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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중국 공격 헬리콥터는 다목적 Z-20 블랙호크 클론을 기반으로 한 AH-64 아파치의 명백한 대응물이다.
~에 의해토마스 뉴딕|게시일: 2024년 3월 21일 오후 6시 54분(ED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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겉보기에 무자비한 중국 군용 항공기 생산량의 최신 제품은 미국 AH-64 Apache 와 개념이 대체로 유사하고 중국의 H-64 헬리콥터로 널리 알려진 Z-20 다목적 유틸리티 수송 헬리콥터 에서 개발된 것처럼 보이는 중공격 헬리콥터 설계로 보입니다. 60/S-70 블랙호크 클론. Z-21로 지정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상태는 불분명하지만, 인민해방군(PLA)은 현재 운용하는 것보다 더 무겁고 성능이 뛰어난 공격 헬리콥터를 신속하게 배치하기를 원한다는 제안이 있습니다.
새로운 공격 헬리콥터의 첫 번째 사진 중 하나는 Z-21로 지정되었다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중국 인터넷
아래에서 본 새로운 공격 헬리콥터가 날아다니는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이 오늘 소셜 미디어에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즉시 눈에 띄는 것은 AH-64D/E에서 볼 수 있듯이 기수에서 꼬리 붐까지 이어지는 박스형 '뺨' 페어링입니다 . 그 부피는 현재 중국의 표준 공격 헬리콥터인 Z-10의 날씬한 몸체와 극명한 대조를 이루지만 , 새로운 헬리콥터의 동체는 분명히 파생된 Z-20보다 여전히 훨씬 더 얇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현대 공격 헬리콥터에서 볼 수 있는 전형적인 2인승 구성을 따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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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21의 또 다른 모습은 Z-20과의 일부 유사점뿐만 아니라 러시아 Mi-28 Havoc 헬리콥터 건쉽을 연상시키는 전체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중국 인터넷
Z-20 DNA의 흔적은 꼬리 부분에서 볼 수 있으며, Z-21의 흔적은 거의 동일하게 보이며, 슬라브 모양의 쓸리지 않은 수평 안정 장치가 있습니다. 스터브 날개는 비슷한 형식을 따르며 이미 일부 파일론이 장착된 것으로 보이며 아마도 테스트 장비를 운반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동시에 헬리콥터의 기수에는 비행 테스트의 일반적인 기능인 공기 데이터 프로브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아직은 턱총이 장착된 것 같지는 않지만 앞으로는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Z-20(가장 가까운 카메라)이 2022년 11월 중국 광둥성 주하이에서 열린 제14회 중국 국제 항공 및 항공우주 전시회, 즉 Airshow China 2022 개막일에 공연을 펼치고 있습니다. 사진 제공: Chen Jimin/China News Service(게티 이미지 제공)
보도에 따르면 Z-21에는 이미 자체 방어 장치가 설치되어 있으며 동체 주변에는 이와 관련될 수 있는 안테나와 돌출부가 확실히 있습니다. 또한 엔진 배기는 위쪽으로 향하게 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지상 기반 방공 시스템에 의해 추적될 때 적외선 신호를 줄이기 위해 취해지는 조치입니다.
중국 블로거의 확인되지 않은 주장에 따르면 Z-21은 PLA 지상군을 위한 다용도 수송기로 시작된 Z-20에서 발견된 것과 동일한 동력 장치 및 로터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Z-20은 이후 해상 임무 뿐만 아니라 무장 공격용 으로 더욱 개발되었으며 보다 이국적인 개념도 고려되고 있습니다. Z-21 개발에는 Z-20을 담당하는 하얼빈(Harbin)과 Z-10 공격헬기를 생산하는 창허(Changhe)가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Z-10 설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 602 연구소는 더 큰 Z-21 개발에도 참여한 것으로 전해진다.
