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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05. 15. 오늘의 양식 : 어린 양의 위로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350 우리들이 싸울 것은
242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179 주 예수의 강림이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288 예수를 나의 구주 삼고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7 : 17
어린 양의 위로 - 이는 보좌 가운데에 계신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라. ( 이는 보좌 가운데 계신 어린 양이 저희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저희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러라. )
7. 설 교---------- 어린 양의 위로
흰 옷 입은 무리들은 목자 되시는 어린 양이 그들을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여 그들의 눈에서 흘렀던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이다.
17) 생명수 샘 : 이는 보좌 가운데에 계신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라.
(1) 어린 양이 목자가 되신다. - 이는 보좌 가운데에 계신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사,
목자 : Shepherd(인명) [히](ro'i) [그] poimhvn(poimen)생업으로 가축을 돌보는 사람.
아벨·아브라함·이삭·야곱과 그 아들들은 목자였다. (창 4: 2. 13: 5-8. 26: 20. 37: 12)
하나님은 목자요 목양자시다.(시 23: 1. 사 40: 11. 렘 23: 4. 25: 34. 겔 34: 2,5,8).
예수님과 제자들도 목자로 그려져 있다. (요 10 장. 요 21: 15-17. 엡 4: 11).
목축은 안일한 생활이 아니다.(창 31: 40) 가축은 소유자나 자녀들에 의해 목축되었다.(창 29: 9. 출 2: 16-17. 삼상 17: 15). 고용자를 두기도 했다.(삼상 21: 7. 요 10 :12).
목자는 새로운 목초지와 야수(출 22: 13. 삼상 17: 34. 사 31: 4. 암 3: 12)· 적의 습격에 대항하는 일 등 노고가 많았다.(창 31: 39. 요 10: 8)
시 23 편은 목축 생활을 통하여 체험한 하나님의 은총을 노래한 것이다. 목자이신 여호와에게 인도되는 양의 행복을 노래한 시다(시 74: 1. 77: 20. 78: 52).
선한 목자(예수)에게 인도되는 자는 고난 중에도 행복에 관여함을 깨닫게 된다.
가축에게 매일 우물로 인도하여 물을 주어야 한다.(창 24: 20. 29: 3,8. 출 2: 16) 때론 우물을 둘러싸고 분쟁이 발생한다. (창 21: 25. 26: 20. 출 2: 17)
양 떼를 보호하기 위해 끝이 굽은 지팡이나 물맷돌(삼상 17: 40,50)를 사용(삿 20: 16)하거나 생명을 버리는 일도 있다(요 10: 11).
저녁에는 동굴이나 우리에 수용하고(민 32: 16. 대하 32: 28), 목자들은 오두막에 유숙한다(미 2: 12).
우리에 넣는 때, 양의 수를 조사한다(렘 33: 13. 겔 20: 37. 레 27: 32). 야수에 찢긴 것 이외는 양을 잃은 책임이 목자에게 있다. (출 22: 10-13. 창 31: 38-39. 암 3: 12)
동일 지역의 목자들은 한 우리에 넣어 교대로 파수한다.(눅 2: 8)
양은 목자의 소리를 알고 분별한다.(미 2: 12. 요 10: 2-5)
양은 이름이 있고, 목양견(욥 30: 1)을 사용하기도 한다.
양과 염소는 함께 방목한다. 양은 풀밭에서, 염소는 바위틈에 올라가 목초를 찾는 풍경도 보인다. 양과 염소는 최후의 심판에서 인류의 운명을 표현하기 위해 인용되었다(마 25: 32). 양(羊)이 구원된 자를 대표하고 있다.
목초지대인 길르앗에는 천막 거주의 하봇야일(야일의 村樂)이 있었다(민 32: 41. 신 3: 14. 삿 10: 4).
