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신 LED 기술과 제품에 대해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시회 -
-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 상승을 위한 공격적인 시장 마케팅 필요 -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2019 중동 LED 엑스포(LED Middle East EXPO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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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기간
| 2019년 8월 2~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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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최장소
| Cairo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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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품목
| LED, 전구 및 내부용 전기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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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규모
| 5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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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관객수
| 90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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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업체
| 65개사, 150개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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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 http://ledmiddleeast-exp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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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시회 특징
ㅇ 2019년 세 번째로 개최된 LED기술의 응용 및 기술산업의 전시회
- 이집트에서 야외 LED 전구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대폭 증가함. LED 전구는 친환경적이고 다양한 색과 편리함으로 더욱 각광받음.
ㅇ 이집트에서 최신의 LED산업과 그 부분품, 응용 분야를 접할 수 있는 플랫폼
- 이집트 바이어 및 생산자들이 직접 참가해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하고 공급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있어 업계에 새로이 진출하려 할 때 참석하기에 좋음.
□ 현장스케치
ㅇ 전시관 구성
- CICC의 4번째 홀에서 개최됐으며, 크게 두 구역으로 나눠짐. 입구에 가까운 구역에는 이집트의 생산자와 수입자들이 자리잡고 안쪽으로 들어가면 관련 중국 기업들이 전시하고 있음.
- 약 100여 개의 부스에서 각각 LED로 만들어진 주력 제품과 부분품, 사업영역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음.
- 곳곳에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할 수 있는 공간들이 제공돼 많은 바이어들이 미팅을 진행함.
전시관 입구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체 촬영
전시관 내부
자료: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전시품목: LED 전구 및 전등, LED 반제품, LED 응용 제품
□ 바이어 인터뷰
ㅇ Smarty, Eng. Sherif Morocos, General Manager
- 건물 안팎으로 모두 사용되는 LED제품을 생산하며, LED의 부품인 housing, driver, PCB board 등 부분품을 수입해서 이집트에서
완제품을 생산함.
- 중국 기업들은 해당 업계의 모든 박람회에 참가해 미팅 및 브로셔 배부를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활동을 펼침.
- 중국산 제품들은 과거 인식과는 달리 품질도 매우 좋으며, 구매자에게 다양한 가격대와 다양한 품질의 선택지를 제공함.
- Sherif씨는 이집트 시장은 현재 가격대비 질 좋은 제품을 원하고 있으며, 동종동질 물품일 경우 국적에 구애받지 않을 것이라 말함.
- 한국산 제품과 원재료를 쓰고 싶으나 가격 장벽으로 인해 쓰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함.
ㅇ Smart light Sirage, Sales Manager
- LED 완제품, LED의 전력 공급에 사용되는 driver 등을 삼성 중국 공장으로부터 수입하는 중임.
- 해당 업계의 다양한 전시회에서 대부분의 중국 기업과 아주 극소수의 베트남 기업들을 봄.
- 업계에서는 한국산 제품이나 기업의 인지도가 낮으며, 한국 회사가 이집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가격과 더불어 공격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말함.
ㅇ FIONA for manufacture & trade of electrical products, Sales Manager
- 해당 회사는 두 가지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LED, 전구, 패널 등을 생산하고 있음.
- 그중 한 브랜드인 Panda에서는 중국산 원재료를 이용해 LED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다른 생산공정 중 베트남산 부분품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음.
- 이집트에서 LED 제품을 제조하기 위해서는 부품의 45%가 이집트 내에서 생산돼야 함.
- 해당 회사 Business development assistant인 Asmaa Khaled씨에 따르면 업계에서 한국 기업은 전혀 본 바가 없으며, 인지도가 매우 낮다고 함.
ㅇ El Aiameya
- 해당 회사는 처음에는 중국 제품 및 부분품의 수입상으로서 시작했으나 가능성을 보고 중국 기업과 합작투자하는 단계를 지나 현재는 일부 제품은 이집트 내에서 생산하고 일부 제품은 중국에서 수입함.
- 해당 회사가 1위 수출국인 이탈리아가 아닌 중국 기업과의 협업을 택한 이유는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제품을 구할 수 있기 때문
- 이탈리아산 LED가 수출입 금액에서 중국보다 웃도는 이유는 그 단가가 현저히 높기 때문이며, 실 수입량 자체는 적은 편임.
□ LED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LED 조명 수입액은 2014년 알시시 대통령의 LED 조명 교체 계획 발표로 전년대비 대폭 증가했으나 2015년에는 현지 생산공장 설립이 증가해 수입 비중이 전년대비 주춤
ㅇ 2016년 이후로 외환위기에 따른 각종 수입규제 조치 및 자국 내 합작투자 및 현지법인 설립 등의 이유로 수입액이 감소함.
ㅇ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016년 이후 매년 감소해 현재 총 수입량 23위 안팎을 유지하고 있음.
LED 조명 수입동향
수입국
| 수입액(US$ 천)
| 점유율(%)
| 증감률(%) '17/'16
|
2015
| 2016
| 2017
| 2018
| 2015
| 2016
| 2017
| 2018
|
전 세계
| 25,064 | 19,442 | 15,133 | 15,442
| 100.0
| 100.0
| 100.0
| 100.0
| - 22.2
|
이탈리아
| 5,405 | 1,989 | 6,311 | 4,450
| 21.6
| 10.2
| 41.7
| 28.8
| 217.0
|
중국
| 10,061 | 4,504 | 2,567
| 3,366 | 40.8
| 23.2
| 17.0
| 21.8
| - 43.0
|
자료: GTA_Egypt Import Statistics
□ 시사점
ㅇ 한국산 LED에 대한 인식
- 한국산 LED는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지 않은 편이며, 한국 기업들은 관련 행사에 참가하지 않음.
- 일부 한국산 LED에 대해 알고있는 경우는 한국산을 쓰고 싶어 하나 바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가격의 선택지가 적은 편이라 구매를 망설이게 됨.
- 따라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한 인지도 확보가 우선이 된 다음 서서히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는 방안을 택하는 것이 유리
ㅇ 이집트 시장 진출시 주의할 점
- 현재 이집트에서 LED램프의 관세율은 60%이고 수입을 저해하는 사실상 가장 큰 요인임.
- 해당 관세장벽을 피하기 위해 중국 기업들은 현지 회사와 합작투자해 현지 법인을 만드는 추세임.
- 한국산 제품은 거리와 관세장벽을 피할 수 없으므로 원가 절감을 위한 노력이 중요함.
- 이집트는 앞으로도 LED 전구의 수요가 상승할 예정이므로 미래를 위한 투자가 필요함.
자료: GTS, 바이어 인터뷰 등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