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2024년) GTX-A, 별내선, 서해선 등 속속 개통 예정…파주 운정·남양주·창원 등 수혜 기대
부동산 시장의 대표적인 호재로 평가 받는 철도 개통이 내년에 전국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어 수혜지역과 단지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먼저 수도권에서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A를 비롯해 지하철 8호선 암사~별내 연장 구간(별내선), 서해선이 대표적인데 이처럼 굵직한 노선들이 2024년 개통됨에 따라 대중교통 개선으로 역 인근 지역의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업계에 따르면 전국에서 총 17개 노선이 개통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 인근 주변에 공급을 앞둔 단지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파트 입주 전에 철도 등이 개통될 경우 교통 편의는 물론 역을 중심으로 기본 인프라도 속속 갖춰져 생활이 편리해져서다.
신설되는 역 인근 아파트들은 개발에 대한 기대감과 향후 출퇴근 등 생활도 편리해져 집값이 꾸준히 오름세를 보인다.
실제로도 파주 운정신도시와 화성 동탄신도시 등 일부 지역은 GTX 착공과 함께 최근 몇 년간 시세가 급등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에 따르면 경기 파주시 운정신도시 ‘운정신도시 아이파크’ 전용면적 84㎡는 지난 9월 매매가 7억 6300만원에 손바뀜됐다. 동일면적이 지난 2월 7억원에 거래돼 7개월 새 6000만원 넘게 오른 셈이다. 인근 ‘한빛마을 롯데캐슬 1단지’ 전용 84㎡도 9개월새 1억1200만원 올랐다.
화성시 오산동 '동탄역롯데캐슬'은 전용면적 102㎡는 지난 9월 21억원(25층)에 손바뀜되며 20억원을 돌파했다. 전용면적 84㎡ 역시 지난달 18일 16억2000만원(48층)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기록했다.
청약시장 경쟁도 치열했다. 우미건설이 이달 파주 운정신도시에 분양한 ‘파주 운정신도시 우미린 더 센텀’이 170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1만8494건의 청약통장이 몰렸다. 평균 108.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앞서 지난 6월 파주시 운정3지구에 공급한 '운정자이 시그니처'역시 1순위 청약에서 650가구 모집에 4만1802명이 몰려 평균 64.3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었다.
동탄2신도시의 '동탄레이크파크 자연& e편한세상'은 1순위 청약 접수 결과 특별공급을 제외한 554가구 모집에 13만 3042명이 몰려 평균 240.15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업계에서 가장 관심이 집중된 노선은 역시 GTX-A다. 사업 진행 속도가 가장 빠른 수서~동탄 구간이 내년 3월,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이 내년 하반기에 개통될 예정이다. GTX는 최고 시속이 180㎞로 이 노선이 개통되면 화성 동탄에서 삼성역까지 20분, 파주 운정에서 삼성역까지 23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
파주운정신도시 운정역 인근에는 ‘운정역 서희스타힐스가 공급될 예정이다. 약 1500가구의 대단지 브랜드 타운으로 조성된다. 서울·수도권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전용 59㎡~84㎡, 지하 3층~지상 25층의 아파트의 초대형 브랜드 타운으로 조성된다. 운광초, 동패초·중·고, 운정고, 고양예고 등 다양한 학교와 운정호수공원, 운정건강공원, 새암공원, 한울 어린이공원과 메아리공원 등 녹지공간도 풍부하다.
이와함께, 지하철 8호선 연장선(별내선)도 주목받고 있다. 8호선 암사역부터 남양주 별내역까지 잇는 노선으로 내년 6월 개통예정이다. 별내역과 구리역에서 잠실역으로 지하철로 이동할 경우 약 45분 정도가 걸린다. 별내선이 개통되면 별내에서 잠실까지 약 27분, 구리에서 잠실까지 약 20분이 각각 소요될 예정이다.
반도건설은 경기도 남양주 다산동 일원에 ‘다산 유보라 마크뷰’를 분양 중이다. 구리역과 도농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더블역세권 입지를 갖췄고 8호선 연장 별내선 사업에 따른 구리역 환승 호재도 기대할 수 있다. 서울 지하철 8호선의 별내선 연장되면 구리역에서 경의중앙선과 환승이 가능하다.
지방에서는 부전마산선 노선이 개통을 앞두고 있다. 부전마산선은 부산시 부산진구 부전역과 창원시 마산회원구 마산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마산역에서 부전역까지 이동거리를 1시간20분에서 38분으로 줄여준다.
포스코이앤씨는 신문1도시개발구역 A7-1블록에서 ‘더샵 신문그리니티’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9층, 10개 동, 전용면적 84~102㎡ 총 1146가구 규모다. 단지 인근으로 올해 신설되는 장유여객터미널과 내년 개통예정인 부전-마산 복선전철 장유역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철도 개통으로 인한 호재는 이미 선반영됐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철도로 인한 호재는 발표·착공 단계에서 선반영되는 경향이 있어 실제 개통되더라도 집값을 끌어올리는 데는 제한적일 수 있다는 점은 염두해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