아가는 사람이 많음
여호수아와 갈렙(6-10), 백성이 돌로 치려 함
주님의 계획(11-12), 다 멸하고 모세로부터 새 민족 형성
모세의 중보(13-19), 11장의 모세와 달리 애를 써서 중보함(지도자의 마음 자세)
주님의 불명예, 19절
하나님의 심판(20-39), 용서하지만 그대로 둘 수는 없다. 백성의 악한 일(22)
심판 내용(32-34)
10명 즉시 사망(37-38)
하나님 없이 전쟁하다가 패함(40-45)
어제는 못가겠다고 난리, 오늘은 가겠다고 난리, 그런데 이번에는 하나님 없이 오기로(42)
결국 대패함(45), 그 이유(44)
15장: 음식 헌물과 음료 헌물(1-21): 짐승 희생에 더하여 드리는 헌물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해야 함(2), 반역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들어감을 명시함
비의도적인 죄(22-29): 22-24)
의도적인 죄(30-31: 죽여야 함, 구체적인 예 안식일(32-36): 죽임- 8 -
의복의 술(37-41): 의복의 술의 파란 끈, 이것을 보고 주님의 명령을 기억하게 함(38-39)
16장: 고라의 반역, 이제는 같은 지파에서 반역
고라는 모세의 사촌(출6:21), 250명의 지도자들(1-2)
“모세 네가 왜 혼자 높아지려 하느냐?”(3)
모두 형제가 아니냐? 오해하면 안 된다. 모두 형제이지만 리더가 있다.
교회에서도 모두 평등하지만 하나님이 목사 겸 교사, 복음 전도자 등으로 세움(엡4:11-12)
모세와 아론: 하나님이 처리하게 함(5-7), 레위 사람으로 만족해야지 제사장 직무도 구하느냐(10)?
이들은 이번에 주님 앞에서 향을 사르는 아론을 시기함(11)
주님의 영광과 심판(19-35), 그냥 죽음이 아님(29), 땅이 입을 벌려 250명을 삼킴
주님의 결정: 오직 아론의 후손만 제사장이 되어 향을 드린다(40)
이상한 일(41-45, 백성이 오히려 250명을 두둔함
하나님의 심판(456-50); 14,700명이 죽음
17장: 아론의 막대기
아직 백성이 교훈을 제대로 깨닫지 못함
12지파의 막대기, 통치자의 이름, 레위 지파의 막대기에는 아론의 이름(1-5)
언약 궤 앞에 12개를 놓음, 막대기가 꽃을 냄(5)
아론의 막대기에서 싹, 봉오리, 꽃, 아몬드 열매((8)
아론의 막대기는 증언 궤에 보존(10)
이로써 제사장 직무는 영원히 아론의 후손에게 돌아감
15,000명이 죽어도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이것으로 해결하니 드디어 백성이 두려워 함(12-13)
https://youtu.be/4styD2INIuo?list=PL4P6SBDceLgGOycybHMsFjH_T8z46g9tP
(15.12.11) 민수기_05 (성경 맥 잡기 35)(민 20장~25장)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세미나, Numbers)
민수기(Numbers) 맥잡기 05(성경 맥잡기 35)
1-20장: 구세대 이야기(첫 번째 인구 조사)
지난 주, 리더십 문제, 가데스 바네아 스파이 사건
20장: 모세의 실수, 반석을 내리침(1-13)
가데스, 미리암이 죽음(1), 물 문제, 백성이 모세와 아론 대적(2)
주님의 말씀(8), 반석에게 말하라. 모세의 불순종(11): 반석을 두 번 침
주님의 분노(12): 들어가지 못한다. 므리바의 물
물과 반석(출17:1-7), 르비딤, 맛사와 므리바
성경에서 많은 경우 하나님은 반석으로 표현됨, 고전10:4의 반석은 그리스도임
출17에서는 반석을 치라고 함(그리스도의 죽음), 여기서는 말하라고 함, 두 번 죽을 수 없음
죽음 이후로는 말로 구해서 얻음(요7:37-39)
모세의 말: “우리가 내야만 하랴?”(10)는, 이 교만이 그에게 큰 문제를 가져옴
주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음: 이사야 42:8, 43:7, 48:11, 66:18
온유한 모세도 여기서 실패하고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함, 베드로도 여기서 실패함(3번 부인)
