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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종말론 : 제 7 장 : 재림의 징조 - 7대 징조(七大 徵兆) 1] 기근
5. 7대 징조(七大 徵兆)
1] 기근
* 마 24: 7-8 - 7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곳곳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니 8 이 모든 것은 재난의 시작이니라.
신문과 방송마다 앞 다투어 나오는 소식들은 공해나 살인, 지진, 기근, 전쟁, 질병, 섹스, 이혼, 불량식품, 시기, 질투 등 이루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불미스런 일들로 가득하다.
이것은 이 시대가 종말이 아닌가 하는 의아심을 갖게 한다.
(1) 기근의 성경적 근거와 현상
* 계 6: 5-6 - 5 셋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들으니 셋째 생물이 말하되, 오라. 하기로 내가 보니 검은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가 손에 저울을 가졌더라. 6 내가 네 생물 사이로부터 나는 듯 한 음성을 들으니 이르되, 한 데나리온에 밀 한 되요, 한 데나리온에 보리 석 되로다. 또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지 말라. 하더라.
예수님은 재난이 시작되는 징표로 기근을 말씀하셨다. 요한 사도도 요한 계시록에서 셋째 인을 뗄 때에 검은 말을 탄 자가 나와 극심한 기근의 실상을 보여주었다.
역사적으로도 제2차 세계 대전 중 레닌그라드가 독일군에 포위되었을 때 노동자 품값이 겨우 한 개의 빵 값이었음을 감안하면 대환난 때의 기근도 가히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2) 육적 기근의 현실
기아 현상은 피해인구와 피해지역에 따라서 몇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대(大)기아현상은 모든 집단의 성원들에게 똑같은 정도는 아니더라도 식량이 부족한 국가나 지역의 모든 사회계층과 사회집단에 피해를 주는 경우이다.
지역적 기아는 한 국가의 특정 지역에 나타나는 경우로, 보통 그 지역의 모든 사회집단이 피해를 입는다. 계층적 기아는 특정한 인구집단이 식량부족 국가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당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 경우 기아가 어느 곳에서 주로 일어나는가 하는 점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기아는 많은 원인에서 비롯되지만 대략 자연적 원인과 인위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자연적 또는 물리적 원인으로 일어나는 기아는 가뭄, 집중호우, 홍수, 이상 한파, 태풍, 농작물 병충해, 곤충 떼 출몰 등으로 농작물이 파손되고 식량 공급이 어려워지는 경우이다.
가뭄은 가장 일반적인 자연적 원인으로, 건조지대나 반건조지대에서 일어나는 기아 현상의 주원인이기도 하다. 가뭄은 기아 지역과 떨어진 곳에서 일어나기도 한다. 곧 관개용수로 쓰이는 큰 강 상류지역에 가뭄이 들면 그 물을 공급받는 하류에서 기아로 고통받게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기록으로 전해지는 것 가운데 가장 오래된 기아는 B.C. 4000년경 고대 이집트와 중동지방에서 발생한 기아이다. 이런 기아는 자연재해로 집약적 정착농업이 파괴되었기 때문에 물리적 기아라고 부른다.
1700년 이후 아시아 대륙은 세계 주요 기아 발생지역으로 손꼽히게 되었다. 아시아에서 일어나는 기아현상 대부분은 인구과잉에서 비롯된 식량부족을 특징으로 한다. 아시아 대륙의 기아는 농산물 생산량이 겨우 목숨을 이어갈 수준이거나 그 수준을 약간 웃도는, 가뭄 또는 홍수빈발지역에서 발생해왔다.
인도와 중국은 인구과잉으로 기아가 일어나는 대표적 지역이다. 기록에 따르면 인도에는 기아가 14세기부터 시작되어 20세기까지 계속되고 있다. 1702~04년 인도 데칸 고원에서 기아 때문에 200만 명가량이 죽었다는 기록도 있다. 1967년에는 비하르 지방에 아주 심한 기아가 일어났으며 주요 국제구호 단체들의 노력으로 엄청난 인명피해를 겨우 막을 수 있었다.
중국에서는 1876~79년 북부지방에서 일어난 기아로 900~1,300만 명가량이 죽었다. 중국은 20세기에 들어와서도 1928~29년 300만 명 이상이 굶어죽는 등 기아에 시달렸다.
