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2월 19일 | 14:00 GMT+7
베트남은 베트남에서 두 개의 국제 금융 센터를 개발하는 계획을 이행하기 위한 적절한 모델을 식별해야 합니다.
베트남 최초의 국제 금융 센터가 본사를 둘 호치민시.
베트남에 지역 및 국제 금융 센터(IFC)를 설립하는 것은 경제를 촉진하고 국가를 새로운 성장 단계로 이끌기 위한 대담하고 중요한 정치적 결정을 의미합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개발의 핵심 기둥을 강화하여 베트남이 자신 있게 "새로운 시대 - 국가의 부상 시대" 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베트남의 고유한 장점으로 호치민시와 중부 다낭시에 IFC를 설립한 것은 이미 국내외 투자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았습니다. 하지만 베트남은 확립된 글로벌 금융 허브와 경쟁하기 위해 비전적인 전략을 채택하고 독특하고 우수한 모델을 개발해야 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베트남의 정치 및 법적 틀과 조화를 이루는 동시에 현지 및 국제 투자자 모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최상의 구조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앞으로의 방향
베트남의 토니 블레어 글로벌 변화 연구소의 국가 책임자인 리치 맥클렐런에 따르면, 호치민시와 다낭에 IFC를 설립하는 것은 베트남에 중요하고 시기적절한 이니셔티브를 나타냅니다. 적절한 개혁과 전략적 실행을 통해 이러한 센터는 베트남을 글로벌 금융 시스템의 주요 참여자로 자리 매김하여 자본 흐름을 촉진하고 혁신을 장려하며 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는 Vietnam Economic Times/VnEconomy에 "정치국의 결의안은 이러한 금융 센터를 개발하기 위한 명확하고 단계적인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세금 인센티브, 규제 샌드박스, 디지털 인프라 업그레이드와 같은 기초 개혁으로 시작하는 이러한 구조적 접근 방식은 경쟁력 있는 금융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반영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 계획이 사업 및 투자 절차를 간소화하는 것과 같은 단기적 성과와 베트남의 규제 프레임워크를 글로벌 표준에 맞추는 것과 같은 장기적 목표를 효과적으로 균형 있게 조정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이 포괄적인 접근 방식은 IFC가 견고한 기반 위에 구축되어 글로벌 투자자들 사이에 신뢰를 심어줄 수 있도록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1월에 다낭에서 열린 베트남 국제 금융 센터 개발 컨퍼런스에서 연설한 Terne Holdings의 상무 이사인 Andy Khoo 씨는 이들의 개발이 단순한 프로젝트가 아니라 글로벌 금융 시장을 선도하려는 베트남의 야망에 대한 대담한 성명이라고 단언했습니다.
그는 통찰력 있는 관점을 공유했습니다. 그는 "베트남은 6-7%의 꾸준한 GDP 성장률, 작년의 7,862억 9,000만 달러의 무역 거래, 지난 10년 동안 1,200억 달러 이상의 FDI로 ASEAN에서 빠르게 떠오르는 스타가 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다낭 국제 금융 센터는 베트남 GDP에 매년 30억~50억 달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은 성공적인 IFC를 개발하는 데 여러 가지 과제에 직면해 있다고 맥클렐런 씨는 지적했습니다.
중요한 영역 중 하나는 규제 및 법적 프레임워크의 현대화, 특히 분쟁 해결, 자본 이동 및 투명성입니다. 핀테크, 녹색 금융 및 국제 규제 준수와 같은 고부가가치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인력을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인재 및 기술 격차를 해소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의 비교적 얕은 자본 시장은 이용 가능한 금융 상품의 범위를 제한하여 잠재적으로 투자 유입을 늦출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과제는 원활한 비즈니스 환경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물리적 및 디지털 모두의 세계적 수준의 금융 인프라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적합한 모델
맥클렐런 씨에 따르면 베트남은 싱가포르, 홍콩(중국), 두바이의 금융 모델 요소를 결합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하는 단계적이고 하이브리드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베트남의 고유한 요구 사항과 역량에 맞게 정책을 조정해야 합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성공적인 금융 허브에서 관찰된 것처럼 정책을 국제적 모범 사례에 맞추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베트남의 제도적 틀이 성숙해짐에 따라 기존 IFC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더욱 진보된 개혁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혁에는 글로벌 투자자에게 베트남의 매력을 높이기 위한 국경 간 자본 흐름의 점진적인 자유화, 파생상품, 환경, 사회, 거버넌스(ESG) 중심 채권, 증권화 자산과 같은 정교한 금융 상품의 확대, ASEAN 금융 생태계에서 베트남의 역할을 강화하고 주요 글로벌 허브와 양자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지역 및 글로벌 통합을 심화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적 접근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베트남은 국제 표준에 부합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는 경쟁력 있고 회복력 있는 금융 생태계를 구축하는 동시에 위험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믿습니다.
