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친구의 물건을 훔치는 아이..
Q. 초등학생 5학년 아이 도벽 문제로 상담 드립니다. 어느 날부터 제가 돈을 준 적이 없는데 무언가 물건을 가지고 들어온다던가 사 먹는 일을 발견했습니다. 자신의 말로는 친구가 사준 것이라고 이야기하는데 그 빈도가 늘어나니 이상하다는 것을 감지했습니다….
어느 날부터는 학교에서도 문제를 일으키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친구들의 물건을 훔쳤다는 연락을 담임선생님에게 받았습니다. 친구 가방에 손을 댔다고 전해 들었고 가격이 나가는 것들은 아니지만 정말 사소한 펜, 간식 등을 몰래 가져갔다는 것을 듣고 너무 놀랐습니다.
절대 해서는 안 되는 행동임을 말하고 혼을 내봐도 그때만 알겠다고 하고 습관적으로 물건을 훔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제는 아이가 집을 나갈 때마다 너무 걱정이되고 사고를 일으키지 않을까 무섭습니다... 도움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어느 날부터 돈과 물건에 손을 대는 아이 때문에 걱정되시는 마음에 충분히 공감합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저학년이 아닌 고학년이며 현재 도벽이 습관화되어버린 것 같다는 점입니다. 이럴 때는 빠른 시일 내에 상담센터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고 아이의 행동을 수정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아이가 도벽하는 것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인을 알고 행동을 수정해나가는데 긴 시간이 필요하실 수도 있습니다. 우선 어머님이 불안감, 두려움을 느끼시고 있으니 이러한 부분에 대한 부모 상담도 함께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도 스스로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으니 이는 전문가와 부모님, 그리고 학교 교사 모두 함께 힘을 모아 아이를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문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의 도벽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 원인 분석 및 전문적인 개입.
도벽의 원인은 심리적, 병리적, 사회적 관점으로 다양합니다. 낮은 자존감, 도덕성, 욕구 통제력, 혹은 모험심, 우울의 문제와 관련이 될 수 있습니다. 혹은 병리적인 관점에서 다른 정신장애들과 상호작용하기도 합니다. 또래 관계, 가정환경 등 도벽의 원인이 다양하기에 정확한 원인을 알고 그에 맞는 적절한 개입을 하여야 하기에 전문적인 기관에 방문하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2. 부모를 비롯한 학교의 교사, 친구 등을 포함하여 도움 주기
청소년 혼자 도벽을 하지 않게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주변의 부모, 학교의 교사, 친구들이 함께 도움을 주어야 하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3. 잘못된 행동임을 인지하고 스스로 도벽을 하지 않겠다는 의지 갖기
도벽하지 않겠다는 최종 목표를 정하고 단기적인 목표를 달성하며 스스로 도벽을 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동훈,김세진,조미영,이진현,and 방소희. "청소년 절도행동의 이해." 청소년상담연구 19.1 (2011): 23-47.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박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