인구과잉만이 현대에 일어난 기아의 원인은 아니다. 1846~47년 아일랜드에서는 감자잎마름병 때문에 일어난 농작물 폐해로 100만 명 이상이 굶어죽었다. 에티오피아에서는 가뭄 때문에 일어난 기근으로 150만 명가량 되는 인명피해가 났다(1971~73). 1980년대 중반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남부지역에 가뭄이 발생하여 약 1억 5,000만 명의 원주민들이 심한 식량부족으로 건강과 생존에 큰 타격을 받았다.
자연적 기아와는 달리 인위적 기아는 기본적으로 정치적·문화적 원인 때문에 일어나는 것으로서 인간이 통제할 수 있다. 로마 시대에 심각했던 만성적 식량부족은 로마 당국이 식량이 모자라는 지역으로 식량을 수송할 능력이 없거나 보낼 뜻이 없어서 발생한 교통 기근이라고 할 수 있다.
곡식은 로마 황제들에게 일종의 재산이었으며, 영토 일부에서 기아로 고통받는 동안 곡식을 창고에 쌓아두는 일도 있었다. B.C 436년에는 로마 제국에 기아가 일어나 수천 명이 넘는 사람들이 굶주림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티베르 강 속에 빠져 죽었다.
중세 유럽에서 일어났던 기아는 문화적 식량부족으로 규정된다. 자연적 원인이 작용하기는 했으나 식량부족이 심각해져 영양부족, 흑사병 같은 질병의 전염, 기근 상태로까지 번지게 된 것은 무엇보다도 봉건사회제도·문화풍습·인구과잉 때문이었다.
중세시대 영국제도에는 적어도 95회 이상 기아가 일어났으며 프랑스는 75건이 넘는 기아 현상으로 피해를 입었다. 1235년 영국에서는 2만 명 정도 되는 런던 주민들이 기아로 죽었고, 많은 사람이 나무껍질을 먹으며 목숨을 이어가야 했다.
그러나 가장 일반적인 인위적 기아 현상은 전쟁에서 비롯되는 기아이다. 전쟁이 일어나면 농작물과 식량이 파손되고, 포위 전술과 봉쇄 작전 때문에 식량 수송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1500~1700년 동유럽을 괴롭혔던 기아는 동유럽 국가들이 정치적 야심으로 기본적인 식량 생산과 배급을 간섭하거나 통제했기 때문에 나타난 정치적 기아였다.
전쟁으로 일어난 기아와 더불어 자연재해에서 비롯된 기아도 이 시기의 기아 현상에 한몫을 했다. 헝가리에서는 기아로 부모들이 자식을 잡아먹는 일까지 일어났다. (1505, 1586). 러시아 또한 이 시기에 기아로 엄청난 피해를 입었는데, 1600년에는 50만 명가량 되는 러시아인들이 굶어죽었다.
19세기에는 진격부대나 방어부대가 농작물과 식량을 고의로 파괴하는 전술을 쓰는 경우가 흔했다. 1812년 러시아 제국이 나폴레옹 군대가 식량을 확보할 수 없도록 채택한 '초토화' 방침은 러시아 국민들에게 필요한 식량까지 파괴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아메리카 대륙에서는 1051년 무렵 지금의 멕시코 중부에서 일어났던 기아를 대표적인 예로 꼽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원주민인 톨텍 인디언들은 다른 곳으로 옮겨가서 살게 되었다.
잉카 제국의 경우에는 신대륙의 다양한 식량 공급원과 광범한 식량 저장체제로 기아 발생 문제를 해결했다고 한다. 톨텍 인디언과 메사베르데 지역(지금의 미국 콜로라도 주)의 인디언에게 뚜렷하게 나타났듯이, 대체로 신대륙의 인구는 구대륙 인구보다 유동적이어서 쉽게 다른 곳으로 옮겨가 살 수 있었다.
기아 현상은 세계 전역에서 지금도 일어나고 있지만 각 국가들의 식량 수입과 국제 구호조직들의 노력으로 피해는 줄어들고 있다. 20세기에는 유럽 여러 나라와 미국을 비롯하여 산업이 발달한 국가에는 기아가 단 한 차례도 일어나지 않았다.
최근 여러 나라에서는 식량 수입을 늘리거나 빠르고 효율적인 식량 배급을 해서 기아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고 있다. 라틴아메리카·중앙아메리카·동남아시아는 앞으로도 기아가 계속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다.
