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처음 홈베이킹을 위즈웰 CKF-6D 로 시작하게 되어 혹시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후기 남깁니다 ^^
가장 고민했던것이 첫 오븐을 어떤것으로 써야 하느냐였습니다.
용량이 너무 크면 전기요금 문제도 있을 뿐더러 자리도 많이 차지 할 것 같고
그렇다고 미니를 사자니 요리가 잘 안된다고 하고
오븐토스터를 사서 쿠키같이 간단한 걸 구워도 괜찮지 않을까 했지만 홈베이킹을 하려면 적어도 16리터 이상은 되어야 열이 고루 전달이 되어서 실패할 확률이 적어진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다른 유명브랜드의 오븐토스터 가격에 20L의 큰 용량으로 구입 할 수 있는 CKF-6D 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CKF-6D 에 맞는 오븐팬은 윌튼 6구 머핀팬, 윌튼 식빵팬(대) 가 딱 맞을정도로 들어갑니다.
그 외에는 타르트틀 30cm와 원형케익팬 3호 까지는 무리없이 들어갑니다.
제가 위즈웰 CKF-6D 로 처음 구운 머핀입니다 ^^
보통 알맞은 색을 내려고 계란물이나 우유를 사용하지만 CKF-6D 는 상단에도 열선이 있어 그 부분만 가열을 좀 더 해주면 알맞게 예쁜 갈색을 손 쉽게 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일반 대형 가스오븐에서 만들기 힘들었던 크랙(갈라짐)을 열선을 통해 쉽게 만들 수 있었구요.
크랙은 특히 머핀뿐 아니라 파운드케익을 만들었을때 더 예뻐보이게 해준답니다 ^^
그리고 안쪽의 그릴망은 식힘망 대용으로도 사용할수 있어서 생선, 고기요리할때 말고도 홈베이킹에도 딱이었습니다.
<머핀 레시피> - 6개틀 하나짜리 레시피입니다
무염버터 반 컵, (65g), 박력분 한 컵(125g), 베이킹파우더 1ts(3g), 소금 1/3ts(1g),
계란 1개, 설탕 2/3컵(100g,) 초코칩 토핑용 약간, 바닐라향 1/2ts, 우유 120ml
1. 버터를 실온에 두어 말랑하게 한 후(크림화) 설탕을 넣고 잘 섞일때까지 저어줍니다.
2. 차갑지 않은 계란을 하나씩 넣고 잘 섞습니다.
3. 우유를 넣고 거품기로 섞어줍니다.
4. 바닐라향(혹은 오일)을 넣고 섞어줍니다.
<이때 오븐 예열을 시작합니다> 180도 10분
5. 미리 체에 쳐둔 가루류(박력분, 베이킹파우더)를 넣고 뒤집듯 섞지 말고 살살 섞어줍니다.
6. 위에 초코칩을 얹고
7. 머핀틀에 유산지를 깔고 반죽을 80%정도 넣은 후 180도에서 20~25도간 굽습니다.
8. 다 구운 머핀은 오븐에서 꺼내 틀채로 10분정도 식힌 후 보관합니다. 3일정도 보관해도 맛있답니다 ^^
머핀을 구우면서 발견한것인데, 장점도 있지만 단점은 일단 용량에 비해서 중간밖에는 사용할 수 없는것 같습니다.
위는 열선에 의해 타버리고, 아래쪽은 밑면이 타더군요 T-T
같은용량이라면 높이를 좀 낮추더라도 깊이나 너비를 좀 크게하면 어떨까 싶어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미니오븐이다 보니 오븐 안의 온도가 표시된 것보다 훨씬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원래 쿠키, 머핀등은 높은온도에 좀 짧게 구울수록 촉촉하고 맛있다고들 하는데 처음에 저는 레시피에 표시된 온도 그대로 했다가 이상하게 퍼석거리는 빵이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한 10도 정도 내려서 해봤더니 잘 되었습니다. 아마 오븐마다 차이가 있으니 적당히 가감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두번째 단점은 타이머가 정확하지 않다는 것인데, 전자식이 아닌 아날로그라 그런것 같습니다.
오븐타이머 말고도 휴대폰으로 알람을 따로 맞추니 시간도 정확하고 편리했습니다.
다음으로 시도한것은 발효빵의 정석, 식빵입니다.
오동통하니 예쁘게 생겼죠?^^ 위즈웰 미니오븐 CKF-6D에는 딱 윌튼식빵팬 대짜 하나가 딱 맞게 들어갑니다.
보통 미니오븐으로븐 발효빵이 힘들다고 하는데 이 모델은 식빵도 거뜬하더군요. ^^
제빵기 아닌 손반죽으로 했구요, 오븐을 이용해 발효했더니 따로 발효기나 제빵기 필요없이 알맞게 잘 부풀었습니다.
역시 상하 이중열선덕분에 색이 잘 나오긴 했습니다. 그런데 역시 높은 빵이다보니 윗쪽 열선조절에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바로 열을받다보니 잠깐 한눈팔면 윗부분의 색이 너무 진해지거나 타버릴 수 있어요. 조심!
위즈웰 미니오븐 CKF-6D 사용하면서 느낀점을 요약정리 해보자면
장점
1. 가격이 저렴하다. 하지만 품질이나 활용도 면에서는 최고.
2. 가족단위 사용자에게 딱 알맞은 사이즈.
3. 처음 받았을때부터 지금까지 고장한번 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
4. 타이머가 다 되면 자동으로 땡~ 하고 꺼지니 타버린다거나 화재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5. 통유리라 요리상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쉽고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단점
1. 아날로그식 타이머라 가끔 시간 다름
2. 온도차이 있으니 사용하면서 익혀야 함.
3. 용량에 비해 한 단(중간)밖에는 사용할 수 없음.
별점으로 정리하자면 전 별 네개정도는 드리고 싶네요 ^-^ 가격대비 정말 만족입니다.
미니오븐이 생긴덕분에 주변에 선물할 일이 생기거나 가족들 생일, 기념일 등등을 챙기기가 편해졌고
새로운 취미가 생겨서 즐거운 나날을 보내고 있답니다.
이번 가족들 생일엔 일반적인 케이크가 아닌 컵케이크 타워를 만들어보기도 했어요.
예쁘죠?^^
홈베이킹 초보 분들이 입문하시기에 좋은 오븐으로 위즈웰 미니오븐 CKF-6D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