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코와 로코코의 가교
티에폴로의 작품세계 (1696-1770)
티에폴로는 베네치아에서 출생하고. 스승인 피아체타를 통하여 G.M.크레스피의 독특한 명암법을 흡수하고 또 마냐스코의 영향도 받았습니다. 양식적으로는 16세기 베네치아파의 P.베로네세로 돌아갔으나, 혁신적인 기법과 장식적인 환상에 있어서는 베로네세를 능가하여 신화나 성서이야기를 다루면서 새로운 감동을 극적인 형식에 의해 표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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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rquin and Lucretia
c. 1750
Oil on canvas
140 x 103 cm (55 1/8 x 40 1/2 in.)
Staatsgalerie am Shaezler-Palais, Staedtische Kunstsammlungen Augsburg
티에폴로는 베네치아에서 출생하고. 스승인 피아체타를 통하여 G.M.크레스피의 독특한 명암법을 흡수하고 또 마냐스코의 영향도 받았습니다. 양식적으로는 16세기 베네치아파의 P.베로네세로 돌아갔으나, 혁신적인 기법과 장식적인 환상에 있어서는 베로네세를 능가하여 신화나 성서이야기를 다루면서 새로운 감동을 극적인 형식에 의해 표현하였습니다.
https://m.youtube.com/watch?v=UaBIUZUBeB0&t=3s
Tarquin and Lucretia (DETAIL)
c. 1750
Oil on canvas
140 x 103 cm (55 1/8 x 40 1/2 in.)
Staatsgalerie am Shaezler-Palais, Staedtische Kunstsammlungen Augsburg
우선 베네치아의 산디포르토궁전의 천장화(1725) 등으로 출발하여, 1731년에는 밀라노궁전의 벽화장식, 이어서 베르가모의 콜레온예배당 벽화(1732∼1738)를 그렸습니다. 베네치아의 산타마리아 델 로자리오 디 제스아티성당의 천장화(1738∼1739), 밀라노의 클레리치궁전의 천장화(1740), 베네치아의 스퀄라 디 카르미니의 "성 시몬 스톡에 나타나는 성모"(1743) 등 일련의 작업에서 환상적인 화면구성에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었는데, 그것은 다시 스카루치성당의 "로레토로의 성옥(聖屋)의 이전" 등의 천장화로 발전되었습니다.
Rinaldo and Armida in the Garden
c. 1752
Oil on canvas
105 x 140 cm (41 3/8 x 55 1/8 in.)
Residenz, Weurzburg 그는 중반기이후 명성이 높아짐에 따라 외국에도 초청되어, 1750년 두 아들을 보조로 독일의 뷔르츠부르크궁전에 "세계의 4부분의 우의(寓意)" "붉은 수염왕 프리드리히와 부르고뉴의 베아트리스의 결혼" 등을 그려서 이름을 떨쳤습니다.
Rinaldo and Armida in the Garden (DETAIL)
c. 1752
Oil on canvas
105 x 140 cm (41 3/8 x 55 1/8 in.)
Residenz, Weurzburg
1753년 말 이탈리아로 돌아가 베네치아 라비아궁전의 "안토니우스와클레오파트라의 연희"(제2차 세계대전에 피폭)를 비롯하여 비첸차.베로나 등지에 벽화를 그렸습니다. 그는 밝은 투명색을 써서 명암을 경쾌히 대비시켜 장식적인 환상세계를 구성하여 바로크적인 효과를 집약하면서 오히려 로코코 취미로 접근하였습니다.
Seated River God, Nymph with an Oar, and Putto
(study for the ceiling in Pialazzo Clerici, Milan)
Pen and ink and wash over black chalk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1762년 에스파냐왕의 초빙으로, 마드리드의 왕궁에 "에스파냐 왕정의 영광"(1764) 및 그 밖의 천장화를 그렸고, 1769년 아란페이스성당의 제단화를 완성하고, 이듬해 마드리드에서 죽었습니다. 그 후 신고전주의미술이 대두하자, 그의 속사적(速寫的)인 필치와 환상적인 형태는 잊혀져버렸으나, 그 예술은 에스파냐의 고야에 의해 흡수되어 근대회화의 효모 역할을 하였습니다.
The Martyrdom of Saint Agatha
c. 1755
Oil on canvas
184 x 131 cm (72 1/2 x 51 5/8 in.)
Gemaeldegalerie, Staatliche Museen Preussischer Kulturbesitz, Berlin
사실 그는 로코코의 세례를 받은 바로크화가 , 혹은 로코코적 감수성을 곁들인 바로크화가 라는 표현이 적합하리라고 생각되지만, 그가 활동한 시기, 그의 화풍들을 감안 할 때 로코코의 대표화가로 분류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https://m.youtube.com/watch?v=J6Q9x1e8qDk
The Martyrdom of Saint Agatha (DETAIL of executioner)
c. 1755
Oil on canvas
184 x 131 cm (72 1/2 x 51 5/8 in.)
Gemaeldegalerie, Staatliche Museen Preussischer Kulturbesitz, Berlin
특히 그는 바로크에서 로코코를 거쳐 신고전주의로 넘어가는 가교 역할을 한 중요한 위치를 지니고 있으며, 그가 에스파냐 미술 특히 고야에게 미친 영향은 지대합니다. Woman with a Mandolin
c. 1755-60
Oil on canvas
92.1 x 74.9 cm (36 1/4 x 29 1/2 in.)
The Detroit Institute of Arts
자료출처: 시골의사 박경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