스터브 윙 시스템에 KD-10 미사일을 탑재한 무장 Z-20 헬리콥터입니다. 중국 인터넷
Z-20에서 크게 차용하면 프로그램을 가속화하고 개발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부 확인되지 않은 계정에 따르면 Z-21은 단 2~3년 안에 운용에 들어갈 계획이 있습니다. 미국 AH-1 Cobra 제품군은 UH-1 Huey에서 직접 진화했으며 Black Hawk에는 결실을 맺지 못한 공격 헬리콥터 변형 개념인 S-71 도 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 Mi -24 Hind 도 Mi-14 Haze 디자인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S-71 모형. 시코르스키 아카이브
또 다른 S-71 모형. 시코르스키 아카이브
더 가벼운 Z-10이 PLA에서 분명히 큰 성공을 거두었고 현재 수출용으로도 제안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시점에서 새로운 중국 공격 헬리콥터의 등장에 대해 약간의 놀라움이 있었을 것입니다.
Z-10은 2012년 11월 주하이에서 열린 중국 에어쇼에서 공연합니다. Peng Chen/Wikimedia Commons
그러나 중국 군사 항공우주 관찰자이자 작가인 Andreas Rupprecht는 The War Zone 에 올해 1월에 Z-21(이전에는 Z-XX라고도 함)의 처녀 비행에 대한 소문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Rupprecht가 지적했듯이, “가장 최근의 소문은 모두 스텔스 Ka-52 Hokum 또는 SB-1 Defiant 와 같은 무거운 동축 설계를 암시했습니다 . 반면에 우리는 Z-20이 새로운 공격 헬리콥터 설계와 관련된 무기, 총, 센서를 갖춘 테스트베드로 비행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사실, 우리가 단순히 하나와 하나를 합쳤다면 새로운 헬리콥터가 이 Z-20에서 파생된 디자인과 훨씬 더 유사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훨씬 더 빨리 깨닫게 되었을 것입니다.”
Z-20이 새로운 중공격 헬리콥터의 테스트 베드로 적용된 것으로 보이는 사진은 잠재적으로 자체 건쉽 하위 유형일 수도 있습니다.
이 등급의 공격 헬리콥터에 대한 PLA의 요구 사항도 꽤 오래전부터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이 중공격헬기(대략 5.5톤급 Z-10에 비해 10톤급)를 개발하기 위해 이 시점을 고려하고 있는 이유를 알아보려면 이런 종류의 헬리콥터 역사를 되돌아볼 가치가 있습니다.
수년 동안 PLA에는 진정한 공격 헬리콥터가 부족했습니다. 1990년대 초반부터 중국이 외국산 중공격 헬리콥터, 즉 소련이 설계한 Mi-24 Hind 구입을 모색할 것이라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 소련 붕괴의 격변 속에서 이것은 결코 실현되지 않았습니다. PLA는 Mi-17 Hip 의 무장 버전을 확보했습니다 .
품질이 좋지는 않지만 TY-90 공대공 미사일로 무장한 PLA Mi-17의 희귀한 사격입니다. 중국 인터넷
이와 함께 중국 무장헬기의 책임을 인민해방군 공군이 맡을지, 인민해방군 지상군이 책임져야 하는지를 두고 치열한 논쟁이 벌어진 것으로 보인다.
결국,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지상군이 승리를 거두고 PLA의 첫 번째 '공격 헬리콥터'인 Z-9 경량 유틸리티 헬리콥터의 Z-9WA 무장 버전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이 대전차 유도 미사일(ATGM)로 무장되어 강력하고 새로운 능력을 가져오는 동안 Z-9WA는 항상 임시 솔루션이 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2022년 8월 중국 지린성 창춘에서 열린 창춘 에어쇼를 앞두고 고정 전시된 Z-9WA 공격 헬리콥터. 게티 이미지를 통한 Sun Lin/VCG의 사진
Z-9WA에 대한 경험은 의심할 바 없이 친숙한 2인승 구성과 차세대 ATGM 으로 무장한 진정한 공격 헬리콥터로 등장한 Z-10에 대한 요구 사항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현대식 공격 헬리콥터 개발과 관련된 요구로 인해 중국이 여러 외국에 지원을 요청했다는 몇 가지 제안이 있으며 , 이는 또한 처음에 보다 달성 가능한 경량 공격 헬리콥터를 추구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대로 Z-10의 설계가 실제로 러시아 Kamov 설계국의 제품이었다는 소문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중국이 Ka-52 또는 Mi- 28 Havoc 의 직접 구매를 고려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
궁극적으로 Z-10은 최초의 전용 전투 헬리콥터 설계로 2010년에 PLA 서비스에 들어갔고 2년 후 Z-19가 뒤따랐습니다. 후자는 하얼빈이 개발한 정찰/공격 헬리콥터이자 Z-9의 추가 개발품으로 현재 2인승 탠덤 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최대 이륙 중량은 4.3톤으로 Z-10보다 가볍습니다. 현재 퇴역한 미 육군의 OH-58D Kiowa 와 유사한 역할을 수행하는 Z-19는 무장 정찰 및 표적 지정을 위해 Z-10과 함께 작동합니다.