(3) 기근의 영적 의미
* 암 8: 11-13 - 11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12 사람이 이 바다에서 저 바다까지, 북쪽에서 동쪽까지 비틀거리며 여호와의 말씀을 구하려고 돌아다녀도 얻지 못하리니 13 그 날에 아름다운 처녀와 젊은 남자가 다 갈하여 쓰러지리라.
아모스 선지자는 하나님이 보내신 기근은 육적 기근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영적 기근의 그림자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여호와의 재앙으로 말미암은 기갈은 해갈하려는 노력이 있어도 그 갈급함을 해소 할 수 없다고 선언한다.
육신의 배고픔이 감당키 어려운 고통이듯 영의 사람도 영적 갈증은 말 할 수 없는 고통이다. 그러므로 육적 사람은 물질을 마음껏 소유하여 일신의 안락을 꾀하는 것이 복이지만 영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껏 배우고, 듣고, 묵상하고, 아는 것이 축복이다.
(4) 성경에 언급된 육적인 맥과 영적인 맥
성경은 육적인 맥과 영적인 맥이 있다. 육적인 맥을 통하여 영적인 맥을 발견하고 영적인 맥을 통하여 육적인 맥을 해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전쟁은 사탄과의 싸움을 의미한다면 질병은 치명적인 영적 질병이요, 기근은 말씀의 기근을, 육적 이스라엘의 회복은 영적 이스라엘의 회복을 뜻한다. 세상 바다는 험난한 이 세상을 상징하고 풍랑은 환란을, 물은 말씀을 의미하고, 돌은 예수 그리스도를, 육신의 부모를 통하여 영적 부모이신 하나님을 발견해야 한다.
남편이 모형이라면 예수 그리스도는 원형이요, 아내는 성도와 교회를 의미한다. 기름은 성령을 상징하고 빛은 생명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육적인 맥은 영적인 맥의 그림자요, 모형이므로 이와 같은 원리로 성경을 해석할 때 더욱 큰 은혜가 넘치게 된다.
(5) 성경에 나타난 기근의 예
* 창 12: 10 - 그 땅에 기근이 들었으므로 아브람이 애굽에 거류하려고 그리로 내려갔으니 이는 그 땅에 기근이 심하였음이라.
아브람은 바로에게 아내를 빼앗기는 고통을 받았다.
* 창 26: 1 - 아브라함 때에 첫 흉년이 들었더니 그 땅에 또 흉년이 들매 이삭이 그랄로 가서 블레셋 왕 아비멜렉에게 이르렀더니
하나님은 약속의 땅을 떠나지 말도록 명하셨다.(창 26:2)
* 룻 1: 1 - 사사들이 치리하던 때에 그 땅에 흉년이 드니라. 유다 베들레헴에 한 사람이 그의 아내와 두 아들을 데리고 모압 지방에 가서 거류하였는데
나오미는 남편과 두 아들을 잃었다.
* 왕상 17: 1 - 길르앗에 우거하는 자 중에 디셉 사람 엘리야가 아합에게 말하되, 내가 섬기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 말이 없으면 수 년 동안 비도 이슬도 있지 아니하리라 하니라.
이스라엘 지도층의 배교로 하나님과 맺은 계약을 깨트린 결과(신 11: 16-17. 28: 23-24)로 3년 6개월 동안 가뭄으로 인한 기근(눅 4: 25. 약 5: 17)이 임하였다.
* 신 11: 16-17 – 16 너희는 스스로 삼가라. 두렵건대 마음에 미혹하여 돌이켜 다른 신들을 섬기며 그것에게 절하므로 17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하늘을 닫아 비를 내리지 아니하여 땅이 소산을 내지 않게 하시므로 너희가 여호와께서 주신 아름다운 땅에서 속히 멸망할까 하노라.
* 신 28: 23-24 – 23 네 머리 위의 하늘은 놋이 되고 네 아래의 땅은 철이 될 것이며 24 여호와께서 비 대신에 티끌과 모래를 네 땅에 내리시리니 그것들이 하늘에서 네 위에 내려 마침내 너를 멸하리라.
