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시영지하철 츠루마이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0.4km(카미오타이~아카이케)
궤간 : 1067mm
역수 : 20개 역(카미오타이~아카이케)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차내신호식
최고속도 : 75km/h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나고야시영지하철 츠루마이선은 카미오타이역~아카이케역을 잇는 나고야시영지하철 노선으로, 정식 명칭은 나고야시고속철도 3호선으로 되어 있고, 상징 색깔은 푸른색이다.
양쪽 방향으로 메이테츠와 직통운전을 하는 것이 특색인데, 카미오타이 방면으로는 메이테츠 이누야마선과 직통운행을 하며 이와쿠라나 이누야마까지 가며, 아카이케 방면으로는 메이테츠 토요타/미카와선과 직통운행을 해 토요타시 방면으로 직통운행을 하고 있다. 카미오타이역은 고가역이지만, 그 이후 지하 구간을 달린다. 종점인 아카이케까지 지하역이며, 그 이후 메이테츠선으로 될 때 다시 지상으로 올라온다. 주변은 대학이 밀집되어 있어서 학생들의 이용이 많으며, 메이테츠 토요타선 부근에 몰린 대학까지 합하면 정말 많은 대학교들이 인접해 있다. 또한 운전면허시험장과 토요타자동차 본사 및 공장이 소재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출근 시간에 외곽 방면이 붐비고, 퇴근 시간에 도심 방면이 붐비는 역 러시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인근에 대학이 많이 입지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이리나카~시오가마구치 구간에는 난잔대학, 주쿄대학, 메이죠대학 등 나고야 내 유명 대학이 몰려 있다. 또한 메이테츠 토요타선 인근에도 나고야상과대학, 도카이가쿠엔대학 등이 있어서 학생들의 이용이 매우 많다.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것도 특징.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카미오타이 -> 아카이케)
상행열차 동영상(아카이케 -> 카미오타이)
3. 역사
1977/03/18 - 츠루마이선 후시미~야고토 구간 개업. 3000형 열차 영업운전 개시.
1978/10/01 - 야고토~아카이케 구간 연장개업.
1979/07/29 - 메이테츠 토요타신선(현재의 토요타선)이 개업하여 상호직통운전을 실시.
1981/11/27 - 죠신~후시미 구간 연장개업.
1984/09/06 - 쇼나이료쿠치코엔~죠신 구간 연장개업.
1993/04/01 - 3050형 열차 영업운전 개시.
1993/08/12 - 카미오타이~쇼나이료쿠치코엔 구간 연장개업. 메이테츠 이누야마선과 상호직통운행 개시.
1994/03/30 - 카미오타이역의 되돌림운전 설비 완성으로 되돌림운전 개시.
2003/03/27 - 막차시간 30분 연장.
2012/02/16 - 카미오타이역을 제외한 전 역 플랫폼의 여객안내장치를 LED식으로 교체함.
2012/03/16 - N3000형 신형 전동차 영업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최단 4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출퇴근 시간대에 혼잡이 매우 극심하다. 승차 홈은 8량 대응이며, 20m급 차량이 운행되고 있다. 평시의 배차간격은 7.5분이고, 퇴근시간대의 배차간격은 5분이다. 휴일에는 6~10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다. 메이테츠의 시각표 개정에 맞추어 츠루마이선의 시각표 개정도 이루어질 만큼 메이테츠와의 연관 관계가 깊다.
첫차와 막차의 경우 죠신역과 야고토역을 기종점으로 하는 열차가 설정되어 있다. 이누야마선 방면의 직통은 매시 2편 정도 운행되고 있으며 행선은 기본적으로 이와쿠라역까지의 직통이 기본이지만, 출퇴근시간에는 카시와모리나 이누야마행 열차도 간혹 보이며, 평일의 1편은 후소행 열차도 있다. 원칙적으로 이누야마선 내에서도 각역정차로 운행되고 있다.
토요타선 방면 직통운행은 평일/휴일 모두 매시 4편 직통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반 정도는 아카이케에 종착하며 반 정도가 토요타시행으로 운행되는 셈인데, 출퇴근시간대와 휴일에는 직통편수가 증가한다. 낮시간대에는 아카이케행과 토요타시행이 교대로 운전되고 있다. 전 열차가 각역정차로 운행되고 있다.
4. 운용 차량
3000형 - 나고야시교통국 소속차량. 6량편성으로 운용.
3050형 - 나고야시교통국 소속 차량, 6량편성으로 운용.
N3000형 - 나고야시교통국 소속 차량. 6량편성으로 운용.
메이테츠 100계 - 나고야철도 소속차량. 6량편성으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카미오타이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메이테츠 이누야마선(IY13) - 이와쿠라/이누야마 방면 쾌속급행/급행/준급/보통
4번 승강장 - 메이테츠 이누야마선(IY13) - 메이테츠나고야/카나야마/츄부국제공항 방면
도카이교통사업 오타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도카이교통사업 죠호쿠선 - 아지요시/카치카와 방면
2번 승강장 - 도카이교통사업 죠호쿠선 - 오와리호시노미야/비와지마 방면
마루노우치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사쿠라도리선(S04) - 이마이케/아라타마바시/토쿠시게 방면
4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사쿠라도리선(S04) - 나고야/나카무라쿠야쿠쇼 방면
후시미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히가시야마선(H09) - 사카에/히가시야마코엔/후지가오카 방면
2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히가시야마선(H09) - 나고야/타카하타 방면
카미마에즈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메이죠선(M03) - 카나야마/아라타마바시/나고야코 방면
2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메이죠선(M03) - 사카에/오오조네 방면
츠루마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JR츄오본선(CF02) - 타지미/나카츠카와/시오지리 방면 홈라이너/쾌속/보통
2번 승강장 - JR츄오본선(CF02) - 카나야마/나고야 방면 홈라이너/쾌속/보통
고키소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사쿠라도리선(S10) - 아라타마바시/토쿠시게 방면
4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사쿠라도리선(S10) - 이마이케/나고야/나카무라쿠야쿠쇼 방면
야고토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메이죠선(M20) - 모토야마/오오조네 방면
4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메이죠선(M20) - 아라타마바시/카나야마 방면
아카이케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메이테츠 토요타선(TT07) - 토요타시 방면(직통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