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통신 제22호 (절임배추주문안내)
안녕하십니까 ?
모내기가 한참이던 지난 초여름에 통신을 보내드린 후 이런저런 농사일로 바쁘게 지내다 보니 어느새 누렇게 익은 벼가 황금물결을 치고 있는 가을이 되었습니다.
이곳 괴산의 특산품인 배추가 제법 속이 차기 시작하여 이제 다음달이면 기온도 크게 떨어지는 김장철입니다.
세월의 빠름을 새삼 절감하고 있습니다.
정년을 하고 귀농한지 내년이면 10년차가 됩니다.
이제는 시골 농사꾼이 다 되었고 매년 비슷한 농사일이 반복되고 있지만 변화무쌍한 자연과 기후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삶은 항상 새로움을 느끼게 합니다.
이른 봄에 월동중인 벌을 깨워 양봉을 시작하면 5월말 아까시아꿀과 6월말 밤꿀을 뜰 때까지는 일년중 가장 바쁘고 긴장되는 시기입니다.
지금부터는 벌들이 겨울을 아무 탈없이 지낼 수 있도록 미리미리 월동준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몆년 전부터 심기 시작한 산양삼 아로니아 오미자등 기능성 임산물들을 관리해 주는 일도 적지않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그간 일거리도 많아지고 나이도 더 들고 하여 차를 몰고 집에서 농장으로 출퇴근하는 것이 번거롭고 불편하게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농장에 작은 집을 하나 짖기 위해 지난달에는 괴산군청에 택지조성과 주택건축을 위한 허가신청을 하였습니다.
이달말 허가가 떨어지면 11월에 택지조성을 위한 토목공사를 하고 내년 봄 해동하면 착공을 할 계획입니다.
실평수 30평에 방이 3개인 농가주택을 불연판넬의 이중벽채로 시공하는 조립식주택으로 지을 생각입니다.
비교적 건축비도 적게들고 공사기간도 짧아 내년 여름이면 완공될것 같읍니다.
가까운 친지들이 농장을 방문하면 식사라도 대접할 수 있어 여러면에서 편리할것 으로 생각합니다.
오늘은 해마다 저를 통해 절임배추를 구입하여 김장을 담그시는 분들에게 사전예약을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괴산배추는 씹는 맛이 고소하고 아삭아삭하여 인기가 있는 편이며 우리마을의 절임배추는 친환경적으로 재배한 배추를 천일염으로 절인후 지하수로 깨끗이 씻은 것임으로 자신있게 추천해 들일 수 있습니다.
절임배추가격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괴산군청의 권장가격인 20키로 한 박스에 택배비포함 3만5천원입니다.
20키로 한박스에는 대체로 배추가 포기로는 8포기 내외가 되고 쪽으로는 15쪽 정도가 들어가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배송은 11월4일(화)부터 29일(토) 사이에 지정하시는 날자에 댁에 도착하도록 할 것입니다.
매주 일요일과 월요일은 배달이 불가능한 날입니다.
주문은 메일주소인 thkim0708@naver.com으로 해 주시고 반드시 주문수량, 받으실 날자, 댁주소, 핸드폰번호를 명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전화는 011-315-1433입니다.
입금계좌는 국민은행 097-21-0183-685 김태홍입니다.
사전에 작업계획을 세워야 함으로 가급적 미리 주문해 주시고 청결하게 씻은 배추임으로 안심하시고 김장을 담그시기 바랍니다.
만일 절임배추를 다시 수도물에 헹구시면 김치가 물러질 염려가 있습니다.
올해 농장에 울타리를 친 덕분에 동내사람들의 손을 타지 않아 도토리를 제법 많이 주었습니다.
여유분의 도토리가루를 필요하신 분들에게 실비로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방앗간에서 도토리를 분쇄하고 침전을 시켜 가루를 마드는 과정에 비용과 노력이 좀 들어 가는 편입니다.
요즘은 방앗간에 대기물량이 넘쳐나는 관계로 11월초경 물건이 준비되는대로 발송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침전한 도토리가루에는 수분이 있음으로 냉동칸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묵을 만드실 때는 냉동도토리가루를 해동하여 적당량을 물에 풀어 일차 침전시킨후 윗물을 버리시고 다시 깨끗한 물을 부어 죽을 쑤시면 좋읍니다.
물량에 한정이 있지만 택배의 편의상 2키로를 주문해 주시면 가격은 태배비 포함하여 3만5천원이 되겠읍니다.
늘 성원해 주시는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댁내 두루 평안하시고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10월15일
괴산 김교수네 아름다운농장에서 김태홍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