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사 ¶
미 육군 항공대는 베트남전 과정에서 본격적 공격헬기의 필요성을 절감한다. UH-1C 건쉽은 분명 위력적이긴 했으나 저속에다 방어력에 한계가 있어 격추율이 높아 피해가 컸고 기체 형상의 문제로 무기 발사시 진동이 심해 명중률도 떨어지는 편이었다.
[본격적인 헬기를 전력으로 사용한것은 UH-1 휴이의 개발부터이며 특히 베트남전을 통해 대량의 휴이를 이용 헬리본 이라는 새로운 전술을 만들어내기도 하였다]
[UH-1 휴이는 수송용도외에 간단한 총기를 장착 건쉽으로도 이용되었다. 이후 이 건쉽이 발전해간것이 바로 AH-1 코브라 이다]
[미국의 헬리콥터 제작사인 Bell 사가 개발한 AH-1G 휴이는 세게 최초 공격용 헬리콥터이다]
[AH-1 코브라는 당시로는 혁신적이라고 할수 있는 설계를 가진 공격헬기로 피탄율을 줄이기 위해 폭을 줄이고 조종사를 탠덤식으로 배치하는등 공격헬기의 기틀을 만든 기체이다]
2 실전 사례
[AH-1 코브라는 베트남전을 통해 화려한 전과를 올렸으며 이후 중동전과 걸프전에서 많은 전과를 올린 대표적인 공격헬기가 되었다]
[AH-1G형의 조종석에서 바라본 조준장치의 모습 코브라는 전방에 사수가 후방에 조종사가 탑승하는 탠덤방식의 좌석 구조를 취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체로 이후 등장하는 공격헬기는 대부분 이런 구조를 취하게 되었다]
[TOW 미사일을 조준중인 모습.. AH-1은 당시 최신의 대전차 미사일인 TOW 미사일을 총 8발 장착할수 있었으며 공중에서의 정확한 유도로 인해 명중률이 극히 높았다]
3 상세
[AH-1G 는 기수 부분의 7.62 밀리 미니건과 유탄발사기등을 탑재 정글속의 보병이나 트럭등을 해치우는데 매우 큰 효과를 얻었다. 이후 이 기수의 기총은 20밀리 3연장 기관포로 교체되게 된다]
[AH-1S 는 초기형 AH-1G에 대전차 임무를 부여한 기체로 대전차 임무에 적합하게 TOW 유선유도미사일과 2.75 인치 로켓포등으로 무장하였다]
[AH-1S 는 동체 측면의 무장피일론을 통해 총 8발의 TOW 미사일과 2.75 인치 로켓포 38발을 부수적으로 무장할수 있었다]
[베트남전에 등장한 AH-1G형에 이어 등장한 AH-1S/F형은 본격적인 대전차 헬리콥터로 만든 타입으로 엔진을 강화하고 본격적인 대전차 헬리콥터로 만든 기체로서, 기수 글래스는 평면형태로 변경되었고, 지형추적비행에 적합하도록 계기판도 개량되었으며 APR-39 레이더 경보장치, 신형 항법장치, 엔진과 변속기가 개량되었고 M61 발칸포에서 파생한 3총신 기관포를 탑재하였다.]
[AH-1S는 1,300마력급의 엔진으로 엔진을 강화하였지만 연료와 무장을 만재한 상태에서는 이륙이 어려워 연료를 줄이거나 무장을 줄여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4 평가
[기동훈련에 참가하여 TOW를 발사하는 이스라엘 AH-1 공격헬기]
AH-1W 수퍼코브라는 최대이륙중량이 6,690kg이 되었으며 미 해병대가 2010년부터 도입중인 AH-1Z 바이퍼는 8,390kg이다. AH-64D의 이륙최대중량이 10,433kg인 것에 비하면 여전히 작고 가볍기는 하지만, 많이 대형화되었다.
5.1 단발기 ¶
- AH-1G 코브라
- AH-1Q 코브라
TOW 미사일 운용능력과 M65 TSU(Telescopic Sight Unit, 조준유닛) 등을 사용하도록 개량. - AH-1S 코브라
[베트남전에 등장한 AH-1G형에 이어 등장한 AH-1S/F형은 본격적인 대전차 헬리콥터로 만든 타입으로 엔진을 강화하고 본격적인 대전차 헬리콥터로 만든 기체로서, 기수 글래스는 평면형태로 변경되었고, 지형추적비행에 적합하도록 계기판도 개량되었으며 APR-39 레이더 경보장치, 신형 항법장치, 엔진과 변속기가 개량되었고 M61 발칸포에서 파생한 3총신 기관포를 탑재하였다.]