지배자를 목자로 불렀다(렘 23: 1. 겔 34: 2-). 목자의 양에 대한 사랑, 양의 목자에 대한 신뢰와 순종은 하나님과 사람 관계의 설명으로서 심원한 의미를 가진다.(겔 34: 8. 눅 15: 3-7. 요 10: 1-18)
하나님의 양 떼를 먹이라(요 21: 15)는 사명감, 목자장이신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열망(벧전 5: 2-4)은 그 내용을 정신화 한 것이다.
'보좌 가운데 계신'은 문자적으로 하나님의 보좌와 이십사 장로들과의 중간 위치를 가리키나 위치적인 의미보다는 그리스도의 '중보자 직임'을 상징한다.
'저희의 목자가 되사'에 해당하는 헬라어 '포이마네이 아우투스'(*)는 '보살피다'는 의미의 '포이마이노'(*)에서 파생된 미래 능동태로 문자적으로 '그들을 보살피실 것이다'라는 의미이다.
이는 그리스도께서 중보 사역을 실제로 행하실 것을 약속해 준다(Swete, Ford).
* 요 21: 16 - 또 두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양을 치라. 하시고
* 행 20: 28 - 여러분은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 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그들 가운데 여러분을 감독자로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보살피게 하셨느니라.
* 벧전 5: 2 - 너희 중에 있는 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되 억지로 하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자원함으로 하며 더러운 이득을 위하여 하지 말고 기꺼이 하며
(2)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신다. -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생명수 샘으로'의 헬라어 '에피 조에스 페가스 휘다톤'(*)은 어순상 '생명의'(*, 조에스)를 강조한다. 이는 다함이 없는 생명의 근원을 의미한다.
* 요 4: 12-14 – 12 우리 조상 야곱이 이 우물을 우리에게 주셨고, 또 여기서 자기와 자기 아들들과 짐승이 다 마셨는데 당신이 야곱보다 더 크니이까? 1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14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 요 7: 38 -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 계 21: 6 -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 계 22: 1,7 – 1 또 그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와서 7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 출 23: 25 -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라. 그리하면 여호와가 너희의 양식과 물에 복을 내리고 너희 중에 병을 제하리니
(3)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신다. -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라.
본문은 사 25: 8을 반영한다.
* 사 25: 8 - 사망을 영원히 멸하실 것이라. 주 여호와께서 모든 얼굴에서 눈물을 씻기시며 자기 백성의 수치를 온 천하에서 제하시리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씻어 주실 것임이러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여살레이프 세이'(*)는 문자적으로 '...으로부터 제거해 버리다'라는 의미의 미래 시상으로 하나님께서 주체가 되셔서 구속받은 자들을 고통과 아픔으로부터 해방시켜 주실 것을 상징한다.
이것은 장차 구속받은 자들이 누릴 영원하며 절대적인 희락과 평강의 축복을 나타낸다.(사 25: 8)
* 계 21: 4 -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예비처는 종 된 자가 다시 예언할 때 따라 나온 백성이 광야 같은 예비처에서 후 삼년 반 시대를 피하여 숨어 있는 곳이다.
* 계 12: 6,13-16 – 6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13 용이 자기가 땅으로 내쫓긴 것을 보고 남자를 낳은 여자를 박해하는지라. 14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15 여자의 뒤에서 뱀이 그 입으로 물을 강 같이 토하여 여자를 물에 떠내려 가게 하려 하되 16 땅이 여자를 도와 그 입을 벌려 용의 입에서 토한 강물을 삼키니
① 장막을 쳐서 보호한다.
* 계 7: 15-16 – 15 그러므로 그들이 하나님의 보좌 앞에 있고 또 그의 성전에서 밤낮 하나님을 섬기매 보좌에 앉으신 이가 그들 위에 장막을 치시리니 16 그들이 다시는 주리지도 아니하며, 목마르지도 아니하고, 해나 아무 뜨거운 기운에 상하지도 아니하리니
* 계 16: 8-9 – 8 넷째 천사가 그 대접을 해에 쏟으매 해가 권세를 받아 불로 사람들을 태우니 9 사람들이 크게 태움에 태워진지라. 이 재앙들을 행하는 권세를 가지신 하나님의 이름을 비방하며 또 회개하지 아니하고 주께 영광을 돌리지 아니하더라.
