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처님을 만나 다시 태어난 악인들 & 부처님을 암살하라는 제바달다의 명령을 받은 두 사람은 갑옷을 입고 칼과 몽둥이를 들고 부처님께 다가갔다. 두 사람은 속으로 내가 감이 부처님을 죽이려 하다니.라는 생각이 들자 앞으로 더 나아갈 수 가 없었다. 두 사람은 부처님께서는 큰 신통력과 공덕이 있어 위력이 무한하다. 제자들도 신통력이 있다면 우리가 부처님을 죽인다는 것을 불가능하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와 같이 생각하고 앞으로 가서 부처님을 뵈니. 용모가 단정하고 모든 감각기관이 고요하고 적멸하며 모든 감각기관이 견고해 마치 길들인 코끼리와 용 같고. 걸러낸 물과 같이 안과 밖이 분명했다. 이와 같은 부처님을 뵙고 환히로운 마음이 일어나 칼과 몽둥이를 버리고 부처님의 발아래 절하고 한쪽으로 앉았다. 부처님께서는 이 두사람에게 미묘한 법을 말씀해주어 기쁜 마음이 일어나고 착한 법을 닦게 하셨다, 보시와 계율이 천상에 태어나는 복이라 말씀하시고. 음욕의 더러움을 나무라시고. 법뇌를 벗어나는 일을 찬탄하셨다. 두사람은 그 자리에서 온갖 번뇌가 다하고. 법의 눈이 깨끗해지고. 법을 보고. 법을 얻어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지금부터 삼귀의와 계를 받아 지녀 부처님과 가름침과 승가에 귀의하고 우바새가 되겠습니다. 목숨이 다할 때까지 살아있는 생명을 죽이지 않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지 않고. 삿된 음행을 하지 않고. 거짓말을 하지 않고. 술을 마시지 않겠슺니다.[사분율].
& 나를 바로 세우기 & & 무었이 계인가 & 계는 선업을 실천하는 것을 좋아하고. 스스로 게으르지 않는 것이다. 계를 받고 착힌 일을 행하거나 혹은 계를 받지 않고 착한 일을 행하더라도 모두 계라고 한다. 계는 간략하게 말해 몸과 말의 규법으로서 여덟 가지가 있다. 괴롭히거나 해치지 않고. 빼앗거나 훔치지 않고. 삿된음행을 하지 않고, 거짖말 하지 않고. 이간질하지 않고. 악담하지 않고. 아첨하지 않고. 술 마시지 않고, 청정한 삶을 사는 것. 이것이 계의 모습이라 한다. 지키지 않고 어기는 것을 파계라 하고. 계를 깨뜨린 자는 삼악도에 떨어진다. 만약 하품으로 계를 지키면 인간 세상에 태어나고. 중품으로 계를 지키면 욕계의 여섯 천상에 태어나고. 상품으로 계를 지키면 색계의 네 가지 선정과 무색계의 네 가지 선정을 얻고. 색계와 무색계의 청정한 천상에 태어난다.[ 대지도론].
& 계행이란 무엇인가 & 어떤 도덕적 행동을 가지고. 어떤 실천을 하고. 어떤 행동들을 발전 시켜야 사람이 바르게 절립되고 최상의 목표를 얻을 수 있을까?.웃어른을 곤경하고. 시기하지 않고,. 스승들을 뵈는 적당한 때를 알아야 한다. 가르침을 설하시는 알맞은 기회를 알아 잘 설해진 말씀을 주의 깊게 들으라. 완고함을 버리고 겸손한 태도로 적합한 때에 스승들을 찾아가라. 가름침과 그 의미와 절제와 청정한 삶을 마음에 새기고 실천하라. 가르침에서 즐거워하고. 가르침에서 기뻐하고. 가르침에 머물고. 가르침에 뜻을 알고. 가르침을 더럽히는 말을 해서는 안 된다. 잘 설해진 진리에 따라 살아야 한다. 농담.잡담.한탄. 증오.속이는 행동. 위선.탐욕.자만.격분.난폭. 더러운 탐착을 버리고 교만 없이 자신을 확고히 세우고 유행하라. 핵심이 이해된 말들은 잘 설해진 것이다. 배운 것이 이해될 때가 집중의 핵심이다. 성급하게 게으른 사람의 배움과 지혜는 늘어나지 않는다. 성자께서 설하신 가름침에서 기뻐하는 사람들은 생각과 말과 행동이 뛰어나다,. 평온과 온화와 집중에 잘 세워져서 그들은 배움과 지혜의 핵심을 얻었다.숫타니파타.[ 계행이란 무엇인가 경].
& 계율을 제정한 열 가지 이유 & 열 가지 이익으로써 비구들을 위해 계를 제정합니다. 무엇이 열 가지 인가?. 승가의 화합을 위해. 승가의 결속을 위해. 악인을 굴복시키기 위해. 참회하는 자의 안락을 위해 현세의 번뇌를 끊기 위해.후세의 번뇌를 없애기 위해. 아직 믿음이 없는 자에게 믿음을 주기 위해. 믿음이 있는 자에게 믿음을증장시키기 위해. 정법을 오래 머물게 하기 위해. 계율을 분별해 청정범행이 오래 머물게 하기 위함이다. [오분율].
& 삼귀의 하는 법 & 비구들이여. 나는 그대들이 각 지역과 국가에서 출가한 이들에게 구족계를 줄 수 있도록 허락합니다. 비구들이여. 출가자에게 구족계를 주는 것은 마땅히 이와 같이 하십시오. 머리와 수염을 깎고. 가사를 걸치대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무릎을 꾾고 합장하며. 비구의 발에 절을 올리면서 이와 같이 합송하십시오. 저는 부처님게 귀의 합니다. 저는 승가에 귀의합니다.두 번째로 저는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저는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저는 승가에 귀의합니다. 세 전째로 저는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저는 가름침에 귀의합니다. 저는 승가에 귀의합니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삼귀의로써 출가자에게 구족계를 주는 것을 허락합니다, 율자.[ 대품].
& 요계 받는 법 & 저는 부처님께 귀의하고 부처님의 법에 귀의하며 승가에 귀의합니다. 목숨이 다할 때까지 우바새가 되고자 하오니 여래. 아라한. 정등각자께서는 저의 세존이십니다. 저는 부처님께 귀의했습니다. 부처님 법에 귀의했습니다. 승가에 귀의했습니다. 목숨이 다할 때까지 우바새가 되고자 하오니 여래.아라한. 정등각자께서는 저의 세존이십니다. 목숨이 다할 때까지 살생을 하지 않는 것이 우바새계이니 잘 지킬 수 있겠습니까?. 목숨이 다할 때까지 주지 않는 것을 가지지 않는 것이 우바새 계이니 잘 지킬 수 있겠습니까?. 목숨이 다할 때까지 삿된 음행을 하지 않는 것이 우바새계이니 잘 지킬 수 있겠습니까?. 목슴이 다할 때까지 거짖말을 하지 않는 것이 우바새계이니 잘 지킬 수 있겠습니까?. 목숨이 다할 때까지 술을 마시지 않는것이 우바새계이니 잘 지킬 수 이쎅ㅆ습니까?. [미사색갈마본]. [ 2023년. 10월 23일. 아침 9시 26분. 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