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54여성 폐경상태 골감소증 진단..
1) 골감소증 단계에서 호르몬 치료는 필요 없나요? 그리고 어머니께서 자궁 근종이 있으셔서 호르몬 투여시 근종이 자랄 수도 있다고 그런 말씀을 하시던데 그렇다고 볼 수 있나요?
폐경후 폐경증상이 너무 심하고 골밀도도 낮다면 호르몬 투요를 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다만 호르몬 투여후 자궁 근종 및 자궁 내막 증식 등 암과 관련되어 안좋은 데이터가 있어서 호르몬 치료를 꺼려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대규모 연구에서는 꼭 그렇지만은 않다라고 하는 논문도 많습니다.
따라서 산부인과 병원 의사선생님과 상의 하셔서 복용을 하고 정기 검진을 받으시면 크게 문제 될것 같지 않습니다.
특히 골다공증만 문제라면 호르몬 보다 다른 약을 드시는 것이 더 좋을것 같습니다.
2) 한방 병원에서 자궁 근종이 있는 경우 우유를 먹으면 자궁 근종이 커진다고 해서 먹지 말라고 했다는데요. 그렇다고 볼 수 있나요? 만약 그래서 우유를 드시지 못한다면 칼슘제를 어느정도 드시는게 개선에 도움이 될까요? 칼슘제는 아무거나 먹어도 괜찮은가요?
우유와 자궁근종이 문제가 되었다면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우유를 안먹을 껍니다. 그렇다는 논문은 없습니다.
우유는 여러가지 잇점이 있으므로 칼슘보강 우유를 드시면 좋으나 만약 드시기 싫다면 건강 보조 식품보다는 의사에게 처방해서 먹는 것이 효과도 더 있고 보험이 적용되므로 싸게 드실수 있습니다.
골감소증이라면 보험으로 칼슘제가 처방되니 처방전을 받아서 드시는 것이 효과와 비용면에서 유익할것 같습니다.
3) 표준 체중에 비해 3~4kg 저체중이신데요.(근육량은 -3.5) 저체중이면 골밀도가 더 낮아질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사실인가요? 수영같은 운동이 골감소증, 골다공증에 좋다고 하는데 체중 감소가 혹여 나쁜 영향을 주는가 해서요.
뼈는 필요한만큼 강해 집니다. 즉 우리몸은 필요에 의해 적응합니다.
보상을 하다하다 안되면 질병이 되는 것입니다.
뼈에 지속적인 장력(tension)이 지속되어야 뼈는 튼튼해 집니다. 매일 누워만 있다면 장력이 발생되지 않기 때문에 골밀도는 감소 하게 됩니다.
그 장력을 꾸준히 주게 하는것이 몸무게 입니다. 일반적으로 몸무게가 많이 나갈 수록 뼈는 더 튼튼해 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무게가 비만정도라면 다른 질환에 이환될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몸무게와 적당한 운동이 우리 뼈에는 좋습니다.
4)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다보니 ENA 활성 미네랄이란 게 골감소증, 골다공증에 좋다는 얘기가 있던데요. 사실인가요? 만일 그렇다면 그런게 들은 보조제를 사서 먹는 것이 좋은가요?
약품이 효과가 더 좋습니다.
화장품 1000만원어치 바르는 것보다 레이져가 훨씬 더 좋듯 건강 보조식품보다는 의약품이 더 좋습니다.
5) 근처 동네 정형외과에 갔더니 그냥 물리치료를 해주던데요. 잠깐 시원하고 다시 또 아프시다고 해요. 그런데 검색해보니 골감소증일때 물리치료했다는 얘기는 없던데 그냥 물리치료는 쓸모없는 건가요?
골감소증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없습니다. 다른 원인 근육, 인대, 신경등에 문제가 있어서 증상이 나타났을 껍니다.
6) 엉덩이뼈가 특히 많이 아프신것 같아서 걱정이 됩니다. 찾아보니 엉덩이뼈 골절은 정말 위험한 것 같아서요. 특별히 뭔가 더 도움이 될 일이 있을까요? 아니면 엉덩이뼈가 아픈 경우 위험해서 병원을 찾아야하는건가요?
위험합니다. 70대 이상에서 대퇴골 골절이 있을 경우 30%는 다시 걷지 못하고 10% 정도는 사망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미리 골다공증에 대해 알고 대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아프신 것은 다른 원인 근육, 인대 , 신경에 문제가 있어서 그럴수 있을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시는것이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