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톤 이스타 전기자전거입니다
26인치 휠에
파스 쓰로틀 겸용으로
모터는 36V, 250W입니다
최고속도는 시속 25Km
한번 충전으로 약 70Km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 장거리 용으로 적합하며
국산 삼성셀을 사용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10년이 되어서야 리필의뢰가 들어왔네요..ㅋㅋ.
배터리는 하부 프레임에 장착됩니다
분리한 모습이구요
알톤의 SM 3696 B 배터리와 호환 가능한 전기 자전거 기종은
알톤 커뮤트, 알톤 스트롤, 알톤 이노바투스, 자이로트론, 니모24. 니모 27.5, 이노젠, 스페이드, 맘모쓰등
매우 다양합니다
KC인증된 합법적인 배터리구요
모델명은 SM 3696 B이고 용량은 9300mAh로 표기되었네요
18650셀 30개로 구성되었습니다
셀 모델명은 INR 18650-32E 삼성 셀입니다
공칭용량은 9600mAh가 되구요
셀의 상태를 파악하기위해 전압을 체크 해봤습니다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3.83V입니다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3.86V이네요
전압 분포는
3.86, 3.83, 3.83, 3.83, 3.83, 3.84, 3.83, 3.85, 3.84, 3.85V 가 되구요
편차는 0.03V, 약 0.7% 오차를 보이고 있는데요
경쟁사들에게는 넘사벽일지 몰라도
주로 0.5% 이하인 삼성 셀로써는 조금 큰 언바란스 입니다.ㅋㅋ.
셀 바란스가 많이 틀어지는 배터리일수록....
- 셀들의 품질이 균일하지 못하므로 충전 중 화재의 위험성이 높으며
- 충전량이 줄어 들어 주행 거리가 짧아 지고
- 만충이 안되므로 전압이 낮아 주행중 자전거 힘의 저하를 느끼며
- 주행중 갑자기 전원이 꺼지는 일이 발생합니다
품질 미 완성인 상태고요
계속 사용한다면 안전은 둘째치고 배터리 수명이 불과 몇 개월,
또는 길어야 1~2년밖에 못갈 수 있어요
같은 가문의 INR 21700-50E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5000mAh 용량 20개로 구성하였구요
10S2P, 용량은 10Ah가 되겠네요
셀의 크기가 종전 셀의 지름 18mm 길이 65mm 보다 굵은 21mm 입니다
제일 눈여겨 봐야할 점은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인데요
셀당 14.7A, 2개 병렬이므로 29.4Ah에 이르므로
동네 비탈 아무리 오르 내려도
배터리 바란스 틀어질 염려 없겠죠
이 능력이 부족한 셀을 장착한 자전거 배터리로
언덕길 올라 갈때는
언릉 자전거에서 내려서 끌고 올라 가야죠 ?
안 그러면 셀들이 골병 들어
충전량이 대폭 줄어들 수 있으니까요.
사용을 시작한지 한 두달만에 리필 의뢰 들어오는 배터리 많아요
요즘 직구 자전거 중에는
가만 나둬도 자동으로 며칠만에 방전되어버리는
시대에 걸맞는 AI 배터리도 있어요..ㅋ.
리필 후 주행 거리는 약 70 ~ 80Km로 예상 됩니다
그러나 전국일주 등 장거리 여행 계획이 있으시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를 추가하여 장착하실 수 있겠습니다
- 상부 프레임위에 14Ah를 추가 약 98Km를 늘리실 수 있으며
- 안장뒤 전용 케이스를 사용 20Ah를 추가 약 140Km를 늘리실 수 있으며
- 삼각프레임에 약 40Ah를 추가 약 280Km를 늘리실 수 있으며
- 짐받이에 약 40Ah를 추가 약 280Km를 늘리실 수 있겠습니다
보조배터리를 장착시
충전기도 용량이 큰 것으로 하나 더 장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히 KC인증 확인하구요
기존 충전기는 보통 2Ah 용량으로
20Ah이상 배터리를 충전하시려면 12시간이 넘게 걸리기 때문입니다
20Ah이상의 보조배터리를 장만하셨다면
충전기의 용량은 5A ~10A의 용량을 권해드립니다
용량이 큰 충전기에는 꼭 팬이 달린 것이 좋구요
팬이 없으면 뜨거운 여름에는 충전 속도가 엄청 느려서 골 아퍼요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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