* 눅 4: 25 -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엘리야 시대에 하늘이 삼 년 육 개월간 닫히어 온 땅에 큰 흉년이 들었을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과부가 있었으되
* 약 5: 17 -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그가 비가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 년 육 개월 동안 땅에 비가 오지 아니하고
이것은 대 환난의 마흔두 달에 대한 모형이다.
엘리사의 간청대로 갑절의 기근도 있었다.
* 왕하 8: 1 - 엘리사가 이전에 아들을 다시 살려 준 여인에게 이르되, 너는 일어나서 네 가족과 함께 거주할 만한 곳으로 가서 거주하라. 여호와께서 기근을 부르셨으니 그대로 이 땅에 칠 년 동안 임하리라. 하니
* 왕하 25: 3 - 그 해 넷째 달 구일에 성 중에 기근이 심하여 그 땅 백성의 양식이 떨어졌더라.
시드기야 9년 시월 십일에 바벨론왕 느브갓네살이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와 사면으로 토성을 쌓으니 성중에 양식이 떨어져 기근이 심하게 되었다.
* 왕하 25: 1 – 시드기야 제구년 열째 달 십일에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이 그의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와서 그 성에 대하여 진을 치고 주위에 토성을 쌓으매
* 겔 4: 16-17 - 16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예루살렘에서 의뢰하는 양식을 끊으리니 백성이 근심 중에 떡을 달아 먹고 두려워 떨며 물을 되어 마시다가 17 떡과 물이 부족하여 피차에 두려워하여 떨며 그 죄악 중에서 쇠패하리라.
시드기야 왕 때에 2년간 예루살렘이 포위당한 사실을 예언하고 있는 에스겔 선지자는 그 참상이 인재가 아닌 하나님의 징벌로 소개하고 있다.
(6) 기근의 원인
① 말씀에 대한 불순종
* 렘 29: 18-19 - 18 내가 칼과 기근과 전염병으로 그들을 뒤따르게 하며 그들을 세계 여러 나라 가운데에 흩어 학대를 당하게 할 것이며, 내가 그들을 쫓아낸 나라들 가운데에서 저주와 경악과 조소와 수모의 대상이 되게 하리라. 19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들이 내 말을 듣지 않았기 때문이니라. 내가 내 종 선지자들을 너희들에게 꾸준히 보냈으나 너희는 그들의 말을 듣지 않았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주전 589년 여호야김 왕 때에 포로로 잡혀가지 아니한 예루살렘에 머물게 됨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하나님의 말씀을 경솔히 여기던 그들에게 시드기야 왕의 재위(주전 586년) 때에 예루살렘 성의 함략을 두고 하신 말씀이다.
‘칼과 기근과 전염병’은 하나님의 징계로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부지런히 보내어 그들을 권면하였으나 여호와의 말씀에 순종하지 아니하므로 받은 것이다.
② 가증한 악을 행한 결과
* 겔 6: 11-12 - 11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너는 손뼉을 치고 발을 구르며 말할지어다. 오호라 이스라엘 족속이 모든 가증한 악을 행하므로 마침내 칼과 기근과 전염병에 망하되 12 먼 데 있는 자는 전염병에 죽고 가까운 데 있는 자는 칼에 엎드러지고 남아 있어 에워싸인 자는 기근에 죽으리라. 이같이 내 진노를 그들에게 이룬즉
그들이 받을 악행에 대한 심판이 얼마나 처참할 것인가는 ‘손뼉을 치고 발을 구르며’라는 표현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③ 백성의 무지
* 사 5: 13 - 그러므로 내 백성이 무지함으로 말미암아 사로잡힐 것이요, 그들의 귀한 자는 굶주릴 것이요, 무리는 목마를 것이라.
백성이 무지하므로 적으로부터 칼의 공격을 받고 그 침략으로 기근이 동반되고, 전쟁의 혼란으로 열병이 유행하였다.
그러므로 부르심을 받은 백성은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가를 깨달아야 할 것이다.
④ 우박에 의한 결과
애굽에 내려진 재앙 중 우박에 의한 곡물에 피해가 발생한 기근이다.
* 출 9: 23, 31-32 - 23 모세가 하늘을 향하여 지팡이를 들매 여호와께서 우렛소리와 우박을 보내시고 불을 내려 땅에 달리게 하시니라. 여호와께서 우박을 애굽 땅에 내리시매 31 그 때에 보리는 이삭이 나왔고 삼은 꽃이 피었으므로 삼과 보리가 상하였으나 32 그러나 밀과 쌀보리는 자라지 아니한 고로 상하지 아니하였더라.
