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주 (1427~1509) 예정관( 1791~1861), 정정로(1798~1859) 등의 발계간야정도(沈溪野野亭圖)
출처:서령경매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도록번호: 1548
견적 RMB: 400,000-600,000
거래가격 RMB: -- (수수료포함)
1548
심주(沈周, 1427~1509) 예정관( 1791~1861), 정정로(1798~1859) 등의 발계간야정도(沈溪野野亭圖)
수묵지 렌즈
1501년작
识識: 처봉은 차를 따고 횡운은 길을 세 갈래로 향하지 않는다.개울가에 빈 정자가 있는데 들길이 돌아오면 집이다.성화 신유 8월, 심주.
도장: 돌밭(주)
제발: 1. 자준은 화법을 받아 왕수렁 선생에게…서백은 신유오서를 지적하였으나 후대의 부의를 조금이나마 덜 수 있었다.병신대설절 전날 벽라산 사람들이 관봉을 받았다제목. 도장: 조생(朱)
2. 석전옹이 만년에 자신의 그림을 중시하고 자신의 기러기 작품을 받았다고 하니, 오늘날과 같은 진적을 만나기 어려운 것은 당연하다.미수당이 소장하고 있는 모조숙명의 입폭이 제일입니다.이 프레임은 기운이 넘치고 윤택하여 색다른 묘미가 있다.소보소여한마디, 여제소보화…. 엽정 양군이 앞서 있지 않고서야 어찌 감히.세상 존대 앞에서 똥을 던졌으니, 두 군주는 어찌 되었는가, 나머지는 어찌 되었는가..보산인 인강조제. 도장 : 인강조인()康印印, 백)
3. 石田翁画赝本日出而真迹几不可复见,世乃拘麤文细沈之说,以求精品,抑惑矣……是帧吾友俞子骏所得……속식우차. 도광병신(1)836년) 동시월 유사흘, 자준과 오문 안탕리지에 동숙하였다.은거하면서 연좌하여 논화를 하느라, 밤에도 잠을 이루지 못하니, 이 경지는 다르다.귀담아 듣기 어렵다.왜가리. 도장: 서백(白) 문비(文()
4. 성화건원 을유에 따라 정미범 23년에 신유가 없으니 신묘오서라 하겠다.선생은 선덕 정미(1427년)로 태어나, 나이 마흔다섯이다세월이 흐르다.도장: 서백(주)
조서: 이시다 선생의 산수 진적.이 프레임은 기체가 두텁고…옛날 왕가정의 문백, 유자준악의 비적 중물…왕지 가정의 여창, 죽봉 선생이 서문을 지었다.선생은 자필로 글을 썼는데, 빈 글자에서 벗어났다.정자(亭字)는 절차백발(伯跋辛)이 신유(酉为)를 신묘(卯之)로 하여 정유호(丁,窃)를 도용하였다.정신은 음이 가까우니, 위조가 쉬우니, 그렇다면 선생은 나이가 50세쯤 된다.하나, 엄한 무리. 도장.: 엄군 (백)
감장인:왕씨가정비완(주)
설명: 예팅관, 인강조, 청팅노가 발문을 썼다.왕원백, 위웨 구장.엄중히 서명하다.
[YE TINGGUAN AND CHENG TINGLU, ET AL.] SHEN ZHOU THE PAVILION IN THE WILD
Ink on paper, mounted
Dated 1501
Note: Inscribed by Ye Tingguan, Yin Kangzuo and Cheng Tinglu. Titled by Yan Qun.
Provenance: Previously collected by Wang Wenbai and Yu Yue.
30×23cm
RMB: 400,000-600,000
저자 소개: 선저우(1427~1509), 자는 계남, 호는 석전, 만호는 백석옹, 장쑤성 장저우 출신이다.비록 추천을 받았지만 은거하여 나오지 않는다.산수·화조를 잘 그리는데, 그림의 이름이 매우 커서 저절로 풍조가 되었다.격, "오문파"를 형성하여 문징명, 당인, 구영과 합하여 "명"이라 부른다.시종 백거이, 육유, 소식.석전집이 있습니다.
감장자 소개: 1. 왕원백[청·강희], 자는 계청, 호는 커팅, 일작 커팅, 안후이 휴닝, 점적은 저장 퉁샹이다.강희연간장병마사지휘휘. 성격이 좋고 습정이 있으며, 시를 짓고 그림을 그린다.머란야는 비탈을 장식하고 우아하고 우아합니다.산수는 적막하고 담담하다. 잘 감상하면, 집에는 장서루인 "고향루"가 있다.노조당', '서적을 품다.누'는 고서, 법첩, 명화를 소장하고 있다.
2. 유악(91岳, 1791~1864), 자는 자준(子止), 호는 소보(甫、), 지재(斋齋), 실명은 귀려(庐,), 장쑤(泽震) 진택()澤) 사람이다.벼슬이 태창에 이르러 학정을 배우고, 성질은 산수를 좋아하며, 그림을 그린다.겸공시. 저서로 《귀려문권》이 있다.
발자소개: 1. 예팅관(1791~1861), 자는 조생, 별탈옹, 실명은 무화암, 벽영산관, 장쑤성 쑤저우 출신으로 상하이에 기거하였다.제생. 거효염정이면 바로 할 수 있습니다.시인. 저서 《구파어화》, 《취망록》 등.
2. 인강조[청·가경~도광], 호천, 상해 바오산 사람, 부 수집, 특히 금석선본 수집에 능하다.도광 연간에 오문, 엽에서 병으로 죽었다.정관 등 친구들이 일찍이 《갈매기》를 새겨 주었다.천각 유저.
