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군포병원]족저근막염 치료를 위한 방법 3가지
1. 깔창요법
이방법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문의와 상담 후 족저근막염 전용 깔창을 신발에 착용하십시요.
신발은 가능한한 편안한 운동화가 가장 좋고 여의치 않다면 최대한 편한 신발을 선택후 그에 맞는 깔창을 넣으시고 평소 생활을 깔창을 넣은 신발로 활동 하십시요
2. 스트레칭
인터넷에 검색해 보시면 족저근막염 환자를 위한 스트레칭 요법이 많이 올라와 있으니 참고 하셔서 매일 빠지지 말고 하셔야 합니다.
스트레칭 요법은 깔창요법 만큼이나 아주 중요한 치료 방법이니 하루도 빼먹지 말고 매일 하셔야만 합니다.
권해 드리는 방법 중 하나는 벽을 밀면서 뒤 장단지 근육을 늘려주는 운동을 권해 드립니다. 반드시 매일 하셔야 합니다.
스트레칭에 관한 구체적인 방법이나 요령은 검색해 보셔서 참조하세요
3. 체중조절, 운동
보통 족저근막염을 가진 사람은 걷기가 고통이니 운동을 피하려 하고 자연히 체중도 늘어가면서 병이 더욱 악화 되는듯 합니다.
다리에 근력이 약해지면 족저근막염이 더욱 악화 됩니다.
등산이나 가벼운 근력 운동을 하셔서 근력이 없어지지 않도록 하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만일 체중이 정상체중보다 많이 나가신다면 체중을 줄이시는것이 좋습니다.
깔창으로 체중에서 받는 자극을 줄여줄수 있으나 효과를 더욱 높이려면 체중을 줄이는것이 효과 적입니다.
[출처] [족저근막염][군포병원]족저근막염 치료를 위한 방법 3가지|작성자 군포통뼈
[답변]
안녕하세요. 이종하입니다.
일반적으로 냉찜질은 급성 운동 손상 후 3일 이내, 열감을 동반하는 종창(부종)이 있는 경우, 운동 직후 관절이나 근육에서 열이 나거나 쑤시고 아플 때 실시하고, 온찜질은 만성적으로 근육이 굳어 있는 경우에 실시합니다.
그런데 족저근막염의 경우 이런 원칙을 적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족저근염의 경우 자세하게 진찰을 해보면 발바닥 근막, 장딴지 근육, 심지어 허리 근육까지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발바닥의 경우 만성 손상 상태와, 급성 자극 상태(생활을 위해 아파도 걸어야 하는 어쩔 수 없는 상황때문에 매일 지속적으로 발생)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글을 보내신 분의 말씀대로 온찜질을 했을 때 더 아플 수 있습니다.
일반 분이 찜질 방식을 택하는 현실적으로 지혜로운 방법은 온찜질을 해보고 아프면 바로 냉찜질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냉기는 발바닥 위주로 하는 것이 좋으 것으로 생각합니다.
족저근막염에서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 중의 하나가 장딴지 근육 입니다. 오후에는 장딴지가 지치고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온찜질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온찜질이나 더운 물을 사용하는 족욕은 아직 자극을 적게 받은 시기인 아침이나 오전에 실시하고, 좀 휴식를 하고 밤늦게 해보기를 권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리는 것 처럼 온찜질하고 나서 아프면 그 것이 현재 상태에서는 맞지 않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족저근막염의 경우 할 수 만 있으면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칭도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범위에서 실시하고, 쿠션 슬리퍼를 신는 것은 지혜로운 방법입니다.
한편 만성 족저근막염은 난치성 만성 통증 질환이으로 섬세한 약물 처방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대학병원 전문의(재활의학과, 정형외과, 마취통증의학과<
고우마 정기승 원장님>)를 방문하여 도움을 받기를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족저근막염] 갑자기 찾아오는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치료 - 강남베드로병원
안녕하세요 강남베드로병원입니다.
오늘 강남베드로병원에서는 갑자기찾아오는
족저근막염애 대해 준비해봤어요
족저근막염은 발 뒤꿈치뼈에서 시작해서
발바닥 전체를 둘러싸고 있는 단단한
섬유막인 족저근막이 손상을 받아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오래걷기,마라톤같이 발바닥에 지속적인
충격이 가해지면 무리가 가서 족저근막의 원인이
될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그러나, 사실 족저근막염에대해 처음들어보시는
분들도 많고 모르시는 분들 많으시잖아요.
예방을 위해서는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겠죠?
강남베드로병원에서 족저근막염에 대해
잠깐 살펴보도록 할게요.!!
족저근막은 발바닥의 옴폭파여있는 부위 안쪽에 있는
인대로 발아치를 유지하고 발에 탄력을 주고 걸을떄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중요한 구조인데요
만약 노화나 발을 지나치게 사용할 경우
뒷꿈치쪽 인대가 두꺼워져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에요
이러한 족저근막 질환이 발생하면 주로
뒷꿈치에 통증이 있고 발을 절게 되는데요
밤에 근육이 수축됐다가 당겨져서
아침에 처음 발을 내딛을 때 통증이 심각하다면
족저근막을 의심해보셔야 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