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칼루타마이드(Bicalutamide) vs 아비라테론아세테이트(Abiraterone acetate)를 간단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두 약물은 어떤 질환에 사용하나요?
두 약물 모두 전립샘암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전립샘암은 전립선에 발생하는 암으로, 전립샘은 정자에 영양을 공급하고 운반하는 정액을 생산하는 남성의 작은 호두 모양의 샘입니다.
전립샘암은 흔한 암 중의 하나이며, 많은 전립샘암이 천천히 자라며 전립샘에만 국한되어, 심각한 손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이런 전립샘암은 최소한의 치료 또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일부 유형은 공격적이고 빠르게 퍼질 수 있습니다. 전립샘암의 증상으로는 배뇨곤란, 소변 유속 감소, 혈뇨, 정액의 피, 뼈의 통증, 체중감소, 발기부전 등이 나타납니다.
전립샘암의 치료는 국소에만 나타나는 초기(T1a-c, T2a-c, N0M0)에는 관찰, 방사선치료, 전립선 절제술 및 골반 림프절 절개, 안드로겐 결핍 치료(androgen deprivation therapy, ADT)를 하고 국소에 좀 더 진행된 경우(T3와 T4)에는 방사선치료 또는 전립선 절제술 및 골반 림프절 절개 치료 시 주치료 전에 암의 크기를 줄이는 전보조요법(neoadjuvant)과 주 치료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보조요법(adjuvant), 그리고 호르몬 치료를 병행합니다.
재발하거나 전이된 전립샘암은 양쪽 고환 절제술, 황체 형성호르몬 효능제, 황체형성호르몬 차단제, 항안드로겐 약물, 황체형성호르몬을 차단하는 치료와 항안드로겐 약물의 병용, docetaxel와 안드로겐 결핍치료를 병행합니다. 여기서 bicalutamide가 항안드로겐 약물에 해당합니다.
거세저항성 전립샘암(Metastatic Castration Recurrent Prostate Cancer, CRPC)는 안드로겐 결핍치료를 지속하며 거세 테스토스테론 농도가 유지하도록 하는 치료를 하여야 하며, 내장으로의 전이 유무에 따라 치료방법을 결정합니다. 이 치료 방법 중 하나에 abiraterone acetate이 사용됩니다.
두 약물의 작용 기전은 무엇인가요?
전립샘암은 안드로겐에 의존합니다. 안드로겐은 고환, 난소, 부신에서 합성되는데, 남성 안드로겐 대부분이 테스토스테론입니다. 테스토스테론은 5α-환원효소에 의하여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으로 전환되며, 테스토스테론과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모두 안드로겐 수용체에 결합합니다.
Bicalutamide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안드로겐 약물로, 안드로겐 수용체에 경쟁적으로 결합하여 항안드로겐 효과를 나타냅니다.
Abiraterone acetate는 abiraterone으로 대사되어 안드로겐 생합성을 억제합니다. Abiraterone은 안드로겐 생합성에 필요한 CYP17 효소를 억제하여 고환 뿐만 아니라 부신, 전립선 암세포에서 생성되는 안드로겐을 억제하는데, 이것이 고환에서 생성되는 안드로겐을 억제하는 기존의 호르몬치료와 차이입니다. Abiraterone에 의한 CYP17 억제는 부신에서의 무기질코르티코이드가 증가하는데도 영향을 줍니다.
두 약물의 용법·용량을 알려주세요.
Bicalutamide는 황체형성호르몬분비호르몬(luteinizing hormone releasing hormone, LHRH) 유사약물과 병용 혹은 거세수술과 병용 시 1일 1회 50mg을 복용합니다.
LHRH 유사약물을 투여하기 최소한 3일 전 혹은 거세수술과 동시에 복용합니다. 질병의 진행 위험성이 높은 국소 진행성, 비전이성 전립샘암 환자에서 단독 투여 또는 전립샘 근치절제술이나 방사선 요법의 보조요법으로 사용시는 1일 1회 150mg을 복용합니다.
Abiraterone acetate는 1일 1회 1000mg(500mg 정제 2정)을 공복에 복용하며, prednisolone을 병용합니다.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 환자는 1일 1회 10mg을, 호르몬 반응성 전이성 전립선암 환자는 1일 1회 5mg을 병용합니다. Prednisolone을 병용하는 이유는 abiraterone이 부신에서의 코르티솔 분비를 억제하므로 abiraterone에 의한 이상반응을 줄이기 위해서 입니다.
