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버스매니아(버스여행자클럽)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 Maximum의 터미널 기행 * Adios & Welcome 88 시리즈 Part.10 - 고령터미널 [고령군]
Maximum 추천 0 조회 933 17.02.13 21:47 댓글 15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7.02.13 21:57

    첫댓글 606번 버스와 관련해서 그런 사정이 있었는지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환승제도가 가진 파워가 세긴 세네요. 시내버스 개편 초기 서울에서도 경기도 버스들이 이런 일들을 겪은 바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경기도보다 인구가 적은 고령 지역 노선이면 대구시내 승객을 잃은 타격이 만만치 않았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 작성자 17.02.13 22:06

    개인적으로 저는 대한민국의 시내버스는 무료환승제도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그 전후로 업계에 있었던 파급력이 어마어마하게 달라졌으니까 말이죠. 고령까지 가는 노선이라도 대부분의 수입은 대구 승객에게서 나왔을 테니 타격이 상당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 17.02.14 02:09

    신원행도 천일/고려에서 부산 출발로 운행했었는데 지금은 없어진듯 하네요

  • 작성자 17.02.14 02:39

    네 지금은 안 다니는 것 같습니다.

  • 17.02.14 11:46

    고령시외장류장, 마치 오래전에 시간이 멈춘 듯 정지되어 있는 느낌입니다.. 자세한 설명과 함께 잘 보았습니다^^

  • 작성자 17.02.14 15:12

    항상 감사합니다. ^^

  • 17.02.14 19:31

    평알 수요(주말도 거의 비슷) 대비 합천-고령-성주 경유라는 코스를 생각하면, 그래도 약 2시간 간격의 배차도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천일(고려)여객 & 경전여객 시절에는 하루 4~5회 운행하였다가, 경전고속이 천일(고려)여객 노선을 인수하고, 하루 6회로 증회하면서, 저렇게 조정되었죠.

    606번은 예나, 지금이나 경산버스 다음으로 '대구 시내버스' 조합의 '주적' 이지요.

  • 작성자 17.02.14 22:42

    서울 가는 노선이 적어보이는데 저것도 늘어난 것이었군요. 606번이 대구시내버스와 사이가 좋지 않다는 건 대충 알고 있지만 자세한 것은 알지 못합니다. 그 내막이 궁금하네요.

  • 17.02.15 11:04

    @Maximum (구형 버젼이기는 하지만) 서울에서도 고급좌석버스에 준하는 차량(신형은 비슷)들이 계속 투입되었고, 고령읍에서 출발, 성산면 경유, 낙동강을 건너면 대구(위천)~달성군청(논공, 옥포)~화원~대곡~상인~서부정류장~두류공원~(카톨릭 대학병원)~성당시장~서문시장(계대 동산병원) 수요까지 대구의 중심까지 올 수 있지요. 게다가 일반 시내버스 대비 2~3코스 간격으로 버스가 정차하는데, 승객들이 많은 알토란 정류장만 정차하고, 시내에서도 과속을 하니깐요. 어르신들 입장에서는 100원이라도 아까울 때, 부도심을 관통하여, 시간은 더 소요되지만, 그래도 '바로' 가니, '나들이+(상설) 장구경+병원, 약국 방문' 가기가 좋죠.

  • 17.02.15 18:29

    지금(작년 9월 초 이후로) 대구 지하철 1호선이 달성군 화원-명곡 구간까지 연장되었지만, 옥포면~논공읍(달성군청 소재지) 등으로 연장하려면, 아직도 멀었습니다. 그리고 낙동강 건너 위천 3거리(국도 변)부터, 서문시장까지 일반 대구 시내버스와 동일한 요금(1,100원, 지금은 1,250원인 듯)요금이니 달성군 수요가 거의 싹쓸이한다고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대경교통카드도 사용도 가능하죠(단, 대구 시내버스와의 환승 불가, 대구-경산 시내버스(+지하철) '만' 환승 적용 가능 합니다.

    시골 지역에 보면, 아직도 현금(1,000원짜리 + 동전) 장사로 운행하니, 비교적(?) '수익률'도 좋은 편이고요.

  • 17.02.15 18:31

    자세한 것은 이 링크를 참조하세요. ^^

    https://namu.wiki/w/%EA%B3%A0%EB%A0%B9%20%EB%B2%84%EC%8A%A4%20606

  • 작성자 17.02.15 20:38

    달성군 지역에서 수요가 많은 편이었군요. 대구 시내버스가 개편되고 수익률이 좋아졌다니 다행입니다. 하긴, 서부정류장이나 월배지구까지 가는 사람들이라면 환승할 필요가 없으니 자주 오는 이 노선을 많이들 타시겠네요. 이 구간에서 사실상의 급행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간과하고 글을 썼는데, 나름대로 대구에서도 역할이 있네요. 이 노선이 없어졌다 생각하면 제 생각보다도 상당히 큰 여파가 있을 뻔헀습니다. 멀쩡히 다니는 게 정말 다행입니다.

  • 17.02.18 11:44

    대가야라는 사명이 참 정겹게 느껴집니다. ^^

  • 작성자 17.02.18 19:24

    그러게 말입니다. ^^

  • 17.04.10 23:26

    신원행은 대구출발입니다.부산발 신원행은 의령,삼가,합천,대병으로 운행하여,고령을 거치지않습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