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자흐스탄 뷰티 시장, 연 평균 7.8% 성장 -
- 현지 바이어, "Made in Korea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높아" -
□ 전시회 개요
행사명 | 국문(영문) | 2019 중앙아시아 미용 전시회(Central Asia Beauty Expo) |
러시아어 | Выставка индустрии красоты, косметики и косметологии |
개최기간 및 관람시간 | 2019. 8. 8(목) ~ 2019. 8. 10(토)(10:00~ 18:00) |
개최장소 | 카자흐스탄 알마티, Atakent 전시장 |
웹사이트 | https://en.cabeauty.kz/ |
주최 | TOO NS Expo |
최초 개최 연도 | 2018(매년 개최) |
참가업체 수 | 150개사(2019년) |
참관객 수 | 8,000명(2019년) |
□ 행사장 약도 및 전경
행사장 약도
자료: Beauty Expo
행사장 전경
자료: KOTRA 알마티 무역관
□ 전시회 연혁 및 통계
ㅇ Central Asia Beauty Expo는 2018년 처음 개최돼 올해 2회째를 맞이하는 전시회로 화장품, 화장품 원료, 미용·웰빙 분야 기업들이 참여하는 중앙아시아 대표 미용 전시회임. 카자흐스탄 전시회 주최사인 NS Expo가 해당 전시회를 주관하며, Atakent 전시장10 Hall 에서 개최됨.
ㅇ 아울러 해당 행사에는 미용 콩쿠르, 미용 시장 설명회, 미용 마스터클래스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가 Show in show 형태로 개최됨.
ㅇ 작년 기준 15개국 99개사가 전시회에 참가했음. 방문객은 총 4597명으로 71.3%가 카자흐스탄, 10.3%가 키르기스스탄, 3.2%가 우즈베키스탄인이었음.
2018 Central Asia Beauty Expo 방문객 통계
자료: Central Asia Beauty Expo
2018 Central Asia Beauty Expo 방문객 세부통계(업종별)
자료: Central Asia Beauty Expo
2018년 전시회 만족도 및 국가별 전시자 수
자료: Central Asia Beauty Expo
□ 전시회 주요 특징
ㅇ 해당 전시회는 비록 역사는 짧지만 카자흐스탄 최대 미용 전시회 중 하나로 올해는 세계 15개국 150개사가 참가함. 올해 방문객은 8000명 이상이었던 것으로 보이며, 이는 전년대비 60% 증가한 수치임. 정확한 통계 수치는 주최측에서 곧 발표할 예정
ㅇ 개별 참가 기업들이 다수를 이뤘던 작년과 달리 올해는 전시장 내 KOREA Pavilion(한국관)이 구성됐음. 유일한 국가관이었던 한국관은 유동인구가 많은 전시장 입구에 위치해 관람객이 많았음.
- 아울러 일부 한국 기업은 GTEP(지역특화 청년무역전문가 양성사업)에서 대학생들을 초청해 부스를 운영했음. GTEP 대학생들은 팜플렛을 관람객에게 나눠주고 타 행사장에서도 한국관을 홍보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쳐 지나가던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음.
ㅇ 한국 기업은 16개사가 참가했으며, 국내 민간 전시회 주최사인 KOECO를 통해 참여한 업체가 대다수였음.
ㅇ 한국관 부스는 시스템 부스가 아닌 목재로 설치돼 전체적으로 고급적인 느낌이 들었으며, HQI 조명으로 KOREA가 적힌 국가 BI(Brand Identity)와 부스 상단을 비춰 전체적으로 밝고 화려한 느낌이 들었음.
- 시스템 기본 부스로 장치를 한 기업도 있었으나 부스 상단에 KOREA BI 로고를 설치해 해당 기업이 한국 기업임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었음.
ㅇ 이외 러시아, 중국, 우크라이나 등에서도 참가했음. 참가 기업 제품은 스킨, 로션 등의 화장품이 대부분이었으며 아이 브러쉬, 립스틱, 샴푸, 헤어기기 제품들도 전시됨. 레이저, 피부 측정기 등 타 국제 미용전시회에서 볼 수 있는 미용기기들을 전시하는 업체는 거의 없었음.
