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의 4호선 당고개역 개선 방안 연구
한우진 ianhan@hanmail.net
서울메트로가 서울지하철공사 시절에 연구했던
4호선 당고개역 개선 방안 연구자료입니다.
옛 책의 캡처자료이네요.
당고개역은 복선 인상선과 (인상선이란? http://cafe.daum.net/kicha/ANj/38445 )
상대식 승강장을 가진 종착역입니다.
분당선 선릉 종착 시절의 구조와 동일합니다.
이런 구조는 출발 플랫폼을 한쪽으로 고정해서 써야 하는 관계로
운영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승객이 한쪽에서 이미 기다리고 있으며, 반대쪽으로 가려면 계단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임.
섬식 종착역의 경우, 열차 운행이 꼬여 운전정리가 필요할때 다른쪽 플랫폼을 급히 쓸때 문제가 없음 (예: 대화역))
대체적으로 고밀도 운전구간에서 회차능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등장한 구조가 2기 지하철의 2폼 3선 구조이지요 (방화, 상일동, 봉화산 등)
대전1호선 판암과 반석도 2폼 3선입니다.
2폼 3선 구조는 가운데선(중선)과 인상선에서 회차를 나누어서 할 수 있는 관계로 회차능력이 더 높습니다.
4호선 당고개역의 경우
- 4호선이 2호선 다음으로 고밀도 운전을 하고 있고
- 2호선 강남 구간 다음으로 4호선 북부 구간이 수요가 많은데다가
- 종착역이면서 당고개역 자체의 수요도 만만치 않고 (2013년 기준으로 한양대역과 승하차 인원이 거의 등일)
- 창동기지가 인접해있어서 회송열차가 운행을 하는 등
여러 악조건이 겹쳐 지연운행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고개역에서는 아침 하행으로 3분까지도 운전시격이 줄어들고,
극피크시간에는 2분 30초 회차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http://k-subway.korail.com/main/mainSub.do?mCode=A0065
현재 당고개역 회차 구조에서는 거의 한계에 가까울 듯 합니다.
승하차 지연이 생기는 등 약간만 삐끗하면 열차 지연을 피할 수 없고,
결국 이는 4호선 북부구간 전체적으로 운전시격이 늘어나고, 차내 혼잡도가 높아지는 원인이 됩니다.
당고개역의 회차능력이 더 높았다면 4호선의 전반적인 개선이 가능해지지요.
서울메트로도 이같은 문제를 인식하고, 당고개역 회차능력 증대에 중점을 둔 개선 방안을 연구한 적이 있는데
아래가 그 자료입니다.
옛 자료인만큼 지금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감안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첫댓글 서울시청 도서관 3층 시정자료실에서 관련된 내용을 접한적 있는데 솔직히 당고개역이 섬식승강장이었으면 더 좋았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당시 재정상태의 영향이 없지 않은 듯합니다
현재 서울지하철 노선 시종착역 중에 상대식 역은 2호선 신설동, 3호선 오금, 4호선 당고개, 5호선 마천, 7호선 부평구청, 8호선 암사, 모란역이 있는데 제가 봐도 당고개역이 앞에 언급한 역들 중 부하가 많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건 제 생각인데, 진접 연장선 개통하면 당고개역은 시종착역에서 뺐으면 좋겠습니다. 그때가서도 시종착역 기능을 유지하면 진접에서 오는 열차들이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등 지금도 가뜩이나 혼잡한데 더 혼잡해 질것입니다.
루프식은 지금 현재 진접선이 확정난 이상 사실상 힘들다고 보이고, 진접선 공사와 동시에 당고개 종착 열차를 위한 추가 회차선을 용산역처럼 만들어 놓으면 회차능력이 월등히 높아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해놓은 상태에서 뜯어 고치려면~ 흐덜덜덜! 근데 진접선 연장이 있으니... 과연 진접 개통이후 당고개 회차 반복이 있을란지....?
뜯어 고치지 못하면 당고개에서 회차를 못하므로 안산주민들은 서울시청에서 시위를 엄청해댈것임... 진접~사당만 운행하기때문에 말입니다. 직류전용차량은 남태령이후로는 운행 못하므로 말이죠...
그냥 모든 열차를 진접선까지 운행하는게 어떨까요. 굳이 일부 열차를 당고개에서 끊을 필요가 있나요?
진접선의 수요가 없는데 모든열차를 진접선까지 운행하면 그만큼 차량을 더 구입해야하고 인력도 추가해야하니 그 비용은 낭비가 되는거죠.
@갈라타 제가 생각할때는 사당 시종착 직류전용 열차만 진접선으로 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요가 적으니 깐요.....
그리고 일부 출퇴근 시간때에는 진접~안산,오이도간 직교류 열차를 운행하는것도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