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아래 영상 제목.. 시몬느 베이가 했다는 이 말.. “정당을 폐지해야만 민주주의가 가능하다.”(Simone Weil, 1942) 받아들이기 어렵죠? 아마도 한국 사람들은 미국과 유럽 그리고 한국을 민주주의 국가라고 생각하고 있을 겁니다. 그러나 제가 보기엔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라 금권주의 국가라고 보는게 좀 더 정확할 겁니다.
그러다가 최근 들어서 한국은 "금권 막장 파시즘 국가"로 그리고 미국과 유럽은 "금권 파시즘 국가"로 변모해가고 있는 중입니다. 그나마 약간 민주주의 성격을 갖춘 나라가 러시아인데 러시아는 "가족적 집단 민주주의 국가"라고 하는 것이 좀 더 러시아의 본질에 근접할 것 같습니다.
중국은.. 음.. "권위적 공산 민주주의"라고 하는 것이 어울리겠습니다. 그리고 모든 나라가 자본주의는 바탕에 깔고 있는 것이고요. 다만 미국과 유럽 그리고 친미 국가들은 그냥 자본주의가 아닌 "자본 우선주의 국가"라고 해야 맞을 겁니다.
물론 여기에 쓴 글은 제가 보기에는 충분하게 타당성이 있는 제가 보는 관점입니다.
이란 국영언론 프레스 티브이 그리고 러시아 언론매체 알티에 따르면 지금 하마스와 이스라엘은 네타냐후의 인종청소 주장과 동시에 종전을 위한 인질교환 협상을 조율 중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