5.2 쌍발기 ¶
- AH-1J 시 코브라
최초의 쌍발기. M197 20mm 개틀링건 첫 고정 탑재. 생존성 향상을 위해 쌍발화, 무장량 증가, 방탄능력 증가로 인해 기존 코브라에 비해 크기가 커졌다.
[AH-IJ 는 AH-1G형을 미해병대 요구사항으로 맞춘 사양으로 쌍발 엔진을 장착 비행안정도가 더 높아졌다. 한국군에서는 1976년 8대가 도입되어 최근까지 운용되었다]
- AH-1W 슈퍼 코브라
[AH-1W 는 AH-1 의 최신버젼으로 AH-64 아파치와 같은 무기 조합이 가능해 폭넓은 무장 탑재력을 자랑한다.]
- AH-1Z 바이퍼
[AH-1의 최신버젼은 AH-1Z로 불리우는 VIPER 이다. 이는 AH-1W 형을 바탕으로 기체를 재설계한 것으로 보다 대형의 기체와 출력이 큰 엔진을 채용 보다 다양한 무장을 장착 운용할수 있다. 이들 기체는 최근 미해병대의 차기 공격헬기로 선정되어 납품중에 있다]
6.2 대한민국 육군
특히 낮은 산지와 평야가 많은 서유럽에서 공격헬기의 무서움은 말로 하지 못할정도로 우수한 것이였죠..
[S형을 더욱 개량한 AH-1F형이 1988년에 등장했으며 신형 사격통제장치를 도입하여 레이저 거리 측정기, 조종사용 HUD등이 신설되었으며 신형 에어필터, 레이저 경보장치, 야간공격용 장비등도 일부 기체에 적용되었다. 기본무장으로 토우 8발, 2.75인치 로켓포드, 20mm 발칸포 등을 탑재하며 지상지원은 물론 대전차 공격을 주임무로 하고 있다.]
[AH-1S/F형의 사수석의 모습 가운데 튀어나와 있는것이 조준장치이며 이곳을 보며 각종 무기를 조준 유도하게 된다]
6.4 그 외 ¶
- 바레인 - 현재 AH-1E형 12대와 훈련형인 TAH-1P 6기를 운용
- 이스라엘 - 12대의 G형(Q형에 준하게 업그레이드)과 약 50여대의 AH-1S "Tzefa"(Viper")를 운용[6].
- 일본 - 일본 육상자위대에서 89대의 AH-1S를 후지 중공업에서 라이센스 생산, 운용중
- 요르단 - 33대의 AH-1F를 운용
- 이란 - AH-1J형을 202대나 보유. 벨사 창사 이래 최대 수출규모인 7억 4백만달러였다.
- 파키스탄 - 20대의 AH-1S와 58대의 AH-1F를 운용
- 태국 - 3대의 AH-1F를 운용중. 7대의 중고 AH-1F를 미국에 주문하였으나 쿠데타로 인해 취소 크리
- 터키 - 32대의 AH-1P/S와 10여 대의 AH-1W를 운용 중.
- 대만 - 1991년에 도입을 결정하여 2001년까지 총 63대의 AH-1W을 도입함. 터키에 이은 두번째 AH-1W 도입국가. 초기도입시에 OH-58D 카이오와 워리어도 도입이 결정되었고 이와함께 헬파이어와 사이드와인더도 함께 도입하여 운영중임.
- 미국
- 미 육군은 현재 전량 퇴역.
- 미 해군에서 7대의 AH-1W를 운용중.
- 미 해병대에서 약 167대의 AH-1W를 운용중으로, AH-1W를 개량하고 일부 재생산 하여 총 226대의 AH-1Z 바이퍼를 도입중이다.
- 미 육군은 현재 전량 퇴역.
8 잡설
[2] 하지만 싼 가격과는 별개로 초기에 생산량 부족으로 보급에 곤란을 겪었다.
[3] 덕분에 사격중엔 캐노피를 파일럿이 손으로 잡고있어야 했다!!
[4] 걸프전까지는 신뢰성에 의문이 있었으나, 제작사인 GDA를 쳐 갈궈댄 끝에 만족스런 결과가 나왔다.
[5] 이쪽도 쳐 갈궈대서 나아진 케이스.
[6] 미 해병대의 AH-1Z와는 무관
출처 엔하키미러 ( http://cafe.daum.net/compmania?t__nil_cafemy=item)
실기체에 대한 좀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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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박스 및 외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