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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플라스틱제 디스펜서 소독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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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26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신현석(광저우무역관) | |||||||||||||||||||||||||||||||||||||||||||||||||||||||||||||||||||||||||||||||||||||||||||||||||||||||||||||||||||||||||||||||||||||||||||||||||||||||||||||||||||||||||||||||||||||||||||||||||||||||||||
품목 | 기타 | |||||||||||||||||||||||||||||||||||||||||||||||||||||||||||||||||||||||||||||||||||||||||||||||||||||||||||||||||||||||||||||||||||||||||||||||||||||||||||||||||||||||||||||||||||||||||||||||||||||||||||||||
품목코드 | 39249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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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수입시장규모
○ 수입시장규모 - 중국의 경제발전, 도시화 추진 등 국민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위생을 중요시하기 시작함. - 중국의 플라스틱제 디스펜서 소독기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8125만 달러로 전년 대비 2.4% 성장함. - 중국 세척용품 공업협회(中国洗涤用品工业协会)가 발표한 《2013년 중국 공공설비 청결시장 연구(2013年中国公共设施清洁市场研究报告)》에 따르면 2013년 중국 공공설비 청결 제품 시장규모는 약 420억 위안이며 2017년 기준 일정규모를 갖춘 공공설비 청결 시장규모는 626억 위안에 다다를 것임.
(단위: US$ 천,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중화인민공화국 국가발전 및 개혁 위원회의 12차 경제계획 5개년 계획에 따르면 환경산업이 20%까지 성장 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중국의 플라스틱제 디스펜서 소독기는 2010년부터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세를 선보였으며 최근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 식품, 의약품 및 개인위생에 대한 중국인의 의식이 날이 갈수록 높아짐. - 전 세계적으로 신종플루, 에볼라 등과 같은 전염병으로 인해 공공위생의 중요성 부각
○ 무역관 전망 - 중국시장의 플라스틱 디스펜서 소독기는 대부분 저렴한 중국 제품임. - 중국의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중국 전역의 공공장소에서 공공위생을 위한 소독기 수요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광둥성을 중심으로 1, 2선 도시로 퍼져나갈 것으로 전망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학교, 병원, 호텔, 연구실 등 위생이 중요시되는 기관 등의 시설
○ 소비자 구매 동기: 위생적인 환경, 건강 중시
□ 수입동향
○ 개관 - 중국의 플라스틱제 디스펜서 소독기 수입은 2013년 기준 81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4%증가, 2012년 수입액은 79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1.3%증가, 2011년 수입액은 6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4.2% 증가 - 주요성장 원인은 위생적인 환경에 대한 수요증가로 추정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중국 플라스틱제 디스펜서 소독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9249000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HS编码查询, 광저우무역관정리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규제내용: 없음.
○ 필수 인증
□ 관세율
○관세율
자료원: 세계 HS 정보시스템, 중국해관(中国海关)
○ 통관 시 유의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기본 유통채널은 제조업체-대형 유통업체-판매 대리점-구입자
○ 플라스틱제 디스펜서 소독기의 경우 주로 병원, 호텔, 연구소와 같은 시설들의 필요 제품으로 현지 수입 업체나 중간 유통상, 현지 판매법인, 중소 수입상 등을 통해 현지 유통망에 납품하는 방식을 취함.
○ 개인 구매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직접 배송 그리고 대리점을 통한 구매가 대부분임.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자료원: 바이두, 알리바바, KOTRA 광저우 무역관 조사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중·저가 및 저렴한 제품으로 중국 생산 제품을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보임. - 고급 및 고가 브랜드로는 일본 제품이나 독일기술을 사용한 중국제품을 구입 - 한국 제품은 가격적인 면에서나 품질적인 면에서 우위를 보이지 못함.
○ 선호 브랜드 - 吉缇缇GTT(北京)电子有限公司: GTT 기업은 2000년도에 중국으로 진입해 '장적인 노력을 통한 환경 보호, 에너지 절약'이라는 철학을 가지고 기술 개발에 주력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플라스틱제 디스펜서 소독기의 경우 주로 중저가인 500위안대의 제품을 선호하는 편 - 외국 제품은 기능면에서 우위를 점하지만 가격이 1000~2000위안대로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나 기타 바이어들의 관심을 유도할 만한 사항이 없다면 거래 성사가 어려울 수도 있음. - 중국에서 비즈니스 시 무엇보다 ‘꽌시(관계구축)’가 중요하므로, 중국 바이어의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함 - 가격 경쟁력뿐만 아니라 품질 면에서도 한국제품의 우수성을 부각해야 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최우선 고려사항은 제품의 가격으로 평균 400~700위안 정도의 제품이 인기가 높음. - 가격을 제외한 고려사항으로는 제품의 기능과 브랜드 이미지 등이 있음. - 중국 제품이 저렴하나 성능 면에서 효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경향도 있으므로 한국 제품만의 확실한 효능을 부각한다면 바이어와의 거래 성사가 유리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플라스틱제 디스펜서 소독기는 위생관련 물품으로, 개인구매보다 대량구매가 주를 이루는 만큼, 개인보다는 병원, 호텔, 연구소 등과 같은 기관, 시설을 타깃으로 함.
○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플라스틱제 디스펜서 소독기 제품은 저렴한 중국산이 주를 이룸.
○ 가격경쟁력을 갖추면서 고급 시설에 맞춘 고급화 전략 또한 필요할 것으로 전망
○ 중국 현지 상인과의 교류를 통해 인지도 및 신뢰성을 구축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관계구축과 동시에 한국 제품의 우수성을 드러내야 함.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세계 HS 정보시스템, 중국해관(中国海关), HS编码查询, 바이두, 淘宝网, 阿里巴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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