⑤ 메뚜기 재앙
* 욜 1: 4 - 팥중이가 남긴 것을 메뚜기가 먹고 메뚜기가 남긴 것을 느치가 먹고 느치가 남긴 것을 황충이 먹었도다.
요엘 선지자의 말씀처럼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이 살았던 땅에 내렸던 메뚜기 재앙만큼 엄청나고 혹독한 재난을 경험한 적이 없었다.
⑥ 적군의 포위로
* 왕하 25: 1-3 - 1 시드기야 제구년 열째 달 십일에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이 그의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와서 그 성에 대하여 진을 치고 주위에 토성을 쌓으매 2 그 성이 시드기야 왕 제 십일 년까지 포위되었더라. 3 그 해 넷째 달 구일에 성 중에 기근이 심하여 그 땅 백성의 양식이 떨어졌더라.
시드기야 왕의 재위 때에 발생한 바벨론 왕 느브갓네살의 침공은 성을 포위하므로 말미암아 그 성 안에 양식이 떨어져 기근이 임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적 배경은 전체 성경 속에 동일한 장면으로 흐르고 있다. 왜냐하면 느브갓네살 왕의 침공은 사탄 세력인 적그리스도의 침공을 예표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⑦ 세상으로 나간 결과
* 렘 42: 16-17 - 16 너희가 두려워하는 칼이 애굽 땅으로 따라가서 너희에게 미칠 것이요, 너희가 두려워하는 기근이 애굽으로 급히 따라가서 너희에게 임하리니, 너희가 거기에서 죽을 것이라. 17 무릇 애굽으로 들어가서 거기에 머물러 살기로 고집하는 모든 사람은 이와 같이 되리니, 곧 칼과 기근과 전염병에 죽을 것인즉 내가 그들에게 내리는 재난을 벗어나서 남을 자 없으리라.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이 그들을 노예로 부리던 애굽에서 은혜로 빼내심을 입었으면 말씀에 순종하여야 하거늘 다시 돌아가지 말어야할 애굽으로 돌아간 그들에게 하나님의 징계가 내려진 것이다.
(7) 기근에 의한 고통
① 큰 환난
* 마 24: 21 - 이는 그 때에 큰 환난이 있겠음이라.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후에도 없으리라.
대 환난 때의 고통은 창세로부터 지금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으며, 이후에도 없는 것이다.
② 눈이 아득할 정도의 고통이다.
* 렘 14: 1-6 - 1 가뭄에 대하여 예레미야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2 유다가 슬퍼하며 성문의 무리가 피곤하여 땅 위에서 애통하니 예루살렘의 부르짖음이 위로 오르도다. 3 귀인들은 자기 사환들을 보내어 물을 얻으려 하였으나 그들이 우물에 갔어도 물을 얻지 못하여 빈 그릇으로 돌아오니 부끄럽고 근심하여 그들의 머리를 가리며 4 땅에 비가 없어 지면이 갈라지니 밭 가는 자가 부끄러워서 그의 머리를 가리는 도다. 5 들의 암사슴은 새끼를 낳아도 풀이 없으므로 내버리며 6 들 나귀들은 벗은 산 위에 서서 승냥이 같이 헐떡이며 풀이 없으므로 눈이 흐려지는 도다.
유다에 임할 기근의 고통이 모성애가 강한 암사슴은 새끼들을 내버리고, 들나귀들이 나무와 풀이 없는 산등성이 위에서 헐떡일 정도로 고통스러울 것이다.
③ 자녀를 잡아먹는 고통
* 신 28: 53 - 네가 적군에게 에워싸이고 맹렬한 공격을 받아 곤란을 당하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자녀 곧 네 몸의 소생의 살을 먹을 것이라.
* 애 4: 10 - 딸 내 백성이 멸망할 때에 자비로운 부녀들이 자기들의 손으로 자기들의 자녀들을 삶아 먹었도다.
자기가 낳은 자식을 먹는 경우는 하나님의 저주의 극치를 보는 표현이다.
북왕국 여호람 왕의 재위 때에 사마리아 성 안에서 있었다.