에돔이 자기 경계에 들어오기 못하게 함(14-21)
아론의 죽음(22-29): 호르 산(정확한 위치 모름), 엘르아살이 대신 제사장이 됨
아론의 죽음(민33:38): 40째 해 5월 1일
그러므로 민21-36은 6개월에 걸쳐서 일어남, 거의 대부분의 1세대 사람들이 죽음
21장: 호르에서 모압으로 감(1-20)
놋 뱀 사건(4-9), 요3:14-15
아모리 족속의 왕 시혼을 멸함(21-32) 요르단 동쪽
바산 왕 옥을 멸함(33-35): 요르단 북동쪽, 갈릴리 호수 옆
이로써 이 두 지역도 이스라엘이 차지함: 목초지,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
발람 사건(22-25장)
22장: 모압, 십볼의 아들 발락(2, 4)
강(유프라테스) 옆의 브돌로 사람을 보내 발람을 데려오게 함(5)
하나님이 발람에 오셔서 물음(1), 하나님의 말씀((12), 발람이 가기를 거부함(13)
발락이 다시 더 많은 사자를 보냄(17), 하나님이 가라고 하심(20)
발람이 가니 하나님이 분노하심(22), 주의 천사, 나귀(22-34)
23장: 발람의 첫째 대언(7-10), 발락의 분노(11)
둘째 대언(18-23), 발락의 말(25)
24장: 셋째 대언(5-9), 발락의 분노(10)
넷째 대언(17-19), 메시아 대언
25장: 모압에서 이스라엘의 음행(1-9)
발람은 이스라엘 주변의 민족들에 대한 예언을 하였으며 발락에게 이스라엘을 우상숭배에 빠뜨리면
그들이 저주를 받을 것이라는 충고를 주고 자기 나라로 돌아갔다. 그런데 실제로 그 일이 일어나서
모압의 여인들이 이스라엘 백성을 유혹하여 음행하게 하고 또 바알브올을 숭배하게 하여 결국
이스라엘 사람 24,000명이 죽는 참사가 일어났다(민31:16; 벧후2:15; 유11; 계2:14).
주의 분노, 비느하스의 의분, 미디안 여인 고스비 사건(15), 미디안에 대한 저주(18), 민31장, 기드온
발람은 셈의 후손이었을 것이다. 그는 참 하나님에 대한 바른 견해를 가지고 있었고 그분을 주 내
하나님이라고 불렀다(민22:18). 그럼에도 그는 이스라엘의 왕정 시대에 있던 많은 거짓 대언자들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백성을 곤경에 몰아넣은 악한 인물이었다. 이 일을 하면서 그는 자기 뜻과
반대로 여호와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달했지만 그의 마음은 변하지 않았고 결국 그는 의로운 자들의
행위를 하지 않다가 죽임을 당하고 말았다(민31:8; 수13:22).
https://youtu.be/3mfOhpOJa3Y?list=PL4P6SBDceLgGOycybHMsFjH_T8z46g9tP
(15.12.18) 민수기_06 (성경 맥 잡기 36)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강해, 세미나, Baptist Church, Numbers)
- 민수기 맥잡기 끝 -
민수기(Numbers) 맥잡기 06(성경 맥잡기 36)
1-20장: 구세대 이야기(첫 번째 인구 조사)
지난 주, 두 번 째 가데스, 미리암과 아론의 죽음, 호르에서 모압으로 갈 때 놋 뱀 사건(4-9), 요3:14-15
아모리 족속의 왕 시혼을 멸함(21-32) 요르단 동쪽
바산 왕 옥을 멸함(33-35): 요르단 북동쪽, 갈릴리 호수 옆
발람 사건(22-25장)
26장: 이스라엘의 두 번째 인구 조사, 601,730명(51절)
땅의 상속(53-56)
레위 지파59-62)
갈렙과 여호수아남 남음
27장: 요셉 지파의 슬로브핫의 딸들의 상속 문제(11), 민36:6-9
모세의 죽음 예고(12-14)
모세의 뒤를 이을 자 여호수아 선정(15-23)
28-29장: 헌물
매일 드리는 헌물(28:1-8)
안식일(9-10)
매월 드리는 헌물(11-15)
유월절 헌물(16-25),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26-31)
나팔절(29:1-6)
속죄일(7-11)
장막절(12-38)
