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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일본 선·로프 및 케이블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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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26 | 국가 | 일본 | 작성자 | 박은희(도쿄무역관) | ||||||||||||||||||||||||||||||||||||||||||||||||||||||||||||||||||||||||||||||||||||||||||||||||||||||||||||||||||||||||||||||||||||||||||||||||||||||||
품목 | 철강으로 만든 연선(stranded wire)ㆍ로프ㆍ케이블ㆍ엮은 밴드ㆍ사슬과 이와 유사한 것(전기절연한 것은 제외한다) | ||||||||||||||||||||||||||||||||||||||||||||||||||||||||||||||||||||||||||||||||||||||||||||||||||||||||||||||||||||||||||||||||||||||||||||||||||||||||||||
품목코드 | 7312 그 외 1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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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선·로프 및 케이블(HS 731210) 시장규모는 2013년 3260억500만 달러를 기록, 전년대비 8.6% 감소 - JCMA(일본전선공업회) 출하동향 조사에 의하면 2013년도 국내생산 출하액은 1조2383억 엔으로 전년 대비 1.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최근 3년간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World Trade Atlas, JCMA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일본 경제에 대한 기업의 투자심리 회복으로 자동차, 건설공사용, 통신 등 수요증가가 예상됨. - 엔저로 인한 일본의 해외수출 및 일본 내 생산확대 전망
○ 수요감소 예상요인 - 전기·전자산업의 장기 침체화 - 원전사고 이후 각 전력사들의 신규투자 위축 - 2014년 4월 소비세율 인상 후 수요 감소 - 생산거점 해외이전에 따른 현지조달 확대
○ 무역관 전망 - 전력, 통신 분야에서는 일본 국내보다 해외수요 개발을 적극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전망됨. 특히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한 ODA 활용 및 EPA 등의 비즈니스 전개가 예상됨. - 건설공업용 분야에서는 일본 정부의 규제 완화로 신규수요 창출이 예상되며 민간 기업은 경쟁사와의 포괄적 업무제휴 등의 업계 재편이 예상됨. - 글로벌 생산, 글로벌스탠다드 제품 개발 등 국제 경쟁력 강화 전망
□ 주요 구매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구매 계층· - 2013년 JCMA(일본전선공업회) 출하동향 조사에 의하면, 수요처는 크게 통신, 전력, 전기기계, 자동차, 건설용으로 나뉘어지며 자동차산업은 증가, 전자·전력산업은 감소 추세임.
○ 구매 동기 - 사회 인프라 정비 및 유지보수 목적 - 선·로프 및 케이블은 각 산업의 생산 활동에 필수 불가결한 존재로 수요량은 경제 활동과의 연동 지표로 인식됨.
□ 수입동향
○ 선·로프 및 케이블 부품(HS 731210)의 2013년 수입은 2049억49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25% 감소됐음. 태국과 독일로부터의 수입이 크게 증가한 반면,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감소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73121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내용: 특별히 없음.
○ 필수 인증: 특별히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HS Code 731210 기준 3.9%(단, 한국의 경우 WTO 협정으로 무관세)
○ 통관시 유의사항: 특별히 없음.
□ 유통 구조 ○ 경제산업성 전기용품 안전법 PSE(, ) 취득 - 상기의 수입 규제 및 통관시에는 PSE를 요구하지 않음. 단, 수입 후 일본내 판매를 위해서는 경제산업성의 전기용품 안전법(PSE)을 취득을 하지 않으면 판매를 할 수가 없으므로 반드시 취득해야 함. - 제품 특성상 높은 안전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대량 생산품이면서도 불량률을 최대한 낮추고 고품질 저가격, 정확한 납기 준수 등 매우 엄격한 기준을 통해 해외협력사를 선정함. - 일본 시장진출 및 확대를 위해서는 바이어의 요구사항에 직접 대응할 수 있는 체제 구축이 필요
3. 경쟁동향
□ 경쟁사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일본 내에서 한국산 제품이 채택, 납품되고 있는 상황으로 자동차, 건설기계, 전력용의 신뢰도는 높은 편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일본내 특화 전시회 없음. - 일본내에 케이블에 특화된 전시회는 없으며 업계 관계자들은 독일 및 중국(상해 WIRE SHOW)의 전시회에 출전 및 참관을 통해 정보 수집을 하고 있음. - 제품 홍보를 위해 자사 거래처를 대상으로 특별 전시회를 실시하는 경향이 강함.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조달 담당자들은 제품의 수량, 납기, 품질 및 안전까지 전체적으로 높은 수준을 요구 - 제조사의 국내외 거래처 실적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므로 레퍼런스 관리가 매우 중요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해외 조달에 있어 품질 및 개발 방법의 인식 차이가 크게 작용할 수 있으므로 설계 및 개발을 진행시켜 나가는 단계에서 소통에 중심을 둘 것 - 해외거래가 처음인 바이어의 경우 바이어 요구에 대응해 주는 자세가 필요 - 최근 일본내 글로벌 조달이 늘어나고 있긴 하지만 아직도 계열사와의 거래 관습이 남아 있는 상황이므로 현장에서의 교류를 도모하고 상호 인식차이 해소를 위한 노력이 필요
□ 마케팅 방안 및 타겟 고객층
○ 기업 인지도 및 신뢰도 향상을 위해 자동차, 건설, 전력, 전기전자 등의 관련 전시회 출전(3년 이상)이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됨.
○ 해외 업체로서 일본시장에 진출하는 방법으로는 연락사무소, 현지법인, 합작회사를 설립해 진출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으며 단기적으로는 본사(한국)에서의 대응도 중요하지만 바이어와의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거래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일본 내 거점 확보가 매우 중요함.
○ 자동차용 와이어하네스, 광케이블, 플렉서블 인쇄회로기판(FPC)에 사용되는 제품군은 앞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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