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로 ‘겨울방학’을 잡아라!
EBS 겨울 방학생활 출간∙∙∙ 20일부터 방송
자기주도학습 습관, 글쓰기 창의력도 쑥쑥
체험위주 자기주도학습 습관 기르기에 최적인 차별화된 교재. 초등학생의 방학 중 학습을 책임질 ‘EBS 겨울 방학생활’이 나왔다. 20일부터 EBS 지상파 및 위성방송을 통해 전파를 탈 올 ‘EBS 겨울 방학생활’의 주요 내용을 살펴봤다.
◇ 1~6학년 본 방송 구성은?=학년 별로 4단원 16강으로 구성된 ‘EBS 겨울 방학생활’은 ▲방송 전 무엇을, 왜 배우는가를 생각하는 ‘학습목표 설정’ ▲방송을 통해 공부하고 관련 도서와 장소도 찾아보는 ‘방송학습’ ▲공부한 내용을 복습하는 ‘보고나서’ 등 3단계로 되어 있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사물이나 최근 이슈가 되는 것을 주제로 삼고 이에 대한 자료와 체험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동∙식물, 군충의 겨울나기를 알아보는 ‘자연의 겨울나기’(2학년 16강), 성교육 및 성폭력 예방을 알아보는 ‘어른이 되어가고 있어요’(4학년 8강), 흡연의 위험성을 알리는 ‘무서운 담배’(6학년 8강) 등 다양한 주제를 통해 균형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편성했다.
◇ 새롭게 개발된 ‘재미 만점 창의 쑥쑥 글쓰기’=부록으로 ‘재미 만점 창의 쑥쑥 글쓰기’가 첫 선을 보인다. 학년 당 총 4강 6페이지로 제목을 순수 우리말로 표현했다. ▲만화를 통해 주어진 주제의 글쓰기 핵심을 소개하는 ‘글 고갱이’ ▲주제별로 글쓰기의 기초가 되는 지식을 제공하는 ‘글쓰기 밀절미’ ▲직접 글을 쓰고 고쳐보는 ‘나의 글 적바림’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라온 말글놀이’로 구성되어 있으며, 논술뿐만 아니라 일기, 편지글 등 다양한 영역의 글쓰기에 대해 다뤄 지루함이 없도록 했다. 또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국어연구회 교사를 필자로 섭외, 교육과정 연계성도 높였다.
◇ 언제 방송하나요?=프로그램은 EBS-TV 지상파와 EBS 플러스2를 통해 20일부터 내년 2월13일까지 8주간 방영된다. 학년별로 매주 2회씩 20분간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EBS 플러스2에서 토~일요일에 재방송된다. EBS 홈페이지(www.ebs.co.kr)에서 다시보기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다.
◇ 경품 이벤트 참여하세요=스스로 열심히 공부한 학생들을 위한 경품 행사도 마련된다. 2011년 2월21까지 책 속 엽서의 퀴즈를 풀어 방학생활 편집부로 보내면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닌텐도DS(6명), MP3플레이어(18명), 문화상품권(100명) 등 푸짐한 상품이 주어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