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백 오십 삼(153)
이 수는 초창기부터 성경연구생들 중에 많은 이들을 고심하게 만든 수이다. 요한복음21:11에 소개된 엄숙한 방법으로부터 이 수에 의미가 매우 깊고 신비스러운 것이 있을 것이라고 모든 이들이 느꼈다. “시몬 베드로가 올라가서 그물을 육지에 끌어 올리니 가득히 찬 곡가 일백 쉰 세 마리리라.”
다른 이적들은 그 교훈속에 비유들이 있다. Augustine은 두 개의 기적적인 어획량-한번은 그리스도의 사역초기에 그리고 다른 하나는 부활 후 말기에-사이에 비교와 대비를 지적했다. 그와 다른 주석가들은 마지막 하나까지도 특정적이고 한정적으로 세어졌기 때문에 큰 짝수가 아니라 더 작은 홀수 153을 구성하는, 이 수에 구원받은 자들과 연관된 어떤 것이 있으리라고 보고 있다. 그들은 이 수에서 선민의 수가 고정적이고 예정되었다는 사실의 증거로 보고 있다.
또한 Jerome은 그 수에 더 깊은 의미가 있으며 153종류의 물고기, 즉 복음의 그물에 걸려든 모든 종류의 사람들이라고 말한다.
다른 이들은 더욱 놀라운 제안들을 만들어 왔지만 그것은 모두 공상의 산물이다.
우리가 최대한 말할 수 있는 것은 그것이 만약 짝수 150이었다면 모든 정의가 없었을 것이지만 그것은 150을 초과하는 것으로 3을 더하고 있듯이 이 고기들이 구원받은 자기 상징이라면 요한복음에 기록된 우리 주님의 말씀의 실례와 확증을 여기에서 제시한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내게 주신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요6:39, “저희를 보존하와 지키었나이다. 그중에 하나도 멸망치 않고”(요17:12)라 한다.
이 수를 판단하였던 방법으로 들어가면 우리는 여러 형태를 발견한다.
Augustine과 Gregory 대제는 17이 10과 7의 합이라는 사실부터 시작한다. 그것은 17의 의미이기 때문이다(331면을 보라) 하지만 그들은 17을 다른 방법으로 다루고 있다.
Gregory는 단순히 17에 3을 그리고 다시 3을 곱한다(17×3²). 그리하여 153에 이르게 된다.
한편 Augustine은 가산법(addition)을 채용하여 모든 숫자와 합과 17을 포함하여 총계가 정확히 153에 이른느 방법을 취한다. 그가 말하기를 1에 2를 더하면 물론 3이 되고, 이것에 3과 4를 더하면 전체의 수는 10이 된다. 그리고나서 17까지 이어지는 모든 수를 더하면 합계는 전술한 수〔153〕에 이른다. 즉 1부터 4까지 모두 더함으로써 10에 이르렀다면 5를 더하여 15가 되고, 이것에 6을 더하면 값이 21이고 또 7을 더하여 28이 되며 이것에 8과 9와 10을 더하면 55를 얻으며 이것에 11과 12와 13을 더하면 91이 되며 이것에 다시 14와 15와 16을 더하면 136에 이른다. 그리고 이것에 남아있는 수, 즉 17을 더하면 고기의 수를 채울 것이다.
Wordsworth 감독은 다른 방법으로 자신의 결과를 도출한다. 그는 두수를 사용하여 곱과 합으로 다루고 있다. 우선 12(교회의 수)의 제곱을 취하고 3(신성의 수)의 제곱을 더하여 12²+3²=153, 혹은 (13×12)+(3×3)임을 지적한다.
우리는 아직도 수 가운데서 우리 연구의 결과로써의 여러 형태에 또 다른 공헌을 하는 것이 가능하며 153=9×17임을 말할 수 있고 하나님의 백성(17)을 위해 그들의 중보자로 고갈된 모든 심판(9)을 이 수에서 알 수도 있다.
그러나 “구원은 주님의 것이다”에서 그 근원, 그 힘과, 그 결과에는 동일하신 하나님이 있다는 위대하고 축복된 사실에는 모두가 동의한다.
동일한 하나님의 성격은 그것이 작용될 때 잇던 많은 제자들에 의해 이적과 교훈에 깊이 나타나 있다. 거기에는 일곱이 있다. 일곱은 보통 3과 4로 나누어진다-3은 이름이 있는 것이고 4는 이름이 없는 것.
남아있는 한 가지 교훈은 진실하다. 즉 구속된 자의 전체적인 수는 삼위의 하나님(Triune)의 능력으로 구원된 것이다.
