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상 관심도.호감도 1위 국내 화장품사는?
정보량 1위 '아모레퍼시픽' 관심도 톱 ... LG생활건강. 애경 순
국내 화장품 업계 주요 5개사 가운데 지난 2분기 가장 많은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한 것은
아모레퍼시픽이었습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지난달 26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지식인. 기업/조직. 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화장품 업계 5개사의 정보량 (관심도=총 포스팅 수) 에 대해 지난 2분기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분석 결과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분기 총 11만9,945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관심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LG생활건강은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3달간 총 3만7,500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에 애경산업은 3만6,602건의 정보량으로 3위에 올랐습니다.
분석 기간 코스맥스는 1만4,543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4위를 차지했습니다.
한국콜마의 지난 2분기 온라인 정보량은 1만543건이었습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이들 5개사를 대상으로 관심도 뿐 아니라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습니다.
호감도 조사에서도 각사 이름을 키워드로 한 포스팅에 '좋아요,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긍정어가 많으면 긍정글로, '싫어요, 화난다, 최저, 못한다' 등의 부정어가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분기 긍정률 84.28%, 부정률 3.14% 를 기록,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은 순호감도 81.13%를 얻어내며 관심도에 이어 호감도 1위도 차지했습니다.
분석 기간 코스맥스는 긍정률 55.94%, 부정률 10.98%를 기록하며 순호감도에서
44.96%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LG생활건강은 긍정률 55.51%, 부정률 10.87%로 순호감도 44.64%를 기록하며
2위인 코스맥스와 근소한 차이로 3위에 그쳤습니다.
한국콜마는 긍정률 51.10%, 부정률 11.90%, 순호감도 39.19%를 나타내며 호감도
4위를 차지했습니다.
5위 애경의 지난 2분기 호감도 분석 결과는 긍정률 50.64%, 부정률 12.47%, 순호감도
38.17%를 기록했습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애경의 순호감도가 같은 업종에서는 가장 낮았지만 다른 업종의
호감도 평균치에 비해서는 여전히 높을 정도로 화장품업계에 대한 소비자 호감도는 전체적
으로 높은 편이었다"고 덧붙였습니다.
<CMN>
<참조:월간포장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