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 습 생 | 오세민 |
실습일자 | 2024년 8월 16일 금요일 |
실습지도자 | (인) |
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9:00~10:00 | 수료식 준비 | 성현동 놀이탐험대 | -수료식 준비 (현수막 설치 및 꾸미기) | 꾸미기, 준비하기 |
10:00~12:00 | 수료식 | 성현동 놀이탐험대 | -기획단 아이들 상장 수여 -기획단 아이들 롤링페이퍼 작성 -기획단 아이들과 소통 | 경청, 소통 |
12:00~13:00 | 점심 식사 | - | - | - |
13:00~17:00 | 종결평가서 작성 | 성현동 놀이탐험대 | -종결평가 작성 | 기록하기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수료식 준비- (9:00~10:00)
실습 선생님들과 함께 아이들 수료식을 준비하자고 이야기했습니다. 기획단 활동을 처음 하는 아이들이 많았기 때문에 기억에 남는 멋진 수료식을 하고 싶었습니다. 선생님들과 함께 풍선도 불어서 302호를 꾸미고 물놀이에 사용한 현수막도 붙였습니다. 예진 선생님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풍선 칼을 만들어 줬고 기획단 아이들이랑 함께 만든 만족도 조사판과 응원판을 벽에 붙였습니다. 방을 나름 꾸미고 아이들을 놀래주기 위해 열심히 준비했지만, 완성하기도 전에 아이들에게 들켰습니다. 너무 일찍 왔습니다. 그래도 같이 준비하면 좋을 것 같아서 제일 먼저 온 승우와 세현이에게 방 꾸미기에 도움을 달라고 했습니다. 아이들이 기꺼이 도와주고 풍선도 꾸미고 벽에 붙여줬습니다. 너무 기특합니다. 그렇게 아이들과 함께 수료식을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수연, 민주, 시아가 불참석했습니다. 수연이는 늦잠을 자서 늦게 왔지만, 민주와 시아는 연락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8명의 아이들이 참석해줘서 감사했습니다.
-수료식- (10:00~12:00)
아이들과 함께 수료식을 준비하고 하나둘 아이들의 소감을 들었습니다. 기획단 활동이 어땠는지 질문하고 기억에 남는 활동에 관해서 이야기 나눴습니다. 아이들이 서로 이야기 하고 싶어서 대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그만큼 아이들이 신이 났었고 기획단 활동이 만족스럽다는 것 같습니다. 수진 쌤이 몇가지 질문을 했는데 기억에 남아 공유합니다.
1. 윤환이가 전에 아는 사람들끼리만 놀면 좋겠다고 했는데 처음 보는 아이들과 놀아보니 어땠는지
-공명이 형이랑 친해지고 같이 놀아서 좋았어요.
2. 리하와 연주에게 발대식 진행 엄청 떨려했는데 실제로 해보니 어땠는지
-엄청 긴장 많이 됐어요. 사람들 얼굴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10초만에 발표를 끝냈어요. 시간이 금방 지나간 것 같아요.
3. 병욱이가 기획단 회의는 재밌었지만 디데이 때는 힘들었다고 했는데 어떤 게 힘들었는지, 또 뿌듯함은 없었는지
-놀이 준비를 열심히 했는데 직접 놀이에 참여하지 못해서 많이 아쉬워요. 계속 서있고 설명하고 놀지도 못하는게 이해 되지 않아요. 공명이 형이 몸으로 말해요 활동 같이 안했다면, 엄청 힘들었을거 같고 잘해줘서 고마워요.
4. 공명이가 물놀이 때 계획한 대로 되지 않아서 당황스러워보였는데 실제로는 어땠는지(재밌었는지)
-놀이가 잘 진행되지 않아서 아쉽기는 하지만, 그래도 재미있게 활동 한 것 같아요.
좋은 질문 준비해줘서 감사합니다 수진 쌤.
간단한 대화를 나누고 아이들에게 상장 수여식을 진행했습니다. 제가 대표로 아이들을 상장을 낭독하고 아이들을 호명해 수여식을 진행했습니다. 공명, 세현, 리하, 연주, 승우, 강현, 병욱, 윤환 모든 아이들에게 상장을 줬습니다. 상장 내용을 읽을 때마다 긴장하는 아이들의 표정이 기억에 아직도 남습니다. 긴장하는 모습 누구에게 해당 되는 이야기인지 등 맞추는 재미를 느낀 것 같습니다. 모든 아이들이 상장 내용에 만족하는 것 같고 재미나게 수여식을 진행 했습니다. 아래는 아이들의 상장 세부 내용입니다.
