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가는 2021년 PER 14.8배 수준으로 동종업체 대비 할인된 수준임
공모가는 2021 년 기준, PER 14.8 배 수준이며, 국내 유사업체(코스맥스비티아이, 쎌바이오텍)의 2020 년 3 분기 기준, 직전 4 개 분기 실적을 적용한 평균 PER (31.89 배) 대비 할인된 가격임.
공모가(22,200 원)는 최근 시장대비 낮은 기관수요예측경쟁률(252.1:1)을 보이면서 공모가 밴드(22,200 ~ 25,400 원) 하단에서 확정됨.
상장 후 유통가능 물량은 전체 주식수의 26.5%(529 만주)로 많지 않은 수준임
프리미엄 브랜드 기반의 건강기능식품 제조, 판매 업체
2012 년 4 월 법인 설립. 2013 년 “덴마크 유산균이야기” 출시, 2017 년 “트루비타민” 출시. 동사(H.PIO, 에이치피오)는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임. 북유럽 기반의 프리미엄 브랜드 “Denps”를 중심으로 “덴마크유산균이야기”와 “트루비타민”제품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음. 5 월 14 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 예정임.
제품별 매출비중(2020 년 별도 기준)은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58.8%, 종합비타민 24.1%, 기타 제품(오메가 3, 콜라겐 등) 17.1%를 차지함. 판매 채널별 매출 비중은 홈쇼핑 57.6%, 온라인 39.5%, 면세점 0.5%, 기타 2.4%임. 해외 매출(연결기준)은 아직 미미하여 6.9%.
투자포인트 두 가지
1)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기반으로 높은 실적 성장세 지속 전망: 동사는 북유럽 기반 자체 프리미엄 브랜드 “Denps”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함. ① 유럽 기반 원료와 생산 네트워크, 브랜드 마케팅 및 제품 개발 측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였음. ② 이를 기반으로 최근 3 년간(2018~2020) 연결기준, 71.6%, 별도기준 54.3%의 매출 성장을 보임. 동일 기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평균성장률은 6.1%를 감안하면 높은 실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특히 주요 판매 제품인 프로바이오틱스와 종합비타민 시장은 각각 23.9%, 1.0%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동사는 동기간(2017~2020) 각각 43.1%, 65.7% 성장하며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어 긍정적임. 또한, 2020 년 연결기준 영업이익률은 18.0%, 별도기준 19.2% 를 보이며 업계 최고의 이익률을 보이고 있음.
2) 판매채널 강화, 해외 수출지역 다변화, PET 시장 진출 등은 긍정적임: 성장을 지속하기 위하여 판매 채널을 확대하고, 해외 수출 지역 다변화 및 PET 시장 진출로 중장기적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판단함. ① 디지털 마케팅사를 인수, 국내 및 해외 온라인 마케팅 비중을 확대할 예정임. 2020 년 온라인 판매 비중 39.5%를 올해 50%, 2024 년까지 70%로 증가시킬 계획임. ② 중국 내 진출 성공, 지난해 94 억원 매출 달성. 티몰, 징동닷컴에 직영 입점은 물론 샘스클럽에도 입점, 본격적인 성장 기대. 이를 기반으로 일본, 동남아도 진출 확대 중이며, 미국 아마존에는 4 분기 중으로 입점 예정임. ③ 자회사 설립을 완료. O2O 플랫폼 투자와 협업체계 구축 완료. 올해 3 분기 이후 제품을 출시할 예정임.
유진 박종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