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경운기 8마력 사용년수는 잘모르지만 꽤 오래된것 같네요
경운기가 너무 힘이없어서 보링해야 될것같아 농기계센터에 알아보았지만 출장수리는 힘들고
직접 가져와야 된다고 하길래 경운기에 대해선 잘모르지만 일단 직접 보링해보기로
마음먹고 분해해 봤습니다
너무 오래된 구형경운기라 흙투성이고 여기저기 낡은 흔적들이 .....
실린드헤드쪽을 분해하고 반대편 컨넥팅로드쪽을 분해할려니 분해방법을 잘몰라 청풍명월7님에게
문의해보니 신형과 달리 구형은 연료통을 취외하고 연료통밑에 크랭크실이 있다고 알려주시니
감사하더군요
메탈베어링을 분해후 피스톤을 밀어 실린더헤드쪽으로 빼내었습니다
그러나 실린더 라이너를 분해할려고 동봉(길이200미리)을 대고 망치를 때려보았으나 쩌려붙어서인지
조금도 빠지지 안네요
크랭크실 카버가 상부에 있어서 동봉을 비스듬히 대고 때려서인지 아니면 동봉길이가 짧아서 재대로 망치질을 할수 없어서
분해하기가 힘들네요 ㅠㅠ
일단 실린더 라이너상태를 보니 긇힌자국이나 흠집은 없어보이내요
내경를 측정해보면 마모상태를 정확히 알수가 있겠으나 측정공구가 없고 .....
커넥팅로드와 크랭크축상태를 보니 메탈베어링 내,외륜접촉면이 너무 많이 마모된것을 알수 있었고
아마 헛돌지나 않았는지 모르겠네요
제대로 정비할려면 크랭크 축까지 교체할려면 말그대로 경운기 완전분해하는것이고
일단 분해하게되면 모든 부품을 전부교체해야할것 같고 비용또한 만만치 않을것 같네요
경운기 년수가 오래되지 않으면 돈이들더라도 다 교체하고 싶은데 워낙 오래된 경운기라
피스톤링과 압축링 그리고 메탈베어링만 교체하기로 하고 실린더 라이너를 분해하는것을 보류했지요
주말에만 시간이 나는지라 부품을 확보한후에 시간되는대로 조립해볼려고 합니다
아래사진을 분해하면서 찍은사진인데
아래사진은 메탈베어링
이것은 흡배기밸브 커버에 붙어있는데 윤활유펌프와 연결되어있는데 윤활유 공급노즐같기도 하네요
이것도 교체해야 되는데 부품명을 모르겠네요 아시는분 계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피스톤이구요 피스톤에 직사식과 분사식이 있다는데 이것은 어떤타입입니까?
실린더 내부 모습입니다
첫댓글 피스톤과 링만 바꾸시면 라이너에 턱이 없어야 합니다 하지만 힘이 없는 이유로 피스톤을 바꾸신다면 라이너도 바꾸세요 동봉을 사용치 마시고 그냥 철봉을 사용 하셔도 됩니다 라이너가 깨질 정도로 망치질 하셔야 하지만 몸체는 손상이 가면 경운기 엔진을 그냥 내 버릴수도 있지요 본래는 스크류로 넛트를 돌려서 뽑아 올리는 공구가 있지만 준비 하시려면 돈들어 가구요 그리고 라이너 속에 피스톤 조립 하실 때에는 함석을 잘라 피스톤 링이 라이너 내경에 맞게 압축시키시는거 아시겠지요?? 다조립후 첫 시동을 걸때 엄청 힘이 들지만 시동이 한번 걸린 후에는 가볍게 시동이 잘 됩니다 처음이라 하시기에 주절 거려 봅니다 꼭 성공
하시길 혹시 여유 되시면 철판을 라이너 내경에 맞게 턱을 만들어 라이너에 끼우고 망치질 하시면 망치의 힘이 고르게 전달 되어 더 잘 빠집니다
ㅎㅎㅎ 결국에 사고를 쳐셨군요? 차분히 머리수건 두러시고 잘해 보세요? 분명 성공하실 것입니다. 태화농장님 화이팅!!
피스톤에 묻은 카본을 닦으신거같군요 현상태면 양호하다 생각됩니다 힘이없어분해하셨다했는대 기왕이면 분해하신깁에 라이너까지분해해서 10마력짜리 라이너와 피스톤을 끼우시는게 좋을거같습니다, 옛날엔 호환이 됐었는대 지금은 잘 모르겠네요, 부품구입할때 싸이즈를 제어보새요.
답변 고맙습니다.
기왕 시작한것 라이닝 빼는 공구도 하나 자작해서 만드시지요, 철봉으로 때리다가 괜히 엔진블록 건드리면 와장창 인걸요~
위 부품명은 오일 관접수라 합니다 로커암 카바에 장착되어 있구여 라이너가 깨질정도로 때려야 빠질겁니다 때리면 분명 빠지긴 하는데 블럭및 캠에 손상이 가지 않게 조심하세요 그리고관접수는 파손이 되지 않았으면 교환 할필요 없습니다크랭크축도 교환 할필요 없습니다 피스톤 링구 라이너 헤드가스켓만 교환 하심 될걸루 보임니다 궁금 하심 전화 주세요 쪽지드리겠습니다(대단메탈포함)
우아 대단들 하시네요.. 부럽구요. 화이티팅....
어차피 라이너는 순순이 안빠져요 조각조각 깨집니다
경운기 엔진을 연료분사 방식으로 분류할땐 일반식과 디젤(경유)의 분사방법에 따라 일반식과 직접분사식(직분사식)으로 분류됩니다. 직분사식은 노즐이 길고 피스톤 헤드부분이 하트모양 비슷하게 파여 있습니다. 겉을보니 직사식인거 같긴한데 피스톤 면을 보아야 정확히 알수 있겠네요 그리고 부품으름은 로커암 커버 오일호스 연결 팁입니다 물론 기능은 밸브 주유입니다
암튼 대단들 하십니다 그려~ 난들 엄두가 날것같지 않은뎅~%^&^
그냥 엔진만 바꾸시는게 나을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