-리더상 (공명)
위 아이는 항상 성실히 기획단 활동에 참여하여 모범적인 리더로서 타의 모범이 되었으며 기획단 활동의 원활한 진행에 기여한 공로가 크므로 이 상장을 수여함
-멋진 발표상 (리하)
위 아이는 자신감 넘치는 목소리로 조리 있게 발표하여 기획단 회의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으므로 이 상장을 수여함
-아이디어상 (수연)
위 아이는 다양하면서도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기획단 회의의 원활한 진행에 기여한 공로가 크므로 이 상장을 수여함
-창의력상 (강현)
위 아이는 남들과는 다른 창의적인 생각으로 재치 있는 아이디어를 내어 기획단 활동의 다채로움에 큰 기여를 하였으므로 이 상장을 수여함
-재잘재잘 생각 표현상 (병욱)
위 아이는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기획단 회의의 분위기를 활기차게 만들어 활동의 진행에 기여한 바가 크므로 이 상을 수여함
-예쁜 마음상 (세현)
위 아이는 다정다감한 모습으로 기획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먼저 양보하는 태도를 보여 타의 모범이 되었으므로 이 상을 수여함
-꼬마화가상 (윤환)
위 아이는 창의력과 상상력이 풍부하며 이를 그림으로 멋지게 표현하여 기획단 활동의 물품 제작 과정에 크게 기여하였으므로 이 상을 수여함
-열정상 (승우)
위 아이는 기획단 활동에 뛰어난 열정을 가지고 참여하며 활발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친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었으므로 이 상을 수여함
-스스로 척척상 (시아)
위 아이는 기획단 활동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도움 없이도 과업을 척척 해내는 모습이 기특하며 주도적인 모습이 타의 모범이 되었으므로 이 상을 수여함
-놀이왕 상 (민주)
위 아이는 재미있고 창의적인 놀이를 생각해내고 놀이 활동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기획단 아이들의 행복과 즐거움에 큰 기여를 하였으므로 이 상을 수여함
-똑순이상 (연주)
위 아이는 호기심과 사고력을 바탕으로 기획단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특유의 총명함이 기획단 활동에 기여한 바가 크므로 이 상을 수여함
아이들 강점을 잘 살려서 상장을 제작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경나 쌤. 이후 아이들에게 롤링페이퍼를 전달했습니다. 아이들과 헤어지기 아쉽고 실습 선생님들을 기억해줬으면 하는 마음에 만들었는데, 아이들이 매우 좋아해줬습니다. 마침 문 선생님이 들어와 슬픈 음악과 함께 아이들 사진을 찍어줬습니다. 몇몇 아이들은 헤어짐에 아쉬워 눈물을 흘렸습니다. 세현이는 롤링페이퍼에 감동 받고 눈물을 흘렸고 리하는 세현이를 잘 챙겨줬습니다. 공명이도 눈물을 흘릴거 같았는지 고개를 푹 숙였습니다. 승우와 병욱이도 눈물을 흘릴 것 같아서 그런지 노래를 끄라고 했습니다. 이상한 분위기 조성하지 말아 달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실습 선생님들이 준비한 활동에 아이들이 감동하고 헤어짐이 아쉽다는 말에 우리가 준비를 잘했구나 싶었습니다. 이후 아이들과 단체 사진을 찍고 문선생님과 함께 아이스크림을 먹으러 갔습니다. 아이스크림을 고르고 마지막 인사를 아이들과 나눴습니다. 말은 안하지만, 리하와 병욱이 얼굴에 아쉬움이 한가득 있었습니다. 말 많은 병욱이는 조용해지고 항상 웃고 있는 리하는 울기 직전이었습니다. 그렇게 아이들과 아이스크림을 먹으면서 아이들에게 좋은 일만 있기를 응원하면서 간단하게 작별 인사를 했습니다. 이후 아이스크림 집 앞에서 단체 사진을 찍고 마지막 인사를 나누고 헤어졌습니다. 터벅터벅 걸어가는 아이들의 뒷모습을 보고 너무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고 짧은 시간 안에 아이들에게 정이 들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에도 부디 좋은 활동하고 앞으로 모든 일에 잘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아이들이 즐겁게 잘 즐길 수 있을지 만족할 수 있을지 많이 걱정하고 불안했지만, 막상 헤어지기 전에 아이들의 진심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동안 표현을 잘 안 했지 선생님들을 좋아하고 같이 준비하는게 즐겁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사례로, 병욱이는 씩씩하게 이별을 했지만, 집에 도착하자 대성통곡을 했다고 어머님에게 연락이 왔습니다. 선생님들과 헤어지는 게 아쉽고 모든 활동이 즐거웠다고 합니다. “어디서도 할 수 없는 이런 특별한 경험할 수 있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이라는 따뜻한 말씀을 병욱 어머님이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병욱이가 울만큼 활동을 즐겁게하고 진심이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실습 선생님들 노력의 결실이 잘 맺혀졌으며 진심이 잘 전달된 것 같아 감사했습니다. 실습생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진심으로 대하는 만큼 아이들은 진심으로 활동을 참여하고 의지하게 된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2) 감사한 점 및 보완점
감사한점
-아이들과 함께 준비하고 기획하고 놀이를 즐기는 모든 과정에 감사합니다. 제가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 일부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감사하고 그만큼 아이들이 잘 따라와 주고 놀아줘서 감사했습니다. 준비하면서 힘든 점도 좋은 점도 있었지만, 아이들이 좋아해 주니 좋은 것만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함께 준비하고 함께 마무리 할 수 있어 아이들에게 감사합니다.
-실습생들을 위해 사회복지 1급 필기 노트를 준비해 주신 김현재 선생님 감사합니다. 덕분에 사회복지에 관한 꿈을 더 키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성현동 실습생들의 강점을 잘 파악하고 손편지로 전달해주셔서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생각해보지도 못한 강점과 칭찬을 받아 감동이었습니다.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자기가 요청한 슈퍼비전 외에 슈퍼비전 시간에 나눈 주제들을 기록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