* 왕하 6: 24-33 – 24 이 후에 아람 왕 벤하닷이 그의 온 군대를 모아 올라와서 사마리아를 에워싸니 25 아람 사람이 사마리아를 에워싸므로 성중이 크게 주려서 나귀 머리 하나에 은 팔십세겔이요 비둘기 똥 사분의 일갑에 은 다섯세겔이라 하니 26 이스라엘 왕이 성 위로 지나갈 때에 한 여인이 외쳐 이르되, 나의 주 왕이여 도우소서. 27 왕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너를 돕지 아니하시면 내가 무엇으로 너를 도우랴? 타작 마당으로 말미암아 하겠느냐? 포도주 틀로 말미암아 하겠느냐? 하니라. 28 또 이르되, 무슨 일이냐? 하니 여인이 대답하되, 이 여인이 내게 이르기를 네 아들을 내놓아라. 우리가 오늘 먹고 내일은 내 아들을 먹자. 하매 29 우리가 드디어 내 아들을 삶아 먹었더니 이튿날에 내가 그 여인에게 이르되, 네 아들을 내놓아라. 우리가 먹으리라. 하나 그가 그의 아들을 숨겼나이다. 하는지라. 30 왕이 그 여인의 말을 듣고 자기 옷을 찢으니라. 그가 성 위로 지나갈 때에 백성이 본즉 그의 속살에 굵은 베를 입었더라. 31 왕이 이르되, 사밧의 아들 엘리사의 머리가 오늘 그 몸에 붙어 있으면 하나님이 내게 벌 위에 벌을 내리실지로다. 하니라. 32 그 때에 엘리사가 그의 집에 앉아 있고 장로들이 그와 함께 앉아 있는데 왕이 자기 처소에서 사람을 보냈더니 그 사자가 이르기 전에 엘리사가 장로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이 살인한 자의 아들이 내 머리를 베려고 사람을 보내는 것을 보느냐? 너희는 보다가 사자가 오거든 문을 닫고 문 안에 들이지 말라. 그의 주인의 발소리가 그의 뒤에서 나지 아니하느냐? 하고 33 무리와 말을 할 때에 그 사자가 그에게 이르니라. 왕이 이르되, 이 재앙이 여호와께로부터 나왔으니 어찌 더 여호와를 기다리리요.
예루살렘이 바벨론의 침공으로 포위되어 멸망되기 직전(에 2: 20, 4: 9-10)이며, 주후 70년 로마의 침공으로 인하여 예루살렘 성안에서도 있었다.
* 애 2: 20 - 여호와여 보시옵소서. 주께서 누구에게 이같이 행하셨는지요, 여인들이 어찌 자기 열매 곧 그들이 낳은 아이들을 먹으오며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이 어찌 주의 성소에서 죽임을 당하오리이까?
* 애 4: 9-10 – 9 칼에 죽은 자들이 주려 죽은 자들보다 나음은 토지 소산이 끊어지므로 그들은 찔림 받은 자들처럼 점점 쇠약하여 감이로다. 10 딸 내 백성이 멸망할 때에 자비로운 부녀들이 자기들의 손으로 자기들의 자녀들을 삶아 먹었도다.
④ 보물로 식물과 교환
* 애 1: 11, 19 – 11 그 모든 백성이 생명을 이으려고 보물로 먹을 것들을 바꾸었더니 지금도 탄식하며 양식을 구하나이다. 나는 비천하오니 여호와여 나를 돌보시옵소서. 19 내가 내 사랑하는 자들을 불렀으나 그들은 나를 속였으며 나의 제사장들과 장로들은 그들의 목숨을 회복시킬 그들의 양식을 구하다가 성 가운데에서 기절하였도다.
기근이 극심하여지자 보물이 필요 없게 되고, 먹을 것을 구하기 위해 내어주고, 제사장과 장로들은 손수 기근을 해결하기 위해 나셨으나 성중에서 기절할 정도로 고통을 겪게 되었다.
⑤ 창자가 끊어지고 간이 쏟아짐
* 애 2: 11-12 – 11 내 눈이 눈물에 상하며 내 창자가 끊어지며 내 간이 땅에 쏟아졌으니 이는 딸 내 백성이 패망하여 어린 자녀와 젖 먹는 아이들이 성읍 길거리에 기절함이로다. 12 그들이 성읍 길거리에서 상한 자처럼 기절하여 그의 어머니들의 품에서 혼이 떠날 때에 어머니들에게 이르기를 곡식과 포도주가 어디 있느냐? 하도다.