우리는 단순히 153이라고 생각함으로써 이 모든 것을 요약할 수 있다.
하나님의 아들들의 수
(THE NUMBER OF THE SONS OF GOD)
어구 מיהלאה יגב(베니 하엘로임). “하나님의 아들들”은 일곱 번 나온다.
이 표현의 gematria는 정확히 153이다.
ב = 2
נ = 50
י = 10
ה = 5
א = 1
ל = 30
ה = 5
י = 10
מ = 40
153
헬라어에서 그 표현은 동일한 현상을 다른 형태로 보여준다. gematria는 3213 혹은 3×7×153이다.
이것과 관련하여 욥기2:1에 “베나-하 엘로힘, 사탄도 그들 가운데 함께” 있다는 것은 매우 주목할 만하다. 이 표현의 gematria는 1989이고 이 수의 두 인수는153과 13이다(13×153=1989).
단어 συνχληρονόμοι(숭클레로노마이), “공동 상속자”(롬8:17)는 1071로 계산되고 인수는 153×7이다(153×7=1071).
συνχληρονόμοι δὲ Χριστο ῦ (숭클레로노마이 데 흐리스투),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롬8:17)라는 표현은2751로 계산된다. 이제 우리가 앞에서 보았듯이 153의 인수는 9와 17이며 수 2751은 구백(900)에 열일곱을 더하여 세배한 것이다. 즉 3×(900+17)2751.
χτίσιϛ θϵοῦ (크티시스 데우), “하나님의 피조물”라는 표현은 1224, 혹은 8×153이다.
이적 그 자체의 기록에는 어떤 주목할 만한 현상들이 있다.
“물고기들”, ἰχθύϵϛ(이흐두에스)란 단어는 gematria가 1224,
혹은 8×153이다.
“그 그물”이란 단어는 이고 이것의 gematria 또한 1224, 혹은 8×153로 계산된다. 왜냐하면 그것은 찢어지지도 않았고 배의 “오른편”으로부터 해변까지 소중한 짐을 무사히 옮겼으며 “잃은 것이 하나도 없었다.”
완전히 새로운 견해가 최근에 F. Roberts 중령에 의해 제시되었다. 그는 그리스도로부터 직접적인 축복을 받은 무리들 가운데서 정확히 153명의 특별한 개인적 사례들이 기록되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한 두 예를 수정하여 첨부하다. 그리고 어떤 이름이 없어진 것이 나타난다면 그들을 생략한 정당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조사한 후에 알게 될 것이다. 예를 들면 나다나엘은 바돌로매와 같은 이름이다. 한편 맛다아와 바사바9행1:23), 요셉, 바나바(행4:36), 그데반 다른 많은 이들과 함께 그들은 예수님으로부터 축복을 받았을지도 모르지만 그리고 실제로 받았을테지만, 그러나 그렇게 기록되어 있지 않다. 사가랴, 엘리사벳, 세례요한, 요셉, 시므온, 아나, 그들은 모두 에수 탄생 전에는 축복 속에 있었지만 그들 역시 포함되지 않았다.
다음은 그 목록이다
1. 문등병 ……………………………………………… 마8:2 …… 1
2. 백부장과 하인 ……………………………………… 마8:5 …… 2
3. 베드로의 장모 ……………………………………… 마8:14 … 1
4. 귀신들린 자 들 ……………………………………… 마8:18 … 2
5. 침상에 누운자와나른사람들(막2:3)……………… 마9:2 … 5
6. 야이로와 그의 딸 ………………………………… 마9:18 … 2
7. 혈루증 앓는 여인 ………………………………… 마9:21 … 1
8. 소경 ………………………………………………… 마9:27 … 2
9. 벙어리 ……………………………………………… 마9:32 … 1
10. 열한 사도 ………………………………………… 마10:2 … 11
11. 손이 마른 자 ……………………………………… 마12:10 … 1
12. 귀신들린 눈 멀고 벙어리 된 자 ……………… 마12:22 … 1
13. 주님의 형제 ……………………………………… 마13:55 … 1
14. 수로보니게 여자와 딸 …………………………… 마15:22 … 2
15. 간질병 아이와 아버지 …………………………… 마17:14 … 2
16. 소경들(여리고를 떠나갈 때) …………………… 마20:30 … 1
17. 문등병 환자 ………………………………………… 마26:6 … 1
18.마리아(나사로 누이, 32번과 47번을 보라) …… 마26:7 … 1
19.백부장 ……………………………………………… 마27:54 … 1