2012년 11월 주하이 에어쇼에서 저공 통과하는 Z-19 정찰/공격 헬리콥터. Alert5/Wikimedia Commons
중국 항공의 오랜 문제였던 동력 장치의 단점도 Z-10을 더 가벼운 공격 헬리콥터로 개발하게 만든 것 같습니다. 테스트 항공기는 Pratt & Whitney Canada PT6C 터보샤프트로 구동되었지만 수입 제한으로 인해 시리즈 생산 항공기에서는 덜 강력한 중국산 WZ-9에 양보해야 했습니다. 확인되지 않은 보고서에 따르면 '덥고 높은' 환경에서 출력이 부족하여 파키스탄이 Z-10을 국내에서 평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공격 헬리콥터 요구 사항을 거부했을 수 있습니다.
중국 항공기 엔진의 후속 개발은 이제 Z-21과 같은 더 무거운 공격 헬리콥터에 동력을 공급할 수 있는 터보샤프트를 더 잘 생산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일부 성능 제한에도 불구하고 Z-10은 PLA 지상군에서 빠르게 자리를 잡았으며 현재 PLA 공군 공수부대에서도 운용되고 있습니다. 훈련 중에 이 유형은 상륙 작전에 사용되었지만 지금까지 PLAN 해병대에서 주문하지 않았습니다.
Z-10 및 Z-19 공격 헬리콥터의 도입은 PLA에 매우 중요했으며, 군대를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종류의 공격 작전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크기와 동력 장치를 기준으로 이러한 유형은 특히 최신 AH-64E 버전에서 Apache가 제공할 수 있는 성능과 기능(특히 하중 전달 측면에서)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
Z-21과 같은 이 등급의 헬리콥터는 대만을 겨냥한 모든 종류의 대규모 군사 공세에 매우 관련이 있으며, 미국 관리들이 조만간 이를 발표할 수도 있습니다. 대만 해협에 매우 가까운 중국의 거대한 새 군사 헬기장이 등장한 것은 다양한 종류의 회전익 항공기가 해협을 통제하거나 심지어 대만을 침공하기 위한 향후 작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임을 암시합니다.
실사격 훈련 중인 인민해방군 지상군의 Z-10 공격 헬리콥터:
대만 외에도 중국의 새로운 공격 헬리콥터가 다른 곳에서도 역할을 찾을 수 있는 여지가 많습니다. 한 가지 명백한 극장은 인도 국경을 따라 있는 실제 통제선입니다. 이곳에서 헬리콥터는 신속한 병력 이동과 물류는 물론 긴급 구호 활동에도 활용되었습니다. 이 지역에는 새로운 헬리콥터 기지도 생겨 났습니다 .
마지막으로 Z-10이 이미 해상 환경에서 성능을 발휘하고 있는 만큼 Z-21도 연안 전투에 적용할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합니다. PLAN 해병대가 인수하면 점점 늘어나는 중국의 강습상륙함 대에 탑재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육상 기반 역할이라 할지라도 인공 섬을 포함한 일종의 섬 호핑 작전에 적합할 것이며 , 이는 남중국해에서 미래의 분쟁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염두에 두고, Z-10보다 뛰어난 성능과 생존성을 제공하면서 더 무거운 탑재량을 탑재하는 Z-21의 등장은 중국이 Z-10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 육군 항공 능력을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논리적인 단계입니다. 다양한 우발 상황에 적합합니다.
저자에게 연락하세요: thomas@thewarzo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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