하나님의 선지자가 백성들의 참상을 보고 쉬지 않고 흘린 눈물로 인하여 눈을 상하였고, 어린아이들이 죽으면서까지 식물을 찾는 참상이었다.
⑥ 가축들까지 탄식함
* 욜 1: 17-20 - 17 씨가 흙덩이 아래에서 썩어졌고 창고가 비었고 곳간이 무너졌으니 이는 곡식이 시들었음이로다. 18 가축이 울부짖고 소 떼가 소란하니 이는 꼴이 없음이라. 양 떼도 피곤하도다. 19 여호와여! 내가 주께 부르짖으오니 불이 목장의 풀을 살랐고 불꽃이 들의 모든 나무를 살랐음이니이다. 20 들짐승도 주를 향하여 헐떡거리오니 시내가 다 말랐고 들의 풀이 불에 탔음이니이다.
가축이 탄식하고 소들이 민망할 정도로 끔직한 참상을 요엘 선지자는 하나님께 부르짖는 본문의 내용은 기근의 원인이 하나님을 배반한 이스라엘 백성에게 있음을 묘사한다.
⑦ 농작물이 없어짐
* 사 17: 11 - 네가 심는 날에 울타리를 두르고 아침에 네 씨가 잘 발육하도록 하였으나 근심과 심한 슬픔의 날에 농작물이 없어지리라.
육신의 안목으로는 아름답게 보여도 여호와의 환난 날이 되면 슬픔의 날이 될 것을 예언하고 있다.
(8) 기근으로부터 보호받는 의인들의 축복
① 요한 사도의 증거
* 계 6: 6 - 내가 네 생물 사이로부터 나는 듯한 음성을 들으니 이르되, 한 데나리온에 밀 한 되요 한 데나리온에 보리 석 되로다. 또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지 말라 하더라.
② 욥의 증거
* 욥 5: 20 - 기근 때에 죽음에서, 전쟁 때에 칼의 위협에서 너를 구원하실 터인즉
③ 시편 기자의 증거
* 시 33: 19 - 그들의 영혼을 사망에서 건지시며 그들이 굶주릴 때에 그들을 살리시는 도다.
④ 다윗 왕의 고백
* 시 37: 19 - 그들은 환난 때에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며 기근의 날에도 풍족할 것이나
⑤ 광야에서도 보호받는 이스라엘 백성들
* 민 11: 9, 31 - 9 밤에 이슬이 진영에 내릴 때에 만나도 함께 내렸더라. 31 바람이 여호와에게서 나와 바다에서부터 메추라기를 몰아 진영 곁 이쪽 저쪽 곧 진영 사방으로 각기 하룻길 되는 지면 위 두 규빗쯤에 내리게 한지라.
⑥ 엘리야를 먹이심
* 왕상 17: 3-4, 6 - 3 너는 여기서 떠나 동쪽으로 가서 요단 앞 그릿 시냇가에 숨고 4 그 시냇물을 마시라 내가 까마귀들에게 명령하여 거기서 너를 먹이게 하리라. 6 까마귀들이 아침에도 떡과 고기를, 저녁에도 떡과 고기를 가져왔고 그가 시냇물을 마셨으나
⑦ 보호받는 성도
* 롬 8: 35 -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박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 마 6: 31-33 - 31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32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9) 기근을 이기는 방법
육적 기근이 영적 기근의 모형이라면 성도들이 영육간의 기근을 이기기 위하여 어떻게 하여야 할까? 성경은 다음 일곱 가지를 가르치고 있다.
① 기도로 이긴다.
* 대하 20: 9 - 만일 재앙이나 난리나 견책이나 전염병이나 기근이 우리에게 임하면 주의 이름이 이 성전에 있으니 우리가 이 성전 앞과 주 앞에 서서 이 환난 가운데에서 주께 부르짖은즉 들으시고 구원하시리라 하였나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주의 전 앞에서 전심을 다햐여 부르짖으므로 구원 받았듯이 성도들도 기도로만 이길 수 있다. 왜냐하면 기도는 모든 문제의 열쇠이기 때문이다.
* 살전 5: 17 - 쉬지 말고 기도하라.
②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이긴다.