20. 살로매(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 ……………… 마27:56 … 1
21. 마리아(야고보의 어머니이며 글로비아의 아내 …마27:53 … 1
22. 막달라 마리아 ……………………………………… 마27:56 … 1
23. 아리마대 요셉 ……………………………………… 마27:57 … 1
24. 더러운 귀신들린 자 ……………………………… 막1:23 … 1
25. 귀먹고 어눌한 자 ………………………………… 막7:32 … 1
26. 소경 ………………………………………………… 막8:22 … 1
27. 나인성의 과부의 아들 …………………………… 눅7:12 … 1
28. 죄인인 한 여자 …………………………………… 눅7:37 … 1
29. 요안나와 수산나 …………………………………… 눅8:3 … 2
30. 한 제자-“나를 따르라” ……………………… 눅9:59 … 1
31. 칠십인 제자 ……………………………………… 눅10:1 … 70
32. 마르다 ……………………………………………… 눅10:38 … 1
33. 귀신들려 꼬부라진 여자 ………………………… 눅13:11 … 1
34. 고창병자 ………………………………………… 눅14:2 … 1
35. 열 문등병자 ……………………………………… 눅17:12 … 10
36. 소경(여리고에 가까이 오실 때) ……………… 눅18:35 … 1
37. 삭개오 ……………………………………………… 눅19:2 … 1
38. 말고(요18:10) ……………………………………… 눅22:51 … 1
39. 뉘우치는강도 ……………………………………… 눅23:43 … 1
40. 임마오의 두 제자 ………………………………… 눅24:13 … 2
41. 니고데모 …………………………………………… 요3:1 … 1
42. 사마리아 여인 ……………………………………… 요4:4 … 1
43. 왕의 신하와 아들 ………………………………… 요4:46 … 1
44. 무능한 사람(베데스다) …………………………… 요5:1 … 1
45. 간음한 여인 ………………………………………… 요8:11 … 1
46. 소경으로 난 아이 ………………………………… 요9장 … 1
47. 나사로 ……………………………………………… 요11장 … 1
48. 마리아(예수의 어머니) …………………………… 요19:25 … 1
153
위의 모든 것이 진실일 것이라 믿고 선택적인 해답으로써가 아니라 부가적인 설명으로써 위의 사항들을 제시한 것이다. 이는 모든 것이 진실일 것이며, 적어도 별들에게 무수한 축복이 있었던 것처럼 주의 백성에게 적용되는 동일한 사실을 지지하는 중복 증거가 늘어나도록 기여를 하고 있다는 것을 믿기 때문이다. “저희를 다 이름대로 부르시는도다”(시147:4)
출애굽기는 우리가 구속에 대한 들을 책이며(출14:14), 이 책의 히브리식 정경의 이름은 “이름들”이다. 왜냐하면 그의 백성을 이름으로 구속하셨기 때문이다.
이것이 153마리의거대한 고기들의 교훈이다.
이백(200)
이십은 전술했듯이 기대(期待-expectancy)의 수이다(332면).
여기에서는 그것의 십배를 알아보자(20×10).
이 수의 의미는 요한복음6:7에 암시하고 있다. “이백 데나리온의 떡이 부족하리이다.”
그래서 우리는 많은 것들에 부족(insufficiency)으로 나타나 있는 이 수를 발견하게 된다.
인간의 200세겔은 그의 죄과로부터 구원하기에는 “부족한”것이었다(수7:21).
이것은 금전의 불충분을 보여준다(시49:7-9).
압살롬의 머리털 무게 200세겔은 그를 구원하기에 “불출분”하였으며 오히려
오히려 그의 파멸의 원인이 되었다(삼하14:26; 18:9). 이것은 외모의
불충분을 보여준다.
미가의 새긴 우상은 200세겔로 구입하였고(삿17:4; 18장), 이스라엘에
우상소개와 요한계시록 7장에 축복으로부터 단과 에브라임 지파를 삭제하게
만들었다. 이것은 단순한 신앙의 불충분을 보여준다.
에스라의 200 “노래하는 남녀”(스2:65)는 “하나님과 함께 하는 평안”,
진정한 영적 경배 혹은 주님 안에 기쁨을 낳기에는 “불충분”하였다.
올바르게 베풀어진 하나님의 말씀만이 이것에 이르게 할 수 있다(느8:5-9).
이것은 하나님의 경배에서 영원한 것의 불충분과 본성(senses)으로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의 불가능성을 보여준다. 하나님이 홀로 받으실 진정한
예배는 “반드시”영적인 것이어야 한다(요4:24).
다음에 이어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