쿠 씨는 또한 싱가포르, 두바이 국제 금융 센터, GIFT City 및 Labuan과 같은 성공적인 글로벌 모델에서 배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다낭을 동남아시아의 차기 금융 강국으로 만들기 위해 이 도시는 고유한 강점과 기회를 활용하는 세 가지 전략적 기둥, 즉 녹색 금융, 핀테크 혁신 및 무역 금융에 집중해야 합니다.
특히 그는 ASEAN에서 가장 서비스가 부족한 시장 중 하나인 중소기업(SME) 커뮤니티가 연간 2,000억 달러의 충족되지 않은 무역 금융 수요에 직면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낭 국제 금융 센터는 혁신적인 무역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고 원활한 국경 간 자본 흐름을 촉진함으로써 이러한 격차를 메울 잠재력이 있습니다.
다낭 국제 금융 센터는 특별 경제 구역(SEZ) 내에서 상업 분쟁에 대한 중재 시설과 세금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는 "이러한 모든 요소가 모여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전 세계적으로 연결된 금융 생태계를 만들어 다낭 국제 금융 센터가 이 지역뿐만 아니라 국제 무대에서도 두각을 나타낼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경쟁 우위 구축
맥클렐런 씨는 균형 잡힌 금융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지만, 베트남은 차별화를 위해 특정 틈새 시장을 우선시하고 경쟁 우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에는 세 가지 주요 요소가 포함됩니다.
첫째, 예를 들어 핀테크와 디지털 뱅킹은 베트남의 활기찬 기술 생태계와 디지털 참여 인구를 활용합니다.
둘째, 녹색 금융과 ESG 투자는 베트남을 지속 가능한 금융 분야의 지역 리더로 자리 매김할 수 있으며, 특히 순 제로 공약을 감안할 때 그렇습니다.
셋째, 반도체와 재생 에너지와 같은 부문에서 하이테크 및 혁신 자금 조달에 집중하는 것은 베트남의 산업 전략과 일치합니다. "이러한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고 IFC의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함으로써 베트남은 고품질 투자를 유치하고 장기적 성장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The Metis Institute의 CEO 겸 공동 창립자인 Andreas Baumgartner 박사는 성공의 열쇠는 날카로운 포지셔닝과 매력적인 가치 제안에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어떤 글로벌 금융 허브도 단순히 자신을 "국제 금융 센터"라고 부르는 것만으로 번영한 적이 없습니다. 진정한 성공은 시장에 고유한 가치를 제공하는 데서 비롯됩니다.
베트남이 호치민시와 다낭에 하나가 아닌 두 개의 IFC를 야심 차게 개발함에 따라 명확한 차별화가 필수적이라고 그는 지적했습니다. 각각은 중복이나 내부 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고유한 틈새 시장과 전략적 방향을 개척해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두 곳 모두 자신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고유한 금융 시장 수요에 부응하여 글로벌 금융 환경에서 베트남의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습니다.
IFC 개발을 빠르게 추진하기 위해 McClellan 씨는 베트남이 몇 가지 핵심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독립적인 규제 기관을 설립하면 투명성과 국제 표준과의 일치가 보장됩니다. 자산 관리, 녹색 금융, 핀테크에 대한 부문별 인센티브를 개발하면 글로벌 플레이어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강화된 공공-민간 협력은 시장 수요를 충족하는 정책을 형성하는 데 중요하며, 글로벌 금융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인재 개발에 투자하면 고급 금융 기술과 규정 준수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의 광범위한 자유 무역 협정(FTA) 네트워크를 활용하면 국제 금융 관계를 강화하고 투자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 토니 블레어 글로벌 변화 연구소의 Rich McClellan 국가 이사:
"호치민시와 다낭에 국제 금융 센터를 설립하는 것은 베트남에 중요하고 시기적절한 이니셔티브입니다. 적절한 개혁과 전략적 실행을 통해 이러한 센터는 베트남을 글로벌 금융 시스템의 주요 참여자로 자리 매김하여 자본 흐름을 촉진하고 혁신을 장려하며 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K☆VINA 베트남 경제 뉴스| 번역권이 코베캄 K-VINA에 있으므로 무단 불펌을 금지합니다]
https://en.vneconomy.vn/an-appropriate-model-to-be-identified-for-international-financial-centers-in-vietnam.htm
An appropriate model to be identified for international financial centers in Vietnam
Vietnam must identify an appropriate model to deliver on plans to develop two international financial centers in the country.
en.vneconomy.vn
#KVINA #코베캄 #베트남 #동남아 #투자 #기업 #진출 #법인 #임대 #공장 #창고 #리조트 #농장 #답사 #사업 #컨설팅 #자문 #호치민 #호찌민 #하노이 #하이퐁 #산업단지 #물류 #사업 #부동산 #매입 #매매 #투자 #럼동성 #mou #달랏 #oda #건설 #공무원 #현지 #김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