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인류가 찾던 꿈의 에너지일까?
수소는 우주에서 가장 풍부하다0
여전히 제기되는 한계와 눈부신 가능성
수소가 있는 대표적인 물질은 물과 화석연료다
수소전기자동차를 만드려는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의 도전
현대적 의미에서 최초의 수소연료전지 차량은 1959년 해리이리그가 제작한 트랙터다
수소전기자동차 vs 배터리전기 자동차, 어느 쪽이 더 좋은가
현시점으로써 둘중에 어느것이 더 좋은지 명확한 결론을 내리기는 쉽지 않다
배터리전기자동차의 시작
세계최초의 인정할 만한 전기자동차는 1884년 영국의 발명가 토마스 파커가 만들었다
친환경 자동차 1차 대전:클린디젤 vs하이브리드
친환경자동차 1차대전은 디젤게이트가 터지면서 하이브리드가 이겼다
디젤게이트와 클린 디젤의 몰락
디젤게이트는 폭스바겐이 미국의 배기가스 규제를 위법한 방법으로 통과한 일이 들통남
친환경 자동차 2차 대전: 배터리자동차 vs 수소전기자동차
아직은 어느 쪽이 더 좋은지 장담하기 힘들다
연료 및 인프라 가격
현재기준으로 연료비는 배터리가 가장 유리하다
성능과 주행거리
도심주행은 배터리전기자동차, 대형차는 수소전기자동차가 유리하다
충전설비
배터리전기자동차는 충전시간이 오래걸리지만 전국에 3100개 이상 설치되있고 수소전기자동차는 충전시간이 짧지만 전국에 14개밖에 없으면서 구축비용도 비싸다
친환경성
친환경성은 Well-to-Tank을 따져봐야 한다
자원의 고갈과 가격
수소전기자동차는 백금, 배터리자동차는 희귀금속
수소의 가격은 얼마일까
1kg당 수소가격이 울산은5000원, 광주는 8000원, 강원도는 10000원이다
한국에 수소는 얼마나 있을까?
새로 공장을 짓지 않아도 만들 수 있다
수소전기자동차의 전제 조건, 수소충전소
수소충전소가 있는 지자체는 서울, 울산, 광주, 충남, 경낭 5군데에 불과함
수소충전소의 부정적인 이미지
사람들은 수소라고 하면 수소폭탄을 떠올린다
수소충전소가 넘어야 할 수많은 장애물
셀프충전은 수소전기자동차 보급에 있어 매우 중요한 규제완화 대상이다
수소충전소의 유형
수소충전소는 공급방식에 따라서는 저장식, 제조식으로 구분된다
수소충전소를 만들면 돈을 벌 수 있을까?
수소충전소는 초기에는 적자가 불가피하다
내연기관자동차의 미래는 없다
친환경성과 자동차의 성능 및 원가는 반비례한다
내연기관자동차의 종말을 예고하는 환경규제
내연기관 판매를 중단하는 나라도 있다
친환경 자동차만 예뻐하는 각종 제도
노르웨이에서는 친환경자동차에게 주는 각종제도가 있다
수소사회를 선도하는 일본, 수소시대의 중동을 꿈꾸는 호주
수소사회의 선두주자 일본
일본은 갈탄을 가스로 만들어 수소로 개질하는 사업을 호주에서 진행하고 있다
수소시대의중동을 꿈꾸는 호주
호주는 수소의 수출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