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라이스 페이퍼,쌀국수,숙주,오이,당근,민트,양파,버섯,피망,양상추,맛살,오뎅,계란지단,샤브샤브고기,파인애플캔
소스: 멸치젓국이나 까나리액젓,매운고추,파인애플국물,마늘다진것약간,레몬즙.
1. 숙주와 민트는 깨끗이 씻어놓는다.(생으로 숙주를 먹으면 비릴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절대로 나지 않는다.오히려 사각되고 맛있다.)
2. 오이, 당근, 피망은 한 6cm길이로 굵직하게 채를 썰어놓는다.
3. 양파와 양상추도 얇게 채썬다.
4. 오뎅과 맛살도 다른 야채들과 비슷한길이로 길게 썬다.
5. 파인애플과 버섯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놓는다.
6. 큰접시에 (큰접시가 없으면 쟁반을 사용하면 됨) 준비해논 각종 야채를 쭉 정열해서 답는다.
7. 쌀국수도 쫀득라게 삶아서 접시한켠에 담고 계란 지단도 붙여서 6cm정도로 길게 썰어 접시에 담는다.
8. 소스만드는법: 젓국에 파인애플국물을 취향에 따라 넣고 (젓국이 짜니까 파인애플국물로 간을 조정하면 됨) 다진마늘 조금 넣고, 레몬즙도 취향에 맞춰서 넣고 고추도 잘?다져서 넣는다 [힌트: 레몬즙은 시중에 파는것을 써도 좋고..아님 식초를 대신 넣어도 좋지만..레몬은 짜서 넣는게 제일 향긋하고 맛있다.)
9. 상을 차릴때는 한가운데에 냄비를 놓고 물을 끊이고,샤브샤브 고기와 야채 접시를 놓고, 각사람마다 쌈싸먹을 접시를 앞앞이 놓고, 소스도 군데군데 담아놓는다.
10. 끊는물에 쌈을 살짝 담궜다가 건져서 앞접시에 펴고, 그위에 좋아하는 야채으 얹고, 고기와 오뎅을 끊는물에 익혀서 얹어서 소스 뿌리고 싸 먹으면 완성.
11. 쌈을 다 먹고 고기끊였던 물에 국수와 남은 재료들을 다 털어넣고, 월남쌈소스남은걸로 간을 해서 먹으면 월남국수가 된다.국수대신 라면을 넣고 남은야채를 넣고 끊여먹어도 맛있다.
힌트: 1) 오뎅은 처음준비할때 팬에 기름둘러서 살짝 지져서 썰어서 준비해도 되고, 기름진것을 안좋아하는 사람은 끊는물에 살짝 데쳐서 썰어놓는것도 좋고, 샤브샤브 먹을때처럼 쌈을 쌀때 각자 뜨거운물에 고기와 같이 넣었다가 건져서 쌈에 넣어먹어도 맛있다.
2)야채는 위에 나열한것 외에 집에 있는 다른 야채나 취향에 맞는 것들을 넣어서 먹으면 좋다. 하지만 생숙주는 꼭 빠지지 않아야지 제맛이 난다.
위에 있는 재료외에도 두부,사과,아보카도,삶은 새우,오징어,고수,깻잎등도 많이들 넣어 먹는다.
3) 좀더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원하는 사람은 소스에 구운땅콩가루를 넣어서 먹으면 좋다.
4)국수는 쌀국수를 사용하면 좋지만 없으면 좋아하는 면종류로 대처해도 상관없다.
5)샤브샤브고기가 싫으면 닭고기나 삼겹살, 목살,햄 등등 취향에 따라 바꿔서 먹으면 된다. 샤브샤브고기를 끊이면서 그 물에 쌈을 적셔서 먹으면 고기에서 나오는 거품이 조금씩 쌈에 묻을수 있는데..물을 좀 넉넉히 넣고 끊이면 덜하고..아님 끊은물을 옆에 따로 떠놓고 식을때마다 갈아서 사용해도 된다.
6)소스에 월남고추를 다져서 넣으면 좋지만 없으면 청량고추나 다른 고추를 넣어도 맛있고 젓국도 집에 있는 다른것을 사용해도 좋다.
|
첫댓글 나 이것 좋아하는데...해 먹어야겠다~!....그런데...젖국 말고 다른것으로 대체 할 것은 없나요?
요즘은 김을 잘라 놓고 월남쌈처럼 싸먹기도 하는데 쏘스는 간장에다 와사비나 겨자를 넣어서 싸 먹으면 그것도 별미!
오호~ 안그래도 입맛이 없어서 ...먹는 때보다 ...굶는때가 더 많은데...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