② 천막을 덮어 보호한다.
* 사 4: 5-6 – 5 여호와께서 거하시는 온 시온 산과 모든 집회 위에 낮이면 구름과 연기, 밤이면 화염의 빛을 만드시고, 그 모든 영광 위에 덮개를 두시며 6 또 초막이 있어서 낮에는 더위를 피하는 그늘을 지으며 또 풍우를 피하여 숨는 곳이 되리라.
③ 밀실에서 보호한다.
* 사 26: 20 - 내 백성아, 갈지어다. 네 밀실에 들어가서 네 문을 닫고 분노가 지나기까지 잠간 숨을지어다.
④ 강과 하수를 둘림 같이 보호한다.
* 사 33: 20-21 – 20 우리 절기의 시온 성을 보라. 네 눈이 안정된 처소인 예루살렘을 보리니, 그것은 옮겨지지 아니할 장막이라. 그 말뚝이 영영히 뽑히지 아니할 것이요, 그 줄이 하나도 끊어지지 아니할 것이며 21 여호와는 거기에 위엄 중에 우리와 함께 계시리니 그곳에는 여러 강과 큰 호수가 있으나 노 젓는 배나 큰 배가 통행하지 못하리라.
⑤ 신 육지에서 보호한다.
* 시 66: 6 - 하나님이 바다를 변하여 육지 되게 하셨으므로 무리가 걸어서 강을 건너고 우리가 거기서 주로 말미암아 기뻐하였도다.
⑥ 해변가 아스글론 장막에서 보호한다.
* 습 2: 6-7 – 6 해변은 풀밭이 되어 목자의 움막과 양 떼의 우리가 거기에 있을 것이며 7 그 지경은 유다 족속의 남은 자에게로 돌아갈지라. 그들이 거기에서 양 떼를 먹이고, 저녁에는 아스글론 집들에 누우리니 이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가 그들을 보살피사 그들이 사로잡힘을 돌이킬 것임이라.
⑦ 한 처소에서 보호한다.
* 미 2: 12-13 – 12 야곱아, 내가 반드시 너희 무리를 다 모으며 내가 반드시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모으고 그들을 한 처소에 두기를 보스라의 양 떼같이 하며 초장의 양 떼같이 하리니 사람들이 크게 떠들 것이며 13 길을 여는 자가 그들 앞에 올라가고 그들은 길을 열어 성문에 이르러서는 그리로 나갈 것이며 그들의 왕이 앞서가며 여호와께서는 선두로 가시리라.
일곱 곳에 예언한 예비처에 대한 말씀이 계시록 15: 2-4에 바닷가 보호로 완성된다.
* 계 15: 2-4 – 2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4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이까?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 주의 의로우신 일이 나타났으매 만국이 와서 주께 경배하리이다. 하더라.
이 예비처는 하나님이 예비하신 곳이다.
지금은 아무도 모르도록 감추어 두셨다. 정한 때에 인 맞은 종들에게 알려 주어 백성을 예비처로 인도하게 하신다.
후삼년 반이 지난 후에 다시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인도되어 심판을 면하게 하신다. 많은 사람을 살리는 종이 되자.
본 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 대 환난을 통과하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救贖)받은 성도들은 이 세상에서, 특히 주의 재림 직전에 대 환난을 통과해야 한다.
하지만 하나님의 인치심이 있기에 잘 감당하고 승리할 것이다.
이것은 대 환난을 통과해야 할 모든 성도에게 큰 위로와 격려가 된다.
둘째, 구원은 하나님께 있다.
구원은 오직 하나님께 있다.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는 결코 헛되지 않을 것이다.
요한복음 6: 39,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요한복음 10: 28,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요한일서 5: 4,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그러므로 우리는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굳게 가지고 세상의 환난과 시험을 이겨 나가야 한다.
셋째, 어린 양의 위로가 있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이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411 아 내 맘속에 -------------------------------------------------
10. 폐 회 ---------- 주기도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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