* 시 33: 18-19 - 18 여호와는 그를 경외하는 자, 곧 그의 인자하심을 바라는 자를 살피사 19 그들의 영혼을 사망에서 건지시며 그들이 굶주릴 때에 그들을 살리시는 도다.
시편 기자에 의하면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곧 여호와의 인자하심을 바라는 자로 정의하고 있다. 그렇다.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바라는 자에게는 영혼이 사망에서 건짐받을 뿐 아니라 기근으로부터도 보호받을 것임을 증거하고 있다.
③ 성전을 먼저 건축하여 이긴다.
* 학 1: 4, 8, 10-11 - 4 이 성전이 황폐하였거늘 너희가 이 때에 판벽한 집에 거주하는 것이 옳으냐? 8 너희는 산에 올라가서 나무를 가져다가 성전을 건축하라. 그리하면 내가 그것으로 말미암아 기뻐하고 또 영광을 얻으리라.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10 그러므로 너희로 말미암아 하늘은 이슬을 그쳤고 땅은 산물을 그쳤으며 11 내가 이 땅과 산과 곡물과 새 포도주와 기름과 땅의 모든 소산과 사람과 가축과 손으로 수고하는 모든 일에 한재를 들게 하였느니라.
학개 선지자에 의하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판벽으로 건축된 집에 살면서 여호와의 성전 건축은 소홀하므로 하나님의 징계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한재가 임했다.
그러므로 학개는 성전 건축을 태만하게 한 것을 회개하라고 외친다.
④ 요셉과 같은 창고 저장법으로 이긴다.
* 창 41: 53-56 - 53 애굽 땅에 일곱 해 풍년이 그치고 54 요셉의 말과 같이 일곱 해 흉년이 들기 시작하매 각국에는 기근이 있으나 애굽 온 땅에는 먹을 것이 있더니 55 애굽 온 땅이 굶주리매 백성이 바로에게 부르짖어 양식을 구하는지라. 바로가 애굽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요셉에게 가서 그가 너희에게 이르는 대로 하라. 하니라. 56 온 지면에 기근이 있으매 요셉이 모든 창고를 열고 애굽 백성에게 팔새 애굽 땅에 기근이 심하며
바로 왕의 꿈은 하나님이 하실 일을 그에게 보이신 것이다.
그의 꿈 이야기를 들은 요셉은 풍년 때의 곡식을 창고를 지어 저장하여 칠년의 흉년을 이겨냈다.
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으로 이겨라.
* 마 10: 40 -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이와 같은 내용을 신앙의 열매로 고백할 때 기근으로부터 승리하게 될 것이다.
⑥ 작은 책을 먹음으로 이긴다.
* 계 10: 9-10 - 9 내가 천사에게 나아가 작은 두루마리를 달라. 한즉 천사가 이르되, 갖다 먹어 버리라.네 배에는 쓰나 네 입에는 꿀 같이 달리라 하거늘 10 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갖다 먹어 버리니 내 입에는 꿀 같이 다나 먹은 후에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대환난기가 되면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수동적이기 보다 적극적으로 적용해야 할 것을 가르치고 있다.
본문은 작은 책의 말씀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갖다 먹어버리는 능동적인 삶을 통하여 영적 기근으로부터 승리해야 할 것을 깨우쳐주고 있다.
⑦ 영광 중에 임하실 주님을 맞이할 준비를 하라.
* 마 25: 4, 10 - 4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10 그들이 사러 간 사이에 신랑이 오므로 준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
예수님은 열 처녀 비유를 통하여 여분의 기름을 준비하여 신랑을 맞이한 슬기로운 처녀들이 혼인잔치에 들어감을 보이시므로 제자들이 주님을 맞이할 준비를 하도록 가르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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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셉은 풍년 때의 곡식을 창고를 지어 저장하여 칠년의 흉년을 이겨냈다.
💖보좌의 능력과 축복을 가진 자의 지혜로운 한마디가
사람을 살리는 능력이 있습니다. 오늘도 멋진 날 되시길 바랍니다.💖
요셉은 풍년 때의 곡식을 창고를 지어 저장하여 칠년의 흉년을 이겨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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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은 풍년 때의 곡식을 창고를 지어 저장하여 칠년의 흉년을 이겨냈다.
설교 감사합니다.
요셉은 풍년 때의 곡식을 창고를 지어 저장하여 칠년의 흉년을 이겨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