약물 동력학적인 면에서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Bicalutamide는 경구로 복용 시 잘 흡수되며 음식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96% 단백결합하며 글루크론산화를 거쳐 대사됩니다.
Abiraterone acetate는 음식에 의하여 흡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고지방 식사를 하였을 때는 혈중농도 곡선하면적(AUC)가 205 %, 최고혈중농도가 174 % 증가하며, 최고 혈중농도에 이르는 시간이 2시간까지 지연됩니다.
최고 혈중농도에 이르는 시간은 2시간이며 99% 이상 단백결합하며, CYP 3A4의 기질로 사용되며 CYP 1A2, CYP 2D6, CYP 2C8과 약물을 세포 밖으로 이동시켜 흡수를 저해하는 세포막단백질인 P-당단백질과 OARP1B1 를 억제합니다.
이상반응 무엇입니까?
Bicalutamide의 흔한 이상반응으로는 땀(53%), 요통(25%), 무기력(22%), 골반통(21%) 혈뇨, 야간뇨, 복통, 변비 설사, 오심 등이 있으며, 심각한 이상반응으로는 심부전(2~5%), 심근경색 (2~5%), 간염, 간부전 등이 있습니다.
Abiraterone acetate의 흔한 이상반응으로는 고혈당(56.6%), 고중성지방혈증(62.5%), 피로감(39.1%), 저인산혈증(23.8%), 고콜레스테롤혈증(20% 이상), 빈혈(20% 이상), 관절부종(29.5~30.3%), 요로감염(7~11.5%) 등이 있으며 심각한 이상반응 중 심혈관계 이상반응으로는 부정맥(7.2 %), 흉통, 부종(25.1~26.7%), 심근경색 등이, 내분비계 이상반응으로 저칼륨혈증(17.2~28.3 %), 부신 부전(0.5%) 등이 있으며, 그외 간수치 상승(11.1~41.9%)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저칼륨혈증, 체액 저류는 무기질코르티코이드의 과잉으로 나타나는 이상반응입니다.
약물상호작용은 무엇입니까?
Bicalutamide의 경우 domperidone과 병용 시 QTc 연장 효과 증대로 심각한 심실성 부정맥의 가능성이 있어서 병용금기입니다. 그 밖에도 cyclosporine, 칼슘길항제, cimetidine과 병용 시 이상반응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단백결합을 경쟁, 치환하여 warfarin의 항응고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프로트롬빈 시간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QTc 연장시킬 수 있는 amiodarone, sotalol, moxifloxacin, 항정신병 약물 등과의 병용 시도 심실성 부정맥을 유발
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Abiraterone acetate은 CYP 2D6와 CYP 2C8의 저해제로 CYP2D6의 기질인 dextromethorphan과 병용 시 dextromethorphan
의 AUC를 증가시켰으며, CYP 2C8의 기질인 pioglitazone 및 repaglinide와 병용 시 pioglitazone 및 repaglinide의 혈중농도를
증가시켜 저혈당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CYP 3A4의 강력한 유도제인 phenytoin, carbamazepine, rifampicin 등의 사용은 피하거나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두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에게 교육해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요?
Bicalutamide는 일시적으로 불임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치료 이전에 가족계획에 이러한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Bicalutamide는 복용 후 여성형유방, 안면홍조, 설사, 구역, 무기력, 간독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위장 및 항문의 출혈, 빈혈이 나타날 경우는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Abiraterone acetate는 임신 여성 및 가임기 여성과 성생활을 하는 경우 효과적인 피임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Abiraterone acetate 복용 후 피로, 관절통, 안면홍조, 설사, 구토, 상기도 감염, 기침,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저칼륨혈증, 부종, 부신 부전, 간독성의 증상 있는 경우 의사에게 상의해야 하며, 당뇨환자는 고혈당 증상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참고로, 저칼륨혈증의 증상으로는 골격근의 근력 저하이며, 심한 경우 경련, 근육의 불수의적인 수축, 다뇨, 야간뇨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가장 위험한 증상은 부정맥의 발생입니다. 부신부전증의 증상으로는 심한 복통, 구토, 무기력, 피로, 저혈압, 체중감
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