이 외에도 다른 것(39)
이스라엘 사람들이 신정국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0% 이상을 주님께 드림(신14:22-29;
말3:8-10)
시약시대 헌금의 원리(고후9)
30장: 서원
남자(2)
어린 처녀의 서원(3-5)
시집간 아내(6-7, 12-13)
31장: 미디안에 대한 복수(1-12)
발람도 죽임(8)남자(2)
32장: 두 지파와 반 지파가 요르단 동쪽에 거함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1)
모세의 경고(23)
땅 분매(33)
33장: 이집트 탈츨의 40년 회고
라암셋 출발(3)
마라(9)
홍해(11)
르비딤(14) 맛사와 므리바
드디어 다시 가데스(37-38)
모압 평지에 진을 침(48-49)
가나안땅에서의 규정(50-54): 거주민 축출, 우상 타파, 땅 분배- 11 -
거주민을 축출하지 않으면 눈에 가시(55), (삿2:16-3:4)
34장: 가나안 땅의 경계
35장: 레위 사람들을 위한 도시(1-8)
도피 도시(9-34)
총 6개(13)
도피자는 제사장이 죽을 때가지 거기 있어야 함(24-25, 26)
이유(33-34)
도피 도시(Cities of refuge) 살인할 의도가 없이 사람을 죽인 사람이 죽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하나님께
서 예비하신 도시(창4; 창9:5-6). 하나님은 모세에게 명령하셔서 여섯 개의 도피 도시를 마련해서
그렇게 한 사람이 거기로 피신해 자기를 보호하며 재판관들 앞에서 자신을 변호할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하였고 이로써 죽은 사람의 친족이 그를 쫓아와서 죽이지 못하게 하였다(출21:13; 민
35:11-34). 이런 도시들은 요르단 강의 이쪽과 저쪽에 각각 세 개씩 있었는데 서쪽에는 납달리의
게데스와 므낫세(남)의 세겜과 유다의 헤브론, 동쪽에는 므낫세(북)의 골란과 갓의 라못길르앗과 르우벤
의 베셀 등이 이런 도시였다(수20:7-8).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 지도 참조. 이 도시들은 유대인들뿐만
아니라 그 땅에 살던 타국인들을 위한 곳이었다(신19:1-10).
피를 복수하는 관습은 동방의 유목민들에게는 초기부터 도입된 제도였다. 이 같은 관례는 그들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전에 혹은 그들이 이집트에 들어가 머물기 전에 이미 확정된 것으로 보이며 그래서
모세는 주님의 명령을 따라 이것을 완전히 없애지 않고 다만 도피 도시들을 지정하여 그대로 유지하였다.
도피 도시로 피신한 무고한 사람은 대제사장이 죽을 때까지 거기 머물다가 그 뒤 안전하게 자기 집에
가서 거할 수 있었다.
피난처 개념: 시46편; 신33:27; 삼하22:3; 시62:7-8; 시94:22
I. 도피 도시들의 성격
1. 하나님이 지정하셨다: 그리스도의 예표(히6:18)
2. 하나님의 긍휼을 보임
II. 이름들의 중요성: 그리스도와 관련하여
1. 게데스(거룩한 장소): 부정한 자를 위한 거룩한 장소(슥13:1)
2. 세겜(어깨): 피곤한 자를 위한 피난처(마11:28; 눅15:5; 사9:6; 고후5:21).
3. 헤브론(교제): 쉴 집이 없는 자를 위한 피난처, 인생은 탕자와 같이 집 없이 떠도는 자들이다.
아버지와의 교제(요일1:3). 그리스도는 집 없는 자를 위한 피난처(요17:21).
4. 베셀(요새): 도움이 없는 자를 위한 피난처. 롬5:8; 마7:24-27
5. 라못(칭송을 받다): 소망이 없는 자를 위한 피난처. 우리는 소망이 없는 자들이다(엡2:12).
6. 골란(분리되다): 시험 받는 자를 위한 피난처. 고후6:16-18, 골란은 마지막 도피 도시, 세상에서
분리되어 하나님의 도피처를 찾는 것이 우리의 마지막 도피처가 된다.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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