3. 청팅로(1798~1859), 초명은 진로, 자는 노진, 문초, 호는 녹경, 개명은 정로, 자는 서백, 호는 지헝향, 학사이다.산사람 기다리면 늦어도 조릿대라고 한다.해가는 사람을 정하고, 제생들은 일찍이 진문술에 문업을 하였다.공사장은 서화와 전각을 겸하고, 산수는 전두의 지시를 받고, 전각은 정경이 하였다.황이역, 진나라와 한나라로 거슬러 올라가다.자긍심을 가지다.
서명자 소개: 엄군(1907~1985), 자는 맹군, 호는 순재, 별호는 일지, 만호는 이적노인, 복건복주 출신, 엄복조카손이다.연경대학교, 절강대학교에서 교편을 잡고 있다.근대 고대 그리스 철학 연구 분야의 태두는, 학문 이외에, 서화도 소장하고 있다., 마일부, 장형, 계공 등과 우호적이다.
沈 周(1427~1509)画,叶廷管(1791~1861)、程庭鹭(1798~1859)等跋 溪涧野亭图
图录号: 1548
估价RMB: 400,000-600,000
成交价RMB: --(含佣金)
1548
沈 周(1427~1509)画,叶廷管(1791~1861)、程庭鹭(1798~1859)等跋 溪涧野亭图
水墨纸本 镜片
1501年作
款识:是处峰峦足采茶,横云莫向路三叉。涧边有个空亭子,野路归来便是家。成化辛酉八月,沈周。
钤印:石田(朱)
题跋:1. 子骏受画法于王树畦先生……序伯指明辛酉误书,却可省后人几许浮议。丙申大雪节前一日,碧螺山人获观奉题。钤印:调生(朱)
2. 闻石田翁晚年自重其画,自收己有雁作,无怪于今真迹之难遇也。就余所见眉寿堂所藏仿叔明立幅为第一。此帧气韵淹润,别具妙处。少甫索余一言,余题少甫画……非叶程两君在前,安敢于世尊头抛粪哉,两君云何,余亦云何。宝山人印康祚题。钤印:印康祚印(白)
3. 石田翁画赝本日出而真迹几不可复见,世乃拘麤文细沈之说,以求精品,抑惑矣……是帧吾友俞子骏所得……属识于次。道光丙申(1836年)冬十月十有四日,与子骏同宿吴门雁宕里之蟫隐居,联榻论画,夜分不寐,此境殊不易得耳。嘉定程庭鹭。钤印:序伯(白) 文沤(朱)
4. 按成化建元乙酉迄丁未凡二十三年无辛酉,当是辛卯误书。先生以宣德丁未(1427年)生,至是岁四十五年矣。庭鹭再记。钤印:序伯(朱)
签条:石田先生山水真迹。此帧气体浑厚……昔曾为汪柯庭文柏,俞子骏岳秘籍中物……汪之柯亭余唱,竹垞先生为之序焉,先生自题句,空字下脱亭字,程序伯跋以辛酉为辛卯之笔误,窃意其丁酉乎,丁辛音近,易伪也,然则先生年五十有一矣,严群。钤印:严群(白)
鉴藏印:汪氏柯庭秘玩(朱)
说明:叶廷管、印康祚、程庭鹭题跋。汪文柏、俞岳旧藏。严群题签。
[YE TINGGUAN AND CHENG TINGLU, ET AL.] SHEN ZHOU THE PAVILION IN THE WILD
Ink on paper, mounted
Dated 1501
Note: Inscribed by Ye Tingguan, Yin Kangzuo and Cheng Tinglu. Titled by Yan Qun.
Provenance: Previously collected by Wang Wenbai and Yu Yue.
30×23cm
RMB: 400,000-600,000
作者简介:沈周(1427~1509),字启南,号石田,晚号白石翁,江苏长洲人。虽经荐举,隐居不出。擅画山水、花鸟,画名甚大,自成风格,形成“吴门派”,与文征明、唐寅、仇英合称“明四家”。诗宗白居易、陆游、苏轼。有《石田集》。
鉴藏者简介:1. 汪文柏[清·康熙],字季青,号柯庭,一作柯亭,安徽休宁人,占籍浙江桐乡。康熙年间官兵马司指挥。性好习静,工诗、画、墨兰雅秀绝俗,点缀坡石,落落大方。山水萧疎简澹。精鉴赏,家有藏书楼“古香楼”、“樆藻堂”、“拥书楼”。收藏古书、法帖、名画极多。
2. 俞岳(1791~1864),字子骏,号少甫、止斋,室名归庐,江苏震泽(苏州)人。官至太仓学正,性嗜山水,工画。兼工诗。著有《归庐文钞》。
跋者简介:1. 叶廷管(1791~1861),字调生、别蜕翁,室名懋花庵、碧嬴山馆,江苏苏州人,寄居上海。诸生。举孝廉方正不就。诗人。著《鸥波渔话》《吹网录》等。
2. 印康祚[清·嘉庆~道光],号川,上海宝山人,富收藏,尤擅金石善本收藏。道光年间病殁于吴门,叶廷管等友人曾为其刻《鸥天阁遗著》。
3. 程庭鹭(1798~1859),初名振鹭,字愠真,问初,号绿卿,改名庭鹭,字序伯,号蘅乡、鹤槎山民等,晚又号箬盦,上海嘉定人。诸生,早年问业于陈文述。工词章,兼善书画篆刻,山水得钱杜指授,篆刻由丁敬、黄易,上溯秦汉,颇自矜许。
题签者简介:严群(1907~1985),字孟群,号淳斋,别号一指,晚号怡适老人,福建福州人,严复侄孙。任教于燕京大学、浙江大学。近代古希腊哲学研究领域的泰斗,学问之余,亦收藏书画,与马一浮、张珩、启功等相友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