2019 Beauty Expo 한국관 장치
자료: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촬영
2019 Beauty Expo 한국 기업 부스
자료: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촬영
한국관 및 개별참가 기업 다각도 촬영
자료: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촬영
□ 전시회 연계 부대 행사
ㅇ 해당 전시회 개막식에는 주 카자흐스탄 대한민국 대사를 비롯한 전시회 주최사, 카자흐스탄 미용협회 등이 참여함. 개막식에 참여한 김대식 주 카자흐스탄 대사는 환영사를 통해 "카자흐스탄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미용 산업도 성장하고 있으며, 그 잠재력이 높다. 해당 전시회에는 한국 기업들도 다수 참여하고 있는데 상호에게 좋은 비즈니스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언급함.
ㅇ 전시회 이외에도 카자흐스탄 전국 미용 콩쿠르, 헤어스타일 경연대회, 미용 포럼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개최됨. 카자흐스탄의 뷰티 전문가들 외 러시아 뷰티 전문가들도 다수 참가함.
- 주최측은 개막식에서 "여러 전문 뷰티행사를 기획하게 돼 기쁘며, 이번 행사가 카자흐스탄 뷰티산업 발전의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힘.
2019 Central Asia Beauty Expo 개막식
자료: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촬영
부대행사(헤어스타일 경연대회, 뷰티 마스터 클라스 등)
자료: KOTRA 알마티 무역관, NS expo
□ 참가 업체 인터뷰
ㅇ KOTRA 알마티 무역관에서는 해당 전시회 참가기업인 우리나라 A사 및 B사와 인터뷰를 실시
Q1. 중앙아시아 미용전시회 참가는 처음인지?
A1. 그렇다. 러시아는 출장 건으로 몇 번 가봤지만 중앙아시아는 처음이다. 우연히 인터넷에서 모집공고를 보고 지원하게 됐다.
Q2. 카자흐스탄의 첫 인상은 어떤지?
A2. 예상했던 것 외로 잘 정돈된 느낌이다. 도시도 깔끔하고 사람들도 여유있어 보인다. 어제는 카자흐스탄 마트를 방문했는데 한국 상품도 꽤 많이 진열돼 있고 화장품도 있었다. 중앙아시아에서 한국 제품을 보니 신기하고 한류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Q3. 제품 팜플렛을 러시아어로 번역해 오셨는데, 준비를 많이하신 것 같다.
A3. 그렇다. 바우처를 활용해 한국무역협회에서 번역을 했다. 카자흐스탄에서는 영어가 잘 통용되지 않는다고 들어서 미리 번역을 했다. 팜플렛에 러시아어로 제품설명이 돼 있으니, 바이어들이 더 이해를 쉽게하는 것 같다.
Q4. 전시회 참가를 통해 기대하는 바가 있다면?
A4. 실적을 내는 것이 우선이겠지만 현지 시장동향도 이해하고 다양한 현지 유통업자를 만나고 싶다. 그 동안 한국 화장품은 동남아 시장에 많이 수출됐는데 동남아도 이제 포화상태라 본다. 중남미, CIS와 같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된다.
Q5. 내년에도 참가할 계획인지?
A5. 실질적인 결과를 보고 결정을 해야겠지만 현재로서는 내년에도 참가할 의향이 있다. 지금까지 꽤 많은 바이어들과 상담을 했는데 한국으로 귀국해서 실무적인 협의를 이어나가야 할 것 같다. 올해는 개별참가로 해서 전액 부담을 했지만 내년에는 KOTRA나 기타기관에서 전시회 비용을 지원해줬으면 좋겠다.
□ 시사점
ㅇ (시장동향) 카자흐스탄 뷰티산업은 연 평균 7.8%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17년 기준 시장규모는 약 6억 달러에 달함. 카자흐스탄 뷰티산업협회는 뷰티시장이 2020년까지 연 평균 8%의 성장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음.
