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가지 습관에 나타나 있는 원칙들 ■
습관1.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
- "주도성(proactivity)’은 스스로의 삶에 책임을 져야 함을 뜻한다.
상황의 노예가 되지 마라. 주도적인 사람은 기분이나 주변 여건에 영향받는
것이 아니라 원칙에 따라 행동하고, 그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진다.
- 자극과 반응사이에는 공간이 있다. 그 공간에서 우리의 반응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 그 공간안에서 본인이 선택할 수 있는 힘이 있다.
- 주도적인 사람은 외부 자극에 대해서 반응하기 전에, 원칙 중심으로 판단할 수
있는 생각의 공간을 갖는다. 매일 일어나는 사건과 상관없이 행복해 하거나
불행해 하는 것, 혹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선택은 우리의 몫이다.
습관2.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 내인생은 어떤 것인가? 내인생의 사명은 뭐고, 가치들은 무엇인가?
- 내일 아침에 첫번째 하고 싶은 것을 오늘 적어봐라.
- 시간에 쫓기고, 늘 여유가 없는 사람들은, 자신이 이 세상에서 살아가는 이유를
요약해 보자. 이것은 ‘인생 사명서’로, 자기 인생의 의미와 목적에 대해 견해를
나타낸 것이다. 의사를 결정하고 행동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지침이 되는 것이
바로 인생 사명서 라고 할 수 있다.
- 인생 사명서를 종이에 적어 두고 실천한다.
습관3.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 가장 소중한 것에 의거하여 살아라.
- 주변에 있는 것에 대해 방해를 받거나 영향받지 말라. 스스로 본연의
목표를 잃어 버리고, 외부의 힘에 의해 좌지우지 되지 말자.
- 자기가 원하는 곳에 성공의 사다리를 놓아라.
- 소중한 가치에 의해 실천하라.
- 자기에게 소중한 우선순위를 지켜라.
< 습관1, 2, 3 을 실천하면, 개인의 승리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
< 습관4, 5, 6 은 상호의존으로 가는 습관들 이다.>
나와 타인, 조직과 조직원 등 아(我)와 비아(非我)가 서로를 이해하고 이익을
공유하기 위해 노력할 때 시너지가 창출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더 많은
결실을 이룰 수 있는 효과적인 삶, 즉 성공에 이를 수 있다.
습관 4. 승-승을 생각하라
- 상호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팔꿈치 경쟁(양쪽 팔꿈치로 밀치며 치열하게 경쟁)
사고가 아닌, 서로가 승-승이 되도록 하는 사고여야 한다.
- 승-승으로 되기 위해서는 관대하면서도 용기가 있어야 한다. 공감적이면서도
자신감을 갖고 있어야 한다. 또한 사려 깊고 분별력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용감해야 한다. 따라서 이렇게 용기와 배려간에 균형을 이루는 것이 진정한
성숙성의 본질이 되고 승-승에 바탕이 된다.
- "승-승’의 사고를 배우게 하려면, 이를 강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 그러나 조직 체계를 ‘승-승’으로 바꾸는 일이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자신의
내면으로부터 시작해 외부로 향하는 것이 좋다. 내가 먼저 ‘승-승’의 성품을 이룬
다음에 내 영향력의 원을 확대하면, 주변에 있는 사람들도 바뀔 수 있다.
습관5.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이해시켜라
- 상대방을 먼저 이해하고 잘 들어주자.
- 말을 잘하는 것 못지 않게 가장 중요한 것이 잘 경청하는 태도이다.
- 오늘 부터 상대방의 말을 잘 경청해 보자. 많은 것이 들릴 것이다.
- 상대방의 말을 잘 듣는 것은 잘 듣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감정상태까지 파악하고, 그 상대방의 내면에서 나오는 소리까지 듣는 것이다.
- 분별력을 가진 공감적 경청자는 상대방의 내면 깊숙히 일어나는 현상을 재빨리
알아차릴 수 있다.
- 공감적 경청이란 다른 사람의 관점을 통해 사물을 보는 것이다. 즉 상대방이
세상을 보는 방식으로 보는 것이다.
- 먼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충족시키 주면, 내가 원하는 것을 고객이 줄 것이다.
"인디언들은 대화할 때 서로의 생각을 잘 이해하기 위해 지팡이를 이용합니다.
발언하고 싶은 사람은 지팡이를 넘겨받아야 하지요. 지팡이를 받으려면 먼저
상대방의 발언을 정확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이처럼 상대방의 의도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상생(윈-윈)게임의 기본입니다.
가정이나 기업 등 대부분 조직이 큰 실수를 하는 것은 리더가 상대를 이해하지
못하고 잘못된 판단을 내리기 때문입니다. 직원들은 통제의 대상이 아니라
관리자로부터 존경받고 파트너로서 인정받기를 원합니다.”
습관6. 시너지를 내라
- 시너지는 전체가 부분의 합보다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사람 이상이
합심하여 함께 일한 것이 각각 따로 일한 것보다 성과가 더 클 때, 시너지가
일어났다고 말한다.
- 많이 해 보지 않았는가! 팀 프로젝트 했을 때, 개인레포트 보다 훨씬 큰
성과물이 창조된다는 것을..
습관7. 끊임없이 쇄신하라
- 습관 7은 자기쇄신, 즉 재충전을 위해 톱날 가는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다.
성악가나 스포츠맨, 피아니스트가 날마다 연습을 하듯 우리도 매일 톱날을
갈아야 한다.
- 하루에 한시간은 쇄신하는 시간으로 사용하라. 강력한 힘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1시간이 나머지 2-3시간을 끌어 올린다.
- 하루에 한시간 반성하는 시간, 혹은 기분전환하는 시간이 나머지 하루 남은
시간을 더욱 알차게 보낼 수 있는 힘이 될 것이다.
< 습관1 ~ 7 은 순차적으로 이루워지는 습관이다. 그리고 이 습관들은 상호 유기적인 것이지 독립적인 습관이 아니다. 따라서 매일매일 수신해야 한다. >
* 매일매일 원칙을 지키고 7가지 습관 안에서 살려고 노력하라.
* 혹 이탈했다면, 다시 돌아와라. 아닌 항로에 너무 오래되면 나쁜 습관으로
굳어진다.
* 7가지 습관이 후천적인 습관이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연습하고 실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