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침체로 알뜰형 가치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유료 회원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쇼핑몰, 해외 직접구매 사이트, 중고품 쇼핑몰 등이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최근 부상하는 유료 회원제 온라인 쇼핑몰은 회원들에게만 마진을 없앤 파격적인 가격을 제안한다.
쇼핑몰 제로라운지(www.zerolounge.co.kr)는 남성용 셔츠, 구두, 유아용품 등을 마진 없이 판매하고 있다. 유통마진을 없애고 생산자 직매입을 통해 고급 면 셔츠는 1만9,900원부터, 천연 소가죽 남성 구두는 4만9,000원에 판매하고 있다. 4월 중순에는 백화점의 20만원대 고가 셔츠, 80만원대 이태리 구두도 원가 판매할 계획이다.
해외 브랜드 제품을 직접 구매하는 20~30대 여성 직장인들을 위한 직구(직접구매) 사이트도 확산되고 있는데 해외 온라인 쇼핑은 구매대행 수수료 없이 알뜰한 금액으로 구매가 가능하며 ‘핫 딜(초특가 세일)’이나 블랙프라이데이, 각종 쿠폰 등을 활용해 반값 이하로 구매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처럼 다양한 소핑형태가 생겨나면 배송을 대행해주는 몰테일(post.malltail.com), 세븐존(www.sevenzone.com) 등 국내 배송대행업체도 활성화되고 있다. 배송대행업체에서는 제품 결함 체크, 결제 대행 서비스 등을 저렴한 수수료로 제공하고 있다.