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인류가 찾던 꿈의 에너지일까
- 수소는 꿈의 에너지이자 어디서나 구할 수 있는 무한 에너지이며,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청청에너지이다.
여전히 제기되는 한계와 눈부신 가능성
-수소를 사용해야 할 이유보다 수소를 에너지로 사용할 수 없는 이유가 더 많을지도 모른다.
수소전기자동차를 만드려는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의 도전
-1996년 이후 전 세계 내로라하는 자동차 회사들은 모두 저마다 연구 중이던 연료전지자동차를 선보이며 기술력을 뽐냈다.
수소전기자동차 vs 배터리전기자동차, 어느 쪽이 더 좋은가
-기술적인 완성도가 높지 않아 향후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비교를 해봐야 한다.
배터리 전기자동차의 시작
-초기 자동차 시장에서는 배터리전기자동차와 내연기관자동차가 치열하게 경쟁했다.
친환경 자동차 1차 대전: 클린 디젤 vs 하이브리드
-친황경 자동차 분야에서의 제1차 세계대전은 클린 디젤과 하이브리드의 전쟁이다.
두 개의 심장으로 달리는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는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 두 가지 동력원을 함께 사용하는 방식이다.
디젤 게이트와 클린 디젤의 몰락
-폭스바겐의 오염물질 배출 조작이 밝혀지면서 만 대의 차량이 리콜 조치가 된 것이 디젤게이트이다.
친환경 자동차의 2차 대전: 배터리전기자동차 vs 수소전기자동차
-미완의 기술, 대중화 이후, 인프라 구축 비용 이라는 세 가지 요인을 감안하면 배터리전기자동차와 수소전기자동차 중에 어느 쪽이 더 좋다고 장담하기 힘들다.
연료 및 인프라 가격
-연료비가 현재로서는 배터리전기자동차가 가장 유리하지만 차후 수소가격이 떨어진다면 경쟁해볼 만한 수준이다.
성능과 주행거리
-주행 거리가 짧고 출력이 낮은 도심주행에는 배터리전기자동차, 주행 거리가 길고 높은 출력이 필요한 대형차에는 수소전기자동차가 유리하다.
충전 설비
-배터리전기자동차 충전소는 설치비는 싸지만 충전시간이 오래걸리고 수소충전소는 설치비가 비싸지만 빠르게 충전할 수 있다.
친환경성
-친환경성은 배터리전기자동차와 수소전기자동차의 존재의 이유이기도 하여 논쟁 중 가장 치열한 주제이다.
자원의 고갈과 가격
-자원의 가격과 채굴 가능한 매장량도 배터리전기자동차와 수소전기자동차 진영의 주요 논쟁거리다.
수소의 가격은 얼마일까
-수소사회를 여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은 수소의 가격이다.
한국의 수소는 얼마나 있을까?
-수소의 공급량도 가격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수소전기자동차의 전제 조건, 수소충전소
-수소전기자동차를 구매하는 것에 있어 수소충전소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수소충전소의 부정적인 이미지
-수소는 수소폭탄이라는 부종족안 이미지와 고압이라는 특성 때문에 수소충전소의 규제도 매우 깐깐하다
수소충전소의 유형
-수소충전소는 수소의 공급방식, 구축 방식, 입지에 따라 구분한다.
수소충전소를 만들면 돈을 벌 수 있을까?
-경제성이 확보될 때까지 지원의 범위와 규모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내연기관자동차의 미래는 없다
-환경 규제를 맞추려고 원가와 성능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게 된 것이다.
내연기관차의 종말을 예고하는 환경 규제
-2030년 이후 내연기관이 있는 자동차가 연비규제를 충족시키는 것은 사살상 불가능하다.
친황경 자동차만 예뻐하는 각종 제도
-강화되는 환경 규제 앞에 내연기관자동차의 미래는 없다.
수소사회를 선도하는 일본, 수소시대의 중동을 꿈꾸는 호주
수소시대의 선두주자 일본
-수소 사회에 가장 다가갔다고 평가되는 일본은 '쓸모없는 에너지'를 찾아 전 세계를 누빈다.
수소시대의 중동을 꿈꾸는 호주
-자원은 풍부한데 이를 사용할 것이 없는 호주는 수소 생산과 특히 수출을 중심적으로 다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