- 카자흐스탄 뷰티협회는 "뷰티제품은 카자흐스탄인에게 생활필수재와 비슷하다. 카자흐스탄인의 월 지출비용 중 뷰티가 차지하는 비율은 주택비, 식료품비, 의류, 교육 다음이다. 특히, 젊은 여성일수록 이 경향이 짙다."고 KOTRA 알마티 무역관과의 유선통화에서 밝혔음.
ㅇ 업계 관계자도 카자흐스탄 1인당 GDP와 가계소득이 증가하면서 뷰티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더욱 증가할 것이라 예상함. 그중 한국 화장품, 뷰티제품은 한류의 영향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 보고 있음.
ㅇ (수입통계) 실제 2018년 기준 대카자흐스탄 수출품목 중 화장품이 차지하는 순위는 6위로 2억2698만 달러가 수출됨.
2018년 대카자흐스탄 수출품목
(MTI 4단위 기준, 단위: 천 달러, %)
NO | 수 출 (1-12월) |
품목명 | 금 액 | 전년대비 증감률 |
1 | 화학기계 | 272,541 | 47,126.2 |
2 | 승용차 | 71,589 | 228.0 |
3 | 철구조물 | 33,655 | 61.8 |
4 | 연결부품 | 33,434 | 2,495.1 |
5 | 자동차부품 | 24,244 | 11.8 |
6 | 화장품 | 22,698 | 91.1 |
7 | 합성수지 | 22,409 | -2.0 |
8 | 기타동제품 | 17,371 | 2,662.3 |
9 | 화물자동차 | 17,352 | 37.4 |
10 | 볼트 및 너트 | 17,147 | 20.7 |
자료: 한국무역협회
ㅇ (소비자 인식) 현지 소비자들은 한국 제품에 대해 "친환경적이고 인체에 무해하며, 품질이 좋다"는 인식을 지니고 있으며, 최근 K-pop을 비롯한 한류의 확산으로 인기가 증가 중임.
- 현지 바이어 반응은 다음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함: 카자흐스탄 바이어에게 듣는다(2) - 미용시장편(2018.5)
-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globalBbsDataView.do?setIdx=245&dataIdx=166497
ㅇ 하지만, 아직까지 한국 제품의 인기는 스킨·로션 등의 기초 화장품에 한정돼 있는 것이 사실이며, 의료기기 등 기타 뷰티 제품은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제품이 시장장악력이 높음.
ㅇ (KOTRA 알마티 무역관 의견) 카자흐스탄 뷰티산업은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음. 수출에 필요한 인증획득도 쉽고 저렴한 편임. 아울러 현지에서 'Made in Korea' 제품에 대한 프리미엄 인식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을 추천함. 최근 광고트렌드로 자리잡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도 좋은 방법일 것임.
- KOTRA 알마티 무역관에서 작성한 다음의 글을 참고하길 바람: 디지털 광고, 카자흐스탄 광고시장의 새로운 트렌드(2019.7)
- 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75932
ㅇ (국고지원 사업 안내) KOTRA에서는 "단체참가 해외전시회 사업" 및 "개별참가 해외전시회 사업" 등을 통해 전시회 참가 시 비용 지원, 바이어 매칭지원 등을 하고 있음. KOTRA에서 운영하는 글로벌전시포탈(www.gep.or.kr)의 공지글을 참고하길 바람.
- 아울러, 2016년 KOTRA에서는 해외전시회에서 사용할 수 있는 KOREA BI(로고)를 제작했음. 해당 BI는 저작권이 없어 누구나 사용가능하며, 글로벌전시포털(www.gep.or.kr)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함.
- 카자흐스탄과 같은 중앙아시아는 Made in Korea 제품에 대해 프리미엄 인식이 존재하기 때문에 전시회 참가 시 해당 BI를 활용할 것을 추천함.
KOREA BI(Brand Identity)
자료: www.gep.or.kr
자료: Central Beauty Expo, gep.or.kr, beautyindustry.kz,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